보통 시장조사전문기관인 ihs 같은곳에 가면 알수 있는데.
이쪽은 구독 비용이 무지 비싸기 때문에.. 그냥 대충 웹에 알려진 정보만 찾아보자면.
http://www.ihssupplierinsight.com/
가끔은 autonews에서 맛뵈기로 보여주긴 합니다.
http://www.autonews.com/assets/PDF/CA10632981.PDF
아래는 신형크루즈
대략 아래 국내업체중에는 YH와 U-Shin정도로 보이는군요.
두업체 모두 해마다 3월에 지엠본사(디트로이트)에서 최고의 공급업체 수상식할때
이름이 많이 오르는 업체들입니다.
아래는 오펠 아스트라K
어차피 GM특성상 제조국에서 자체 제작이 아닌
전세계에서 부품조달 해당국가에서 조립생산하기 때문에(원가를 낮출수 있는 방법.)
하지만 그걸 수입해서 조립하는 한국지엠인 경우 원가부담이 더 가중되고.
소비자에게 전가될수 밖에 없죠..
어차피 차량생산은 라이센스 생산이 주류를 이루기 때문에 그런 비용들.
보통 국내인 경우 엔진쪽은 오펠이 있는 유럽에서 엔지니어링을 하기 때문에
(보통은 지엠유럽 파워트레인=>이태리 토리노에 있죠)
핵심부품들은 그 동네 제품을 쓰는경우가 많습니다.
어차피 유럽쪽에 쟁쟁한 부품사들이 많이 포진해 있는것도 사실이구요.
일례로 13년부터 뜨거운 감자(냉각수 엔진오일의 주범)인
가솔린 1.6 1.8(크루즈,아베오등등)엔진의 엔진오일쿨러조차도 독일이라고 찍혀져
있는것을 보면 엔진부품과 관련부품의 국산화 율은 낮습니다.
부품가격의 경우 보통 다국적기업이 다그렇듯이 ..
본사에서 한번 지사에서 한번 이렇게 수익을 더해서하는것이 보통이고.
그냥 제차 그냥 유로5 크루즈 디젤입니다.
개발은 한국지엠이 주도적으로 개발 유로5 디젤2.0인데(Fam-Z).
대충 엔진의 뷰티커버(플라스틱 커버)만 열어도 쭈욱보이는데
제조사와 원산지는
터보차져=>계양정밀(김천). 2013년 본사지엠 베스트 서플라이어상도 수상한 국내업체
진공펌프->유명한 Wabco( 생산지는 중국)
인젝션펌프=>델파이(싱가포르)
엔진배선=>델파이(한국)
라디에이터=>보쉬, 델파이 둘다 찍혀져 있고(이건 모듈포함인듯).
각종센서류->보쉬... 등등.(독일)
브레이크 모듈->어디였더라.. 예전에 유로5 디젤차량 냉각수 보조통 리콜할때
보니깐 독일이더군요.. 소비자의 생각은 국내의 만도를 사용하면 될텐데.이런생각도 들지만
유압식 스티어링은 ZF였고..
유리창은 Fuyao(중국)=>이건 전세계 크루즈 공통사항..
보통 하나의 차체를 개발하고 공통 부품을 적용시키는 경우
생산원가를 그만큼 낮출수 있어서.
(오펠아스트라->쉐보레 크루즈=>뷰익 엑셀GT(베라노))
그렇다고 한국지엠이 소량을 그것도 자체 엔지니어링 하는것은 돈,개발시간이고 하니.
이건 본사의 정책과도 대립되고.. 대충 이렇게 흘러갈듯 보이더군요.
13년에 겨울용 휠 장착할때 TPMS 구입할때 보니깐 슈레이더(아일랜드)
소모품으론 엔진오일필터=>UFI Filter사(이태리엔진오일 필터모듈제조사) 중국공장제조
에어크리너와 에어컨필터인 경우 Mann제품이긴 한데
어느것은 수입, 어느것은 국내제조 솔직히 알아채기가 힘듭니다.
(거기다가 Mann에다가 다시 택도없이 Delphi표기를 하기도 하고 대표적인것이 에어컨필터이죠.
이건 공조장치가 델파이 제품이어서 찍은듯)
어차피 부품제조사를 알아도 GM에서 부품원가를 공개하지 않는한(어느회사이던 공개할리가.)
소비자가 알아내기는 힘듭니다.
아마 국내에서 제조하는것들 이라고 해보았자.생각보다 적습니다.
대표적으로 남선알미늄의 플라스틱사출부분(이건 전세계적일듯)
SL의 전조등관련(이건 북미지엠 말리부 포함) .. 기타 중국에서 CKD수입하기도 그렇고
수입품대비 경쟁력을 가질수 있는 종류등등을 생산하리라 예상됩니다.
흔히 말하는 자동차 부품이 2만여개 이상으로 이루어 졌다고 하는데.. 그걸 일일이
원산지로 분류하기는 힘든실정.
어차피 차량제조사에서 다 만드는것도 아니고.
그냥 규모의 경제를 발휘하기 힘든 환경.
한국지엠의 단일차량에 대한 소규모 생산량
라이센스 차량생산비용
부품수입+ 수익(본사,지사)
대충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것입니다.
현대의 경우 일단 국내에 핵심 제조시설을 가지고 있고
철강등 핵심소재부터 수직계열화 + 기타 부품들(수입대체후 라이센스 국내생산, 그 이후 자체생산)
거기다가 엄청난 물량(이건 충분히 갑의 자리)등등이 수반되니깐 가능하겠죠.
국내에서 비슷한 부품을 생산하더라도 물량이 많고 적음은 단가에 엄청난 차이를 가져오니깐요.
끝.
불량률 높고 제조하기어려운 현대제철강매
불량률 높고 제조하기어려운 현대제철강매
생산공장은 중국 이런식입니다.(이렇게 적어야 댓글 감당이 될것 같아서..)
어차피 자동차 대량생산하는데는 부품 다국적기업이 그 지역대부분 포진해 있는 형태이죠.
델파이도 미국기업인데 생산지는 싱가포르. 한국등 이죠.
그리고 보통 사람이라면 쉽게 생각할수 잇는 그런 생산의 기본적인 사실일뿐이죠.
추천 감사합니다.
보통 지엠파츠 다이렉트 이런사이트 가면 할인률도 적용되는데 국내는 그냥 리스트 가격 그대로 받는듯 하고.
그렇습니다.
그런데 디젤쪽들은 대부분 오펠도 한국지엠과 같은 전략이어서 할인율이 거의 없다는점도 있긴 합니다.(영국 이베이에서 구입하나,한국에서 구입하나 비용이 -_-).
일반 공통부품들은 대부분 해외직구가 저렴한것이 보통입니다.
또한 역의 경우도 있는데. 트랙스 미션쿨러인 경우 국내는 그나마 국내생산해서 저렴하고
지엠파츠다이렉트등 해외 사이트 가보면 국내보다 훨씬비싸고(할인적용해도).
이런 경우도 가끔 있더군요.
이 댓글에도 그들의 저항정신이 예상됩니다.
일제,미제,유럽 확인하고 구입하는데 몇천만원되는
자동차에 부품이 어떤회사 제품이 들어가는지
알고 싶은건 당연한거죠~
5년보증 할수있다고 생각되고 또 다른 생각은 현기가
보증이 짧은만큼 더 이익이 많이 남는다고 생각도 드네요~
올 3월에도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본사지엠의 Best Supplier에서 수상하길 기원합니다.+_+
대부분 가솔린 1.4들은 미쯔비시 허니웰제품등도 사용합니다.
아마 현재 1.4는 허니웰 제품일겁니다
하다못해 유로4 디젤들은 가렛트사도 사용했고요.
현대모비스에 워낙 갑질에 단가후러치기로 인한 부품이 저렴? 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장점이지만 지엠뿐만 아니라 르노삼성의 경우에도 일본산 부품 수입률이 30%가 넘어서 가격경쟁력에서 현대기아 보다 저렴한 구성을 맞출려면 사실상 차랑판매 수익률을 낮출수 밖에 없는데 기게 힘드니까 현대기아보다 가격 경쟁력에서 힘들수 밖에 없죠 ㅎㅎ
소비자야 머 제조사 사정이야 상관없고 차량 가격만 좋으면 장땡이죠
정식 쉐보레 차는 환영 합니다.
쥐엠대우차는 그냥 쉐보레 앰블렘 말고 다른거
붙였으면.. 좋으련만..
수입차 탄다는 착각 좀 안했으면..
(흔히 한국지엠 차별한다고 하는 4세대 10에어백 제대로 장착하고 미국산 그래도 수입인데)
한국지엠이나 미국쉐보레 수입해 본들 국게의 사람들이 보기엔 별 차이 없는듯 생각되구요.
한마디로 미국차가 뭐그리 비싼가 이런 문제이죠. .
앞으로 수입될 Equinox도 ... 예외는 아닐듯..
브랜드를 높여서 뷰익수입해도 막상 수입되면 가격 블라 블라 이야기 나올걸요. ㅎ
개인적으로 전 가격문제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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