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출처는 https://en.wikipedia.org/wiki/GM_Ecotec_engine 입니다.
최초 지엠의 직분사엔진이라고 할수있는건...
1991년입니다
사브의 H엔진B212 2.1입니다
Saab's direct ignition system (SDI) 이라는 명칭이 들어갑니다
1990년대는 지엠이 사브에 대한 지분이 50%선이었습니다
2000년대는 지엠이 사브지분을 100%소유하게 됩니다
이후 에코텍엔진FAM2에 나오면서 사브의 SDI기술을 채용합니다
2003년 LK9 (ECOTEC FAM2) 1세대 Saab's direct ignition system (SDI)
2007년 출시되는 LNF(ECOTEC FAM2 2세대)가 나올때 직분사 명칭이 바뀝니다
사브 직분사를 GM Direct Injection으로 개편
후에 Spark Ignition Direct Injection (SIDI)로 명명
이후 SIDI라는 명칭은 3세대 에코텍엔진인 LAF(알페온2.4)와 LTG(현말텁엔진2.0)에도
쓰이게 됩니다 지금 LCV(임팔라2.5)도 SIDI라고 명명합니다
이후 현말텁1.5와 크루즈텁1.4의 엔진인 SGE(Small Gasoline Engine)과
SIDI는 방식이 다른거 같습니다 직분사이긴 하나 SIDI라곤 표기 안하고
DI라고만 표기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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