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30는 해치백 코나는 rv이지만 비슷한체구와 엔진 비슷한 가격 때문에 비교합니다.
멀티링크가 달려있는 풀옵션트림기준으로 비교했습니다.
먼저 주행성능입니다. i30는 구조상 낮고 넓은 해치백이기 때문에 롤링피칭요잉 등을 잡는데 탁월하죠.
코나는 구조상 차체가 높기때문에 i30보다 주행안정성이 떨어지는건 당연합니다.
출력은 i30이 차체가 204마력에 가볍고 공기저항계수가 낮기때문에 제로백이 0.5~1초가량 빠릅니다.
주행성능은 전반적으로 i30가 우수합니다.
가격풀옵션기준
코나 1.6t 4륜 프리미엄 풀옵션(2980만원)
i30 1.6t 스포츠 프리미엄 풀옵션(2953만원 튜익스옵션제외 튜익스휠, 튜익스엔진드레스업 등)
가격대는 비슷합니다만.. 옵션에서 살펴보시죠.
먼저 i30만 가지고 있는 주요옵션입니다. ASCC, 운전석 메모리 시스템, 뒷좌석 에어벤트 등 기본 멀티링크 탑재
코나만 가지고 있는 주요옵션 HUD, 스태틱벤딩라이트 등인데..
차체가 위로 커지고 강성이 좋아졌다고해도 옵션이 부족합니다. 더군다나 I30는 기본 레드내장컬러패키지를 가지고있죠.
코나는 플럭스모델(튜익스적용모델)에만 레드내장컬러패키지가 있는데, 토션빔이라서 어딘가 부족합니다. (일반트림과 플럭스트림으로 나눠지는데 플럭스트림은 튜익스외장적용모델)
그래서 주행성능을 따지고 4륜 프리미엄트림으로 가면 패들시프트도 없고.. 블랙내장컬러는 밋밋하고.. 어딘가 모르게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코나 플럭스모델은 내관외관에 신경쓰고 패들시프트를 넣어준걸로 보아서 운전의 재미에 신경쓴것 같지만 토션빔이죠..
토션빔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간과하시는데, 차를 오래타면 탈수록 차이가 심하게 느껴집니다.
괜히 i30에 멀티링크를 달아놓은게 아닙니다.
만약에 i30에 토션빔을 달아놨으면 주행성능에대한 칭찬이 많았을까요? 아닙니다. 또한 뒷좌석 에어벤트도 없는데요...
아반떼 프리미엄에 있는 옵션인데 그 작은거 하나 프리미엄에 안넣어주다니 너무한 것 같습니다..
i30에도 뒷좌석 에어벤트가 있습니다. 원가절감이 심하게 보입니다.
내부 인테리어 마감에 대해서 말하자면, i30가 재질이나 마감 등에서 더 우수합니다. 페달도 메탈 페달이죠.
코나도 소형치고 넓은 실내공간, 독특한 디자인 등의 장점이 있지만 가격대비 비싸고,
비싸다고 느껴지는 가장 큰 문제점은 프리미엄 4륜 풀옵션을 해도 코나에 있는 모든기능을 쓸 수 없을 뿐더러,
플럭스프리미엄 스페셜 풀옵(2880만원)을 해도 토션빔이죠..클러스터이오나이저, 오토디포그도 빠져있구요 스페셜 프리미엄 트림이 전혀 프리미엄답지가 않습니다.
모던아트 풀옵과 프리미엄을 비교하자면 200만원 가량 비싼대 좀 더 나은기능은 안개등과 리어led콤비램프 뿐이죠...
프리미엄트림에 기본 옵션이 아니더라도, 내부레드컬러패키지, 패들시프트, 블랙하이그로시 내장 옵션 등을 추가할 수 있었다면 불만이 많이 없었을 겁니다.
종합적으로 말해서, 가격이 비싸고 다른차량(i30, 아반떼스포츠) 비교해서 내부 옵션도 부족, 돈을 다 줘도 풀옵션이 불가능 등이 큰 문제점입니다. 좀더 현대가 각성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차량 성향 자체가 다른 차들이로군요.
근데 i30는epb랑오토홀드도있어요~~
해치백을좋아하지만 안타까운현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