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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나 성능은 차이없는듯 한데 진동이나 소음이 줄엇어요...
물ㄴ손 통장잔고도 줄어들구요
고급유는 노킹의 위험이 높은 차량에 넣는것이죠..
일반유 = 옥탄가 보통이다.
그럼 과연 옥탄가는 뭐냐??
가솔린이 압축할때 어느수치? 까지 견디느냐 입니다.
일반적인 엔진이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순으로 이루어지는데
'압축' 할때 얼마나 더 압축하느냐에 따라 폭발할때 힘이 달라지겠지요?
스프링을 반만 눌렀다 띄는거랑, 끝까지 왕창 눌렀다가 띄는거랑 생각하면 편합니다.
우리나라 법이 일반유는 옥탄가가 91 ~ 94
고급유는 94 이상 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일반유는 91~94 정도로 압축할때 까지 견디는거고
고급유는 94 이상으로 압축해도 견딘다는 뜻이죠.
그럼 흔히 말하는 일반유 세팅이랑 고급유 세팅은 무슨말이냐~
엔진이 만들어질때 실린더의 압축 비율을 만들때부터 정해놓았습니다.
이 엔진은 어짜피 큰 출력이 필요없으니 약 90 정도만 압축하자.
혹은 이 엔진은 고출력이 필요하니 한 95로 압축해야해~
즉, 고출력이 필요해서 95로 압축해야하는 엔진에 일반유를 넣으면.
실린더가 끝까지 압축하기도 전에 옥탄가가 견디지 못하고, 기름이 뻥! 터집니다.
의도치 않은 순간에 터져버리니 엔진이 찐빠나고, 소음 및 진동이 생기겠지요?
이걸 노킹이라 합니다.
반면 90까지 압축하는 일반엔진에 고급유를 넣습니다.
뭐 휘발류가 90까지 압축할동안 잘 견뎌주기에 엔진음이 촥촥촥~ 박자가 잘맞아서 소음이나 진동이 줄어듭니다.
근데!! 이미 일반유도 91~94 까지 견딜수 있기에
일반유를 넣어도 노킹없이 촥촥촥~ 박자 잘맞아서 소음이나 진동.
즉, 노킹이 없지요.
일반유 세팅 엔진에 고급유를 넣는건... 쓸데없는 자기만족 입니다 ㅎ
껴들면 꼭 비상등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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