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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1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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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3 갓나새끼 17.10.22 18:06 답글 신고
    방지턱좀 스무스하게만 만들어줬으면 하는 1인..
    직각으로 네모지게 만들고
    귀두마냥 ㅈ나 높게만들고
    아 진짜 뭐같음
    답글 15
  • 레벨 대령 1 방어운전중 17.10.22 10:53 답글 신고
    좋은 글이네요. 전 그렇게 생각합니다. 차량 성격에 맞는 세팅이 그차량을 빛나게 한다고 봅니다.

    그랜져가 칼같으면 뭐하겠어요 ... 젠쿰은 좀 칼같은 세팅이 필요하죠 ... 그리고 차량의 핸들은 예민해야 한다고 봅니다. 유격이 많으면 노면의 상태를 읽기가 매우 어렵구요.

    그리고 또한가지 우리나라 국산 차량들은 세팅을 너무 못합니다. 이도 저도 아닌 아무런 의미가 없는 세팅

    달릴건지 승차갑을 위할건지 뭔가 한가지 중점을 두고 세팅을 해야하는데 ... 아직 멀었죠.
    답글 9
  • 레벨 소장 Umut 17.10.22 12:25 답글 신고
    하드한게 좋으면 소달구지가 최고에요!
    답글 6
  • 레벨 대위 1 니거홀릭 17.10.22 20:20 답글 신고
    그거보다 500m가는데 방지턱 15개수준 미친 애새끼들 교통교육을 좀 그렇게 열심히했으면...
  • 레벨 소위 3 5140247 17.10.22 20:26 신고
    @니거홀릭 운전 뭐같이 하는 어른이란 새끼들 때문에 아이들이 죽거나 다쳐서 설치한건 생각못하고...남 탓하지 마세요.
  • 레벨 중위 1 에코모드풀악셀 17.10.22 20:59 답글 신고
    씹 ㅇㅈ 너무많음
  • 레벨 대위 3 갓나새끼 17.10.22 21:51 답글 신고
    514”247님 그 뜻이 아니라
    방지턱을 완만하게 만들어달라는거에요
    애들 텨나오는 이유만 있는게 아니라
    속도나 보행자가 많고나 그럼 만들어요
    제말은 있는건 좋은데 쫌 제대로 만들어달라는거임
  • 레벨 소위 3 5140247 17.10.23 10:31 신고
    @갓나새끼 저..갓나새끼님께 단 댓글 아니에요..ㅠ.ㅜ 잘 읽어보세요.. 방지턱 잘만들어야 하는거는 동의합니다~~
  • 레벨 병장 우훼호 17.10.22 21:55 답글 신고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과속방지턱은 스무스 하지 않으니까 속도 줄이라고 만드는 말그대로 과속을 방지하는 구조물입니다. 스무스하게 느껴질 정도로 속도를 줄여서 통과해주세요
  • 레벨 대위 3 갓나새끼 17.10.22 22:23 신고
    @우훼호 맞는 말씀인데요
    법적으로 높이가 10센치인데 10센치을 지키되 앞부터 뒤까지 포물선이 부드럽게 되있는게 아니라
    직각으로 네모지게 되있는게 많아요
    실제로 방지턱이 10센치 이상 되는것들 많아요
    이 방지턱에서 차 아작나면 시나 구에다가 손해배상도 가능 합니다
    그리고 도료도 방사성도료가 아닌 그냥 페인트로 칠해논거처럼
    우천이나 야간에는 뵈지도않고요..
    이런걸 지적한겁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대위 1 토요일오후 17.10.23 05:38 신고
    @수석입학저승사자 규격 있습니다. 방지턱이 도로곳곳마다 다르니 뉴스에 나온적있습니다.
  • 레벨 원사 2 개구라소년왕눈이 17.10.23 07:29 신고
    @수석입학저승사자 방지턱 너비와 높이가 법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법대로 만들면 어느정도 속도에서도 충격이 느껴지지 않을정도로 부드럽게 넘어갈 수 있어요~~근데 그런건 10개중에 한개정도??

    제 집근처에 있는 학교 앞 나란히 있는 방지턱 두개도 한개는 제대로 설치돼 있고 하나는 20으로 넘어가도 충격이 옵니다. 개판이죠~~
  • 레벨 원사 3 파워핫산 17.10.23 00:28 답글 신고
    우리나라도 방지턱 규격 있어요. 지키는 경우가 드물어서 그렇지
  • 레벨 대령 1 wazae 17.10.23 10:10 답글 신고
    속도 20으로 넘어도 서스망가질것같이 높고 가파르게 만든 방지턱도 많더군요
    스무스하게까지 아니더라도 적당히라도 좀 만들어 놨으면 하네요
  • 레벨 중위 1 유리물병 17.10.23 12:02 답글 신고
    완만하게 만들거면 뭐러 방지턱 만드냐..
  • 레벨 소령 3 neogun 17.10.23 17:11 답글 신고
    규정대로만 만든다면 스무스한게 맞는데 지들 멋대로 대충 만들어놔서 그런겁니다.
  • 레벨 중령 1 아수스 17.10.22 18:09 답글 신고
    현대가 욕을 처듣지만 잘 팔리는리 이유 국내환경에 잘 맞음...
  • 레벨 대위 1 시바사키 17.10.22 18:51 답글 신고
    에어서스는 한일....
    자동펌프도 한일....
  • 레벨 대위 3 L330TOP 17.10.22 19:42 답글 신고
    에어서스는 한일은 어디서??....
  • 레벨 하사 1 BananaRe 17.10.22 18:58 답글 신고
    사이다네요 good
  • 레벨 하사 3 도잉모총수 17.10.22 19:10 답글 신고
    로터스가 그렇게 핸드링이 칼같다믄서요?
    서스펜션은 롤이 0 에 가깝다믄서요?
    타보고 싶네요
  • 레벨 하사 2 찌글본넷 17.10.22 19:10 답글 신고
    젊을땐 하드한것 달아 칼질하고 자세최대낮추고 다녔는데 지금은 SUV탑니다.
    그저 나이에 따라 튜닝도 바뀝니다
  • 레벨 일병 부엌대기330 17.10.22 19:15 답글 신고
    이런분이야말로 진정 자동차를 사랑하고 즐기는분 같네요
    전문적인글 잘 봤습니다
    동감합니다~~
  • 레벨 하사 1 패도괴왕 17.10.22 19:21 답글 신고
    뭔말이 많어 남들이야 하드하든 소프트하든;;;
  • 레벨 중위 2 까꿍r 17.10.22 19:21 답글 신고
    찌그덕 찌그덕
    쾅 쾅
  • 레벨 하사 2 오바마빈라덴 17.10.22 19:33 답글 신고
    마지막 문장이 정답..
  • 레벨 일병 핑끗 17.10.22 19:57 답글 신고
    더럽게 잘난척하네. “우리나라 정도 되는 점프대 투성이, 땜빵 투성이 쓰레기 도로에서의 극한주행은” 이렇게 주뎅이 놀릴거면 길 좋은 나라가서 살던지 . 가식적인 놈
  • 레벨 중장 MrGom 17.10.22 20:16 답글 신고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진 알겠지만...
    나라의 도로 사정이 엉망인건 나라에 따져 물으면 될것이고..
    글쓴이의 글 내용에 불만은 있을 수 있지만..

    마지막에 가식적인건 뭔가요???...
  • 레벨 병장 우훼호 17.10.22 21:56 답글 신고
    잘난척 하는 더러운놈 없는 나라로 이사가라. 너한텐 그게 답인거 같다..
  • 레벨 대위 2 17.10.22 22:25 답글 신고
    매사에 불만인 불평분자놈.
  • 레벨 대위 3 수동은영원해야한다 17.10.22 23:16 답글 신고
    말하는거보소 ㅎㄷㄷㄷㄷ
  • 레벨 이등병 앞이야뒤야 17.10.22 19:59 답글 신고
    하드함과 소프트함 두가지를 잘 조합하는게
    좋은서스...한쪽으로 셋팅은 쉽지만 좋은서스는 두가지의 범위를 적절히 가지고
    하드함을 갖추면서 소프트함을 가지는게
    비싼 하체가 아닐까요..차의 성격에 맞게
    소프트랑하드 두개 중 머가 좋은게 아니고
    두개를 적절히 가지는게 좋은거죠
    좋은건 타보니 느껴지더라구요 ㅜ 시승
  • 레벨 소위 1 칼질하는김여사 17.10.22 20:15 답글 신고
    하드한걸 원하면 f1을 타라
  • 레벨 중령 2 순간을영원히 17.10.22 20:17 답글 신고
    언제부터 우리나라 도로주행이 극한주행이
    됐지?? 한국 도로공사는 반성해라
    국내점유률 7할이상차지하는 모그룹은
    왜 파리다카르 랠리참가를 하지않는지 모르겠소?
    글쓴이 말대로면 순정으로 참가해도 백퍼 우승하겠는데...
  • 레벨 중장 SK노태우텔레콤 17.10.22 20:26 답글 신고
    G80,카니발,그랜저,k7,말리부 최고급형에 무거운 19인치 휠 들어간거 보면 깝깝하네요.

    타이어싸이즈 한싸이즈 큰 Eq,k9은 그나마 낫지만.
  • 레벨 원사 1호봉 님좀짱인듯요 17.10.22 20:35 답글 신고
    돈없는거지들의 하소연
  • 레벨 중사 2 y2858 17.10.22 20:39 답글 신고
    튜닝은 어차피 자기만족이잖아요
    열개포기하고 하나를 얻으면서도 만족하면 튜닝하는거죠ㅋ
    저도 차알못 튜닝매니아입니다ㅋ
  • 레벨 중위 1 에코모드풀악셀 17.10.22 21:00 답글 신고
    고속도로 포장부터좀... 가다가 턱같은거 넘어서 쿵하면 식겁합니다 진짜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주변;;
  • 레벨 하사 3 카케 17.10.22 21:04 답글 신고
    쇼바는 순정이 쵝오
  • 레벨 대위 3 밀키스 17.10.22 22:52 답글 신고
    그건 아닌듯
  • 레벨 대위 3 hgui 17.10.22 21:04 답글 신고
    이건 정말 동감하네요. 일체형 좋다 해서 했지만... 한국 도로 좋은 곳은 좋치만 안좋은ㄱ 곳은 위 아래로... 바운스 바운스... 순정이 최고 인듯.... 달리믄 사람은 또 다르겠지요...
  • 레벨 원사 3 겟앰프드5썹지킴이 17.10.22 21:06 답글 신고
    글잘썻네여 ㅊㅊ
  • 레벨 중사 3 심야의풀악셀 17.10.22 21:44 답글 신고
    글 전부 정독했습니다
    다 맞는 말씀인것 같은데

    그런데 확실히 틀린게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연령대 별로 취향차이가 확실한것 같은데

    나이 40대 이후의 운전자들은
    노면의 충격이 잘 안느껴지는
    부드러운 승차감을 좋아하고

    20 ~ 30대 차 좋아하는
    운전자들은 대부분
    부드러운 느낌의 승차감보단
    탄탄한 승차감을 더 선호하는것 같습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원사 3 야채와과일 17.10.23 15:46 신고
    @4forty5 20대 중반 신입이 E300? 회사가 엄청나던지 잘사는 집안 신입인가보네요;
  • 레벨 상사 2 김마성님 17.10.22 21:46 답글 신고
    스프링튠 일체형튠 스테빌튠 전부포함이네요

    사실동호회가보면 다운을목적으로이뻐보여서 건드는사람들이 대부분이죠

    성능보다는 인치업이후 횡한 휀다가리기용
  • 레벨 원사 3 민중의방망이 17.10.22 21:50 답글 신고
    이상 똥국산 문3짝의 몸부림이었슴돠 ㅋㅋ
  • 레벨 상사 1 2018G80 17.10.22 22:00 답글 신고
    도로을 개선하는게
  • 레벨 중위 3 시로코예요 17.10.22 22:08 답글 신고
    젠쿱은 왜 타차량들을 바짝 붙어서 주행하나요? 그냥 궁금해서요. 옵션인가?
  • 레벨 대위 1 보스리부 17.10.22 22:16 답글 신고
    안그런 젠쿱도 있는데요? 못봤나? 다른 차들도 그렇게 하곤 하던데요? 못봤나? 지금 이글의 내용과 이 댓글이 무슨 관계가 있나요?
  • 레벨 중위 3 시로코예요 17.10.23 08:06 신고
    @보스리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대부분이 그럼, 반말은하지말고요. 열폭자제좀 1000만원도 안하는차로 붙어주시면 환영 거리고있고ㅋㅋ 유리미션 아작나서 엄마카드훔쳐서 할부수리할거면서ㅋㅋㅋ요즘고딩졸업하면 젠쿱산다던데 싼마이로, 조만간 외노자들이 타고다닐거임
  • 레벨 대위 1 보스리부 17.10.23 09:14 답글 신고
    반말은 하지말고^^
  • 레벨 중사 2 그때본그남자 17.10.23 19:05 답글 신고
    저 젠쿱인데요 전 바짝 안붙는데요 반대로 저한테 자꾸 바짝 붙어요 ㅠㅠ 전 직빨은 안쏘는데 ㅠㅠ

    와인딩에서 붙어주시면 환영 ㅎㅎㅎ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소장 ㅜㅜ 17.10.23 07:58 답글 신고
    차를 글로배운 멍청한 넘들 많음
  • 레벨 대위 3 scr제원 17.10.22 22:22 답글 신고
    그래도 국내에서 로드테스트 많이하고 어느정도 피드백하는 현대기아차가 솔직히 국내 도로실정엔 잘맞긴하죠 ...

    이전처럼 미국차스러운 허접한 물탱이가아니라 어느정도 타협점은 찾아가더라구요 ..

    솔직히 스테빌은 저는 개인적으로 추가하는거 별로추천은않합니다 ... 애초에 그차가 그한계값을알고 세팅이들어가는데

    암만 크고 탄탄한 스테빌을 쓴들 롤이잡힐순있으나 분명 주행시 위험한 사항이 한두번 일어나는게 아닌지라 ...

    제개인적으로는 국내 도로주행만큼은 현행 현대기아 서스가 가장 괜찬게 세팅이된게 아닌지합니다 ..

    물론 저도 독일차처럼 단단한걸 좋아하긴합니다 .. 물론 제차도 단단한편이라 저는 만족하지만 주위 동승자들은

    먼 차가 이리 진동이심하냐 단단하냐 이런 소리를하긴해도 저는 만족은하네요 .
  • 레벨 중사 1 미션의고장보령군 17.10.22 22:36 답글 신고
    좋은글 잘 봤습니다. 잘못된 부분을 정확하고 명확하게 지적해 주셨네요....

    하체 세팅과 차체강성은 세팅의 정도가 있고 한계가 있는 것이죠..

    저도 먼저 이론적으로 이해했으면 좋았으련만,,,,

    예전에 더뉴K5에 서스펜션 스테빌 스트럿바 등등 여러 보강을 하였지만

    나중엔 진동과 소음만 증가하고 차체가 더 빨리 무너지는 결과를 낳게 되었죠....

    단순히 차체강성이 약해서 그렇다기보단, 정도에 맞지 않게 하체 세팅을 과하게 한 결과이기도 하지요

    무엇이 편한 것이고, 무엇이 스포티한 것인가는 역시나 개인기준이 있겠지만,,,

    우리나라 도로여건에 맞는 현실적인 답변을 해주신것 같네요
  • 레벨 중장 503호미스박 17.10.22 23:09 답글 신고
    외국 많이 나가보신분들은 우리나라 도로포장 비교적 잘되어있다는거 아실텐데요?
    심지어 유럽은 도심중앙으로 차 많이 못들어오게 하려고 도로에 블럭박아놓은곳도 많아요.
    그리고 옆에있는 자전거도로는 매끈~
  • 레벨 소장 ㅜㅜ 17.10.23 07:51 답글 신고
    프랑스는 도로가 보도블럭처럼 된 곳도 있죠
  • 레벨 하사 2 첫차레죠 17.10.22 23:18 답글 신고
    서스펜션에 대해 많이 알고갑니다
    승차감..저도 많이 고민을 해봤던 문제네요
    단순히 하드, 소프트로 구분하기에 묘한 경계라인이 있습니다.
    단적으로 올 뉴프라이드와 구 크루즈 둘다 운전하는 입장에서 둘다 성향은 "하드"입니다.올뉴프는 해치백인데 승차감이 그냥 소달구지수준으로 자갈밟는것도 퉁하고 튀는게 느껴질정도죠.. 여기서 크루즈도 꾀나 단단한 느낌입니다. 근데 둘다 하드한 감각속에 방지턱 통과시 극적으로 다른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노즈다운 직후의 감각인데 올뉴프는 그 충격이 차대를 거쳐 운전자에게 그대로 전달됩니다. 그에 비해 크루즈는 여기서만큼은 걸러내더군요 여기서 쇼버의 질감차이가 이렇게 큰거구나 느끼고 진짜 좋은 승차감이란게 단순히 소프트하다 하드타입이다 라고 흑백 논리로 따지는데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죠
    서스펜션 세팅이란게 진짜 많은 연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게 거짓은 아닌듯 합니다.
    쉐보레 차가 좋다는 뜻이 아닙니다. 확실히 서스펜션 세팅차이가 같은 하드계열이라도 세부적인 세팅으로 그 수준차는 분명 있다는뜻입니다
  • 레벨 대위 3 c발유성애자 17.10.22 23:26 답글 신고
    어차피 셋팅하는사람들은 동호회 소수임..거진 순정이지요..그리고 하드한거 다 좋다고 추천해도 막상 안맞다고 많이 바꿈..
  • 레벨 중령 1 DualClutch 17.10.22 23:46 답글 신고
    하체의 기구적 구성 즉 유행하는 지오메트리 보다는 그냥 댐퍼 비싼거 쓰면 장땡... 아무리 차 잘탄다고 자부해도 일반인이 차의 하체 셋팅에서 느끼는건 댐퍼 셋팅값..
  • 레벨 소령 1 제네식스 17.10.23 00:09 답글 신고
    SUV에 서스 아무리 튜닝해봤자

    97년식 아반떼보다

    코너링이 안좋더군요

    ㅡㅇㅡ

    무게중심 낮은 차가 최곱니다.
  • 레벨 중령 2 운영자 17.10.23 00:14 답글 신고
    공감합니다.
    정~ 욕심내서 그런 종합적인 모든면을 다 잡는 최상급의 차를 타고싶다!면
    2억원에 육박하는 AMG GT S 정도 사서 타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알루미늄 섀시 + 앞뒤 더블위시본...


    대부분의
    튜닝 유저들이 하나를 얻으면
    다른 곳은 잃거나, 흐트러지거나, 내구성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모르더라구요.
  • 레벨 소위 2 해뜨고집가자 17.10.23 00:46 답글 신고
    하드는 달리기용 소프트는 드라이브용
  • 레벨 중사 3 vacterw8 17.10.23 00:57 답글 신고
    공도=종발이타입
  • 레벨 병장 lhi1226 17.10.23 01:03 답글 신고
    하드한거 적응되면 노면에 반응 잘하는건 아무문제 안되죠 노면 상태 체크하고 파악하면서 달리니깐요 단 몸이 좀많이 피곤하기는 하죠 젊거나 어릴때같으면 몰라도 나이좀들면 피곤하고 귀찮아서 선호 않하죠
  • 레벨 대위 1 lVoVl 17.10.23 01:05 답글 신고
    5층에서 맨날 뛰어내려라.
    겁나 하드하긋다.
    척추에 감찰맛 나긋응~~
  • 레벨 준장 부자들의음모 17.10.23 01:09 답글 신고
    잘보고 갑니다. ㅊㅊ
  • 레벨 소령 1 내차는2학년 17.10.23 01:18 답글 신고
    나이가 들수록 가족이 늘어날스록 컴포트한게 좋더군요. 그러다보니 에어서스가 답이더군요.
  • 레벨 상사 2 자연을닮은똥 17.10.23 02:24 답글 신고
    박사들이 너무 많아
  • 레벨 중령 1 얌삐 17.10.23 02:25 답글 신고
    차도 차지만 차보단 먼저 도로개선이 시급함.
  • 레벨 하사 1 빨간쿱이 17.10.23 03:08 답글 신고
    일단 일체형 서스펜션 으로 튜닝해서 타는게 나쁜건 아닙니다. 자기만족 이니까요.
    정확한 셋팅이 이루어 져야 하지만 거의 장착만 하고 대충 차고만 맞추는게 대부분이니까요..
    코너웨이트 등 기본 셋팅도 안한차들이 거의 대부분이니 도로 상황도 있지만 제대로된 성능이 나오기 힘들다고 봅니다.
  • 레벨 중사 1 Despacito 17.10.23 03:12 답글 신고
    우리나라 도로 외국에 비해 잘 되어 있는 겁니다
  • 레벨 준장 울산병아리 17.10.23 04:02 답글 신고
    저도 하드한건 선호하지 않음..
    이번에 그랜져 하브 시승해보고 깜짝놀람..
    17인치 휠임에도 굉장히 단단하게 잡는 느낌이 들어서 뭔가 안정적이고 한건 알겠는데
    별거 아닌데서 이런 노면 충격을 사람에게 주는데 이게 고급스러운건가 싶던;
    그랜져가 이제 뭔 고급차냐 하면 상관없지만 G80 타면서도 비슷한 생각을 느꼈었으니..
    그 차량에 맞는 세팅도 중요하고 나라의 도로 상황에 맞게 세팅하는것도 중요하다고 ~_~
  • 레벨 상병 Gazaglobal 17.10.23 06:52 답글 신고
    댓글
  • 레벨 병장 하나둘셋정마담 17.10.23 07:01 답글 신고
    가끔 방지턱 수준이 태백산맥을넘어 록키산맥쯤 되는 애들은 좀 다듬어야할거니와 과속 방지턱도 좀 규정이 있으면 좋겠다는 ..
  • 레벨 중위 3 개포동똥차 17.10.23 07:33 답글 신고
    외국서 운전해보면 울나라 포장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유럽? 시내나 시골 들어가면 걔네들 로마시대 도로 포장만 대충 새로해서 쓰는 곳도 많습니다. 간선도로들도 18세기 19세기 초에 만든 곳이 많아 수명이 전체적으로 오래되었죠.
    전 서스펜션이 하드한게 좋습니다. 단순 칼같은 핸들링이나 관성주행으로 스무스한 요철 패싱 같은거 말고라도 안전과 직결되는 브레이킹시 안정적인 장점이 있더군요. 같은 전륜 바교했을 때 입니다.
  • 레벨 하사 3 결국또흉기인가 17.10.23 08:33 답글 신고
    반대뭐냐 꼭 나가보지도않은것들이 한국도로 젖같다그러지 ㅋㅋㅋ
    미국에서 가장가까운 하와이만 가봐도 도로 개씹창이다
  • 레벨 원사 1 아아아아하하 17.10.23 08:15 답글 신고
    저도 하드한게 좋음 취향차를 떠나서 고속도러주행시 물렁거리는것보다 하드한게 안정감이 더 느껴짐요 예로 앞차가 급끼어들기같은 돌발발생시 하체가 딴딴하면 카운터만잘쳐줘도 전복되거나 컨트롤 잃지않을기회가 더많을것 같아요
  • 레벨 하사 3 가루아빠 17.10.23 08:47 답글 신고
    서스가 너무 출렁거려서 일체형 가는 사람들도 있죠 특히 미국차들은 다리 난간지날때마다 출렁출렁합니다
  • 레벨 원사 3 순자타 17.10.23 09:19 답글 신고
    딱 제차 저격한글같네요ㅋㅋㅋ
    4그쿱 탑니다만 정말 글쓴대로 똑같아요
    고속도로 아니면 도로 약간안좋아도 충격 다 올라오구 도로파이거나 그런곳정차서행하면 핸들 와리가리칩니다ㅎㅎㅎ
  • 레벨 하사 3 제2의인생을위하여 17.10.23 09:50 답글 신고
    간만에 맞는 말 많이 하셔서 공감 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도로 여건상 하드한게 맞지 않다고 하시는데..
    유럽, 미국 등등.. 다녀보시면 그다지 도로 상태가 안 좋습니다
    다만 유럽, 미국 등은 장거리 운행이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시내 위주의 단거리 운행에 맞는 세팅이고 유럽, 미국은 장거리 위주의 세팅 아닐까요?
    제가 볼땐 일본은 도로상태가 좋습니다
  • 레벨 소위 2 topofalps 17.10.23 09:57 답글 신고
    좋은차 살 돈 없니..?
  • 레벨 원사 2 달려라스페셜 17.10.23 10:03 답글 신고
    진짜 공감합니다. 칼 같은 반응일수록 좋은차량이다 라고 정의하는게 웃긴것 같아요 그렇다면 BMW가 벤츠보다 무조건 좋은차량이죠, 각 차량의 특성과 구매층에게 맞는 셋팅이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태빌달고 서스 일체형 간다고 무조건 코너 돌파속도가 빠른것도 아니죠
  • 레벨 중사 2 외기 17.10.23 10:10 답글 신고
    미니쿠퍼 오너로서 경험치를 말하자면 이전에 타왔던 아반떼, i30, 소나타, bmw 320중 특별히 맘에 안들거나 하는 차는 없었죠. 물론 320이 가장 인상적인 차였고 처음 독일차를 경험한 저에겐 신세계를 보여준 애마였죠.
    320은 이전 현대차보단 확실히 하드했고 도로사정이 좋지 않은곳에선 약간의 롤도 감수해야 했지만 꺽는만큼 꺽어준다는 핸들링은 와~ 이게 독일차구나. 하는 경외감과 함께 국산차는 신차 리스트에서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현재의 미니쿠퍼는 320보다 훨씬 하드합니다. 못난 도로를 만나면 엉덩이와 허리가 꽤나 뻐근할 정도에요.
    하지만 그런데도 너무 재밌습니다. 운전하는게 재미가 있어요. 항상 안전운전과 연비운전덕에 평균연비가 리터당 15키로(가솔린모델)가 나올정도로 얌전하게 몰고 다니지만 그냥 요리조리 생각대로 움직여주는 미니가 너무 좋습니다.
    독일차는 운전자와 일체감을 주는것 같아요. 그래서 이전에 탔던 현대차는 애마라는 느낌이 없었죠.
    진짜 320을 떠나 보낼땐.. 마치 오랜 친구와 이별하는것처럼 가슴이 아팠죠. ㅜㅜ
    암튼 전 독일차의 세팅이 너무 좋습니다. 특히 bmw의 세팅은 너무 완벽한것 같아요. 벤츠도 잠깐 대차로 몰아봤지만
    비머의 감흥은 없었습니다. 분명 승차감은 좀더 세밀하게 잘 조절된 느낌인데 먼가 재미난 느낌이 없어요.
    글쓴 분의 의견에 적극 동감하지만 내구성 의견에선 좀 이견이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더 많은 충격을 항상 감내해야 하는 차체와 서스펜션(이하 섀시)가
    더 적은 충격을 받는 섀시에 비해 내구성 면에서 더 좋을 리가 있을까요?" 이 물음에선 전는 '네'라고 답하고 싶네요.
    더 많은 충격을 감내해야 하기에 내구성을 허투루 만들면 안되지 않을까요? 물렁했던 현대차는 3-5년 지나면 잡소리와 녹이 올라오는데 독일차는 그런 경험을 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정차시 시트의 잔진동은 i30가 최악이었죠. 가솔린인데도 불구하고 운전하고 내리면 온 몸에 약한 전류가 흐르는듯한 느낌을 받을 정도였어요. 물론 제가 좀 예민하긴 하지만..
    내구성은 어떤 세팅과 관련이 있다라기 보다는 차를 제대로 잘 만들었나 대충 만들었나의 차이 같습니다.
  • 레벨 상사 1 아잉폰_ 17.10.23 10:29 답글 신고
    대부분은 느낌 또는 체감이 전부에요. 내가 그렇게 느끼는게 중요하다면 튜닝하는거 추천하지만 실제로 달리는데 안전성이 높아지거나 이런건 별로 없지요. 타이어 및 무게중심, 차 폭 이 정도야 달리는데 큰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 레벨 대위 3 먹어주는하이림 17.10.23 10:35 답글 신고
    다운스프링 끼지마세요. 짧아진 스프링덕에 쇼바는 스트레스 만땅을 항상 느끼고있고 요철만 잘못지나가도 마운트까는소리. 고무러버 짤라서 억어지로 껴놓은 스프링이 궁합이잘맞을리가없음 그렇게 자세잡고싶고 코너좀 타고싶으면 돈 더주고 일체형을 가던지 다운스프링해놓고 장난치다 뒤짐..
    다운스프링하면 머리위에 벽돌올려놓고 무릅 관절에 항상 무게가 실려잇다보면됨 항상 쇼바가 눌려있듯 그러면 충격흡수를 해야할정도로 쇼바가 먹어야되는데 이미 낮아진만큼 쇼바가 먹구있으니 마운트를탕탕 치다보면 차어디다 뿌서지는소리 나고 쇼바터지고 눈물도 터지는거임 뭐 다운스프링하면 바운딩칠때 마운트 안까니 뭐 롤링이 억제되니 다 개소리 왈왈임 당연한거지 탄성이 존나좋아야 쇼바에 그나마 무리가 안가겟지 물렁물렁한 다운스프링 봣음? 여러분 다운스프링은 절대하지마셈 고속에서 말타기하다가 디짐 순정이 짱임. 휠인치업에 하이림 낑구고 순정스프링끼면 찐따같으니까 감쇄력 차고조절 되는 무난한 일체형으로 자세잡으셈 90년대처럼 스프링 절단해서 억어지 다운하는거랑 다운스프링이랑 별반 차이없다 생각함..... 난 걍 순정이 짱이라고생각함 튜닝의끝은 순정이란말은 돈이없어서 순정으로 돌아가는거라 생각했었는데 졷같아서 순정화시키는거라는걸 직접체험함... 이거세팅하면 저쪽이 문제 저쪽해결하면 그다음이문제 아주 문제의 문제의 문제임...... 그차에맞게 딱 나온 순정이 최고라 생각함 물론 서킷들어가실분들은 아니지만 차 걸레되는건 순식간임
  • 레벨 중사 2 sm735re 17.10.23 16:29 답글 신고
    과격하지만 팩폭 따봉임더
  • 레벨 중사 1 jzs161 17.10.23 11:00 답글 신고
    순정서스는 그냥 타면되요 이렇다저렇다할거없이
    그리고 부싱류나 강화스테빌라이져등 차량을 리지드화시키는것은 스포츠주행을위한 물품들이긴하지만 조금 불편해져도 운전의 재미를 느낄수있는것은 사실입니다
  • 레벨 소장 황금뺑기 17.10.23 11:39 답글 신고
    한국인이 원하는 차는 핸들링은 칼 같아야 하고 고속에서는 쫙 깔려야 하고 코너링은 컴파스로 그리듯 돌아 나가야 하고
    과속 방지턱은 구름같이 넘어야 하고 실내는 대궐 같아야 하고 연비는 한 20km/L는 나와 줘야 하고
    옵션은 초호화여야 하고 잔고장은 없어야 하고 한 1,000,000km 탈때 까지 엔진,미션 짱짱 해야 하고
    가격은 한 2천 만원정도 되야 탈만 하죠.
  • 레벨 준장 강차장입니다 17.10.23 12:21 답글 신고
    구조적으로 답이 없는건 해도 안된다.. 그래서 튜닝의 끝은 고성능 순정....
  • 레벨 중사 2 sm735re 17.10.23 16:29 답글 신고
    간결하게 멋진말씀ㅋ
  • 레벨 원수 오렌지색이호박색 17.10.23 12:47 답글 신고
    서스펜션 운운하는 사람들의 주장은 다 개소리로 만드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1. 주행속도.
    2. 타이어의 편평비.

    이게 무너 이야기인가 하면 서킷처럼 일정한 조건이 되풀이 되는 곳에서는
    당연히 서스펜션이 셋팅되어 있어야 하지만

    님께서 말씀하신대로
    현재 우리나라 도로 상황에는 그게 별 의미가 없죠.
    하느다한게 좋다는 사람들은 속도 좀 내보자는 건데
    그건 차의 문제가 아니라 운전자의 뇌가 문제인 것이고

    소프트 한게 좋다면 타이어 편평비 높은거 쓰면 되구요.
    공기압 살짝 낮추고.....

    공도에서 운전하면서 그런 세팅 운운하는 것 자체가 개소리죠.

    세컨카로 차 하나 꾸며서 가끔 운전하는 맛을 느끼려 세팅해 놓는다면
    (그것도 나갈때마다 코스에 따라 다르게 세팅해서 쓴다면)
    그런것은 인정하겠으나

    공도에서 그런거 따지는것 보면 그게 뭔 지롤인지.....

    님은 그나마 아주아주 순화해서 돌려서 곱게 좋게 말쓴하신 것이고
    직설하자면 서스펜션 논하려거든 서킷에서나 하라는 거죠.
  • 레벨 소위 3 병신만보면우는개구리 17.10.23 13:14 답글 신고
    진짜 다른건모르겠고 우리나라 방지턱 너무 많고 도로도 너무 안좋음
  • 레벨 중사 2 sm735re 17.10.23 16:26 답글 신고
    크어~ 개념글은 뮤조건 추천
    제가아는 몇몇 양아들에게 바치고싶군요ㅎㅎ
  • 레벨 소령 3 neogun 17.10.23 17:12 답글 신고
    추천~!
  • 레벨 상병 요요오요오요 17.10.24 00:16 답글 신고
    그전에 도로 포장 공사좀 제대로 했음 좋겠네요
    도로공사하면 처음에만 이쁘게 아스팔트 깔리고 몇년 지나면 울퉁불퉁 덜덜덜덜거리고 아스팔트 까져서 달리다보면 쿵 거리고 도로공사를 왜그렇게 엿같이하는지 참..

    몇년전에는 도로공사 하느냐고 반년을 길을 쳐막아서 엄청 막히게 해놓고 공사 완료한지 2주도 안되서 도로 무너짐ㅋㅋㅋㅋㅋ
    그거 복구하느냐고 한달정고 또 길 오지게 막히게됨

    제발 공사비좀 뗘 쳐먹지말고 주면 주는대로 잘 만들자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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