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한 것이 좋다?
깨끗한 노면에서야 롤링이 줄어들고 좋지요.
하지만 일반 도로, 그것도 우리나라 정도 되는 점프대 투성이, 땜빵 투성이 쓰레기 도로에서의 극한주행은
잡스러운 요철에까지 일일이 차체의 거동이 흔들리지 않은 채 서스펜션으로만 걸러줘야 하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 서스펜션의 압축을 쉽게 허용하는 = 무른 스프링과 늦게 반응하는 댐퍼가 필요합니다. (쉬운 단어 사용)
또한 스태빌라이저도 무조건 굵은 것을 장착해 롤링을 줄이고자 하는 이들이 많은데
스태빌라이저의 원리는 한쪽 서스펜션으로 가해지는 압력을 반대쪽으로 전가시켜 롤링을 억제하는 것인 만큼
스태빌라이저가 필요없는 상황인 직선주행 중 한쪽 바퀴만 요철을 통과할 때에는 굵은 스태빌라이저가 오히려 독이 됩니다.
멀쩡히 노면 잘 잡고 가는 반대편 바퀴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스티어링 리스폰스는 칼같이 다이렉트한 것이 좋다?
저 또한 지금 젠쿱을 타고 있고 젠쿱 타는 사람들이 어떤 튜닝들을 많이 선망하나 보고 있지만은..
서브프레임 부싱, 서스펜션 암류 부싱 등.. 갖은 부싱류를 모두 단단한 것으로 바꾸는 튜닝이 성행입니다.
우리가 흔히 좀 스포티하다 하는 독일차들 운전해보며 핸들링이 칼같다 그러는데
사실 이건 핸들링이라는 포괄적인 의미라고 하기는 좀 섵부르고 스티어링 리스폰스에 감탄한 것이며
이것은 부싱류가 매우 단단하여 유격이 없어지고 스티어링 기어비도 통상 더 작기 때문이죠.
하지만, 예를 들어 포장공사 한지 제법 지난 교차로, 정지선 직전 즈음에 노면 파져있는 그런 곳들 지나보면
핸들을 일자로 정렬하기 힘들고 노면 파인 모양대로 운전대가 멋대로 왔다갔다 하는 느낌에 불안해본 적 있었을겁니다.
또, 맨홀뚜껑 등 어떠한 요철을 만났을 때 그 충격으로 일시적으로 스티어링 휠 각도가 휙 틀어지기도 하죠.
앞서 설명했던 서스펜션처럼 부싱이 단단해져 버리면 일일이 반응하지 말아야 할 상황에서까지 차가 거동합니다.
우선은 내가 스티어링 휠로 전해지는 느낌을 통해서만 핸들링이 좋다고 편협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건 아닌지
스스로를 계속 추궁해본 후 핸들링이 좋다 아니다 평가해야 하고
단단한 부싱류는 적어진 유격으로 선회에 선회를 반복하는 주행에서 100분의 1초 단위의 이득은 볼 수 있겠지만
일반 도로의 불규칙적인 노면에서는 단단한 부싱류로 인해 예측할 새도 없이 원하지 않는 차체 거동을 주며
결과적으로 어차피 100분의 1초 단위 이상의 손해를 봅니다.
200만 넘어도 불안 어쩌고 하는 사람들은 그 수준으로 보아
그 때만 넘기면 멀쩡히 잘 갈 상황인데도 핸들 조금만 털리면 스로틀 놔버릴 사람이 대부분일거구요.
마지막으로,
위 두 가지를 종합하여 내구성, 정비 얘기까지 가면...
상식적으로 더 많은 충격을 항상 감내해야 하는 차체와 서스펜션(이하 섀시)가
더 적은 충격을 받는 섀시에 비해 내구성 면에서 더 좋을 리가 있을까요?
정비를 더 자주 할 각오가 되어 있던가, 그 정도 각오도 없으면 그냥 현실에 타협한 차를 타세요.
직각으로 네모지게 만들고
귀두마냥 ㅈ나 높게만들고
아 진짜 뭐같음
그랜져가 칼같으면 뭐하겠어요 ... 젠쿰은 좀 칼같은 세팅이 필요하죠 ... 그리고 차량의 핸들은 예민해야 한다고 봅니다. 유격이 많으면 노면의 상태를 읽기가 매우 어렵구요.
그리고 또한가지 우리나라 국산 차량들은 세팅을 너무 못합니다. 이도 저도 아닌 아무런 의미가 없는 세팅
달릴건지 승차갑을 위할건지 뭔가 한가지 중점을 두고 세팅을 해야하는데 ... 아직 멀었죠.
방지턱을 완만하게 만들어달라는거에요
애들 텨나오는 이유만 있는게 아니라
속도나 보행자가 많고나 그럼 만들어요
제말은 있는건 좋은데 쫌 제대로 만들어달라는거임
법적으로 높이가 10센치인데 10센치을 지키되 앞부터 뒤까지 포물선이 부드럽게 되있는게 아니라
직각으로 네모지게 되있는게 많아요
실제로 방지턱이 10센치 이상 되는것들 많아요
이 방지턱에서 차 아작나면 시나 구에다가 손해배상도 가능 합니다
그리고 도료도 방사성도료가 아닌 그냥 페인트로 칠해논거처럼
우천이나 야간에는 뵈지도않고요..
이런걸 지적한겁니다
법대로 만들면 어느정도 속도에서도 충격이 느껴지지 않을정도로 부드럽게 넘어갈 수 있어요~~근데 그런건 10개중에 한개정도??
제 집근처에 있는 학교 앞 나란히 있는 방지턱 두개도 한개는 제대로 설치돼 있고 하나는 20으로 넘어가도 충격이 옵니다. 개판이죠~~
스무스하게까지 아니더라도 적당히라도 좀 만들어 놨으면 하네요
자동펌프도 한일....
서스펜션은 롤이 0 에 가깝다믄서요?
타보고 싶네요
그저 나이에 따라 튜닝도 바뀝니다
전문적인글 잘 봤습니다
동감합니다~~
쾅 쾅
나라의 도로 사정이 엉망인건 나라에 따져 물으면 될것이고..
글쓴이의 글 내용에 불만은 있을 수 있지만..
마지막에 가식적인건 뭔가요???...
좋은서스...한쪽으로 셋팅은 쉽지만 좋은서스는 두가지의 범위를 적절히 가지고
하드함을 갖추면서 소프트함을 가지는게
비싼 하체가 아닐까요..차의 성격에 맞게
소프트랑하드 두개 중 머가 좋은게 아니고
두개를 적절히 가지는게 좋은거죠
좋은건 타보니 느껴지더라구요 ㅜ 시승
됐지?? 한국 도로공사는 반성해라
국내점유률 7할이상차지하는 모그룹은
왜 파리다카르 랠리참가를 하지않는지 모르겠소?
글쓴이 말대로면 순정으로 참가해도 백퍼 우승하겠는데...
타이어싸이즈 한싸이즈 큰 Eq,k9은 그나마 낫지만.
열개포기하고 하나를 얻으면서도 만족하면 튜닝하는거죠ㅋ
저도 차알못 튜닝매니아입니다ㅋ
다 맞는 말씀인것 같은데
그런데 확실히 틀린게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연령대 별로 취향차이가 확실한것 같은데
나이 40대 이후의 운전자들은
노면의 충격이 잘 안느껴지는
부드러운 승차감을 좋아하고
20 ~ 30대 차 좋아하는
운전자들은 대부분
부드러운 느낌의 승차감보단
탄탄한 승차감을 더 선호하는것 같습니다
사실동호회가보면 다운을목적으로이뻐보여서 건드는사람들이 대부분이죠
성능보다는 인치업이후 횡한 휀다가리기용
와인딩에서 붙어주시면 환영 ㅎㅎㅎ
이전처럼 미국차스러운 허접한 물탱이가아니라 어느정도 타협점은 찾아가더라구요 ..
솔직히 스테빌은 저는 개인적으로 추가하는거 별로추천은않합니다 ... 애초에 그차가 그한계값을알고 세팅이들어가는데
암만 크고 탄탄한 스테빌을 쓴들 롤이잡힐순있으나 분명 주행시 위험한 사항이 한두번 일어나는게 아닌지라 ...
제개인적으로는 국내 도로주행만큼은 현행 현대기아 서스가 가장 괜찬게 세팅이된게 아닌지합니다 ..
물론 저도 독일차처럼 단단한걸 좋아하긴합니다 .. 물론 제차도 단단한편이라 저는 만족하지만 주위 동승자들은
먼 차가 이리 진동이심하냐 단단하냐 이런 소리를하긴해도 저는 만족은하네요 .
하체 세팅과 차체강성은 세팅의 정도가 있고 한계가 있는 것이죠..
저도 먼저 이론적으로 이해했으면 좋았으련만,,,,
예전에 더뉴K5에 서스펜션 스테빌 스트럿바 등등 여러 보강을 하였지만
나중엔 진동과 소음만 증가하고 차체가 더 빨리 무너지는 결과를 낳게 되었죠....
단순히 차체강성이 약해서 그렇다기보단, 정도에 맞지 않게 하체 세팅을 과하게 한 결과이기도 하지요
무엇이 편한 것이고, 무엇이 스포티한 것인가는 역시나 개인기준이 있겠지만,,,
우리나라 도로여건에 맞는 현실적인 답변을 해주신것 같네요
심지어 유럽은 도심중앙으로 차 많이 못들어오게 하려고 도로에 블럭박아놓은곳도 많아요.
그리고 옆에있는 자전거도로는 매끈~
승차감..저도 많이 고민을 해봤던 문제네요
단순히 하드, 소프트로 구분하기에 묘한 경계라인이 있습니다.
단적으로 올 뉴프라이드와 구 크루즈 둘다 운전하는 입장에서 둘다 성향은 "하드"입니다.올뉴프는 해치백인데 승차감이 그냥 소달구지수준으로 자갈밟는것도 퉁하고 튀는게 느껴질정도죠.. 여기서 크루즈도 꾀나 단단한 느낌입니다. 근데 둘다 하드한 감각속에 방지턱 통과시 극적으로 다른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노즈다운 직후의 감각인데 올뉴프는 그 충격이 차대를 거쳐 운전자에게 그대로 전달됩니다. 그에 비해 크루즈는 여기서만큼은 걸러내더군요 여기서 쇼버의 질감차이가 이렇게 큰거구나 느끼고 진짜 좋은 승차감이란게 단순히 소프트하다 하드타입이다 라고 흑백 논리로 따지는데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죠
서스펜션 세팅이란게 진짜 많은 연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게 거짓은 아닌듯 합니다.
쉐보레 차가 좋다는 뜻이 아닙니다. 확실히 서스펜션 세팅차이가 같은 하드계열이라도 세부적인 세팅으로 그 수준차는 분명 있다는뜻입니다
97년식 아반떼보다
코너링이 안좋더군요
ㅡㅇㅡ
무게중심 낮은 차가 최곱니다.
정~ 욕심내서 그런 종합적인 모든면을 다 잡는 최상급의 차를 타고싶다!면
2억원에 육박하는 AMG GT S 정도 사서 타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알루미늄 섀시 + 앞뒤 더블위시본...
대부분의
튜닝 유저들이 하나를 얻으면
다른 곳은 잃거나, 흐트러지거나, 내구성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모르더라구요.
겁나 하드하긋다.
척추에 감찰맛 나긋응~~
정확한 셋팅이 이루어 져야 하지만 거의 장착만 하고 대충 차고만 맞추는게 대부분이니까요..
코너웨이트 등 기본 셋팅도 안한차들이 거의 대부분이니 도로 상황도 있지만 제대로된 성능이 나오기 힘들다고 봅니다.
이번에 그랜져 하브 시승해보고 깜짝놀람..
17인치 휠임에도 굉장히 단단하게 잡는 느낌이 들어서 뭔가 안정적이고 한건 알겠는데
별거 아닌데서 이런 노면 충격을 사람에게 주는데 이게 고급스러운건가 싶던;
그랜져가 이제 뭔 고급차냐 하면 상관없지만 G80 타면서도 비슷한 생각을 느꼈었으니..
그 차량에 맞는 세팅도 중요하고 나라의 도로 상황에 맞게 세팅하는것도 중요하다고 ~_~
전 서스펜션이 하드한게 좋습니다. 단순 칼같은 핸들링이나 관성주행으로 스무스한 요철 패싱 같은거 말고라도 안전과 직결되는 브레이킹시 안정적인 장점이 있더군요. 같은 전륜 바교했을 때 입니다.
미국에서 가장가까운 하와이만 가봐도 도로 개씹창이다
4그쿱 탑니다만 정말 글쓴대로 똑같아요
고속도로 아니면 도로 약간안좋아도 충격 다 올라오구 도로파이거나 그런곳정차서행하면 핸들 와리가리칩니다ㅎㅎㅎ
다만, 우리나라 도로 여건상 하드한게 맞지 않다고 하시는데..
유럽, 미국 등등.. 다녀보시면 그다지 도로 상태가 안 좋습니다
다만 유럽, 미국 등은 장거리 운행이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시내 위주의 단거리 운행에 맞는 세팅이고 유럽, 미국은 장거리 위주의 세팅 아닐까요?
제가 볼땐 일본은 도로상태가 좋습니다
320은 이전 현대차보단 확실히 하드했고 도로사정이 좋지 않은곳에선 약간의 롤도 감수해야 했지만 꺽는만큼 꺽어준다는 핸들링은 와~ 이게 독일차구나. 하는 경외감과 함께 국산차는 신차 리스트에서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현재의 미니쿠퍼는 320보다 훨씬 하드합니다. 못난 도로를 만나면 엉덩이와 허리가 꽤나 뻐근할 정도에요.
하지만 그런데도 너무 재밌습니다. 운전하는게 재미가 있어요. 항상 안전운전과 연비운전덕에 평균연비가 리터당 15키로(가솔린모델)가 나올정도로 얌전하게 몰고 다니지만 그냥 요리조리 생각대로 움직여주는 미니가 너무 좋습니다.
독일차는 운전자와 일체감을 주는것 같아요. 그래서 이전에 탔던 현대차는 애마라는 느낌이 없었죠.
진짜 320을 떠나 보낼땐.. 마치 오랜 친구와 이별하는것처럼 가슴이 아팠죠. ㅜㅜ
암튼 전 독일차의 세팅이 너무 좋습니다. 특히 bmw의 세팅은 너무 완벽한것 같아요. 벤츠도 잠깐 대차로 몰아봤지만
비머의 감흥은 없었습니다. 분명 승차감은 좀더 세밀하게 잘 조절된 느낌인데 먼가 재미난 느낌이 없어요.
글쓴 분의 의견에 적극 동감하지만 내구성 의견에선 좀 이견이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더 많은 충격을 항상 감내해야 하는 차체와 서스펜션(이하 섀시)가
더 적은 충격을 받는 섀시에 비해 내구성 면에서 더 좋을 리가 있을까요?" 이 물음에선 전는 '네'라고 답하고 싶네요.
더 많은 충격을 감내해야 하기에 내구성을 허투루 만들면 안되지 않을까요? 물렁했던 현대차는 3-5년 지나면 잡소리와 녹이 올라오는데 독일차는 그런 경험을 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정차시 시트의 잔진동은 i30가 최악이었죠. 가솔린인데도 불구하고 운전하고 내리면 온 몸에 약한 전류가 흐르는듯한 느낌을 받을 정도였어요. 물론 제가 좀 예민하긴 하지만..
내구성은 어떤 세팅과 관련이 있다라기 보다는 차를 제대로 잘 만들었나 대충 만들었나의 차이 같습니다.
다운스프링하면 머리위에 벽돌올려놓고 무릅 관절에 항상 무게가 실려잇다보면됨 항상 쇼바가 눌려있듯 그러면 충격흡수를 해야할정도로 쇼바가 먹어야되는데 이미 낮아진만큼 쇼바가 먹구있으니 마운트를탕탕 치다보면 차어디다 뿌서지는소리 나고 쇼바터지고 눈물도 터지는거임 뭐 다운스프링하면 바운딩칠때 마운트 안까니 뭐 롤링이 억제되니 다 개소리 왈왈임 당연한거지 탄성이 존나좋아야 쇼바에 그나마 무리가 안가겟지 물렁물렁한 다운스프링 봣음? 여러분 다운스프링은 절대하지마셈 고속에서 말타기하다가 디짐 순정이 짱임. 휠인치업에 하이림 낑구고 순정스프링끼면 찐따같으니까 감쇄력 차고조절 되는 무난한 일체형으로 자세잡으셈 90년대처럼 스프링 절단해서 억어지 다운하는거랑 다운스프링이랑 별반 차이없다 생각함..... 난 걍 순정이 짱이라고생각함 튜닝의끝은 순정이란말은 돈이없어서 순정으로 돌아가는거라 생각했었는데 졷같아서 순정화시키는거라는걸 직접체험함... 이거세팅하면 저쪽이 문제 저쪽해결하면 그다음이문제 아주 문제의 문제의 문제임...... 그차에맞게 딱 나온 순정이 최고라 생각함 물론 서킷들어가실분들은 아니지만 차 걸레되는건 순식간임
그리고 부싱류나 강화스테빌라이져등 차량을 리지드화시키는것은 스포츠주행을위한 물품들이긴하지만 조금 불편해져도 운전의 재미를 느낄수있는것은 사실입니다
과속 방지턱은 구름같이 넘어야 하고 실내는 대궐 같아야 하고 연비는 한 20km/L는 나와 줘야 하고
옵션은 초호화여야 하고 잔고장은 없어야 하고 한 1,000,000km 탈때 까지 엔진,미션 짱짱 해야 하고
가격은 한 2천 만원정도 되야 탈만 하죠.
1. 주행속도.
2. 타이어의 편평비.
이게 무너 이야기인가 하면 서킷처럼 일정한 조건이 되풀이 되는 곳에서는
당연히 서스펜션이 셋팅되어 있어야 하지만
님께서 말씀하신대로
현재 우리나라 도로 상황에는 그게 별 의미가 없죠.
하느다한게 좋다는 사람들은 속도 좀 내보자는 건데
그건 차의 문제가 아니라 운전자의 뇌가 문제인 것이고
소프트 한게 좋다면 타이어 편평비 높은거 쓰면 되구요.
공기압 살짝 낮추고.....
공도에서 운전하면서 그런 세팅 운운하는 것 자체가 개소리죠.
세컨카로 차 하나 꾸며서 가끔 운전하는 맛을 느끼려 세팅해 놓는다면
(그것도 나갈때마다 코스에 따라 다르게 세팅해서 쓴다면)
그런것은 인정하겠으나
공도에서 그런거 따지는것 보면 그게 뭔 지롤인지.....
님은 그나마 아주아주 순화해서 돌려서 곱게 좋게 말쓴하신 것이고
직설하자면 서스펜션 논하려거든 서킷에서나 하라는 거죠.
제가아는 몇몇 양아들에게 바치고싶군요ㅎㅎ
도로공사하면 처음에만 이쁘게 아스팔트 깔리고 몇년 지나면 울퉁불퉁 덜덜덜덜거리고 아스팔트 까져서 달리다보면 쿵 거리고 도로공사를 왜그렇게 엿같이하는지 참..
몇년전에는 도로공사 하느냐고 반년을 길을 쳐막아서 엄청 막히게 해놓고 공사 완료한지 2주도 안되서 도로 무너짐ㅋㅋㅋㅋㅋ
그거 복구하느냐고 한달정고 또 길 오지게 막히게됨
제발 공사비좀 뗘 쳐먹지말고 주면 주는대로 잘 만들자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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