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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하사 1 저만잘되게해주세요 17.12.17 13:27 답글 신고
    점화플러그 열가는 확인하셨는지...?
    탈착전 압축공기로 청소는 하셨는지...?
    코일 탈착후 실리콘 코팅부 확인하셨는지...?
    3번 플러그만 왜 색이 다른지 확인하셨는지...?
    디자인커버는 왜있는지 아시는지...?
    답글 4
  • 레벨 중장 여사해 17.12.17 11:55 답글 신고
    ㅊㅊ
    답글 1
  • 레벨 하사 1 저만잘되게해주세요 17.12.17 13:23 답글 신고
    유니버셜 조인트 안끼고 빼다가 점화플러그 박살나는데... 제가 보기엔 전문지식없는 동호회 분인듯..
    답글 2
  • 레벨 대위 2 겨울추억 17.12.19 18:18 답글 신고
    일직선으로 공구가 꽂힐수 있는데 불필요하게 그걸 왜 쓰나요
  • 레벨 하사 1 저만잘되게해주세요 17.12.17 13:27 답글 신고
    점화플러그 열가는 확인하셨는지...?
    탈착전 압축공기로 청소는 하셨는지...?
    코일 탈착후 실리콘 코팅부 확인하셨는지...?
    3번 플러그만 왜 색이 다른지 확인하셨는지...?
    디자인커버는 왜있는지 아시는지...?
  • 레벨 하사 1 jesus9854 17.12.17 20:31 답글 신고
    이분 질문이 예리하심
  • 레벨 소장 빡친장이다 17.12.17 20:32 답글 신고
    그림만 보셨나?.. 3번이 왜 색이 틀린지 글에 있는데..
  • 레벨 하사 1 저만잘되게해주세요 17.12.17 20:48 신고
    @빡친장이다 코일 결합부를 말하는게 아니구요~
    전극부분을 말한겁니다^^ 비추 하나 드릴께요~
  • 레벨 중장 다바다가 17.12.17 20:52 답글 신고
    1. 설마 플러그 열가도 안 확인하고 주문해서 끼우기까지 했을려구요... ㄷㄷㄷ 체크 했습니다.
    2. 청소 했습니다. 오일 고여있던게 플러그 홀까지 흘러들어가는 바람에 약품으로 세척도 했습니다. ;;
    3. 누유때문에 3번 코일 상태가 안 좋아서 스페어까지 두 개 주문해 뒀습니다.
    4. 깨진 헤드커버에서 오일이 새서 들어갔어요. (혹시 팁 색상 말씀하시는 거면 반대편은 동일하게 검습니다.)
    5. 심미적 효과 1순위, 차음 및 진동상쇄가 2순위 목적으로 알고 있는데... 둘 다 저에겐 필요없어서 떼어 버렸습니다.
  • 레벨 하사 1 저만잘되게해주세요 17.12.17 13:27 답글 신고
    자가정비 제한을 둔 이유가 바로 이런것때문
  • 레벨 중장 다바다가 17.12.17 20:53 답글 신고
    웬만한 오너드라이버들이 법규 허용치 이상 정비할 필요는 없죠 사실... ㅋㅋ
  • 레벨 하사 2 위제트 17.12.17 13:48 답글 신고
    장비가 캬~~ 멋집니다
  • 레벨 중장 다바다가 17.12.17 20:53 답글 신고
    3만원짜리 인터넷 최저가 토크렌치 입니다... ㄷㄷㄷㄷㄷㄷ 감사합니다 *_*
  • 레벨 상병 도고아르헨티노 17.12.17 13:58 답글 신고
    일기는 일기장에~ 아니면 뱀동호회에 올리시든가요. 여긴 정치커뮤니티입니다
  • 레벨 중장 다바다가 17.12.17 20:54 답글 신고
    오래 활동한 커뮤니티가 정치 커뮤니티가 되었다면 참 슬픈데요... 그럼 아니됩니다. ;;
  • 레벨 병장 원할머니안에쌈 17.12.17 14:04 답글 신고
    재밋써 재밋써~~~
    이런글이 젤좋아~~
    항상 무개념주차글보다 보니 더욱 좋아~
  • 레벨 중장 다바다가 17.12.17 20:54 답글 신고
    어우 감사합니다. 다양한 글이 많이 올라올수록 풍성하고 재미있는 커뮤니티가 될 것 같습니다...
  • 레벨 병장 이런xx러미 17.12.17 14:19 답글 신고
    이런 글이 보배지.
  • 레벨 중장 다바다가 17.12.17 20:55 답글 신고
    옛날엔 많이 올렸었는데 좀 조심스러워 졌습니다. 옛날같지 않더라구요 ㅋㅋ
  • 레벨 원사 3 오브라닷컴 17.12.17 14:30 답글 신고
    사진도 찍으면서 정비하는 고수가나타낫나
  • 레벨 중장 다바다가 17.12.17 20:55 답글 신고
    사진 솔직히 많이 못 찍었습니다 ㄷㄷㄷ 과찬의 말씀 이십니다...
  • 레벨 하사 2 총알탱크 17.12.17 16:20 답글 신고
    자가정비 하는애들 대뿌부분 자기가 모든걸 다 고칠거라 착각함. 길가다 만나지 않기를 빕니다. 어디하나 제대로 안쪼아서 차가 나한테도 돌진할까 겁납니다. 숙련된 정비공도 아차하다가 큰일나는게 자동차인데... 비숙련공이 짧은지식으로 사고를 불러 일으키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법규제를 욕할만큼 나보다 차 잘 만지면 말안함. 타이밍벨트라도 맞춰볼수 있으면 말다함
  • 레벨 원사 3 후라이드DM1쩜3 17.12.17 17:28 답글 신고
    자가정비 오너가 할 수있는 부분은 오너가 할 수 있으면 좋죠 태상 적으로 기계치는 그냥 돈 주고 정비소 맞겨아죠
  • 레벨 하사 1 jesus9854 17.12.17 20:33 답글 신고
    경정비는 별거 아니에요
  • 레벨 중장 다바다가 17.12.17 20:59 답글 신고
    그래서 저는 간단한 에어크리너 교체나 전조등 전구 바꾸는 일 조차도 두번세번 체크하고 완전히 안전하다고 확신이 설 때만 차를 끌고 나가고 있습니다...

    글 초반의 법규 얘기는 북미애들 개러지 자가정비 자랑하는 해외포럼 자료들 보다보니 솔직히 너무 부러워서 쓴 겁니다. 너무 관심있어서 자가정비 하려고 알아보니 그냥 허용 자체가 안 되더라구요. ;;;
  • 레벨 중사 2 은색유령 17.12.17 22:05 신고
    @총알탱크 잼나는분이네 정비를 업으로 사시는분인듯한데 본인은 뭐든 완벽하다 생각하시는지 ㅋㅋㅋ 자가 정비도 능력이 되야 만지는건데 M300점화 플러그 교체 자가정비 할정도면 진짜 인정 합니다.자가 정비를 할줄알면 기본적으로 남의손을 빌렸을때 적정한 댓가를 지불할줄아는 법인데 댓글이 넘 어이 없네요
  • 레벨 대위 3 무균살균 17.12.17 22:57 답글 신고
    정비소 가는이유가 아차하는 순간 똥되는걸 방지차 가는거죠(소비자는 기사에게 기술을 빌려서 수리는 받는거고.그래서 기술료 드는거죠)
    자가정비 하는건 어는 지점까지는 기술이 되겠지만 아차하는 순간에는 냅다 렉카에 끌려 갑니다..ㅡㅡ
  • 레벨 중령 1 SpirraEX 17.12.17 16:31 답글 신고
    오랜만의 다바다가님! 그렇담 난 추천!
  • 레벨 중장 다바다가 17.12.17 21:00 답글 신고
    어우 안녕하세요 ㅋㅋㅋ 잘 지내셨죠? +_+

    추천 감사합니다~♡
  • 레벨 대위 3 보배빡침 17.12.17 17:03 답글 신고
    예전에 소나타3 점화플러그, 배선 DIY로 교체했었는데 현대차가 정비용이성은 정말 좋은듯.
  • 레벨 중장 다바다가 17.12.17 21:01 답글 신고
    7~8년쯤 전에 스펙트라 탈 때가 나름 전성기(?)였는데 저도 참 재밌게 만지고 탔었습니다 ㅋㅋㅋ

    지금도 정비성은 제일 괜찮은 것 같습니다... 동네 단골 카센타 사장님도 늘 말씀하시는...
  • 레벨 원사 3 후라이드DM1쩜3 17.12.17 17:14 답글 신고
    저는 모하비 예열 플러그 다이로 교체 했습니다. 토크렌치 사용할때 너무 세게 쪼으면 플러그 나사산 야마 나죠 ㅠㅠ
    1개 너무 쪼아서 야마 났는데 다음에 뺄때 백탭 꽂아서 빼야 하는데 잘될지 암튼 5시간 걸려서 작업 했습니다.
  • 레벨 하사 1 범킹 17.12.17 17:34 답글 신고
    손으로 걸고 토크 쪼으던지 하세영..
    야마나면 ㅃㅇ 입니당
  • 레벨 중위 2 2500RPM 17.12.17 18:01 답글 신고
    아..내시간
    이딴게 베스트 ㅡㅡ
  • 레벨 소장 사람사는곳 17.12.17 18:07 답글 신고
    애쓰셨습니다.
  • 레벨 준장 부자들의음모 17.12.17 18:33 답글 신고
    굿입니다.
  • 레벨 하사 3 첫눈에반하긴힘들어 17.12.17 19:15 답글 신고
    작성자는 노력해서 올렸는데 댓글에 불만 참 많네,..
  • 레벨 원사 3 민우9 17.12.17 19:19 답글 신고
    플러그 주변에 카본 때좀 제거하고 넣으시죠. 약품뿌리고한참 걸릴듯 한데요
  • 레벨 중위 3 파송송탁탁탁 17.12.17 19:53 답글 신고
    운전병시절 아침 차량점호때 할거없으면
    점화플러그빼서 사포로 밀어줬는데ㅋ
    저렇게 주절거릴게 있나?ㅋ
  • 레벨 대령 3 SIGNCO2012 17.12.17 21:19 답글 신고
    그냥 닥치고 글이나 보면 되지 뭔 시X 말들존나 많네 X발거... 고생하셨어요.
  • 레벨 대위 2 지프커맨더 17.12.17 21:31 답글 신고
    미국처럼 자가정비할수 있는부분들 한건데 대단하고 보람찬일일텐데 왜이렇게 부정적인댓글들이 많은거죠?
  • 레벨 소위 1 드림카응삼 17.12.17 21:32 답글 신고
    점화플러그 다시보기
  • 레벨 상사 3 주말예능 17.12.17 22:03 답글 신고
    진짜 불편러들 드럽게 많네 눈살 찌푸려지는게 지들인건 알까
  • 레벨 중사 2 은색유령 17.12.17 22:10 답글 신고
    M300 점화플러그는 진짜 대박이죠. 드로틀바디를 다들어내야하고 웬만한 차량 3배는 걸리죠.
  • 레벨 중위 3 시로코예요 17.12.17 23:48 답글 신고
    돈주고 해야겠다 난....
  • 레벨 중사 3 서울여행 17.12.18 18:47 답글 신고
    점화플러그 맨날 diy 시도할 생각은 하는데 차마 하진 못하고 항상 정비소로.. ㅋㅋ
  • 레벨 중장 [피터팬] 17.12.19 16:59 답글 신고
    고착방지제는 신품 점화플러그 구매시 적당량이 발라져있다고하며 추가적인 고착방지제를 사용하지 말라는건 균일하지 않은 도포가 체결시 조임토크를 달라지게 할수 있다는점 때문이랍니다.
    점화플러그의 교체작업은 냉간시 시행되어야하고 조임토크 등도 냉간시 기준인데 대부분 정비업체는 열간시나 온간시 교체하게 되어 토크렌치를 사용한다고해도 정확하지 않게 된다고 하고요.
    점화코일 상단의 배선이 얇은 이유는 12V의 저압선이기 때문입니다. 과거 기계식의 점화코일과 회전형 배전기를 가진 엔진의 경우 점화코일부터 배전기를 거쳐서 점화플러그까지 15000~25000V의 고전압이 움직이기에 절연이 매우 중요했던것인데 12V용 절연은 상대적으로 매우 얇고요.
    제 경우에도 동일한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자가정비를 하고있고 마티즈(M100)의 규정값이 20~30N.M에 사용중인 보쉬 퓨전의 권장값이 28N.M로 맞춰서 체결하는데 과거 정비소에서 정비사들이 토크렌치 없이 열간시나 온간시 교체할때보다 엔진소음과 진동이 줄었고 연료소모량과 점화플러그에 카본고착도 줄었습니다.
    최소한 각 기통간 균일한 토크로 조여지니 온도편차에 의한 금속의 팽창률 차이에 사람의 감각으로 조일때보다 기통간 균일하게 조일수 있어서인것 같고요. 매우 천천히 공구의 수직과 수평을 맞춘 상태로 조이다가 처음 딸깍 소리가 날때 바로 멈추셔야 합니다.
    제 경우 동일 공구로 타이어 위치교환 등에도 사용하는데 정비소에서 에어임팩트공구 등으로 규정토크보다 강하게 조일때보다 연비가 조금 좋게 나오는 장점도 있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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