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렬 6기통의 장점은 진동상쇄에 있어 완벽한 형태며 덩달아 구조까지 단순하다는 점인데 반대로 크기가 크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V6의 경우 진동상쇄에 이상적인 뱅크각이 120도기 때문에 이를 그대로 유지하면 크기가 결코 작지 않게 되지만 뱅크각을 60도로 줄여 크기를 대폭 줄이면서 밸런스샤프트를 설치하여 작은 크기와 상쇄된 진동,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은 것입니다.
최근 벤츠가 직렬6기통으로 회귀한 이유는 진동상쇄 때문이 아니라 1. 제너레이터와 스타트모터를 일체화 시킨 48볼트 전기시스템 보급화와 2.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설치의 용이성(공간 및 배치) 때문입니다.
1번의 이유를 잘 보시면 기존 방식의 직렬 6기통 엔진에는 순수 엔진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엔진에 부착되는 각종 악세사리 장치들이 추가되면서 늘어나는 크기 또한 상당함을 알 수 있습니다.
유지비가 쫌 덜들죠
I6가 회전 밸런스가 좋아 진동이 적습니다.
당연히 엔진 폭이야 V6가 넓지만 세로배치면 엔진룸 좌우 공간은 충분해서 상관없는데 앞뒤 길이가 문제라서 V6를 많이 쓰죠. 점점 차체가 커지면서 벤츠로 V6에서 I6로 바꾸고 있고
실린더 각도차 덕분에 엔진 진동이 상쇄되는 효과
2개의 캠샤프트로 출력낭비 + 연비하락
직렬 6기통은 캠 샤프트가 1개라는 장점
엔진 길이가 길어지는 단점
전문가가 아니라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그냥 이거 보세요.
어느쪽이 우월하게 좋은 건 아닌가보네요.
링크 감사합니당
좌우 흡,배기캠샤프트 2개씩 도합 4개이고
직렬은 헤드가 한개라
흡,배기캠샤프트 1개씩 도합 2개입니다.
최근 벤츠가 직렬6기통으로 회귀한 이유는 진동상쇄 때문이 아니라 1. 제너레이터와 스타트모터를 일체화 시킨 48볼트 전기시스템 보급화와 2.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설치의 용이성(공간 및 배치) 때문입니다.
1번의 이유를 잘 보시면 기존 방식의 직렬 6기통 엔진에는 순수 엔진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엔진에 부착되는 각종 악세사리 장치들이 추가되면서 늘어나는 크기 또한 상당함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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