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단 헤드라이트의 문제만이 아님..
너무 급을 나눈다는 강박 같은것이 보임
준중형은 하나고 중형은 두개고 준대형은 세개고..
어느가격대는 싸구려 어느가격대는 좀 좋은거.
물론 하극상이라는거 일어나면 좋지는 않음 어느정도 급에 대한 차이가 있어야 된다고 봄..
하지만 현기는 이것이 유독 심함..
가장 좋은 예를 들면.
일단 led 브레이크등은 현재 현대차에선 포터 빼놓고 다쓰고 있어서 그렇다고 침.
바로 헤드라이트인데.
이게 준중형급 중형급 준대형급 이게 다틀림
led 라이트의 경우
준중형은 무조껀 작은4등식 led 라이트(i30 참고)
중형은 2등식 바이펑션 타입
준대형은 4등식 타입임.
근데 웃긴건 싼타페는 갑자기 그랜져 처럼 4등식 led 헤드라이트를 씀.
뉴라이즈는 2등식인데.
참고로 전에도 이야기 했듯이
준중형에 쓰는건 오로지 하향등 전용임
하지만 뉴라이즈부터는 렌즈 하나로 안에 있는 스크린을 움직여 상향등과 하향등을 하나의 렌즈로 구현함.
ig도 좀 헷깔리기는 한데 사이드쪽에 있는 led 벌브만 스크린이 움직이고 안에 있는것은 더미 렌즈 즉 걍 티안나게 빛만 내는 용도의 렌즈에 가까움.
이게 기아차 가면 더 심해지는데.
나름 준중형 패키지인 니로는 2등식
k5는 4등식
k7은 6등식임
근데 또 쏘렌토는 k7과 같은 6등식임
앞의 싼타페 처럼 원래 중형 suv인데 장비는 자사 준대형세단에 들어가는 패키징임
근데 4등식이건 6등식이건 2등식이건 결국 전부 하나의 광원으로 스크린만 움직이는 바이펑션타입이라. 밝기는 큰차이 없음.
이게 독이 된게 싼타페라 생각함
싼타페에 헤드라이트 공간이 상당한데.. 만일 뉴라이즈처럼 하나의 렌즈로만 구현하고 방향지시등도 코나처럼 위의 DRL로 올리거나 올뉴쏘렌토처럼 DRL +방향지시등 겸용으로 하면 그공간도 줄일수 있음
그러면 마치 위가 헤드라이트 아래는 그냥 안개등 같은 그런 모양새도 갖출수 있었다고 봄
애시당초 4등식 led 램프에서 두개중 하나는 전조등 개념이 아닌 그냥 빛만 내는 더미 개념인데 왜저러는지 모르겠음
led 렌즈 하나라고 코나동급이라고 사람들이 비난하는거 염려해서 2개로 만든것인건지...
설령 할로겐이라도 바이펑션 타입으로 하면 상당히 깔끔할꺼라고 봄..
적어도 대낮에는 위가 헤드라이트 아래가 안개등처럼 보이게 해서 어느정도는 미래적인 디자인의 흉내라도 낼수 잇었음..
물론 실차를 안봤기에 실차 보고 판단해야 하겠지만.
가끔보면 이 현대 기아차의 급을 나누는 패키징이 상당히 심하다고 생각함.
참고로 현대 기아 바이펑션 led 타입 헤드라이트 렌즈는 전차종이 공유 합니다. 겉에 치장만 살짝살짝 틀릴뿐.
근데 k5와 쏘렌토는 티가 확남
양사이드에 있는 것만 전방을 비추는 헤드라이트 렌즈고 그 광원 하나임
그리고 안쪽에 두개씩 있는건 그냥 빛만 내는 led만 박아논 타입
하향등일땐 양 젤 바깥에 있는 렌즈가 전방을 비추고
상향등일땐 그 바깥에 있는 렌즈안의 스크린이 움직여서 더 위로도 비추게 함.
찾아 보면 여우곬님이 바이펑션타입 hid 헤드라이트 작동하는거 동영상으로 올리신게 있는데
거기서 광원만 hid에서 led로 바꾼다고 보면 됨.
즉 하나의 광원에서만 상하향이 다 되고 안에 두개씩 이거나 하나씩 있는건 걍 장식용.
K5도 같습니다 (상하AFLS가 있지만 바이펑션 아니에요.
K7과 쏘렌토는 바이펑션에 안쪽이 하향 보조전용이구요.
싼타페는 프리뷰에서 봤을때 위쪽이 상향등 아랫쪽이 하향등이던데 왜 가격표는 바이펑션이라 써있는지...
근데 되려 k5 같은 경우가 어떻게 보면 더 비싼 방식인데 왜 k7같은 더 비싼차에 바이펑션을 쓰는지 솔직히 좀 이해가 안되네요..
바이펑션타입이 더 비싼가요??
K7은 조금 특이한 케이스죠.
쏘렌토는 차라리 4웨이 AFLS라도 있지....
스팅어도 가격 대비하면 AFLS가 없는게 기아차가 족보가 이래저래 꼬였습니다...
AFLS가 좌우움직이는거말하는거맞죠? 오토레벨링이랑붙으면 4웨이되는거아닌가요?? 쏘렌토4웨이는 뭐가 다른건가요? K7신형 3발전조등 너무눈부십니다..
아래 2개의 차고센서와 조향센서가 연동해서
하향등 모듈을 좌우, 혹은 상하, 혹은 4방향 모두로 움직이는 기능이죠.
오토레벨링은 후방부 차고센서가 내려앉는걸 감지해서 탑승자,짐에 따라서 조사각만 아랫쪽으로 낮춰주는 기본적인 수준이구요.
K7은 AFLS가 없는 일반 오토레벨링
쏘렌토는 두가지 (오토레벨링, AFLS)로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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