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0년간 생명 지킴이로 자리잡아온 3점식 안전벨트는 1959년 볼보자동차의 엔지니어, 닐스 볼린(Nils Bohlin)에 의해 세계최초로 선보였다. 볼보자동차는 이미 1957년부터 앞좌석에 2점식 안전벨트를 설치하기 위한 고정장치를 장착하고 이용해왔다. 하지만 2점식 안전벨트의 경우 버클이 탑승자의 가슴(흉곽) 근처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사고 시 연약한 신체장기에 더 심각한 부상을 입히게 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당시 볼보자동차의 사장인 거너 엔겔라우(Gunnar Engellau)는 항공기의 조종사 안전장치를 개발하던 닐슨 볼린(Nils Bohlin)을 안전기술자로 채용했다.
볼린은 안전벨트의 한 선은 가슴을, 그리고 다른 한 선은 허리를 가로질러야지 사고 발생시 상체와 하체가 모두 좌석에서 이탈하지 않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그가 직면했던 가장 어려운 문제는 사용하기 간편하면서도 탑승자 보호효과가 있는 벨트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는데, 이는 탑승자들이 벨트를 한 손으로도 맬 수 있어야 했기 때문이었다. 이 같은 운전자의 운전패턴과 사고 시 충격의 이동을 연구하던 볼린은 3점식 안전벨트를 위한 4가지 황금률를 개발하게 되었고, 1958년 처음 특허출원을 하게 됐다.
볼보자동차코리아 김철호 대표는 “탑승자의 안전은 단순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 이는 자동차 메이커는 물론 사회가 함께 고민해야 할 과제이다“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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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벨트 매라고 하게 하는지.. 있어도 안 쓸 확률이 더 많을껄요..
있으면 좋지만 정작 안쓴다는게 더 문제네요.. 뒷자석 급정거 하면 위험한데
왜 안매는지 모르겠어요.. 불편해서 그러나?
역시 안전은 볼보가 최강이군요..
수출용 차량엔 스마트 에어백을, 내수차량엔 디파워드 에어백을 장착해 주셨죠,
유럽처럼 끔찍한 공익광고를 통해 효과를 극대화 시키거나, 벌금을 물리는 식으로.
볼보는 창립 당시부터 안전을 위해 차를 만들려고 노력한 회사이죠.
구르고 있더만요.. 아주 어린애들이야 시트를 쓰겠지만
안전벨트 버클을 빼놔야 쓰든말든 하지 ;;
가운데 좌석 안전밸트가 3점식이 아니라 2점이이더라구요...
대부분의 자동차가 실질적으로는 4인승이지만 명맥상 5인승 만드는 이유도 있고.
아 ........ 끄내기가 괜히달려있는것이 아니구나 ...하믄서 ...병원에서 닝겔맞고 있을듯 ..
뒷좌석 안전벨트, 3점벨트 모두 볼보가 최초입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