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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사 3 blk6spd 18.07.20 16:43 답글 신고
    섀시 자체도 돌 깎아 만든 수준의 강성에 하체가 압도적으로 좋아져서 구형 에쿠스보다도 현행쏘나타가 운행감이 좋습니다. 바디가 잔충격 다잡아먹어버리더군요 ㄷㄷ 뉴트리아 차는 진짜 좋음
    답글 3
  • 레벨 중사 1 4기통8밸브 18.07.20 16:32 답글 신고
    쏘3 브레이크는 구아반떼 체급까지 써야 할 브레이크라 밀릴 수 밖에.
    현대차는 NF 쏘나타 때부터 가파르게 좋아짐.
    뉴라쏘 하브는 배터리가 바닥에 깔려 묵직한 느낌이 쏘3는 물론 뉴라쏘 휘발유차 보다 강함.

    쏘3에서 벨로스터 타면 승차감 정도 빼곤 다 좋게 느껴질 듯.
    답글 2
  • 레벨 중사 3 새벽세차 18.07.20 20:18 답글 신고
    수많은 유료 베타테스터들의 희생 덕분이죠
    답글 0
  • 레벨 대장 이러시면안돼요 18.07.20 15:59 답글 신고
    많이 좋아졌지요
  • 레벨 상병 hyugkim 18.07.20 17:31 답글 신고
    그런것 같습니다.
  • 레벨 중사 1 4기통8밸브 18.07.20 16:32 답글 신고
    쏘3 브레이크는 구아반떼 체급까지 써야 할 브레이크라 밀릴 수 밖에.
    현대차는 NF 쏘나타 때부터 가파르게 좋아짐.
    뉴라쏘 하브는 배터리가 바닥에 깔려 묵직한 느낌이 쏘3는 물론 뉴라쏘 휘발유차 보다 강함.

    쏘3에서 벨로스터 타면 승차감 정도 빼곤 다 좋게 느껴질 듯.
  • 레벨 상병 hyugkim 18.07.20 17:32 답글 신고
    그렇군요. 하브가 더 안정적인 것이군요. 어서 차 나왔으면 좋겠어요. 한달 넘게 기다리다 보니 답답하네요.
  • 레벨 소위 1 희란바라기 18.07.21 05:14 답글 신고
    쏘3가 새차 였으면 큰 차이는 안났을 겁니다. 관리안된 차랑 비교하는건 애초에 불공정하죠. 그 브레이크가 첨부터 그랬을까요? 요철 넘을때 원래 그따위로 넘어 갔을까요? 쏘2나 레간자 정도만 되도 차 좋았고요. 지금은 썩차된 그랜져xg도 새차때는 벤틀리 못지않게 조용하고 승차감 구름위에 떠다녔습니다. 몇년 지나면서 현대차 티나기 시작했던 것일뿐. 뉴라이즈도 한 5년 10년 20년뒤에 그때 나온 신차랑 비교해봐여. 마찬가지임. 20년 세월에 그정도 발전 하는건 당연한 수준이지 칭찬할빠는 아닙니다. 가격도 2배로 올랐고요.
  • 레벨 원사 3 blk6spd 18.07.20 16:43 답글 신고
    섀시 자체도 돌 깎아 만든 수준의 강성에 하체가 압도적으로 좋아져서 구형 에쿠스보다도 현행쏘나타가 운행감이 좋습니다. 바디가 잔충격 다잡아먹어버리더군요 ㄷㄷ 뉴트리아 차는 진짜 좋음
  • 레벨 상병 hyugkim 18.07.20 17:33 답글 신고
    차알못이라 하체가 딱딱해지면 승차감이 더 나빠지는줄 착각했습니다. 소나타 정말 좋은 차 같아요.
  • 레벨 원사 3 싸피엔스 18.07.21 12:37 답글 신고
    뉴트리아라고 앝봤는데 하다못해 택시탔는데 코너돌때만 느껴도알겠더군요
  • 레벨 대위 1 speed3 18.07.21 17:59 답글 신고
    현행 시기의 차량들은 상향평준화 되어가긴 합니다. 쏘나타가 최강의 세팅은 아니지만 과거의 세팅과 비교하면 비약적 상승. 비어만의 힘도 작용했겠지요.
  • 레벨 원사 1 남자는푸락셀 18.07.20 16:48 답글 신고
    저도 제차sm5 타다가 친구차 뉴트리아 타보고 깜놀 ㅋㅋ
    좋긴 좋대요 ㅋㅋ 저는 디자인도 괜춘하던데
    그놈의 그돈충들이 다들 그랜져가라하죠 ㅋㅋ
    사실 친구도 아반떼 사려다 그돈충들에게 낚여 쏘나타로 갔다능 ㅋㅋㅋㅋㅋ
  • 레벨 상병 hyugkim 18.07.20 17:33 답글 신고
    그랜저는 얼마나 좋을지 타보고 싶은데 면허 딴지 1년이 안돼서 시승이 안되는데 아쉽습니다. 소나타 디자인도 내부는 참 좋은것 같아요.
  • 레벨 하사 1 셔텨버그 18.07.20 18:49 답글 신고
    뭐가 좋아져요 ㅋ 그때는 엔진은 괜챦았죠 ㅋㅋ 지금은 걍 에효 쓰레기
  • 레벨 상병 hyugkim 18.07.20 22:31 답글 신고
    초보운전이라 잘 모르나 봅니다 ^^; 주관적인 생각이에요.
  • 레벨 원사 3 빡울희 18.07.21 14:07 답글 신고
    셔터버그님이 뭘 잘 모르고 적으신거 같기에 한마디 설명드립니다. 소나타3에들어간 엔진은 미쯔미시 랜서에볼루션에 들어가던 4G63엔진입니다 흔히 현대에서 말하는 시리우스 엔진이구요. 미쯔비시 랜서에볼루션3기형때 소3가나왓으니 당연히그땐 다듬어지지도 않을때구요 6기형에가서 냉각계통과 공기흡입효율을 높이고 9기형에MVITEC이 들어가서 가변캠이들어가면서 완성되었고 89~06까지쓰인엔진 입니다. 이 엔진이 좋았냐구요?그때당시 포텐셜은 굉장히높았죠. 400마력까지 터빈업과 맵핑만으로 커버가 됐으니.다만 소나타3에쓰인엔진은 4G36이라고 다운그레이드 버전이었구요. 서모스텟등 냉각계통 내구성이 낮아서 오버히트문제로 많이 입고 됐었습니다. 소3하면 냉각계통문제밖에 생각이 안나네요..길가다 자주퍼지는차..차라리 소2가 훨좋았죠
    지금차들 정말 좋아진건데.. 감성으로만 차타시나보네요 ㅋㅋ
  • 레벨 원사 3 마트알바 18.07.21 22:22 답글 신고
    가끔 이런 옛날게 더 좋다고 떠드는 인간들 보면

    그냥 그 시대에서 깨지 않고 있는것 같다
  • 레벨 원사 3 웨튼 18.07.20 19:18 답글 신고
    옛차나 지금 차 신차 컨디션 상태로 비교한다면 일반적인 관점에서 큰 차이 안 나요. 20년 여년 전보다 엔진 마력수는 2배이고 수동->자동변속기 바뀐 것에 따른 차이는 나겠지만, 짧은 시간에 큰 발전? 글쎄요.
    등급은 좀 다르긴 하지만, 그리고 국내 모델은 아니지만, 일반인 관점에서 지금의 쏘나타가 80년대 초반의 그라나다보다 좋다고 하긴 힘들걸요. 같은 2.0리터 엔진인데. 전반적인 기술 발전에 따른 부분도 많긴 하겠지만, 눈높이도 따라 높아져서 그런지 발전에 대한 감동은 갈수록 줄어 드네요. 내연기관이 아닌 전기차라면 느낌이 다르겠죠.
  • 레벨 상병 hyugkim 18.07.20 22:32 답글 신고
    26만 키로 탄 22년된 차다보니 연식 문제일수도 있죠. 어렸을때 아버지가 태워주셨을 때는 부드러웠던것 같기도 합니다.
  • 레벨 원사 3 빡울희 18.07.21 14:11 답글 신고
    웨튼님께 설명드립니다. 그때당시 2.0 차량 타이어사이즈 기억나시나요?ㅎㅎ 얼마전에 베스트에 픽업장수님이 올려주셨는데 차량 오버휀다?보셨나요? 순정으로요. F1머신과 같이 타이어 폭 및 윤거가 넓어졌고 휠베이스도 당연히 넓어져서 실내 넓어졌구요 . 실질적으로 효율성높인설계로 구석구석 공간도 넓게쓰이고 그리고 철강기술의 발전으로 가볍고튼튼한 차량설계가 가능해졌구요 예전에비해서 차는커지고 타이어 사이즈도 커지고 차는가벼워지고 엔진출력은 오르고 편의장치도 많이생겻죠 구형은 예전기억은 미화된다고 보셔야,..
  • 레벨 원사 3 fran 18.07.20 19:20 답글 신고
    어마어마한 차이에요.. 시간도 많이 흘렀습니다
  • 레벨 상병 hyugkim 18.07.20 22:33 답글 신고
    예. 초등학교때 우리집 차 바꿔서 좋아하던 기억이 있는데 벌써 제가 32살. 가족들을 무사고로 지켜준 차라 좀 낡고 덜걱거려도 흐른 시간만큼 아쉽기도 하네요. 제 차가 나오면 폐차될 신세인데..
  • 레벨 훈련병 쭈니아바이 18.07.20 19:37 답글 신고
    ^^
  • 레벨 중사 3 새벽세차 18.07.20 20:18 답글 신고
    수많은 유료 베타테스터들의 희생 덕분이죠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상병 hyugkim 18.07.20 22:34 답글 신고
    그카는 그랜드 카니발 같은데 카스타는 무엇인가요?
  • 레벨 소위 1 저승타이거 18.07.20 22:50 신고
    @hyugkim 카스타는 현대정공의 산타모를 베이스로한 뚜껑만다른 기아의고급형 카렌스라 생각하심될듯여.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상병 hyugkim 18.07.20 22:35 답글 신고
    네. 저희 아버지가 차 욕심이 없으셔서 좋은 차를 타볼 기회가 없었어요. 저 군대 갔을때 아버님 친구분이 타보고 좋으면 중고로 구매하라고 벤츠 s를 몇개월 모셨다는데 그때 집에 없던게 나무 아쉽네요. 저는 욕심이 많습니다 ㅎㅎ
  • 레벨 소장 미스치 18.07.20 21:01 답글 신고
    05년식 뉴프라이드 타다가 17년식 니로로 갈아탔는데,

    차체가 낮긴 하지만 SUV인데도 세단인 프라이드보다 코너에서 훨씬 안정적이고,

    충격 걸러주는 승차감에서 놀랐습니다. 참고로 프라이드는 지난 겨울에 쇼바 4짝 신품 교체한 차였고요.
  • 레벨 상병 hyugkim 18.07.20 22:36 답글 신고
    니로도 참 좋은 차라고 들었습니다.
  • 레벨 하사 1 노리꾼 18.07.20 21:13 답글 신고
    저도 쏘3타다 뉴라텁으로 넘어갔는데 같이 타는 사람은 딱딱해졌다는 평이더라고요
  • 레벨 상병 hyugkim 18.07.20 22:37 답글 신고
    그렇군요. 저는 동생 옆에서 타봐도 편안하다는 느낌이었는데 아무래도 나름 자주 정비하는데도 집 차가 낡고 병들었나 봅니다.
  • 레벨 중사 3 밥주걱 18.07.20 21:17 답글 신고
    15년 10월 면허취득 첫차 구형03쏘렌토타다
    올해 1월 조폐하구 올뉴카니발 장기렌트 몰아요
    남편덕에? 강제로 보냈죠ㅎㅎ
    진짜 얼마나 울었는지.. 다이한 폴딩키 간직하구있구요..
    여자지만 구쏘 자가정비 반쯤하며
    갑자기 관심이 생기고 내손으로 튜닝.. 차 몰았는데요
    확실히 신형의 좋은점은 있지만
    구형.. 그 맛을 보시면
    내가 몰던차가 그리워지네요..
    어라운드뷰? 사이드,룸미러가 해주는데
    오디오가 구식이라서 혼자바꾸고
    사이드 브레이크 드드득 올리는 그맛
    시동걸때 키돌리는 그맛..
    저는 솔직히 그립습니다~
  • 레벨 상병 hyugkim 18.07.20 22:38 답글 신고
    처음에는 얼른 차 나오면 갈아타야지 낡은 차 타기 창피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두달만에 정이 들더라구요.. 언제까지고 제 첫차로 기억에 남겠죠. 폐차하면 너무 아쉬울것 같습니다.
  • 레벨 중위 2 14adakill 18.07.20 21:29 답글 신고
    언제 한번 벤츠의 ABC 시스템달린차 한번 타보세요. 깜놀수준 이상일듯합니다. 한번쯤 경험해보시면 왜 부품비가 그렇게 비싼시스템인지 알게됨 ㅋ
  • 레벨 상병 hyugkim 18.07.20 22:40 답글 신고
    저도 벤츠 꼭 타보고 싶어요. 벨로스터 견적이 3400 나왔는데 그 가격으로 전세대 중고 c클래스를 살수 있어서 고민도 좀 했습니다. 그런데 유지비 수리비 감당할 자신이 아직 없어서 아쉽게도.. ^^; 다음 차는 벤츠 탈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보려 합니다.
  • 레벨 대장 nickyy 18.07.21 01:05 답글 신고
    마인드 때문에 그게 싫은 거지

    차 좋아진건 인정
  • 레벨 원사 2 바리스타c 18.07.21 01:26 답글 신고
    뭔들 구형보다는 엄청좋아졌습니다.

    05년씩 디젤 투싼 끄는데

    회사차 코란도만 몰아봐도 제것보다 낫슴다.ㅋㅋㅋ
  • 레벨 하사 3 핑크우라질 18.07.21 06:35 답글 신고
    소3는 헤드라이트가 예술이죠!
  • 레벨 대령 3 노르웨이의쑥 18.07.21 07:58 답글 신고
    LF만 탔을때 그냥 무난한 느낌인데
    이 무난함은 곧 안정적이라는 뜻
    yf랑 LF만 타봐도 세대차이 차이 납니다
  • 레벨 하사 3 말가글가 18.07.21 09:27 답글 신고
    요즘 차는 스티어링이 전자식이라 저속에선 가볍고 고속에선 무거워지니깐 시내 주행만 하면 예전 차보다 가볍다고만 느껴지겠죠.
  • 레벨 병장 아이쑤아티 18.07.21 10:49 답글 신고
    저도 i30 2세대 타는데 수요일 주차해놓은차를 누가 박아서 맡기고 뉴라이즈 렌트 받았는데 yf생각하고 탔는데 확실히 다르더라구요 i30도 좋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확실히 신차에 차급도 다르니까 ,,,옆에 탈때는 몰랐는데 운전해보니 정말 좋더라구요 조용하고 도로안좋아도 그런느낌도 크게없고 방금 수리끝나서 차 바꿔왔는데 제차 타니까 오징어된느낌 ㅜ 그래서 차보러 보배에 또 들어와봅니다 ㅜ ㅋㅋㅋ
  • 레벨 중사 3 JazzIn 18.07.21 13:20 답글 신고
    이분 대형차 몰아보시면 신세계라고 하실분이네^^
  • 레벨 소위 3 악마찬양 18.07.21 17:21 답글 신고
    흠 한 15년쯤됐나요 3면??
    달라진게 당연하고 모닝을 타셔도 3보다 좋을 듯 합니다만....
  • 레벨 대위 1 speed3 18.07.21 17:47 답글 신고
    첫째. 출력이 높아짐, 힘을 내는 시점이 낮아져 실용영역에서 편안하게 세팅되어갔죠. 구형차량들의 기본기 부실은 기술력의 차이도 있으나, 과거 시기에 국내오너들의 차량에 대한 지식이 현재보다 많이 낮았던 편이라 관리소홀도 한몫합니다.

    둘째. 무작정 무거운게 좋은게 아니고 고속주행시 안정감을 줄 정도의 무게, 저속에서는 가벼운 무게가, 조향시 운전자의 의도를 잘 따라와주는 감각이 좋은거죠.
    요즘은 다 EPS다 보니 저속에선 가볍고 고속에선 무거운데 이 조율이 매우 중요. C타입 말이 굉자히 많았던 MDPS. 하지만 도요타86조차도 c타입. 즉 세팅의 차이. 여기에 원가절감 하려다 하도 질타 맞으니 그나마 개선되어가고 있는 중.
    확실히 R타입이 나은 편. 쏘렌토 페리되면서도 R타입으로 바꿨고, N들도 R타입.
    단, 운전을 배워가는 입장이라면 가벼운 것 보다 무거운 것이 차후 도움이 됨. 묵직한 핸들에 익숙해지면 엑센트, 포르테, MD, YF, K5초기형의 스티어링 잡으면 주행 내내 스트레스가 상당할 겁니다.
    중심부의 헐거움, 조작시 오는 이질적 감각과 들쭉날쭉한 무게감, 꾸준한 보타,,, 아 이런거구나..할겁니다.

    셋째, 하체가 단단해서 스트레스가 아니라, 탄탄한 하체와 견고한 섀시, 부품간의 조화 등 종합적인 부분이 만나면 좋은 승차감을 만들어 내는데(물론 스포티한 차량은 승차감보단 탄탄함에 더 촛점) 이 세팅능력이 낮았던 한국. 부드러운 승차감 = 좋은 승차감으로 인식되던 시기. 거기다 세팅 노하우가 적던 시기라 부드럽긴 하나 불필요한 움직임도 많이 만들어내고 노면충격도 잘 못걸러주던, 오죽하면 멀미난다는 말이 흔했던 시기. 최근 차량이라 불를 수 있는 md, yf 시기에는 세계추세에 맞춰 하체는 단단히 가져가지만 섀시가 못받쳐줘서 몇년타면 뭔가 헐거운 느낌을 주곤 했습니다. 싼타페 DM이후로 현대가 섀시를 견고히 가져가겠다고 선언했고 확실히 그 뒤로 나온 LF AD 이후로는 잘 조율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물론 아직 현대가 현대제철 때문인지 경량화는 못하고 있네요. 과거 튼튼해서 무거웠던 다른 브랜드나 수입브랜드들은 이제 그걸 넘어 강성과 경량화를 동시에 가져가는 추세.

    아 . 위에 어떤분 말씀처럼 최신 경형한번 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구형 타던 분들이 최근 경형 타보면 주행질감과 공간에 일단 놀랄 정도로 비약적 발전을 이뤄냈습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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