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허따고 두달간 소나타 3을 타고 열심히 돌아다녔어요. 사전예약한 벨로스터가 도통 나오질 않아서.
그러다 곧 출고소식이 들리길래 낡은차 타다가 신차 마력 감당못하고 사고내면 어쩌나 생각에 동생이 일하고있는 보령에 내려와서 뉴라이즈 소나타 하이브리드를 타봤습니다.
그런데 세가지 놀랐던 점이 있는데 첫째, 오르막에서 풀악셀 안 쳐도 되고 브레이크가 굉장히 잘잡힌다는거. 그동안 친구들이 소나타 3 타보고 브레이크가 유격이 심해 오싹하다는게 이해가 가더군요. 이거는 뭐 오래된 차고 조심히 타면 되겠지만..
둘째, 핸들이 너무 가벼웠습니다. 제가 보배드림에서 들어서 알기론 핸들이 무거운게 더 좋은 차라고 알고있는데 왜 요즘 차가 훨씬 가벼운걸까요? 아무튼 그래서 벨n이 핸들이 묵직하대서 걱정했는데 무거워봤자 쏘3이겠구나 싶어 다행스럽습니다.
셋째, 요철이 거의 안 느껴진다는것. 마찬가지로 요즘 차일수록 하체가 단단하게 세팅되어 피로감을 느낀다는데 쏘3 타다 뉴라이즈로 요철 많은 국도 달려보니 충격적으로 부드럽네요. 쏘3처럼 출렁거리며 흡수하진 않지만 애초에 덜컹거림이 훨씬 적어요. 물렁한 승차감으로 유명한 90년대 현대차를 타왔기 때문에 신차는 좀 더 불편하겠거니 했는데 전혀 아니더라구요.
확실히 현대차는 짧은 시간동안 엄청나게 발전한것 같습니다. 저같은 차알못도 충격을 느낄 정도로 좋아졌는데 운전 경력 오래 되신 분들은 훨씬 더 강하게 느끼시겠죠. 국산차가 더더욱 발전하면 언젠가 더 높은 위치로 올라갈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생각이 듭니다. 독3사의 차는 얼마나 더 뛰어난지 언젠가 한번 타보고 싶습니다. 제 벨로스터도 빨리 나왔으면 좋겠네요.
현대차는 NF 쏘나타 때부터 가파르게 좋아짐.
뉴라쏘 하브는 배터리가 바닥에 깔려 묵직한 느낌이 쏘3는 물론 뉴라쏘 휘발유차 보다 강함.
쏘3에서 벨로스터 타면 승차감 정도 빼곤 다 좋게 느껴질 듯.
현대차는 NF 쏘나타 때부터 가파르게 좋아짐.
뉴라쏘 하브는 배터리가 바닥에 깔려 묵직한 느낌이 쏘3는 물론 뉴라쏘 휘발유차 보다 강함.
쏘3에서 벨로스터 타면 승차감 정도 빼곤 다 좋게 느껴질 듯.
좋긴 좋대요 ㅋㅋ 저는 디자인도 괜춘하던데
그놈의 그돈충들이 다들 그랜져가라하죠 ㅋㅋ
사실 친구도 아반떼 사려다 그돈충들에게 낚여 쏘나타로 갔다능 ㅋㅋㅋㅋㅋ
지금차들 정말 좋아진건데.. 감성으로만 차타시나보네요 ㅋㅋ
그냥 그 시대에서 깨지 않고 있는것 같다
등급은 좀 다르긴 하지만, 그리고 국내 모델은 아니지만, 일반인 관점에서 지금의 쏘나타가 80년대 초반의 그라나다보다 좋다고 하긴 힘들걸요. 같은 2.0리터 엔진인데. 전반적인 기술 발전에 따른 부분도 많긴 하겠지만, 눈높이도 따라 높아져서 그런지 발전에 대한 감동은 갈수록 줄어 드네요. 내연기관이 아닌 전기차라면 느낌이 다르겠죠.
차체가 낮긴 하지만 SUV인데도 세단인 프라이드보다 코너에서 훨씬 안정적이고,
충격 걸러주는 승차감에서 놀랐습니다. 참고로 프라이드는 지난 겨울에 쇼바 4짝 신품 교체한 차였고요.
올해 1월 조폐하구 올뉴카니발 장기렌트 몰아요
남편덕에? 강제로 보냈죠ㅎㅎ
진짜 얼마나 울었는지.. 다이한 폴딩키 간직하구있구요..
여자지만 구쏘 자가정비 반쯤하며
갑자기 관심이 생기고 내손으로 튜닝.. 차 몰았는데요
확실히 신형의 좋은점은 있지만
구형.. 그 맛을 보시면
내가 몰던차가 그리워지네요..
어라운드뷰? 사이드,룸미러가 해주는데
오디오가 구식이라서 혼자바꾸고
사이드 브레이크 드드득 올리는 그맛
시동걸때 키돌리는 그맛..
저는 솔직히 그립습니다~
차 좋아진건 인정
05년씩 디젤 투싼 끄는데
회사차 코란도만 몰아봐도 제것보다 낫슴다.ㅋㅋㅋ
이 무난함은 곧 안정적이라는 뜻
yf랑 LF만 타봐도 세대차이 차이 납니다
달라진게 당연하고 모닝을 타셔도 3보다 좋을 듯 합니다만....
둘째. 무작정 무거운게 좋은게 아니고 고속주행시 안정감을 줄 정도의 무게, 저속에서는 가벼운 무게가, 조향시 운전자의 의도를 잘 따라와주는 감각이 좋은거죠.
요즘은 다 EPS다 보니 저속에선 가볍고 고속에선 무거운데 이 조율이 매우 중요. C타입 말이 굉자히 많았던 MDPS. 하지만 도요타86조차도 c타입. 즉 세팅의 차이. 여기에 원가절감 하려다 하도 질타 맞으니 그나마 개선되어가고 있는 중.
확실히 R타입이 나은 편. 쏘렌토 페리되면서도 R타입으로 바꿨고, N들도 R타입.
단, 운전을 배워가는 입장이라면 가벼운 것 보다 무거운 것이 차후 도움이 됨. 묵직한 핸들에 익숙해지면 엑센트, 포르테, MD, YF, K5초기형의 스티어링 잡으면 주행 내내 스트레스가 상당할 겁니다.
중심부의 헐거움, 조작시 오는 이질적 감각과 들쭉날쭉한 무게감, 꾸준한 보타,,, 아 이런거구나..할겁니다.
셋째, 하체가 단단해서 스트레스가 아니라, 탄탄한 하체와 견고한 섀시, 부품간의 조화 등 종합적인 부분이 만나면 좋은 승차감을 만들어 내는데(물론 스포티한 차량은 승차감보단 탄탄함에 더 촛점) 이 세팅능력이 낮았던 한국. 부드러운 승차감 = 좋은 승차감으로 인식되던 시기. 거기다 세팅 노하우가 적던 시기라 부드럽긴 하나 불필요한 움직임도 많이 만들어내고 노면충격도 잘 못걸러주던, 오죽하면 멀미난다는 말이 흔했던 시기. 최근 차량이라 불를 수 있는 md, yf 시기에는 세계추세에 맞춰 하체는 단단히 가져가지만 섀시가 못받쳐줘서 몇년타면 뭔가 헐거운 느낌을 주곤 했습니다. 싼타페 DM이후로 현대가 섀시를 견고히 가져가겠다고 선언했고 확실히 그 뒤로 나온 LF AD 이후로는 잘 조율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물론 아직 현대가 현대제철 때문인지 경량화는 못하고 있네요. 과거 튼튼해서 무거웠던 다른 브랜드나 수입브랜드들은 이제 그걸 넘어 강성과 경량화를 동시에 가져가는 추세.
아 . 위에 어떤분 말씀처럼 최신 경형한번 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구형 타던 분들이 최근 경형 타보면 주행질감과 공간에 일단 놀랄 정도로 비약적 발전을 이뤄냈습니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