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세번째 수리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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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g차량입니다.
(이렇게 적어도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글쓴이 스타일이라는생각으로.. 넓은 마음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기입고 사진입니다.
데미지 부분 보기편하라고 표기해봤습니다.
우측은 양호합니다.
문제의 좌측부분입니다. 휀더가 이리저리 큰면적으로 많이 꺽였습니다.
테일램프가 튼튼한듯;; 와꾸 그대로 밀려버렸네요
백패널 내측부분입니다. 많이 꺽였지만 상단부 충격으로 크러쉬포인트만 꺽여있는 모습입니다.
상대적으로 양호한 우측
비대칭으로 밀린 백패널입니다.
하우스 및 프레임, 플로어는 큰이상 없어보입니다. 치수측정을 하려햇으나 포인트 확보가 안되서 대략 가견인 후 치수측정 했습니다.
교환될 트렁크 도어 힌지입니다. 많이 꺽였군요
견인 후 치수측정 결과는 프레임, 휠하우스, 언더바디 + - 1mm이내로 정상치수 나왔습니다.
견인 후 좌측패널입니다. 대부분 형상이 돌아왔습니다. 외판이라 교환없이 판금 진행하였습니다.
세부판금은 패널조립시 진행하도록 합니다.
손상부분 탈거 후 신품 백패널, 라이트브라켓 가조립 입니다.
트렁크도어, 테일램프 조립 후 1차단차측정
우측은 큰데미지 없던부분이라 잘 나옵니다. 초기 사진에 우측 약한데미지 있던부분도 견인 후 원래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좌측 1차 수정
좌측 2차수정. 미묘하게 다른듯 똑같은듯;;
표기한 부분은 어떤방법을 써도 플러그(co2,mig) 용접이 들어가야 하는부분..
표기한곳 외에는 전량 스폿용접 진행합니다.
본용접 전 도막제거 후 패널본드 도포준비모습입니다.
교환될 파츠도 도막제거 후 패널본드 도포
이렇게 바디와 파츠 양면에 도막제거 후 넉넉히 쏴줍니다.
바디쪽.. 패널본드는 수치이론상으로 스폿용접보다 강성이 강하고 방수,방음,녹방지효과도 있습니다. +스폿용접이 함께들어가면 신차상태보다 강한 강성을 가집니다.
패널본드(2액형)가 도포당시엔 은색액체인데 경화가 되면 보라색으로 바뀌는 시각적 특성을 가졌습니다
(메이커특성 삼엠;;홍보아님.케미컬메이커를 떠나 패널본드는 무적권 사용해야함)
모든 패널면 스폿용접 완료 했습니다.
실리콘 도포작업입니다. 총2회, 두텁게 도포했습니다.
우측 휀더 데미지는 견인 후 완벽복원되어 무판금.
실리콘도포는 순정상태와 동일하게 비드형으로 도포
좌측은 실리콘 도포전 판금작업 마무리 후 실리콘 도포 하엿습니다.
좌측 실리콘도 순정상태와 동일한 비드형
도장 완료 후 조립까지 완료 되었습니다.
문제의 좌측단차 깔끔하게 잘 나왔습니다.
얼라이먼트, 시운전 후 스팀세차 완료 후 출고했습니다.
초기입고 사진이 데미지가 커보여서 그랬지 백패널, 리어범퍼, 크렁크 교환, 리어휀더 좌측판금 작업이였습니다.(제입장에선 작은작업;;;)
여기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질문 댓글로 달아주시면 대댓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영업,광고목적이 아니기에 작업장 위치는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백날 물어물어 가도 수리 받은 지인 차들 보면 죄다 1년을 못가서 도장 일어나거나 광 죽고 에휴...
차는 소모품이라는 말이 맞지만 몇몇 수리 한 차들 보면 사고 나서 다칠게 무서운게 아니라 눈탱이 맞고 날림 수리할게 무서움..ㄷㄷ
실리콘 신차 비드는 어떤식으로 하시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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