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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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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준장 호이쨔 02/07 07:50 답글 신고
    디젤엔진도 메이커마다 품질이 다 다르죠. 몇 년 지나면 진동이 심해지는 우리나라 일부 메이커의 디젤엔진은 좀더 진화를 해야 할 걸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디젤엔진은 일단 힘이 좋고 가격이 다소 저렴하긴 하지만 연비도 가솔린보다 낫습니다. 리터당 가는 거리가 다를겁니다.
  • 레벨 상병 헤스 02/07 08:03 답글 신고
    제가 외국디젤차는 타보질 못햇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엔진소음이나 차체진동은 디젤이나 가솔린둘다 마찬가지일거라 봅니다. 그러니 디젤엔진 자체는 아무리 잘 만들어도 디젤이다 라는생각이죠.
  • 레벨 상병 헤스 02/07 08:08 답글 신고
    참 !! 얼마전에 저희아파트에 bmw x6가 있는데 수퍼에서 담배사고나오면서보니깐 시동켠체로 서있는거봤습니다.
    디젤이드라구요.딸딸딸딸..하는거 보니깐...차량내부소음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외부소리는 국산디젤과 별반차이가 없드라구요. 오히려 베라크루즈엔진소리보다 더 시끄러웠음 ;;
  • 레벨 중위 1 은돌이111 02/07 08:21 답글 신고
    대부분 그렇지만 안그런차도 있습니다.
    제차 아방이 도 7년지나고 13만 탓지만 새로나온 2.4gdi보담 조용하구요.
    사무실에있는 산타페초기형도..소음 새차때 그대로 입니다.
  • 레벨 상병 헤스 02/07 08:38 답글 신고
    관리를 잘하시는가바요? 근데 비교가 좀 ㅎㅎ
  • 레벨 대위 3 은듕이쏘렝 02/07 08:37 답글 신고
    아... 외국이 거의 다 가솔린이라...

    무슨 생각 이신지... 유럽은 휘발유 차 찾아보기가 더 힘든 곳입니다...

    그 비까 뻔쩍 비엠 7시리즈도 디젤로 다니는데....

    그리고 디젤의 역사가 더 오래된것 입니다...

    증기 기관 다음으로 만들어 진것이 디젤인데......

    디젤 가격을 올려달라는건... 솔직히 생각없는 말이죠....

    모든 산업용 기관에서 쓰는게 디젤유인데... 그걸 올리면...

    나라 기본 경제 산업이 흔들리죠.... 휘발유가 비싼건 당연한가죠...

    디젤 기관은 계속 발전을 안할수가 없죠...

    그냥 님이... 쏘렌토 LPI 나 람다로 갈아 타세요~!

    요건 좀 아닌듯 해여~!

    몬가 더 잘 생각 하시는게.... 루저 발언이랑 다를게 없네요....
  • 레벨 상병 헤스 02/07 08:39 답글 신고
    저 혹시 유럽 어디를 가보셧는지요? 이해가좀...저도 한보름 있어봤습니다만.
  • 레벨 상병 헤스 02/07 08:49 답글 신고
    님말씀데로 만약 우리나라에서 비엠7시리즈 새차뽑아서 탈정도라면 상당히 능력이 있는사람이겠죠..그런사람이 비엠7을 디젤로 뽑았다면 그건 정말 디젤고유의 특성을 좋아해서 그렇다고 볼수 있겠죠.허나 우리나라에서 과연 그럴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 레벨 대위 3 은듕이쏘렝 02/07 08:54 답글 신고
    인식의 차이죠./...
    유럽 가보셨다면... 다 아실 터인데... 어딜가나 디젤이 덜덜덜 하고 다니는데...
  • 레벨 대위 3 은듕이쏘렝 02/07 08:56 답글 신고
    다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주변의식해서 디젤 싫어 하는거죠 덜덜덜
    환경에도 디젤이 이산화 탄소 배출량이 더 적다고 합니다...
  • 레벨 대위 3 오이팩정상회담 02/07 08:58 답글 신고
    남이 바깥에서 덜덜덜 거린다고 떠들던 말던.. 내가 차가 좋으면 되지..
    남보고 구경해라고 차를 보여주는 것도 아니고..
    가솔린보다 청정 연료가 경유입니다..
  • 레벨 상사 1 mindit 02/07 15:00 답글 신고
    확실이 유럽이 국내보다 디젤에 대한 인식이 좋죠 ㅎ
    또한 엔진도 좋구요~ (푸조, 폭스바겐 등)
  • 레벨 상사 1 spinnnnn 02/07 08:37 답글 신고
    누가 외국에서 디젤 suv 를 안탄데요. 미국이랑 외국이랑 착각하시면 곤난합니다.

    대배기량 개솔린 suv 를 개나소나 몰수있는 나라 얼마 안되요.

  • 레벨 대위 3 오이팩정상회담 02/07 08:40 답글 신고
    유럽에서는 오히려 디젤이 더 잘나갑니다.
    제가 프랑스에서 2년간 유학했는데.. 푸조 같은 차들 디젤이 더 많습니다.
    왜 푸조가 매번 디젤엔진은 자기가 최초로 상용화 시켰다고 떠들고 다닐까요..
    그만큼 디젤을 많이 사용하고 클린 엔진이라는 증거라고 말합니다.
    미국에서나 가솔린 SUV를 타는 거지.. 미국 아닌 나라에서는 잘 안타요..
    미국은 가솔린이 디젤가격보다 한참 싸니깐 타고 다니는거고..
    우리나라에서 가솔린 5.7 6.1 이런 차 타고 다닐 사람 과연 몇이나 될까요..
    1년에 기름값을 100~200 넘게 지불할 사람 누가 있겠습니까?

    저도 구형 싼타페 03년식 타고 다니지만 그렇게 소리 안 시끄럽던데..
    디젤 엔진 구조상 그럴 수 밖에 없는 걸..
    높은 공기를 고온으로 압축시켜서 터트리는 구조라서 어쩔 수 없이 소리와
    진동이 날 수 밖에요. 어디 가솔린처럼 스파크 터트리는 것도 아니고
    외부에서 들을 때 가솔린에 비해서 약간 시끄럽지..
    내부로 들어오는 소음은 요새 많이 좋아졌습니다.

    어차피 매번 고속도로 타고 다니지 않는 이상 가솔린이 쭉쭉 치고 나갈 때도 없을뿐더러
    솔직히 초반 가속 가다서다 할 때는 가솔린이 굼뜬거는 사실이니..
    그 덩치에 고배기량이 아닌 저배기량 가솔린 올리면 차도 잘 안나가고
    기름만 퍼먹어대니.. 차라리 그냥 승용차를 타지..

    리터당 기름비 별로 차이 안난다고 하셨지만 그게 한번 넣고 두번 넣고
    계속 넣다보면 결국 차이 납니다.
    딱히 뭐라 말씀 드리기 어렵지만 자기가 맞는대로 사면 됩니다.

    높은 토크에 공간능력과 좋은 등판능력을 원하고 자주 이용한다면 디젤로 사고
    1년에 얼마 안 탈꺼고 공간능력이 필요하고 정숙성을 요구하면 가솔린으로 사고

    미국처럼 기름 막 퍼주는 나라였으면 우리나라 SUV도 가솔린이 더 많았겠죠.
    하지만 기름 안나는 나라에서 조금이라도 아낄려고 디젤을 고르니 이해해주시길..
    타면서 들어가는 비용 생각하면 초기에 조금 돈 더 넣더라도 나중에 잘 뽑아냅니다.
    (5년 아래로 탈꺼면 가솔린 사고 5년 위로 타실꺼면 디젤 사라고 추천합니다)

    현대자동차 해외법인 홈페이지 들어가도
    영국 법인이나 유럽법인 쪽은 SUV에 디젤 라인업이 주를 이루고
    미국 법인만 유일하게 가솔린이 주를 이루더군요. 이게 시장의 인식을 보여주는 증거죠

    내가 타기 싫다고 남보고도 같이 타지 말라는 이런 글은 자제하셨으면 합니다..
  • 레벨 상병 헤스 02/07 09:44 답글 신고
    타지 말라는 글은 아니었는데요..;; 잘 읽어보심 제개인적인 생각을 올린글입니다.
  • 레벨 대위 3 오이팩정상회담 02/07 09:46 답글 신고
    ㅎㅎ 알겟어요 마지막 글은 오해를 한거니 이해를 하시길..
  • 레벨 상병 헤스 02/07 08:43 답글 신고
    유럽쪽에 많이들 나갓다 오시는가바요 ㅠㅠ 전 두번정도 다녀왔는데.

    혹시 카드라통신에 의존해서 올리시는 글들은 사양하겠습니다.
  • 레벨 상사 1 spinnnnn 02/07 09:17 답글 신고
    acea.be 의 통계에 의하면 디젤 점유율은 계속 상승해서 유럽에서 2008년에 팔린차의 51% 가 디젤이였습니다.

    2007 년도에 나온 자료를 보면, 영국에서 팔린 suv 의 57% 독일 67% 프랑스 85%가 디젤이였다고 합니다.

    2008년 전체 passanger car 시장에서 디젤 점유율은 영국 38.3% 독일 44.2% 프랑스 71.4% 가 디젤이였구요

    즉 suv 일수록 디젤 점유율이 높다는 얘기입니다.


    첫번째 자료는 www.acea.be 에 가면 fuels 항목에서 찾을수 있고

    두번째 자료는 구글에서 automakers respose to declining suv sales 로 검색하면 찾을수 있습니다.

    ok? 남들보고 카더라 어쩌고 하기전에 먼저 상식적이고 보편적인 생각을 해보시길 바람미다.
  • 레벨 상병 헤스 02/07 08:46 답글 신고
    만약 가정하에..차량가격,유류비가격이 똑같다고 한다면 그래도 디젤인지요?
  • 레벨 대위 3 오이팩정상회담 02/07 08:49 답글 신고
    그렇다고 해도 연비가 안 똑같으니 디젤 사야겠죠. ㅋ 퍼먹는 양이 다른데요?
    가솔린처럼 차량값도 싸고 기름값도 동일하지만 연비가 다르니
    똑같은 가격에 똑같은 기름값에 누구는 13~14 가고 누구는 8~9 가면 어떤걸 타실련지
  • 레벨 원사 3 스피드전쟁 02/07 09:13 답글 신고
    저도 동감합니다..

    제가 17인치 포터와 16인치 SM3수동 굴리는데 포터 부란? 조금더열고 조지며타도

    SM3보다 오래탑니다.

    그래서 주로 포터를 이용하고 있구요.
  • 레벨 상병 헤스 02/07 09:13 답글 신고
    현재 제차는 vgt구형산타페 입니다. 한달평균 대략 15~20만정도의 유류비가 들어갑니다.
    중간 18만 잡고 휘발유로 계산하면 대략21만에서 22만정도 나오겠네요. 그럼 한달평균 디젤대신 휘발유를 넣는다면 연비까지 계산해도 5~6만정도 차이 나지않나요?
    저는 그렇게 계산을 햇습니다 그럼 굳이 디젤을 타면서의 스트레스보단 가솔린차량을 타는게 맞지 않겠나 싶어서..올린 글입니다.
  • 레벨 상병 헤스 02/07 09:16 답글 신고
    각종소모품 비용까지 따진다면..그차이는 좀더 줄겠죠. 디젤소모품비가 가솔린보다는 비싸니깐요...
  • 레벨 대위 3 오이팩정상회담 02/07 09:16 답글 신고
    일단 기름값만 따지면 한달에 6만원이면 1년에 72만원..
    소모품비용이야 초기에 좀 많이 들고 인젝터 나가지 않는 이상..
    요새 가솔린도 다 인젝터 쓰기 때문에 그렇게 차이 많이 나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가솔린보다는 기름값에서 일단 우월을 차지하기 때문에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디젤 타시면서 스트레스 받는다면 가솔린차 타세요.
    하지만 나중에 생각해보면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껍니다.. ㅋ
    차체에 비해 엔진이 토크를 못 받혀주니 힘을 잘 못 쓸껍니다..
  • 레벨 상병 헤스 02/07 09:18 답글 신고
    오이팩님말씀도 틀리지는 않았습니다. 헌데 제가말씀 드린 유지비에 소모품비용까지 합산을 한다면 그정도 차이까진 아닐꺼 같네요.
  • 레벨 대위 3 오이팩정상회담 02/07 09:19 답글 신고
    그래서 위에서 말씀드렸어요.
    5년 안으로 탈 예정이라면 가솔린 사고.. 5년 이상 장기유지 할꺼면 디젤 사고..
    뒤로 가면 갈수록 가솔린도 유지비 엄청나게 들어갑니다..
    초기에 많이 들고 오래 타면 탈 수록 기름값으로 커버할 수 잇는게 디젤이고
    초기에 별로 안드는데 타면 탈 수록 기름값으로 많이 나가는게 가솔린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최소한 가솔린 SUV로 산다면
    2000CC는 잘 안 찾는 편이고.. 최소한 2400 2500 3800 4600 입니다..
    이렇게 올라가면 기름 더 많이 먹고 세금도 불어나겠죠. 그 때는 어떻게 감당하실지..
  • 레벨 상병 헤스 02/07 09:27 답글 신고
    가솔린차량 실제운행을 안해본지는 최소6년이 넘었네요..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솔린차량을 운행하면..유류비측면에서 그렇게 많은 차이가 나는지요? 디젤만 타봐서;;
  • 레벨 대위 3 오이팩정상회담 02/07 09:29 답글 신고
    유류비도 차이 많이 나고 디젤하고 가솔린하고 동급 CC를 이루는 경우가
    별로 없기 때문에 동급 배기량이 아닌 이상 최소한 자동차세도 더 많이 내야하고
    (요샌 구형차가 아닌 이상 디젤도 환경부담금 5~7년 면제니깐..)
    내 친구가 NF 2.0 타는데 같은 2.0인데도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주행에서는
    가솔린이 정말 개쥐약.. 그냥 길에다가 기름을 뿌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공인 연비가 11~12인데.. 실 연비는 9~10 정도 나오니..
    최악 연비 8 찍는다 생각하면 기름값이 엄청나게 차이 납니다..
    친구도 조만간에 스포R로 갈아탄답니다. 기름값 감당 못하겠다고..
  • 레벨 원사 3 l인터쿨러l 02/07 09:28 답글 신고
    SUV는 디젤이죠..덩치가 크다보니 힘이 좋아야하는데 그렇게 하려면 토크가 좋은 디젤엔진이 제격입니다..가솔린 엔진도 얹을 수 있습니다만 배기량이 높아지잖아요..
    베라는 가솔린 배기량이 3800이고 모하비는 4600이니 이거 세금부담이 커요
  • 레벨 상병 헤스 02/07 09:32 답글 신고
    쏘랭이 기준으로 볼땐 별차이가 아니지만 윗급모델에선 가솔린 배기량이 엄청 뛰는 상황이니..이해는 갑니다.
  • 레벨 상병 헤스 02/07 09:31 답글 신고
    저같은 경운 1년기준으로 봤을때..유류비측면만 보면 70만정도면 별부담이..5년이면 350만

    소모품비용및 기타비용 감안하면 350만 보단 좀 줄어들테고 동급 디젤vs가솔린 기준시..

  • 레벨 대위 3 오이팩정상회담 02/07 09:32 답글 신고
    5년에 소모품 비용 100만원 정도 깐다고 생각하고 못해도 250만 정도 나오겠죠
    그런데 그것도 어딥니까..
    250만원은 어디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소음 때문에 힘들어하신다는 건 알겠지만 세상에 모든 일에는 기회비용이라는게
    따라옵니다. 내가 유지비를 원해서 디젤을 선택했다면..
    디젤 엔진 구조상 생기는 진동이나 소음은 어느정도 감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대신 남는 돈을 생각하셔야죠. 그걸로 다른 데 쓴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 레벨 상병 헤스 02/07 09:36 답글 신고
    물론 그렇쵸..하지만 그비용이 개인에 따라 견해차가 있으니...덜덜거림의스트레스.(-250만).고민되네요.
  • 레벨 상병 헤스 02/07 09:40 답글 신고
    결론은.....극히개인적인거네요..디젤/가솔린차량의 장,단점을 생각하고 저울질해서 자기패턴에 맞게..선택하는것.
  • 레벨 대위 3 오이팩정상회담 02/07 09:41 답글 신고
    그게 정답입니다.
    자기가 자동차를 사용하는 빈도도 고려하고 장단점도 고려하고 패턴에 맞게 사는게 정답
    그냥 마트에 장보러 가는 용도로 사면서 비싼 디젤 살 필요도 없고
    그렇다고 멀리 장거리 뛰면서 기름 퍼먹는 가솔린 살 이유도 없습니다.
    다 자기에 맞게 사는게 진리입니다.
  • 레벨 상병 헤스 02/07 09:47 답글 신고
    오이팩님 참고로 저의 운전스타일이..거의 정속주행입니다.고속주행시 100~120km..급가속/급정지 거의 없구요. 그럼 말씀하신데로 가솔린이 괜찮을수도 있겠네요?
  • 레벨 대위 3 오이팩정상회담 02/07 09:49 답글 신고
    그럼 가솔린도 고려해보세요. 디젤이 시끄럽다면..
    전 장거리 자주 다니고 보통 고속주행 달리면 140~160 이상 밟으니..
    그리고 산간지역에 자주 다니다 보니깐.. 디젤이 없으면 안되겠더라고요..
    다니면서 느끼지만 등판능력과 토크 무시 못하겠더라고요. ㅋ

    1년에 만 KM 이상 타면 디젤 사고.. 그게 아니라면 가솔린 사도 무방해요

    제 차는 지금 7년째 접어드는데 18만 KM 탔습니다..
  • 레벨 상병 헤스 02/07 09:50 답글 신고
    제가 봤던 수입디젤 차량들 중엔..폭스바겐/아우디 요두차종이 좀 조용했던걸로 기억하구요.

    푸조/비엠 등은 위 두차종보단 약간더 거슬리는 소리가 낫던걸로 기억되네요.
  • 레벨 대위 3 오이팩정상회담 02/07 09:52 답글 신고
    그건 소음방지대책 N.V.H 기술의 차이라고 봅니다 ㅋ
  • 레벨 상병 헤스 02/07 09:53 답글 신고
    소음방지대책 ㅎㅎ (웃자고 하는소림니다)
  • 레벨 상병 헤스 02/07 09:53 답글 신고
    여담으로..제가 들은바론 가솔린엔진은 우리나라도 외국자동차 회사와의 기술차이가 많이 좁혀진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디젤엔진은 아직 차이가좀 나는걸로 들었습니다. 맞는말인지는 모르겠네요 외국디젤차량을 운행을 안해봐서.
  • 레벨 대위 3 오이팩정상회담 02/07 10:05 답글 신고
    디젤엔진이 가솔린엔진보다 정밀도가 더 높기 때문에 만드는데 더 오래 걸리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국산기술 승용디젤이라고 본격적으로 탑재한 시기가
    싼타페하고 트라제가 나온 2000년 전후로 알고 있습니다.
    이미 푸조는 승용디젤을 우리보다 한참 앞서서 만들었지요.
    그래도 역사가 짧지만 R 엔진은 이미 좋은 엔진으로 호평도 받고 있어요.
    물론 다른 부가적인 것은 모르겠지만 스펙상 제원은 동급 엔진들보다 휠씬 좋습니다.
    어차피 주요 부품인 인젝터는 어느 회사건 피에조 아니면 보쉬를 쓰니..
    인젝터를 제외한 나머지 기술영역에서 더 뛰어나는 역할을 맡는게 중요합니다.

    가솔린엔진이야 우리나라가 독보적으로 잡고 있는 1.6 2.0 중저배기량 시장도 있고..
    가솔린엔진이 디젤엔진보다 개발 기간이 더 짧은 걸로 알고 잇어요..
    현대에서도 알지만 D 엔진에서 R 엔진으로 갈아타는데 9년 정도 걸렸는데
    (2000 HTI 이후로 D 엔진 개량으로 나오다가 얼마전부터 R 엔진 올렸으니)
    가솔린 엔진은 금방금방 바뀌잖아요. 알파에서 감마로 베타에서 세타로..
    못해도 3 ~ 4년 안이면 쉭쉭 갈아탑니다.
    그리고 배기량도 크게 뻥튀기 가능하고.. 더 쉽죠 오히려 가솔린이 개발은

    쏘나타가 초기 시리우스 > 델타 > 베타 > 세타 > 세타 2 로 갈아탈 동안
    (그냥 못해도 엔진 4개 갈아탔죠)
    싼타페는 D HTI > D CRDI > D VGT > R VGT (D에서 R로 바뀐게 고작 하나임)
  • 레벨 상병 헤스 02/07 10:23 답글 신고
    공감가네요...
  • 레벨 병장 블랙파크 02/07 09:56 답글 신고
    휘발유랑 디젤이랑 특징이 다르죠. 그리고 장기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생각해서도 디젤차 비중을 높이는게 좋습니다.
    해외에서 휘발유 많이 타는 나라는 미국/일본이죠.
  • 레벨 병장 내차포르테 02/07 10:21 답글 신고
    그냥 V12 5000cc TDI 타세요 ㅡㅡ
  • 레벨 원사 2 블박 02/07 10:34 답글 신고
    suv 디젤 이란 말은 사람들이 출퇴근 용도로 쓰는 경우가 주를 이뤄서 결국 기름값, 가속력 등의 이유때문에 그런 거죠 ~ 만일 휘발유값이 경유보다 싸다면 말은 확 달라질걸요? 힘이고 나발이고 간에요 ~ ㅎㅎㅎ 솔직히 인정할 건 인정합시다 ~ ㅎㅎㅎ
    물론 그중엔 가속력때문이라는 분도 계시겠지만 아마 대부분은 기름값이 주 이유죠 ~ ㅎㅎㅎ
    결론은 이겁니다 ~ 제가 밑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자기 개인의 운행목적에 맞춰서 휘발유든 경유든 선택하면 되는 겁니다 ~ 이런 문제까지 다른 사람들 의견 들으면서 좌지우지될 필욘 없다고 생각합니다 ~
    진동, 소음 싫고 연비, 가속력 그리 신경안쓰고 확트인 시야 원하고 ~ 운행목적이 출퇴근 보다는 주로 주말에 레져용이어서 운행거리가 1년에 만키로 이하면 휘발유 ~
    진동, 소음 신경안쓰고 연비, 가속력 따지고 ~ 운행목적이 주로 출퇴근이어서 운행거리가 년간 만키로 이상일 경우 경유 ~
    이렇게 하면 되지 suv 는 반드시 디젤, 세단은 반드시 휘발유 란 건 누가 정한 법칙인지 몰라도 자기 상황에 맞춰서만 얘기하는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일 수 있습니다아 ~
  • 레벨 대위 3 오이팩정상회담 02/07 10:36 답글 신고
    맞는 소리.. 자기 패턴에 맞게 사면 그게 정답입니다.
    제 차도 구형 싼타페 이지만 전 장거리 위주라서 벌써 7년째 접어드는데 18만 KM 탔네요
  • 레벨 상병 헤스 02/07 10:53 답글 신고
    블박님 같이 이렇게 차라리 속시원하게 말씀하면 얼마나 좋습니까. 근데 위에글 보심 마치 디젤엔진이 무조건 가솔린보다 좋다 앞으로 엔진은 디젤이 대세다 이런식에 글들이 많이 보여요;;;
  • 레벨 상병 그렉매덕스 02/07 11:02 답글 신고
    디젤이 싸니까. 끝.
  • 레벨 상병 헤스 02/07 11:24 답글 신고
    차값및 소모품비등 비싼부분도 상당합니다.
  • 레벨 병장 핸펀맨 02/07 11:09 답글 신고
    풋...
    디젤차 30만 키로 굴리면서(커먼레일)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드는데
    일단은 차령이 3년 넘어가고 15만 키로 넘어가면
    하나둘씩 고장나기 시작한다는것...
    근데 그 부품의 이 가솔린보다 몇배 비싸다는것...
    그리고 관련 부품들만 나열해봐도 엄청나죠
    터보(최량기준 150), 인젝터(최량기준100), 고압펌프(최량기준150)...
    뭐하나 고장나면 이 후덜덜 합니다.
    휘발유차량은 이런 고장 나던가요
    뭐 물론 3000알피엠 이상 잘 안쓰고, DPF보호위해서 좀 비싼 엔진오일 꼬박꼬박 갈아주고
    예열, 후열 확실하게 해주고, 급가속 잘 안하고, 연료첨가제 좋은거 넣어주고
    이런식으로 관리한다면 오래 탈수 있겠죠
    근데...
    이렇게 시간이 남아도는분들이 많으신가 보죠
    또한 가솔린차에는 없는 소모품성 부품이 많아서 신경써야 할 부품들이 많다는거...
    예열플러그, 연료필터, EGR벨브 등...
    거기다가 경유의 수분에 조심해야 하고, 겨울철에는 연소식히터를 틀어야 빨리 따뜻해지고
    그러면 연비도 덩달아 나빠지고, 엔진오일도 가솔린 대비 더 많이 들어가서 비싸고...
    환경 연비
    오래타고 편하게 탈려면 가솔린이나 가스차가 정답입니다.
    제발 디젤차의 환상에서 벗어나길 바랍니다.
    디젤차는 딱 5년 10만키로 보증수리기간동만 탈만합니다.
    그 이상은 중고차 시장에 팔아버리시길...
    신형 투싼 잘나간다구요
    베라크루즈 잘나간다구요
    5년 10만 키로 넘어가면 어차피 똑같은 뻔합니다.
  • 레벨 상병 헤스 02/07 11:28 답글 신고
    공감 !!
  • 레벨 하사 1 천하무적싼타 02/07 12:36 답글 신고
    저도 디젤차 18만키로 타고있지만 정기적으로 바꿔줘야하는 부품들 빼고 문제생긴적 없습니다. 예열, 후열 확실히 해주는데 합쳐도 5,6분이면 충분합니다. 핸펀님은 그 5,6분을 차를 위해 써준다고 신경쓰는 사람들이 시간이 남아돌아서 챙기는 사람처럼 보이시나보죠?
    그시간 아까워서 신경을 안써주시니까 차가 고장이나고 돈이 더 들어가는 겁니다
    디젤차 문제가 아니라 디젤차를 몰때 주의해야할 것들을 몇분 더빨리 가보겠다고 안챙기는 운전자 책임인거 같은데요
  • 레벨 소령 3 cronous 02/07 11:10 답글 신고
    가솔린대비 연비잘나오고 연료값도 싸고 거기에다가 힘도좋고
    반면 진동,소음 ,엔진오일 2리터정도 더들어간다는거
    어디에 가치를 두느냐에 따라 다를듯
  • 레벨 상병 헤스 02/07 11:25 답글 신고
    여름엔 좀 덜하지만 겨울철 ㅠㅠ 후덜덜합니다 소음진동은 ;;
  • 레벨 병장 핸펀맨 02/07 11:36 답글 신고
    연비 얼마나 잘 나오나요?
    국산차 디젤 기준입니다.
    2륜요? 4륜요?
    솔직히 연비때문에 힘 때문에 디젤차 타는 사람들 디젤승용으로 가야지요
    근데 누가 디젤 승용타는 사람 있나요?
    연료값이 싸다는것도 몇년전 이야기인지...
    겨우 200원도 차이 안나는데...
    한달에 1000키로 기준
    디젤4륜 2.0기준(시내, 고속 평균) 12키로 대략 경유값 1400원
    가솔린SUV2륜 2.7(시내,고속 평균) 10키로 대략 가솔린값 1600원
    계산하면 대략 가솔린이 3-4만원 더 나오네요
    생각보다는 많은 차이가 아닌듯 합니다만...
    물론 디젤차도 2륜으로 한다면 좀 더 차이가 나겠지요

    제가 지방에서 디젤차를 운행하면서 정비까지 받아가면서 느낀것이지만
    지방의 정비기사들은 요즘 디젤차들 너무 모릅니다.
    3급 부분정비가면 아예 디젤차의 성격도 모르고 부품 이름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렇다고 1급 정비소 간다? 그 비싼 비급??? 아님 파란손???
    결국 동호회 협력업체 이용하는것인데
    이것도 지방에는 잘 없네요 ㅋㅋㅋ
    이런 협력업체 아니면 일반인들이 바가지 쓰는것은 다반사고
    정비소에서 하자고 하는데로 다 할걸요 ㅋㅋ
    스피드메이트 이런데 한번 잘못 들리면 디젤차 연비 벌어놓은 돈
    한방에 다 날아갑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차를 좀 구입하시길...
    그저 요즘 디젤차 잘나간다고 하니까 나도 한번 타보자하는 식으로
    디젤차 굴리시면 후회합니다.
  • 레벨 상병 헤스 02/07 11:42 답글 신고
    제말이 그말 입니다... 디젤 디젤 하시는데 사실요즘같은 시국엔 디젤차 그닦 메리트를 못느끼겠는데 말이죠. 몇년전 혹은 그전전같으면야 경유가 워낙 싸다 보니 다른건 제처두고라도 연료비 때문에라도 비교 자체가 거부
  • 레벨 중사 1 눈사람 02/07 11:39 답글 신고
    디젤엔진의 특성 자체가 소음과 진동입니다.
    메커니즘에 의한, 현재로써는 어쩔수 없는 특성이죠,
    그 소음과 진동을 통해서 얻는게 연비와 토크죠.
    아무래도 가솔과 디젤중 택하는분 대다수가
    연비와 가솔린 대비 실용영역에서 높은 토크일겁니다.

    헌데 그런 이유때문에 디젤엔진을 선택하신게 아니고 스트레스 받으신다면
    가솔린으로 넘어가세요,
    고민해봐도 답없습니다.

    또 엔진 기술력 차이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현대의 최근 디젤엔진 기술력은 손가락에 꼽을정도까지 올라왔을겁니다.
    스펙이나 소음부분에 있어서도 말입니다.
  • 레벨 상병 헤스 02/07 11:45 답글 신고
    디젤/가솔린차량..가격과옵션같고.

    디젤/가솔린..유류비같고.

    이런식으로의 조건이라도 디젤간다는 위엣분도 계시던데...
  • 레벨 하사 1 깨동이 02/07 11:48 답글 신고
    저희집차가 전에는 그랜저XG 가솔린 모델이였는데요 사고나는바람에 잠시동안 타고다닐차가 필요했습니다. 우연잖게 보험사에서 대차해준차량이 NF 2.0디젤이였는데요 처음에는정말 디젤차인지도 모르고 탔습니다 XG보다 배기량이 딸리는데 가속력이라던가 오르막길에서의 등판능력 연비또한 체감될정도로 좋았죠 정차시에는 특유의 진동과 소음이 실내로 조금은 유입이됩니다만 절대 듣기싫은 소음이였거나 불쾌한 진동이 아니였습니다. 오히려 시속 60키로이상으로 주행시 정숙성이나 떨림이 가솔린차량보다 더나았으면 나았지 못하다는 생각이 안들었습니다. 그때 대차받은 차량의 키로수를 보면 적게탔다고도 볼수없었죠 20만키로가 가까이되가니;; 저희아버지도 차에서 나는 잡소리나 떨림같은거 너무너무 싫어하시는 분이신데 XG폐차하시고 바로 NF 디젤 신차출고하셔서 여지것 아무런 불만없이 30만키로째 운행중이십니다...이상!
  • 레벨 상병 헤스 02/07 11:56 답글 신고
    뽑기 굿~
  • 레벨 상병 아기팝스 02/07 12:16 답글 신고
    1년에 2만 키로 타는데, 휘발유 승용 타다가 디젤 승용으로 넘어와서 운행중인데, 대체적으로 만족합니다. 자기 운행 조건에 맞게 타는게 정답일꺼 같은데요. 지방도로 환경엔 오히려 디젤이 스트레이 없이 좋은거 같습니다.
  • 레벨 중위 1 흰엘란트라R 02/07 12:22 답글 신고
    그러게요... 나름 각각 메리트가 있는데 ..
  • 레벨 상병 헤스 02/07 12:24 답글 신고
    솔직이 저도 디젤사서 한2~3년은 정말 만족하고 탓습니다. 그이상 타보심 좀 이해가 가실듯 합니다.
  • 레벨 하사 1 천하무적싼타 02/07 12:30 답글 신고
    진동이야 어쩔수 없지만 차가 꼭 조용하다고 좋은건아니죠
    (소리쪽은 외국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소음이라고 말하는 걸 sound라고 하죠
    굳이 아무소리 안들린다고 좋은차는 아닌거 같습니다)
    그러고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디젤이 훨씬더좋습니다
  • 레벨 원사 2 블박 02/07 12:43 답글 신고
    흠..디젤하고 휘발유하고 왜 갑자기 어떤게 좋다란 논쟁이 붙는 건지..ㅎㅎ
    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자기 운행목적에 맞게 하면 되는 것을..
    환경적인 측면을 말씀하시는 분들 계시는데요, 네 맞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차를 사면서 환경생각해서 사는 사람들이 있긴 있습니까? 자기한테 맞는 차를 사다보니 환경친화적인 차량을 구매한 것 뿐이지 아예 첨부터 환경친화적인 차를 목적으로 구매하는 분은 없으실 걸요?
    솔직히 다 유지비죠. 제가 위에서도 그랬잖습니까. 아마 휘발유값이 경유값보다 1~200 백원 더 싸다면 아마 휘발유로 가실 분들 많으실 거라고요.
    다 개인목적에 맞춰서 사면 되는 것을..이런 걸로 논쟁벌이실 필요가 있는가 싶습니다 ~
    자기 돈으로 휘발유를 사든 경유를 사든 누가 머라고 할 사람 없어요 ~ ^^
    이런 소모적인 논쟁은 이제 그만 벌이시고 즐거운 일요일 오후 보내세요 ~ ^^
  • 레벨 하사 3 액션광 02/07 12:47 답글 신고
    저도 디젤로 바꾼지 1년되가는데 머 겨울오니 소음심하긴 하지만 열받으면 그래도 괜찬합니다~실내소음은 엔진음보다 바람소리가 심하다는....기름값부담은 덜하지만 오일이나 소모품갈때는 ㅎㄷㄷ하더군요
  • 레벨 소위 1 희망의싸나이 02/07 13:05 답글 신고
    헤스//님은 가솔린으로 넘어가고 싶어하는 것같아요
    디젤 과 가솔린의 장,단점 가장 중요한거 총알이죠.
  • 레벨 상병 adonlee 02/07 13:18 답글 신고
    연비가 좋기 때문이겠죠. 거꾸로 프라이드나 아반떼 디젤이 심심치 않게 팔리는건 그만큼 유류비에서 잇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중량급의 suv들은 유류비 차이가 더 나겠죠. 연 주행거리가 짧다면 당연 가솔린 입니다. 계산기 두둘겨 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 레벨 중사 1 안다다드림 02/07 14:07 답글 신고
    그렇군ㅇㅅ
  • 레벨 중장 맛탱이갔냐 02/07 20:34 답글 신고
    아무래도 연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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