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선 거의 SUV , RV 차량은 디젤이 진리다..라는식으로 이야기들 하시던데.
그럼 외국에서 SUV , RV 차량들 왜 굳이 디젤을 타지 않을까요?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SUV , RV 차량들만 봐도. 랜드로버 , BMW , 인피니티 EX,FX.. , 렉서스 RX , 그외미국산차량들...
사람들은 요즘 디젤차도 상당히조용하다 라고 말씀들 하시는데,디젤은 죽었다 깨어나도 디젤입니다. 한몇년타면 특히겨울철;;;
덜덜덜...딜딜딜..차체진동ㅠㅠ, 가솔린에 비해 비싼소모품비용, 힘이좋다,토크빨이좋다 이렇게 이야기들 하시던데. 저는 그차이를 별로 못느끼겠드라구요..오히려 어떨땐 가솔린의 정숙하면서도 쭉쭉 치고나가는 그맛이 더좋게 느껴질때가 많습니다.
제생각엔 우리나라에서 가솔린보다 디젤을 더선호하는 이유는 유류비때문라고 생각이드네요. 아직까지 디젤이 가솔린보단 대략 \200 정도의 차이가 나므로...
만약 그차이가 없던지..아님 경유값이 휘발유값보다 비싸다면 어떨까요? 물론 그래도 디젤특유의 덜덜,딜딜거림이 좋다는분도 있겠지만...대부분의 사람들은 SUV , RV 차량도 가솔린으로 선택할꺼 같은데요.
저도 지금 싼타페디젤을 타고 있지만 겨울철만되면 차체진동땜에 스트레스 팍팍쌓이네요. 디젤차라고 힘이더좋은지도 잘모르겠구요. 제가 살때만해도 경유와휘발유가격이 차이가 좀 많이 났습니다만. 요즘같이 리터당 가격이 별반차이 없을땐. 정말 경유차 타기 싫을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P.S
제발 정부는 디젤가격좀 더 올려주라(디젤차량 타는분들 욕하마세요;; 그냥하는 소리니..) 그럼 그냥 두번생각 안하고 가솔린으로 간다.....
디젤이드라구요.딸딸딸딸..하는거 보니깐...차량내부소음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외부소리는 국산디젤과 별반차이가 없드라구요. 오히려 베라크루즈엔진소리보다 더 시끄러웠음 ;;
제차 아방이 도 7년지나고 13만 탓지만 새로나온 2.4gdi보담 조용하구요.
사무실에있는 산타페초기형도..소음 새차때 그대로 입니다.
무슨 생각 이신지... 유럽은 휘발유 차 찾아보기가 더 힘든 곳입니다...
그 비까 뻔쩍 비엠 7시리즈도 디젤로 다니는데....
그리고 디젤의 역사가 더 오래된것 입니다...
증기 기관 다음으로 만들어 진것이 디젤인데......
디젤 가격을 올려달라는건... 솔직히 생각없는 말이죠....
모든 산업용 기관에서 쓰는게 디젤유인데... 그걸 올리면...
나라 기본 경제 산업이 흔들리죠.... 휘발유가 비싼건 당연한가죠...
디젤 기관은 계속 발전을 안할수가 없죠...
그냥 님이... 쏘렌토 LPI 나 람다로 갈아 타세요~!
요건 좀 아닌듯 해여~!
몬가 더 잘 생각 하시는게.... 루저 발언이랑 다를게 없네요....
유럽 가보셨다면... 다 아실 터인데... 어딜가나 디젤이 덜덜덜 하고 다니는데...
환경에도 디젤이 이산화 탄소 배출량이 더 적다고 합니다...
남보고 구경해라고 차를 보여주는 것도 아니고..
가솔린보다 청정 연료가 경유입니다..
또한 엔진도 좋구요~ (푸조, 폭스바겐 등)
대배기량 개솔린 suv 를 개나소나 몰수있는 나라 얼마 안되요.
제가 프랑스에서 2년간 유학했는데.. 푸조 같은 차들 디젤이 더 많습니다.
왜 푸조가 매번 디젤엔진은 자기가 최초로 상용화 시켰다고 떠들고 다닐까요..
그만큼 디젤을 많이 사용하고 클린 엔진이라는 증거라고 말합니다.
미국에서나 가솔린 SUV를 타는 거지.. 미국 아닌 나라에서는 잘 안타요..
미국은 가솔린이 디젤가격보다 한참 싸니깐 타고 다니는거고..
우리나라에서 가솔린 5.7 6.1 이런 차 타고 다닐 사람 과연 몇이나 될까요..
1년에 기름값을 100~200 넘게 지불할 사람 누가 있겠습니까?
저도 구형 싼타페 03년식 타고 다니지만 그렇게 소리 안 시끄럽던데..
디젤 엔진 구조상 그럴 수 밖에 없는 걸..
높은 공기를 고온으로 압축시켜서 터트리는 구조라서 어쩔 수 없이 소리와
진동이 날 수 밖에요. 어디 가솔린처럼 스파크 터트리는 것도 아니고
외부에서 들을 때 가솔린에 비해서 약간 시끄럽지..
내부로 들어오는 소음은 요새 많이 좋아졌습니다.
어차피 매번 고속도로 타고 다니지 않는 이상 가솔린이 쭉쭉 치고 나갈 때도 없을뿐더러
솔직히 초반 가속 가다서다 할 때는 가솔린이 굼뜬거는 사실이니..
그 덩치에 고배기량이 아닌 저배기량 가솔린 올리면 차도 잘 안나가고
기름만 퍼먹어대니.. 차라리 그냥 승용차를 타지..
리터당 기름비 별로 차이 안난다고 하셨지만 그게 한번 넣고 두번 넣고
계속 넣다보면 결국 차이 납니다.
딱히 뭐라 말씀 드리기 어렵지만 자기가 맞는대로 사면 됩니다.
높은 토크에 공간능력과 좋은 등판능력을 원하고 자주 이용한다면 디젤로 사고
1년에 얼마 안 탈꺼고 공간능력이 필요하고 정숙성을 요구하면 가솔린으로 사고
미국처럼 기름 막 퍼주는 나라였으면 우리나라 SUV도 가솔린이 더 많았겠죠.
하지만 기름 안나는 나라에서 조금이라도 아낄려고 디젤을 고르니 이해해주시길..
타면서 들어가는 비용 생각하면 초기에 조금 돈 더 넣더라도 나중에 잘 뽑아냅니다.
(5년 아래로 탈꺼면 가솔린 사고 5년 위로 타실꺼면 디젤 사라고 추천합니다)
현대자동차 해외법인 홈페이지 들어가도
영국 법인이나 유럽법인 쪽은 SUV에 디젤 라인업이 주를 이루고
미국 법인만 유일하게 가솔린이 주를 이루더군요. 이게 시장의 인식을 보여주는 증거죠
내가 타기 싫다고 남보고도 같이 타지 말라는 이런 글은 자제하셨으면 합니다..
혹시 카드라통신에 의존해서 올리시는 글들은 사양하겠습니다.
2007 년도에 나온 자료를 보면, 영국에서 팔린 suv 의 57% 독일 67% 프랑스 85%가 디젤이였다고 합니다.
2008년 전체 passanger car 시장에서 디젤 점유율은 영국 38.3% 독일 44.2% 프랑스 71.4% 가 디젤이였구요
즉 suv 일수록 디젤 점유율이 높다는 얘기입니다.
첫번째 자료는 www.acea.be 에 가면 fuels 항목에서 찾을수 있고
두번째 자료는 구글에서 automakers respose to declining suv sales 로 검색하면 찾을수 있습니다.
ok? 남들보고 카더라 어쩌고 하기전에 먼저 상식적이고 보편적인 생각을 해보시길 바람미다.
가솔린처럼 차량값도 싸고 기름값도 동일하지만 연비가 다르니
똑같은 가격에 똑같은 기름값에 누구는 13~14 가고 누구는 8~9 가면 어떤걸 타실련지
제가 17인치 포터와 16인치 SM3수동 굴리는데 포터 부란? 조금더열고 조지며타도
SM3보다 오래탑니다.
그래서 주로 포터를 이용하고 있구요.
중간 18만 잡고 휘발유로 계산하면 대략21만에서 22만정도 나오겠네요. 그럼 한달평균 디젤대신 휘발유를 넣는다면 연비까지 계산해도 5~6만정도 차이 나지않나요?
저는 그렇게 계산을 햇습니다 그럼 굳이 디젤을 타면서의 스트레스보단 가솔린차량을 타는게 맞지 않겠나 싶어서..올린 글입니다.
소모품비용이야 초기에 좀 많이 들고 인젝터 나가지 않는 이상..
요새 가솔린도 다 인젝터 쓰기 때문에 그렇게 차이 많이 나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가솔린보다는 기름값에서 일단 우월을 차지하기 때문에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디젤 타시면서 스트레스 받는다면 가솔린차 타세요.
하지만 나중에 생각해보면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껍니다.. ㅋ
차체에 비해 엔진이 토크를 못 받혀주니 힘을 잘 못 쓸껍니다..
5년 안으로 탈 예정이라면 가솔린 사고.. 5년 이상 장기유지 할꺼면 디젤 사고..
뒤로 가면 갈수록 가솔린도 유지비 엄청나게 들어갑니다..
초기에 많이 들고 오래 타면 탈 수록 기름값으로 커버할 수 잇는게 디젤이고
초기에 별로 안드는데 타면 탈 수록 기름값으로 많이 나가는게 가솔린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최소한 가솔린 SUV로 산다면
2000CC는 잘 안 찾는 편이고.. 최소한 2400 2500 3800 4600 입니다..
이렇게 올라가면 기름 더 많이 먹고 세금도 불어나겠죠. 그 때는 어떻게 감당하실지..
별로 없기 때문에 동급 배기량이 아닌 이상 최소한 자동차세도 더 많이 내야하고
(요샌 구형차가 아닌 이상 디젤도 환경부담금 5~7년 면제니깐..)
내 친구가 NF 2.0 타는데 같은 2.0인데도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주행에서는
가솔린이 정말 개쥐약.. 그냥 길에다가 기름을 뿌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공인 연비가 11~12인데.. 실 연비는 9~10 정도 나오니..
최악 연비 8 찍는다 생각하면 기름값이 엄청나게 차이 납니다..
친구도 조만간에 스포R로 갈아탄답니다. 기름값 감당 못하겠다고..
베라는 가솔린 배기량이 3800이고 모하비는 4600이니 이거 세금부담이 커요
소모품비용및 기타비용 감안하면 350만 보단 좀 줄어들테고 동급 디젤vs가솔린 기준시..
그런데 그것도 어딥니까..
250만원은 어디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소음 때문에 힘들어하신다는 건 알겠지만 세상에 모든 일에는 기회비용이라는게
따라옵니다. 내가 유지비를 원해서 디젤을 선택했다면..
디젤 엔진 구조상 생기는 진동이나 소음은 어느정도 감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대신 남는 돈을 생각하셔야죠. 그걸로 다른 데 쓴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자기가 자동차를 사용하는 빈도도 고려하고 장단점도 고려하고 패턴에 맞게 사는게 정답
그냥 마트에 장보러 가는 용도로 사면서 비싼 디젤 살 필요도 없고
그렇다고 멀리 장거리 뛰면서 기름 퍼먹는 가솔린 살 이유도 없습니다.
다 자기에 맞게 사는게 진리입니다.
전 장거리 자주 다니고 보통 고속주행 달리면 140~160 이상 밟으니..
그리고 산간지역에 자주 다니다 보니깐.. 디젤이 없으면 안되겠더라고요..
다니면서 느끼지만 등판능력과 토크 무시 못하겠더라고요. ㅋ
1년에 만 KM 이상 타면 디젤 사고.. 그게 아니라면 가솔린 사도 무방해요
제 차는 지금 7년째 접어드는데 18만 KM 탔습니다..
푸조/비엠 등은 위 두차종보단 약간더 거슬리는 소리가 낫던걸로 기억되네요.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국산기술 승용디젤이라고 본격적으로 탑재한 시기가
싼타페하고 트라제가 나온 2000년 전후로 알고 있습니다.
이미 푸조는 승용디젤을 우리보다 한참 앞서서 만들었지요.
그래도 역사가 짧지만 R 엔진은 이미 좋은 엔진으로 호평도 받고 있어요.
물론 다른 부가적인 것은 모르겠지만 스펙상 제원은 동급 엔진들보다 휠씬 좋습니다.
어차피 주요 부품인 인젝터는 어느 회사건 피에조 아니면 보쉬를 쓰니..
인젝터를 제외한 나머지 기술영역에서 더 뛰어나는 역할을 맡는게 중요합니다.
가솔린엔진이야 우리나라가 독보적으로 잡고 있는 1.6 2.0 중저배기량 시장도 있고..
가솔린엔진이 디젤엔진보다 개발 기간이 더 짧은 걸로 알고 잇어요..
현대에서도 알지만 D 엔진에서 R 엔진으로 갈아타는데 9년 정도 걸렸는데
(2000 HTI 이후로 D 엔진 개량으로 나오다가 얼마전부터 R 엔진 올렸으니)
가솔린 엔진은 금방금방 바뀌잖아요. 알파에서 감마로 베타에서 세타로..
못해도 3 ~ 4년 안이면 쉭쉭 갈아탑니다.
그리고 배기량도 크게 뻥튀기 가능하고.. 더 쉽죠 오히려 가솔린이 개발은
쏘나타가 초기 시리우스 > 델타 > 베타 > 세타 > 세타 2 로 갈아탈 동안
(그냥 못해도 엔진 4개 갈아탔죠)
싼타페는 D HTI > D CRDI > D VGT > R VGT (D에서 R로 바뀐게 고작 하나임)
해외에서 휘발유 많이 타는 나라는 미국/일본이죠.
물론 그중엔 가속력때문이라는 분도 계시겠지만 아마 대부분은 기름값이 주 이유죠 ~ ㅎㅎㅎ
결론은 이겁니다 ~ 제가 밑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자기 개인의 운행목적에 맞춰서 휘발유든 경유든 선택하면 되는 겁니다 ~ 이런 문제까지 다른 사람들 의견 들으면서 좌지우지될 필욘 없다고 생각합니다 ~
진동, 소음 싫고 연비, 가속력 그리 신경안쓰고 확트인 시야 원하고 ~ 운행목적이 출퇴근 보다는 주로 주말에 레져용이어서 운행거리가 1년에 만키로 이하면 휘발유 ~
진동, 소음 신경안쓰고 연비, 가속력 따지고 ~ 운행목적이 주로 출퇴근이어서 운행거리가 년간 만키로 이상일 경우 경유 ~
이렇게 하면 되지 suv 는 반드시 디젤, 세단은 반드시 휘발유 란 건 누가 정한 법칙인지 몰라도 자기 상황에 맞춰서만 얘기하는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일 수 있습니다아 ~
제 차도 구형 싼타페 이지만 전 장거리 위주라서 벌써 7년째 접어드는데 18만 KM 탔네요
디젤차 30만 키로 굴리면서(커먼레일)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드는데
일단은 차령이 3년 넘어가고 15만 키로 넘어가면
하나둘씩 고장나기 시작한다는것...
근데 그 부품의 이 가솔린보다 몇배 비싸다는것...
그리고 관련 부품들만 나열해봐도 엄청나죠
터보(최량기준 150), 인젝터(최량기준100), 고압펌프(최량기준150)...
뭐하나 고장나면 이 후덜덜 합니다.
휘발유차량은 이런 고장 나던가요
뭐 물론 3000알피엠 이상 잘 안쓰고, DPF보호위해서 좀 비싼 엔진오일 꼬박꼬박 갈아주고
예열, 후열 확실하게 해주고, 급가속 잘 안하고, 연료첨가제 좋은거 넣어주고
이런식으로 관리한다면 오래 탈수 있겠죠
근데...
이렇게 시간이 남아도는분들이 많으신가 보죠
또한 가솔린차에는 없는 소모품성 부품이 많아서 신경써야 할 부품들이 많다는거...
예열플러그, 연료필터, EGR벨브 등...
거기다가 경유의 수분에 조심해야 하고, 겨울철에는 연소식히터를 틀어야 빨리 따뜻해지고
그러면 연비도 덩달아 나빠지고, 엔진오일도 가솔린 대비 더 많이 들어가서 비싸고...
환경 연비
오래타고 편하게 탈려면 가솔린이나 가스차가 정답입니다.
제발 디젤차의 환상에서 벗어나길 바랍니다.
디젤차는 딱 5년 10만키로 보증수리기간동만 탈만합니다.
그 이상은 중고차 시장에 팔아버리시길...
신형 투싼 잘나간다구요
베라크루즈 잘나간다구요
5년 10만 키로 넘어가면 어차피 똑같은 뻔합니다.
그시간 아까워서 신경을 안써주시니까 차가 고장이나고 돈이 더 들어가는 겁니다
디젤차 문제가 아니라 디젤차를 몰때 주의해야할 것들을 몇분 더빨리 가보겠다고 안챙기는 운전자 책임인거 같은데요
반면 진동,소음 ,엔진오일 2리터정도 더들어간다는거
어디에 가치를 두느냐에 따라 다를듯
국산차 디젤 기준입니다.
2륜요? 4륜요?
솔직히 연비때문에 힘 때문에 디젤차 타는 사람들 디젤승용으로 가야지요
근데 누가 디젤 승용타는 사람 있나요?
연료값이 싸다는것도 몇년전 이야기인지...
겨우 200원도 차이 안나는데...
한달에 1000키로 기준
디젤4륜 2.0기준(시내, 고속 평균) 12키로 대략 경유값 1400원
가솔린SUV2륜 2.7(시내,고속 평균) 10키로 대략 가솔린값 1600원
계산하면 대략 가솔린이 3-4만원 더 나오네요
생각보다는 많은 차이가 아닌듯 합니다만...
물론 디젤차도 2륜으로 한다면 좀 더 차이가 나겠지요
제가 지방에서 디젤차를 운행하면서 정비까지 받아가면서 느낀것이지만
지방의 정비기사들은 요즘 디젤차들 너무 모릅니다.
3급 부분정비가면 아예 디젤차의 성격도 모르고 부품 이름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렇다고 1급 정비소 간다? 그 비싼 비급??? 아님 파란손???
결국 동호회 협력업체 이용하는것인데
이것도 지방에는 잘 없네요 ㅋㅋㅋ
이런 협력업체 아니면 일반인들이 바가지 쓰는것은 다반사고
정비소에서 하자고 하는데로 다 할걸요 ㅋㅋ
스피드메이트 이런데 한번 잘못 들리면 디젤차 연비 벌어놓은 돈
한방에 다 날아갑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차를 좀 구입하시길...
그저 요즘 디젤차 잘나간다고 하니까 나도 한번 타보자하는 식으로
디젤차 굴리시면 후회합니다.
메커니즘에 의한, 현재로써는 어쩔수 없는 특성이죠,
그 소음과 진동을 통해서 얻는게 연비와 토크죠.
아무래도 가솔과 디젤중 택하는분 대다수가
연비와 가솔린 대비 실용영역에서 높은 토크일겁니다.
헌데 그런 이유때문에 디젤엔진을 선택하신게 아니고 스트레스 받으신다면
가솔린으로 넘어가세요,
고민해봐도 답없습니다.
또 엔진 기술력 차이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현대의 최근 디젤엔진 기술력은 손가락에 꼽을정도까지 올라왔을겁니다.
스펙이나 소음부분에 있어서도 말입니다.
디젤/가솔린..유류비같고.
이런식으로의 조건이라도 디젤간다는 위엣분도 계시던데...
(소리쪽은 외국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소음이라고 말하는 걸 sound라고 하죠
굳이 아무소리 안들린다고 좋은차는 아닌거 같습니다)
그러고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디젤이 훨씬더좋습니다
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자기 운행목적에 맞게 하면 되는 것을..
환경적인 측면을 말씀하시는 분들 계시는데요, 네 맞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차를 사면서 환경생각해서 사는 사람들이 있긴 있습니까? 자기한테 맞는 차를 사다보니 환경친화적인 차량을 구매한 것 뿐이지 아예 첨부터 환경친화적인 차를 목적으로 구매하는 분은 없으실 걸요?
솔직히 다 유지비죠. 제가 위에서도 그랬잖습니까. 아마 휘발유값이 경유값보다 1~200 백원 더 싸다면 아마 휘발유로 가실 분들 많으실 거라고요.
다 개인목적에 맞춰서 사면 되는 것을..이런 걸로 논쟁벌이실 필요가 있는가 싶습니다 ~
자기 돈으로 휘발유를 사든 경유를 사든 누가 머라고 할 사람 없어요 ~ ^^
이런 소모적인 논쟁은 이제 그만 벌이시고 즐거운 일요일 오후 보내세요 ~ ^^
디젤 과 가솔린의 장,단점 가장 중요한거 총알이죠.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