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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로스터 1.6 터보가 204마력 27토크
그랜저 3.0이 266마력에 31토크입니다.
아무리 그랜저가 벨로스터보다 300키로 이상 무겁다고 해도
기본 출력 자체가 차이가 너무 많이 나요.
지금 질문자님이 물어보시는게 1500~ 2500 저알피엠 구간 가속감을 물어보시는건데..
자연흡기엔진이 아무리 마력수가 높다고해도 과급기에서 나오는 저알피엠 구간 토크감을 따라갈수없죠.
그리고 위에 차종 둘다 소유했었습니다.
그래프를 살펴보기 이전에 벌써, 벨텁 정도의 작은 배기량에서는 제아무리 요즘 터보가 극저회전에서부터 스풀업이 되는 터보라 할지라도 1500rpm 선에서부터 리니어하고 즉각적인 파워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1.6리터 정도면 최신기술 조차 1500rpm은 간당간당해요. 보통 1900rpm 정도는 돼야 본격적인 파워밴드에 들어옵니다. 대배기량 터보나 되면 1500rpm부터 뭘 기대해도 될법하죠.
둘째는 수치대 수치 비교인데.. 1.6 터보에서 스풀업 후 나오는 파워라고 해봐야 3.0 자연흡기에서 동 회전수에 나오는 파워를 넘지는 않을겁니다. 배기량 갭이 너무 커요.
승산이 있다면 짧은 기어비와 가벼운 중량 덕에 벨로스터 정도면 1.6 자연흡기로도 만족스러운 가속감이 나오므로 터보 정도면 충분하다는 것인데.. 가속감은 각자의 체감이 다르므로 이건 본인이 직접 두 차를 타보고 느끼는게 가장 좋을듯 합니다.
벨로스터 1.6 7단 dct 둘다 타는데
제로백 벨로스터가 소폭 빠르고
제로이백도 벨로스터가 소폭 빠르지만 거의 비슷합니다
0.3~0.5 초 차이로 벨로스터가 더 빨라요
벨로스터가 300키로 이상 가볍고
터보엔진이라 1500 부터 4500 까지 최대토크 27 나옵니다
그랜져는 6천까지 올려야 31토크 나오구요 ...
3천알피엠 이하에서는 15토크도 겨우나옵니다
거기다가 벨로스터는 가속형 기어비이고 업쉬프트 반응이 오토미션이랑은 비교도 안되게 빠릅니다.
한번 타보세요 알피엠 게이지 회초리 후리듯 튑니다
그랜져는 변속 타이밍에서 일단 느립니다 .
오토미션이라 출력 손실도 DCT 보다 심하구요..
8단걸고 5천알피엠 이상을 쉼없이 밀어주니까요
터보는 4700천알피엠부터 힘이 급격히 빠지죠 ...
자연흡기는 힘이 6500까지 점점 살아납니다
근데 230키로대까지는 벨로스터 거침없이 올라갑니다
아방스 보다도 빠릅니다
시내에서 3단까지 5천 안짝으로 사용하시면 그랜져 3.0은 못따라옵니다
너무 무겁고 둔해서 어렵습니다
ㅡ초중반 벨수동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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