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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이등병 아침에 19.10.25 10:08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그냥 사용해야겠군요.
  • 레벨 대장 사성화재다이렉트 19.10.25 10:01 답글 신고
    순정보다 용량이 큰 배터리, 비싼 배터리로 교체하는 이유는

    요즘 죄다 블박을 달고 있다보니 실제로 시동이 잘 안걸려서 그렇...
  • 레벨 이등병 아침에 19.10.25 10:10 답글 신고
    그렇겠군요. 몇해전에 높은 용량에 배터리로 교체했더니 볼트메터의 전압이 자꾸만 떨어지는 현상이 있어서 제 용량으로 다시 바꿨던 적이 있어요. ECU에서 햇깔려 한다고 들은 기억이 있는데 괜찮은가 보군요.
    감사합니다. ^^
  • 레벨 대령 3 노르웨이숲고양이 19.10.25 10:01 답글 신고
    일발 시동만 되면 문제 없십니다. 잦은 방전만 아니면요.
  • 레벨 이등병 아침에 19.10.25 10:10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
  • 레벨 일병 깜장망치 19.10.25 10:07 답글 신고
    일단 시동 걸리면 제네레이터 동작 하고 제네레이터 동작 하면 전압이 14V, 배터리는 12V 고로 ... 시동걸리면
    배터리는 필요 없음 ....
  • 레벨 이등병 아침에 19.10.25 10:11 답글 신고
    그렇군요. 배터리에 대한 욕심은 조용히 버려도 되겠네요. ^^
  • 레벨 중장 [피터팬] 19.10.25 10:54 답글 신고
    시동이 걸린 후에도 배터리의 역할이 있는데 콘덴서와 같은 효과로 전압의 안정화에 기여합니다.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배터리의 마이너스단자를 분리해보면 시동이 유지되고 운행까지 가능한 차량이 있고, 시동은 유지되나 가속하려고하면 쉽게 시동이 꺼지는 차량이 있고, 발전기가 정상임에도 배터리가 분리되면 시동이 바로 꺼져버리는 차종도 있는데 시동이 유지되고 주행이 가능한 차량이라도 직접 해보면 아시겠지만 배터리가 연결된 상태보다 차량의 주행성능이 낮아진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ps. 일반적인 전압계는 일정시간동안의 평균값이나 최대값을 보여주다보니 순간순간 변하는 전압의 파형은 확인할수 없어서 오실로스코프 등을 이용해서 측정해야 합니다.
  • 레벨 이등병 아침에 19.10.25 11:02 답글 신고
    콘덴서 효과라면 확실히 영향이 있겠네요.

    질문을 하게 된 이유는 요즘 들어서 정지 상태에서 에어컨 동작시, 에어서스 동작시에 순간적으로 약간의 미세진동이 느껴집니다. 그동안 그런 현상은 전혀 없었거든요.

    그런데 볼트메터는 14.1~14.4V 유지 상태입니다.

    만약에 배터리가 콘덴서 역활을 한다면 증상 해소에 기대를 해봐도 되겠군요.

    고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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