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기계 공업의 총아로, 누구나 접하는 민생품이며, 기술력의 집결체로, 그 국가 전체의 이미지를 결정하기 때문.
일본차가 좋기 때문에 made in japan에 대한 환상을 가지게 되고
독일차가 좋기 때문에 made in german이 잘나가고 독일이 세계 2위의 수출 강국인 것임.
사람들은 도요타나 혼다를 산다라고 말하지 않고, 일본차 산다 라고 말하지 않습니까? 즉, 도요타 혼다가 잘나가면 스바루나 마즈다등 다른 일본계 기업도 덩달아 잘 나가고, 다른 일본 상품에 대한 환상도 심어주게 됨.
만약 현대차가 기술력으로 세계 제1 인정 받는 그 날, 한국의 수출 산업도 새로운 전기를 맞을 것임.
현재,
Made in Japan 프리미엄은 일본 GDP 223%이지만,
Made in Korea 프리미엄은 한국 GDP 의 40%도 안됨.
한국차가 기술력으로 인정 받는날, 전혀 관계 없는 한국산 도자기, 전자 수첩, 한국산 의약품 이런 것도 비싼 가격 받고 팔 수 있는 것임.
근데, 민족계 자동차 기업이 현대 하나 뿐이라, 도요타 사태 같은게 터지면 한방에 훅 가고, 나라전체가 흔들 흔들 할 것임.
앞으로 친환경차가 대세니까 이 부분에 삼성이 강점을 보이기도 하고 삼성전자부분이랑 시너지 효과를 낼 수도 있을것 같은데..
참 안타깝네요 현대 혼자 파이를 다 먹고 있으니.
암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