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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간호사 사병봅애들임 03/11 21:37 답글 신고
    아..저도 이제 오토 타고 싶어요 *_*

    근데 봅뷰론 오토는 기어노브가 너무 못생기고 너무 큼 *_*;;
  • 레벨 하사 3 섹시태풍 03/11 21:37 답글 신고
    휘발유차 보단.. 디젤차 5단 수동이 매력있더군요.

    단수가 과하게 많지도 적지도 않다보니 기어넣는 재미가 쏠쏠^^
  • 레벨 병장 천재인듯 03/11 21:39 답글 신고
    그냥 오토가 짱//
  • 레벨 중사 2 조수석비었음 03/11 21:39 답글 신고
    패밀리카도 갖고 있고..해서... 요즘 폴쿱수동 하나 사서.. 금사튜닝 생각하고 있습니다. 올해 태백주행권이 많이 올라서..좀 머뭇거리고 있긴함...
  • 레벨 하사 1 유니언패시픽 03/11 21:42 답글 신고
    흐음
  • 레벨 상사 3 뉴A4용지 03/11 21:46 답글 신고
    수동보다 연비 더좋은 오토의 차종을 나열해보시오. 유압식 오토미션은 수동보다 연비가 좋을수없는 구조임.
  • 레벨 중장 유니언퍼시픽철도 03/11 21:47 답글 신고
    쩝..
  • 레벨 상사 3 뉴A4용지 03/11 21:48 답글 신고
    오토는 사람이 편하다는것빼면 수동보다 모든면에서 더 안좋죠. 오토가 편하긴 편한데 내 스타일은 아니더라고요.
  • 레벨 원사 3 mopar 03/11 21:50 답글 신고
    별 거창한 이유는 없고 그냥 내가 재미 있어서 탑니다. 고바이 많은 부산 살지만, 젊어서 그런지 피곤하진 않습니다. 오히려 오토는 알아서 다 해버리니까, 지루해서 더 피곤하게 느껴지더라고요. 개인적으론 그래요.
  • 레벨 중위 1 운영자십새끼 03/11 21:51 답글 신고
    글쓴이 그냥 병진이네
  • 레벨 대령 3 쥐명박 03/11 21:51 답글 신고
    전 지금껏 계속 수동만 탓습니다.저희 본가쪽 친척들 다 통틀어서 수동운전 할줄아는사람..저랑 저희아버지 둘밖에 없는현실.ㅎ
  • 레벨 병장 호나우딩요 03/11 21:55 답글 신고
    패들쉬프트 달려있다고 모든차가 수동보다 변속이 빠른게 아니죠...
    현다이는 더더욱...
  • 레벨 대위 3 안보리 03/11 23:42 답글 신고
    지금 4단 패를쉬프트라고 하긴 좀 글쳐.....;;;;; 그지같이 느린데 ㅋ
    그거 누가씀요?
  • 레벨 소위 1 파이오홀 03/11 22:06 답글 신고
    평생수동탈껀데요???
  • 레벨 중위 1 l귀찮l 03/11 22:08 답글 신고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니 오토가 인기겠죠....
    제가 아직 젊어서 그런가요...
    와이프의 중형 오토차량보다 제 준중형 수동차량이 훨씬 운전하기 편합니다.
    차가 내맘대로 움직여 주는... 그런 느낌이 좋습니다만...
  • 레벨 이등병 FOD 03/11 22:28 답글 신고
    헐..글쓴이진짜 수동운전이나해봤나?? 6단기어라고 시내에서 6단까지 빼고넣고 할일이 얼마나있다고;; 자기기준으로 에너지낭비하는 쓸데없는짓이다라고 규정해버리는데 뭐할말이없네요. 그리 에너지낭비하기싫으면 하루종일 발하나 손하나까딱안하고 누워만계세요
  • 레벨 중사 1 리밑 03/11 22:32 답글 신고
    수동보다 연비좋은 오토차는 양산차 중에서는 거의 없다고 보셔야 됩니다. 성능차이도 정말 최근에 출시된 BMW,렉서스 같은 고급차들은 되야 수동의 95%정도 되구요... 아직까지SMG,DSG같은 미션이 아닌 이상에야 오토미션이 수동미션보다 나은 장점은 편의성 밖에 없습니다.
  • 레벨 이등병 찰리사마 03/11 22:37 답글 신고
    마누라만 아니면 수동타고 싶지요..
    지금도 수동타고 있지만 다음차를 자동으로 해야할찌 마누라님 때문에 고민중...
    좋은점은 오토보다 연비좋고 CO2배출량도 적고.
    (유럽에는 CO2배출량에 따라 세금부과한다면서요? 곧 한국에도 적용될지 모르겠지만)
    언덕길도 오래타다보니 별문제는 안되고...급발진 위험없고..
    단점은 1.핸드폰 받으면서 기어변속할때..(이제는 블루투스 핸즈프리 나와서 문제해결)
    2.차 밀리는 구간에서 기어변속 보다 왼발 클러치 밟는게 싫음 ^^;
    (*오토보다 보험료가 쪼금 더 비싼것도 있지만 금액차이는 얼마 안되는걸로 알고 있음)
  • 레벨 이등병 DeKoTorA 03/11 22:51 답글 신고
    수동 몰고 있고.. 수동에대한 제 생각입니다..

    1. 내 임의로 엔진의 힘을 마음대로 조절하여 필요에 따라 경쾌한 주행이 가능하다..

    2. 기어의 수시 변속으로 운전 중 취할 수 있는 잡행동(휴대폰 통화, 문자발송 등)이 방지된다.. 즉 운전의 집중도가 높아져 숙련된 사람일 경우 오히려 사고율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3. 어지간 해서는 동모델의 오토보다 리터당 0.1Km 라도 연비가 좋다..

    4. 사람에 따라서 차의 성격에 따라 내가 차에 맞추는것이 아닌 나의 성격에 차를 맞추는듯한...

    다만 단점일경우

    1. 초보시절 언덕정차 후 출발시 밀림의 공포

    2. 엑셀/클러치 타이밍 조절실패로 인한 울컥거림

    3. 막히는 시내도로 장시간 운전시, 허벅지근육(저같은 경우 무릎은 전혀 이상없었습니다)의 피로

    수동.. 힘들고 짜증난다고 생각하지만.. 계...속 타다보면.. 기어변속이 성가신거.. 정말 거짓말 안하고 100% 없었습니다 저는..

    기껏해야 많아봤자 후진까지 7단의 변속인데.. 한번 변속할때마다 길어봐야 15Cm 정도되는 그 거리 변속하기 성가셔서 수동을 못몬다고 한다면 애시당초 자동차 몰고 다니지 말아야죠..

    그거 움직이는게 성가시다면 핸들돌리는거, 페달밟는거 이런건 안성가시구요?

    운전에 필요해서 어쩔수 없다고요? 그럼 수동도 운전에 필요하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해야하는겁니다..

    다만 오토의 경우.. 연비건 경쾌함이건 떠나서 예전보다 많이 발전한것임엔 틀림없고 우리나라처럼 좁고 험한 지형의 경우, 다른건 접어두고라도 '편리함'이 절실했기에 지금처럼 오토차만 많이 나오는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 레벨 중령 2 37사단 03/11 22:51 답글 신고
    오토가 수동보다 변속이 빠르다??

    적어도 현대차는 해당사항없음
  • 레벨 원사 3 캡틴졍 03/11 22:51 답글 신고
    예를 들어 아무리 패들시프트가 있다고 해도 6단에서 바로 2단놓고 100km로 달리는 기분 못 느낍니다. (젠쿱3.8같은차)

  • 레벨 대위 3 안보리 03/11 23:44 답글 신고
    ;;; 꼭느껴야하는겁니까?
  • 레벨 원사 3 캡틴졍 03/12 14:01 답글 신고
    그렇죠. 저 같은 경우 차를 그런 재미로 타는데요...
  • 레벨 상사 3 lIllIlII 03/11 22:55 답글 신고
    글쓴이가 병신이구만 수동보다 높은 연비의 오토가 어딨어 같은 차종에 ... 한국은 수동에 투자와 개발을 안하니 그냥 미미한거지 ㅉㅉ... 상술에 놀아나는줄도 모르고

    그리고 왠 보험료 드립
  • 레벨 대위 3 안보리 03/11 23:45 답글 신고
    상술이라기보단... 추세가 오토니까 수동에 투자를 안하겠죠;;;; 님같음 팔리지도 않는거에 투자합니까...
  • 레벨 하사 1 데르 03/11 22:56 답글 신고
    수동이 보험료가 더 비싸나요? 흠..수동이 운전집중도가 높아 사고율이 적어서 더 싼걸로 알고 있었는데....바꼈나...
  • 레벨 대위 3 안보리 03/11 23:45 답글 신고
    쩝;; 수동이비싼게 아니고 오토를 조금싸게해주죠
  • 레벨 훈련병 워우어 03/11 23:28 답글 신고
    pdk나 smg(요즘도쓰나?) 예네정도면 인정
    그나마 예네들도 클러치패달만 없다뿐이지 수동에 가까운 메카니즘아닌가?
    아닌가?
  • 레벨 이등병 진보에대한도전 03/11 23:33 답글 신고
    중고로 같은 옵션살경우 오토보다 시세가 낮음.
    오토가 옵션이 더 빵빵하긴함..
    밋션오일을 오토만큼 신경안써두됨..
    단 잘못된 변속습관으로 삼발이등등 나가면 비용이 오토만큼 들어감..
    초보일경우 언덕길, 변속시 울컥거림..
    연비도 오토보다 잘나오지만..
    여로모로 오토가 편하긴함..특히 차많은동네..
    그러나..오토처럼..급발진 위험은 없음.
  • 레벨 원사 3 6000cc티코 03/11 23:37 답글 신고
    솔직히 말해서

    오토가 매뉴얼보다 편한건 사실이잖아요

    운전의 재미를 찾는다면야 물론 수동이겠지만요

    다들 인정할건 인정하고 좀 그럽시다
  • 레벨 이등병 뷰티풀라이프 03/11 23:56 답글 신고
    다들 안락하고 편안한 고급 빌라산다고 나도 빌라 살아야 하나...난 산속 인적드문 곳에 별장하나 지어놓고 밭도 가꾸고 나무도 하고 수고스럽지만 자연과 하나돠어 살고싶다네,,,
    다들 무슨말인지 알지요?
  • 레벨 병장 참외끔 03/12 00:10 답글 신고
    솔직히 이런건 개인차이기때문에 뭐라고 단정짓는사람이 ㅄ인거죠. 사람들의 개성을무시하는 이런 개성이나 개개인의 차이를 무시하는 사람들이 있기때문에 대한민국 교육도 개성도 없고 그냥 입시위주로가는거고 자동차회사 디자인들도 그냥 거기서거기같고
  • 레벨 상사 1 mike333 03/12 00:31 답글 신고
    유럽에선 90%가 수동인데. 걔네들이 ㅄ이라서 수동타는줄 아나.

    자동차의 고장 독일도 다 수동이다. 왜 오토 안타냐 물어봐라.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라고 하지. 그게 정답이다.
  • 레벨 원사 3호봉 배13척 03/12 00:51 답글 신고
    혹시 변속의 자율성으로 오토와 수동의 효율성을 비교하는 것이오? ㅡ,.ㅡd
    설사 자율성이 같다 해도 수동이 낫소. ㅡ,.ㅡd
  • 레벨 훈련병 매국심판2012 03/12 01:07 답글 신고

    개 헛소리 하고 자빠졌네

    프라이드나 아반떼 디젤 수동 아무리 자동이 연비가 좋다해도 안드로메다 보낸다

    승용 디젤 수동만 사람들이 탄다면 주유소 망한다
  • 레벨 중사 3 장트라볼타 03/12 02:31 답글 신고
    수동만 타다보면 불편하지 않습니다.

    크러치 밟고 기어넣고 빼고 하는게 그냥 무의식적으로 움직입니다.

  • 레벨 일병 dudrntt 03/12 02:39 답글 신고
    *요새 나오는 자동기어는 동 모델 수동보다 무조건 연비가 안좋습니다.
    *패들 시프트 달린 모델은, 수동보다 더 기어 변속 자유자재로 더 빨리 절대 안됩니다.
    *멈춤, 가속을 반복하는 밀리는 도로에서 수동은 피곤한거 맞습니다. (인정)
    *오르막길에서 클러치 떼는 타이밍이 안 좋으면 차가 뒤로 밀릴 우려가 당근 있고(인정)
    오르막길 신호등 정지 신호 받고, 출발하는 상황에서, 뒤차에세 폐를 끼치는건 모르겠고 오토보다 콘트롤하기 좀 힘든건 인정
    *수동이 보험료가 높은 건 나도 모르겠슴.. 허나 오토보다 100만원 이상 싼데 보험료 산정시 더 싸지지 않나??
    *멈추고 출발 반복하는 상황에서 기어를 넣다 뺏다 귀찮은건 밀릴때만 그렇슴.. 6단 수동이라면 6단까지 일일이 넣을일이 잘 없음.. 항속 주행아니면 5단만 쓰면 됨.. 그리고 지금 5단 수동타는데 6단이 절실히 필요함.. ㅎㅎ 개조하고 싶음..
    기어변속하는데 별로 에너지를 소비한다는 생각 안해봤음.. 버스는 함 몰아보니 좀 소비됨..
    *수동의 메리트는 머신과 내가 하나된다는 직결감은 오토를 타도 느껴짐 수동만의 메리트는 아닌듯.. 그리고 자세히 따져 봐도 마스터 베이션 생각 나지 않음. ㅎㅎ

    수동기어와 자동기어의 동력전달 방식을 한번도 공부하세요~
    인터넷 검색하시면 나와요..
    그럼 왜 수동사는지 이해가 가실거에요~ ㅎ
  • 레벨 대위 3 2JZGE 03/12 07:46 답글 신고
    SMG DSG도 숙달된 사람손앞에서는 ㅈㅈ치는데.;; 그리고 수동보다 연비좋은 오토라...
  • 레벨 병장 블랙파크 03/12 09:28 답글 신고
    자동기어중 현존하는 가장 빠른 변속속도를 지닌 현세대 zf이나 의 스피드시프트 , 포르쉐의 팁트로닉도 수동보다 변속속도가 느립니다.
    보통 전문 드라이버의 수동 변속속도는 0.2초0.3초.
    위에 나열한 자동기어는 0.3초 이상.
    최신형 듀얼클러치가 0.1초.
    페라리 F430스쿠데리아에 올라간 싱글클러치반자동이 0.06초.
    F1머신 기어가 0.04초의 변속속도를 지닙니다.
  • 레벨 하사 3 handbox 03/12 09:42 답글 신고
    이분은 운전할 에너지는 안아까우신가...그냥 택시나 타세요..ㅡㅡ
  • 레벨 간호사 현순아빠 03/12 10:32 답글 신고
    수동 타고 있는데...마눌 있으면 참 거시기 합니다! 지금 차를 한대 더 뽑아야 하나 고민중입니다. 암튼 운동 신경 없으신 분들 수동 많이 힘이 듭니다!
    ....여자들 수동 교육 얼마나 걸릴까요?? 몇번 교육시도 해보았는데...뚜껑 터지는 줄 알았습니다!!!!
    암튼 운동 신경 없으신 분들....수동/자동 머라고 하지 말고 도로위의 안녕을 위해 자동타세요!
  • 레벨 하사 1 SEBIRAN 03/12 11:03 답글 신고
    수동은 좀 타보고 탈줄은 알고 글 쓰시길..
  • 레벨 상사 2 whdud 03/12 11:29 답글 신고
    수동만 3대 째이며, 차량 당 보통 7년 이상 보유, 현재 차량도 8년째입니다.
    회사 업무용차량 중 많은 차량을 렌트해 이용하는 이유로 정기적으로 많이 바뀌지만
    수동차량 운전할 줄 모르는 직원들이 많은 관계로 모두 오토차량을 계약합니다.
    하지만 오토차량 조금 편한 것 빼곤 내구성, 연비, 유지보수비 등 특별히 좋은 점 없다고
    생각하며 수동차량 오래운전하다 보면 정체시에도 개인적으로는 불편함 크게 느끼지
    않습니다.
    특히 대형차량을 제외한 중형 이하 차량에서 변속충격 이랄까 변속 시 꿀렁하는 느낌 별로
    좋아하지 않아 업무상 외근 시에 그나마 년식이 오래되었지만 회사소유 스틱 차량을 대부분 이용하는 편입니다.
  • 레벨 상사 3 zeitgeis 03/12 20:55 답글 신고
    준중형 이하는 수동 풀옵션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 연비 좋고 co2 배출량 적은 수동에도 세제 혜택이 주어지길 바람.
  • 레벨 중사 2 마이신먹자 03/12 21:40 답글 신고
    자동이 수동에 비해 막히는 구간에서 편하다는 게 장점이라는 데 그마저도 저는 수동이 전혀 불편하지 않기 때문에 자동이 수동보다 좋은 점은 단 한가지도! 없습니다....단지 연애할때 손을 계속 잡고 있지 못한 것은 쪼오금 아쉬웠으나 이젠 결혼해서 아쉬울 것도 없음..ㅋ
  • 레벨 상사 3 락세티짱 03/13 14:35 답글 신고
    수동은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어려워지는 것임...
  • 레벨 일병 어슬레틱스 03/14 12:17 답글 신고
    자동, 수동 다 장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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