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10년전만 해도 수동 매니아를 자처했지만(자동차 잡지보면 수동이 '남자의 차' 이런식의 묘사되는 것에 속음), 이제 더 이상 아닙니다.
*요새 나오는 자동 기어는 동 모델 수동보다 오히려 연비가 높습니다.
*패들 시프트 달린 모델은, 수동보다 더 기어 변속 자유자재로 더 빨리 할 수 있습니다.
*멈춤, 가속을 반복하는 밀리는 도로에서 수동은 피곤합니다.
*오르막길에서 클러치 떼는 타이밍이 안 좋으면 차가 뒤로 밀릴 우려가 있고, 오르막길 신호등 정지 신호 받고, 출발하는 상황에서, 뒤차에게 폐를 끼칠 수 있습니다.
*수동이 보험료도 더 높습니다.
* 멈추고 출발 반복하는 상황에서 기어를 넣다 뺏다 귀찮습니다. 이것은 위에 말한 것 같고, 6단 수동이라면 6단까지 일일히 넣기 귀찮습니다. 왜 이런 쓸데 없는 짓에 에너지를 낭비하는 거죠?
*수동의 메리트는 머신과 내가 하나가 된다는 직결감 뿐인데, 레이싱카도 아니고, 패밀리카가 대부분, 그 직결감이라고 주장하는것도 자세히 따지고 보면 마스터 베이션에 불과합니다.
근데 봅뷰론 오토는 기어노브가 너무 못생기고 너무 큼 *_*;;
단수가 과하게 많지도 적지도 않다보니 기어넣는 재미가 쏠쏠^^
현다이는 더더욱...
그거 누가씀요?
제가 아직 젊어서 그런가요...
와이프의 중형 오토차량보다 제 준중형 수동차량이 훨씬 운전하기 편합니다.
차가 내맘대로 움직여 주는... 그런 느낌이 좋습니다만...
지금도 수동타고 있지만 다음차를 자동으로 해야할찌 마누라님 때문에 고민중...
좋은점은 오토보다 연비좋고 CO2배출량도 적고.
(유럽에는 CO2배출량에 따라 세금부과한다면서요? 곧 한국에도 적용될지 모르겠지만)
언덕길도 오래타다보니 별문제는 안되고...급발진 위험없고..
단점은 1.핸드폰 받으면서 기어변속할때..(이제는 블루투스 핸즈프리 나와서 문제해결)
2.차 밀리는 구간에서 기어변속 보다 왼발 클러치 밟는게 싫음 ^^;
(*오토보다 보험료가 쪼금 더 비싼것도 있지만 금액차이는 얼마 안되는걸로 알고 있음)
1. 내 임의로 엔진의 힘을 마음대로 조절하여 필요에 따라 경쾌한 주행이 가능하다..
2. 기어의 수시 변속으로 운전 중 취할 수 있는 잡행동(휴대폰 통화, 문자발송 등)이 방지된다.. 즉 운전의 집중도가 높아져 숙련된 사람일 경우 오히려 사고율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3. 어지간 해서는 동모델의 오토보다 리터당 0.1Km 라도 연비가 좋다..
4. 사람에 따라서 차의 성격에 따라 내가 차에 맞추는것이 아닌 나의 성격에 차를 맞추는듯한...
다만 단점일경우
1. 초보시절 언덕정차 후 출발시 밀림의 공포
2. 엑셀/클러치 타이밍 조절실패로 인한 울컥거림
3. 막히는 시내도로 장시간 운전시, 허벅지근육(저같은 경우 무릎은 전혀 이상없었습니다)의 피로
수동.. 힘들고 짜증난다고 생각하지만.. 계...속 타다보면.. 기어변속이 성가신거.. 정말 거짓말 안하고 100% 없었습니다 저는..
기껏해야 많아봤자 후진까지 7단의 변속인데.. 한번 변속할때마다 길어봐야 15Cm 정도되는 그 거리 변속하기 성가셔서 수동을 못몬다고 한다면 애시당초 자동차 몰고 다니지 말아야죠..
그거 움직이는게 성가시다면 핸들돌리는거, 페달밟는거 이런건 안성가시구요?
운전에 필요해서 어쩔수 없다고요? 그럼 수동도 운전에 필요하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해야하는겁니다..
다만 오토의 경우.. 연비건 경쾌함이건 떠나서 예전보다 많이 발전한것임엔 틀림없고 우리나라처럼 좁고 험한 지형의 경우, 다른건 접어두고라도 '편리함'이 절실했기에 지금처럼 오토차만 많이 나오는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적어도 현대차는 해당사항없음
그리고 왠 보험료 드립
그나마 예네들도 클러치패달만 없다뿐이지 수동에 가까운 메카니즘아닌가?
아닌가?
오토가 옵션이 더 빵빵하긴함..
밋션오일을 오토만큼 신경안써두됨..
단 잘못된 변속습관으로 삼발이등등 나가면 비용이 오토만큼 들어감..
초보일경우 언덕길, 변속시 울컥거림..
연비도 오토보다 잘나오지만..
여로모로 오토가 편하긴함..특히 차많은동네..
그러나..오토처럼..급발진 위험은 없음.
오토가 매뉴얼보다 편한건 사실이잖아요
운전의 재미를 찾는다면야 물론 수동이겠지만요
다들 인정할건 인정하고 좀 그럽시다
다들 무슨말인지 알지요?
자동차의 고장 독일도 다 수동이다. 왜 오토 안타냐 물어봐라.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라고 하지. 그게 정답이다.
설사 자율성이 같다 해도 수동이 낫소. ㅡ,.ㅡd
개 헛소리 하고 자빠졌네
프라이드나 아반떼 디젤 수동 아무리 자동이 연비가 좋다해도 안드로메다 보낸다
승용 디젤 수동만 사람들이 탄다면 주유소 망한다
크러치 밟고 기어넣고 빼고 하는게 그냥 무의식적으로 움직입니다.
*패들 시프트 달린 모델은, 수동보다 더 기어 변속 자유자재로 더 빨리 절대 안됩니다.
*멈춤, 가속을 반복하는 밀리는 도로에서 수동은 피곤한거 맞습니다. (인정)
*오르막길에서 클러치 떼는 타이밍이 안 좋으면 차가 뒤로 밀릴 우려가 당근 있고(인정)
오르막길 신호등 정지 신호 받고, 출발하는 상황에서, 뒤차에세 폐를 끼치는건 모르겠고 오토보다 콘트롤하기 좀 힘든건 인정
*수동이 보험료가 높은 건 나도 모르겠슴.. 허나 오토보다 100만원 이상 싼데 보험료 산정시 더 싸지지 않나??
*멈추고 출발 반복하는 상황에서 기어를 넣다 뺏다 귀찮은건 밀릴때만 그렇슴.. 6단 수동이라면 6단까지 일일이 넣을일이 잘 없음.. 항속 주행아니면 5단만 쓰면 됨.. 그리고 지금 5단 수동타는데 6단이 절실히 필요함.. ㅎㅎ 개조하고 싶음..
기어변속하는데 별로 에너지를 소비한다는 생각 안해봤음.. 버스는 함 몰아보니 좀 소비됨..
*수동의 메리트는 머신과 내가 하나된다는 직결감은 오토를 타도 느껴짐 수동만의 메리트는 아닌듯.. 그리고 자세히 따져 봐도 마스터 베이션 생각 나지 않음. ㅎㅎ
수동기어와 자동기어의 동력전달 방식을 한번도 공부하세요~
인터넷 검색하시면 나와요..
그럼 왜 수동사는지 이해가 가실거에요~ ㅎ
보통 전문 드라이버의 수동 변속속도는 0.2초0.3초.
위에 나열한 자동기어는 0.3초 이상.
최신형 듀얼클러치가 0.1초.
페라리 F430스쿠데리아에 올라간 싱글클러치반자동이 0.06초.
F1머신 기어가 0.04초의 변속속도를 지닙니다.
....여자들 수동 교육 얼마나 걸릴까요?? 몇번 교육시도 해보았는데...뚜껑 터지는 줄 알았습니다!!!!
암튼 운동 신경 없으신 분들....수동/자동 머라고 하지 말고 도로위의 안녕을 위해 자동타세요!
회사 업무용차량 중 많은 차량을 렌트해 이용하는 이유로 정기적으로 많이 바뀌지만
수동차량 운전할 줄 모르는 직원들이 많은 관계로 모두 오토차량을 계약합니다.
하지만 오토차량 조금 편한 것 빼곤 내구성, 연비, 유지보수비 등 특별히 좋은 점 없다고
생각하며 수동차량 오래운전하다 보면 정체시에도 개인적으로는 불편함 크게 느끼지
않습니다.
특히 대형차량을 제외한 중형 이하 차량에서 변속충격 이랄까 변속 시 꿀렁하는 느낌 별로
좋아하지 않아 업무상 외근 시에 그나마 년식이 오래되었지만 회사소유 스틱 차량을 대부분 이용하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