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저는 급발진이 진짜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임을 밝히구요.
오히려 급발진이라 주장하는사고가 너무 많아 진짜 급발진이 묻힐지도 모르는게 더큰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급발진 추정 사고있을때마다 걸러낼목적으로 일단 비판적인 시선으로 사고를 바라보구요
"이상황 브레이크를 밟지않았다면?"에 맞춰 사고전후상황을 대입해보면 보이거나 설명되는것들이 많더군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번사고가 급발진이 아니라 패달을혼동한 휴먼에러상황이라고 판단합니다.
근거가 몇가지 있는데
1. 급발진주장사고 대부분의 경우처럼 브레이크를 밟을 시점부터 사건이 시작
한문철tv유튜브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frvFwmvWls&t=817s)
사고운전자 블박장면이며 한문철tv측에서 58초시점을 급발진 시작시점으로 잡고있더군요
좌회전 직후 과속방지턱이 보이며 정상상황이라면 브레이크를 밟을 시점입니다.
운전자분도 브레이크를 밟을거라 생각하셨을듯합니다.
모든분들이 아시는것처럼 브레이크밟을시점에 악셀을 밟는 가장흔하게 일어나는 착각시점이란것.
2. 충돌까지 걸린시간과 차량속도
1초뒤 방지턱을넘고 본격적으로 가속이 시작되는 시점입니다
와이퍼가 단발성으로 동작하는게 보이는데 차량의 급발진을 일으킨 전자계통의 이상이있었을수도있고,
운전자가 이상을 감지해 당황,긴장하며 핸들을 고쳐잡는등의 다른동작을 시도하며 와이퍼를 건들였을지도모르겠네요.
단발성이었으니 저는 후자라고 생각합니다.
충돌직전 05초를 넘은시간 한문철tv에선 걸린시간 8초라 강조하시는데
사건발생부터 1차충돌까지 최소6초~최대7초가 맞지않을까란생각입니다.
한문철TV측에서 밝힌 현장입니다.
네이버 지도로 본 거리추정인데 오차를 넉넉히 감안해 100미터라 가정해도
10km정도?로 움직이던차가 100미터가 떨어진 지점 충돌까지 6~7초가 걸린다라....
흔히들 급가속은 정상스펙을 한참뛰어넘는 엄청난 가속을 보인다는데
시속100km가 초속30미터 정도임을 생각하면 정상적인상태의 g80 제로백 약8초의 일반적인 급가속과 비슷하지 않나요?
저는 여기서부터 휴먼에러가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아 속도증가가 억제되었을지도 모른다고도 가정했지만 운전자분께서 브레이크등은 점등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3. 점멸하는 브레이크등
분명하게 들어와있는 브레이크등이 보입니다.여기서 중요한것이 점등의 순간이
(1)처음점등된 브레이크등은 화면밖의 동그란콘크리트기둥을 충돌한 직후인것과
(2)다음점등된 브레이크등은 정자를 충돌한 직후라는것.
즉 1차2차충돌로 순간적인 감속이 일어날때만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는것인데,
여기서 여러의견으로 나뉘던데
1)긴급제동장치로인해 브레이크등이 점멸한거다
센서에서 신호을 받아 연산장치가 판단을하고 브레이크등에 신호를 명령한다는 과정을 생각해볼때
자동차의 제어장치이상으로 급발진이 일어나는데 긴급제동부분만 정상작동을 할까요?
전기나 하이브리드가아닌 일반적인 차량들은 브레이크등 점등신호가
패달에 달린 누름스위치와 제어장치에서 들어오는 FET를거친 신호2개이며 특히 패달에달린 누름스위치는 완전히 독립적이라
배터리가 죽거나,브레이크등이 자체가 고장난게 아니라면 어떤상황에서도 패달을 밟으면 점등하는걸로 압니다.
2)발은 가속패달에있고, 브레이크등이 점멸하는건 사고당시 충돌관성력으로 패달이 눌려 브레이크등이 들어온다는것
충돌로인해 속력이 급격히 줄면 패달의 자체중량이가진 전방을행한 관성력+역방향으로발생하는 사고충격으로 패달이 눌리는것인데
저역시 같은 생각인데 충돌관성력같은 이상한말을 쓰지않아도 실사례는 많습니다.
요즘영상은 차량후방이 잘안나와 아예안보이는 영상도많음에도 사례를 찾아보려니 너무흔해서 쉽게 찾았습니다.
긴급제동있는차도있지만 테스트를 위해 당연히 꺼놨겠지요?
2019 Subaru Ascent https://www.youtube.com/watch?v=2ho9RW7QcdA
2020 Ford Escape https://www.youtube.com/watch?v=KWCBkyoZn3k
2019 Volkswagen Arteon https://www.youtube.com/watch?v=e3Y8N-pKdB8
2019 Tesla Model 3 https://www.youtube.com/watch?v=be5MLDXUvHE
2019 Chevrolet Bolt https://www.youtube.com/watch?v=4uivh0yegFk
2019 Audi e-tron https://www.youtube.com/watch?v=V2jTxkptYm8
2019 Hyundai Nexo https://www.youtube.com/watch?v=s7XOUbRDjFA
2018 Toyota Highlander https://www.youtube.com/watch?v=evGwbYpK_YM
2018 Toyota Camry https://www.youtube.com/watch?v=fEcSdtE4DhE&t=1s
2018 Volkswagen Tiguan https://www.youtube.com/watch?v=tMqVRIZ9U6k
Genesis G70 (2018 - onwards) https://www.youtube.com/watch?v=wipjNPLyLYk
그리고 마지막으로 G80페이스리프트전인 DH점등 모습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GFX1d8dj-U
3)브레이크를 밟는동안 충돌이일어나고 반동에 발이 튀어오르며 점등이 일어난거다.
그렇다고 생각하기엔 제일먼저 사고운전자가 다른CCTV엔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와있다고 직접이야기하신것으로 종결될듯합니다.
차량의 문제로 등이 안들어오다 1차 원통블럭,2차 정자 충격의 순간에만 정상작동하는것도 말이 안되겠죠.
2)의 사례들로 볼때 사고차역시 제어장차와는 별개로 브레이크등은 정상작동했다고 판단되는데,
차가 완전정지한 이후에도 브레이크 등은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건 충돌로 운전자의 발이 완전히 패달에서 이탈해서일수도있고, 충격으로 패달이 완전파손되었을수도있지만
운전자분이 크게 다치지 않으셨고 즉 패달부등 실내손상이 크지않고
이후에 브레이크등이 한번더 들어옵니다. 완전파손의 가능성은 없어보이네요.
4. 엔진은 계속 돌아가지만 엔진가속이 멈춘뒤에야 브레이크등이 다시 들어옴
사고직후에도 5초넘게 엔진이 고RPM으로 돌아가는게 보이다 10여초가까이흐른뒤
배기연이 사그라든뒤에야 브레이크 등이 들어옵니다.
-급발진인상황이라면 브레이크를 계속 밟았지만 들어오지않다가, 1,2차충돌의 순간에만 정삭적으로 2차례점등,엔진가속이 멈추고서야 브레이크등이 정상작동한다는건데 너무 편의적인 해석이지 않을까요?
-차가 완전히 정지하고 5~10초정도후 몸을 추스리기 시작하며 사고로인해 경직되어 계속 밟고있던 가속패달에서 발을떼고
브레이크를 밟았다면 더 상황에 맞는 설명이 아닐까요?(이게정답이란소리가 아닙니다)
1. 급발진주장사고 대부분의 경우처럼 브레이크를 밟을 시점부터 사건이 시작
2. 100~110m 충돌까지 걸린 6~7초란 긴시간과 차량속도
3. 1,차와2차충돌의 순간에만 들어오는 브레이크등
4. 돌아가던 엔진이 멈춘뒤에야 브레이크등이 다시 들어옴
이러한 상황들과 정황,충돌시험등 작은 근거들로 추정컨데
브레이크대신 가속패달을 밟았다면 더 사고당시의 상황들에 맞는게 아닐까란 생각입니다.
여기까지 제주장이 맞다고 올린건 아닙니다. 분명 같은상황에 저와다른 해석이 있을겁니다.
다만 브레이크등이 들어왔다->무조건 브레이크를 밟았을거다->급발진이다란식의 의견이 많더군요.
다른사고와 달리 급발진의 경우 훨씬더 심각한 안전 사항인 만큼 진짜 급발진사고를 가려내서
이를 근거로 여론이 형성되어야 법제화든 메이커를 향한 압박이든 제대로된 해결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급발진 사고만큼은 조금은 비판적인 시선으로 사고를 보셨으면 하는 바램에서 올려봅니다.
조사는 해봐야 알것이며, 선결론 으로 급발진 아니라고 제시하는 근거는 부족해..
그 순간 운전자가 가장 잘 알것이니..
그러니 제대로 만들면 되잖아 백만분의 1 이라도 안전상 문제가 제기되면 소비자한테 팔지 말아 었야지
핸들에 있나요?
몰라서 여쭙습니다
핸들에 있는 차량의 경우
좌회전 우회전 하다가 건드려서
갑자기 튀어나가는 경우가 있긴 해서요
크루즈버튼눌러 기능대기후에 SET를 눌러야 최동작동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사고차가 2018년식이라던데 반자율이아닌 스마트크루즈 정도일겁니다
'미리 세팅했던 시속 100km까지 급가속'하는 차량은 없지 않나요?
급발진 규명은 cctv로 밝혀지는게 아니죠. 연구소에서 엔진 전자계통 통째로 들고가서 재현해봐야 합니다.
양측간의 서로 주장은 할 수 있겠지만 성급한 결론은 피해야 합니다.
그렇게 몸 흔들리고 발 위치 완전 바뀌고 나서 다시 밟을 때 제대로 밟은게 아닐까 싶습니다.
조사는 해봐야 알것이며, 선결론 으로 급발진 아니라고 제시하는 근거는 부족해..
그 순간 운전자가 가장 잘 알것이니..
그러니 제대로 만들면 되잖아 백만분의 1 이라도 안전상 문제가 제기되면 소비자한테 팔지 말아 었야지
약들 부작용비율 아시면 드실 수 있으실까요
글쓴님 말씀대로 거의 대부분 브레이크를 밟아야하는 시점부터 가속됩니다.
주차장 주유소 세차장 휴게소 골목길 등 진출입, 좌회전 우회전 내리막길 등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는 시점부터 급가속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주로 고령자나 여성운전자 비율이 압도적입니다.
보배에서도 주로 아버님 어머님, 누님, 와이프가 급발진사고를 겪었다는 글이 대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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