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구성 때문에 그래요. 예전에는 토크가 높은 디젤차량에는 6단 가솔린에는 8단 달았죠.
이유는 높은 토크를 8단 변속기는 버티지 못해서 그랬죠. 물론 요즘은 기술적으로
많이 보완해서 이제는 디젤도 8단 달려나오죠. 하브도 아직은 내구성 문제로 6단을 쓰는 겁니다.
전기모터 토크가 매우 높고 저속에서 최대 토크가 나오기 때문에 8단 자동 변속기가 버티지
못해서 안쓰는 것일수도 있어요. 그래서 여전히 내구성이 검증된 6단을 쓰는거죠.
참고로 터보엔진도 하브에는 적합하지 않았어요. 왜냐하면 하브는 엔진이 멈추었다 동작했다를
반복하는데 이게 터보엔진 에서는 상당히 문제가 컸거든요. 터보 특성상 엔진이 갑자기 멈추어 버리면
고장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터보엔진을 사용하지 않았죠. 그런데 이번에 신형 그랜져에는
1.7 터보엔진을 달고 나왔는데.. 아직은 내구성이 입증 되지 않은 시점이라 어떤 결함이 있을지는
모릅니다. 물론 당장은 없겠죠. 시간이 지나면서 생길수 있음. 그렇게 단점을 보완해 가면서 "완성" 에
가까워 지는거죠. 이러한 과정은 상당히 시간이 오래 흘러야 가능해 집니다.
고장나는거에 민감하고 내구성 검증 된것이 좋다면 신형 보단 내구성이 확실하게 검증 된 구형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현대가 더뉴그랜져IG 하브 까진 세타2 2.4 엔진을 쓴 이유가 있는거죠.
이 엔진은 사골중에 사골이죠. 겁나게 오래 된 엔진입니다. 신형 엔진이 있는데도 안쓴 이유가
바로 내구성 때문에 그런거죠. 하브는 엔진이 멈추었다 돌았다를 계속 반복하니..
세타2 엔진은 오랜 시간동안 다듬고 다듬은 엔진이라 내구성이 확실하게 검증되었으니 까요.
물론 구형 엔진이라 요즘 나오는 최신 엔진과 비교하면 성능은 쓰레기죠.
@왕초페라리 그러네요 1.6 T 엔진이였네요 ㅋ 1.7T 엔진인줄 ㅋ 이번 신형 그랜져는
터보 달면서 배기량을 엄청나게 낮추었네요. 그런데 하이브리드 특성상 엔진이 멈추었다 동작했다를
수시로 반복하는데.. 과연 여기에 터보를 다는게 괜찮을지.. 당장은 몰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네요.
6단 물려놓은걸로 최대한 뽑아먹고
8단 내놓고 또 뽑아먹고
아마 신형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나오면 거기에 적용할 듯요
이유는 높은 토크를 8단 변속기는 버티지 못해서 그랬죠. 물론 요즘은 기술적으로
많이 보완해서 이제는 디젤도 8단 달려나오죠. 하브도 아직은 내구성 문제로 6단을 쓰는 겁니다.
전기모터 토크가 매우 높고 저속에서 최대 토크가 나오기 때문에 8단 자동 변속기가 버티지
못해서 안쓰는 것일수도 있어요. 그래서 여전히 내구성이 검증된 6단을 쓰는거죠.
참고로 터보엔진도 하브에는 적합하지 않았어요. 왜냐하면 하브는 엔진이 멈추었다 동작했다를
반복하는데 이게 터보엔진 에서는 상당히 문제가 컸거든요. 터보 특성상 엔진이 갑자기 멈추어 버리면
고장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터보엔진을 사용하지 않았죠. 그런데 이번에 신형 그랜져에는
1.7 터보엔진을 달고 나왔는데.. 아직은 내구성이 입증 되지 않은 시점이라 어떤 결함이 있을지는
모릅니다. 물론 당장은 없겠죠. 시간이 지나면서 생길수 있음. 그렇게 단점을 보완해 가면서 "완성" 에
가까워 지는거죠. 이러한 과정은 상당히 시간이 오래 흘러야 가능해 집니다.
고장나는거에 민감하고 내구성 검증 된것이 좋다면 신형 보단 내구성이 확실하게 검증 된 구형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현대가 더뉴그랜져IG 하브 까진 세타2 2.4 엔진을 쓴 이유가 있는거죠.
이 엔진은 사골중에 사골이죠. 겁나게 오래 된 엔진입니다. 신형 엔진이 있는데도 안쓴 이유가
바로 내구성 때문에 그런거죠. 하브는 엔진이 멈추었다 돌았다를 계속 반복하니..
세타2 엔진은 오랜 시간동안 다듬고 다듬은 엔진이라 내구성이 확실하게 검증되었으니 까요.
물론 구형 엔진이라 요즘 나오는 최신 엔진과 비교하면 성능은 쓰레기죠.
1.6T엔진인데, 1.7은 오타인거죠? ㅎ
터보 달면서 배기량을 엄청나게 낮추었네요. 그런데 하이브리드 특성상 엔진이 멈추었다 동작했다를
수시로 반복하는데.. 과연 여기에 터보를 다는게 괜찮을지.. 당장은 몰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네요.
왜냐
다단화의 장점을 전기모터가 커버 가능하거든요
5단에서 힘이 남아돌면 6단으로 변속되고 5단에서 힘이 없으면 4단으로 쉬프트 다운해야 하지만 하이브리드는 모터로 커버가 되죠
굳이 8단 넣어 단가를 올릴 이유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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