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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장 13BH380 23.09.05 11:46 답글 신고
    1.4톤 전기차 김민 팝니다
  • 레벨 소위 2 브리스끄 23.09.05 11:50 답글 신고
    ㅎㄷ ㄷ ㄷ
  • 레벨 대장 13BH380 23.09.05 11:47 답글 신고
    서킷에서 회생제동 별의미 없을거 같읍니다
  • 레벨 소령 3 피치피치어피치 23.09.05 11:50 답글 신고
    저는 생각보다 클거같아요 인제같이 고저차가 큰 서킷은 기존 내연기관 차량은 물리브레이크에 부담이 커서 쿨링주행이 꼭 필요했으니까요
  • 레벨 대장 13BH380 23.09.05 11:59 신고
    @피치피치어피치 회생제동이 100킬로 미만 저속에서 체감이 큰데 그이상속도에서는 쭉 밀려나가더라구여
  • 레벨 소위 2 브리스끄 23.09.05 11:57 답글 신고
    bmw i4 m50은 회생제동을 꺼야 더 좋다고 듣긴 했습니다 인제기준 50초대 초중반 기록했다고 들었습니다
  • 레벨 상사 1 꽃보다윤하님 23.09.05 16:44 신고
    @브리스끄 아시다싶이 전기차는 시장이 커지기 전 단계라 판매량은비교가 곧 인기척도다 라고 보기엔, 차량이 몇대 배정되어 판매 되는지에 따라서 달달라지거하니 우선 기술적으로만 비교해 보고싶습니다. 0-200 비슷 합니다. 가격 i4쪽이 더 비쌉니다. 그건 프리미엄브랜드에서 오는 가격차이라고 봐도 될것 같습니다. 다만,
    무게 2160 vs 2260kg
    충전속도 350kW vs 205kW
    베터리용량 77.4 vs 84kW
    휠베이스 2900 vs 2855mm
    휠 인치 21 vs 19
    복합전비 3.9 vs 4.1kw
    최고속도 260 vs 225km

    모터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출력면에서도 나지만
    최고속도 셋팅 된거 보시면 유추가 가능한게
    두차량 모두 고성능 지향이라서 일반 차량대비 감속비가 꽤나 높을것이라 봅니다.
    같은 감속비라고 봤을때 결국 rpm을 얼마나높일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테슬라,현대기아제외하고는 올릴수 있는 글로벌 회사가 없는게 현실입니다. rpm을 올리려면 모터 자체내구도 냉각기술도 중요하겠지만 bms제어 베터리 열제어가 가능 해야하는데, 관련제어 척도인 충전속도 에서 보다싶이 205kW가 최고입니다. 이는 모터나 베터리 제어기술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일입니다.
    실제 0-100, 0-200, 서킷주행을 해보면 열제어가 힘들어 빠르게 지쳐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BMW를 좋아하는 저로써도 최근 전기차관련 행보보면 답답하기 그지없어서..
    CLAR 같은 짭 말고 전용신형플렛폼 하루빨리 나오기만을 기다리는중입니다.
  • 레벨 상사 1 꽃보다윤하님 23.09.05 12:30 답글 신고
    엔지니어가 5n에 특정모드에서 회생제동만으로도 0.6g정도의 환경을 만들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BMW 같은경우엔 아직 전기차 기술이 떨어져서 회생제동이 오히려 독이 되는 상황도 생길거 같네요. 회생제동량이 일정치 못하게 들어오고 그러다보면 브레이킹 포인트도 잡기힘들고, 베터리 및 구동측(모터,인버터)도 발열을 가중시켜서 차라리 끄고 타는게 빠를지도 모르겠네요. 일상영역에서도 효율 떨어지는거 보면..ㅠ
  • 레벨 소위 2 브리스끄 23.09.05 13:23 신고
    @꽃보다윤하님 떨어진다에는 찬성을 못하겠습니다 왜냐 모터가 5세대라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500마력대라도 압도적으로 ev6 gt보다 전비가 좋다고 들었습니다 우선 전기차는 전비가 잘 나와야하고 그다음이 성능입니다 bmw와 현대와의 방향이 틀린거지 절대 모터 성능이 떨어진다고 판단하시면 안됩니다 그들은 이미 10년전부터 전기차를 판매하고있었습니다 ev6 gt 판매량과 i4 m50 판매량을 보시면 깜짝 놀라실겁니다 인제 서킷기록도 ev6 gt 기록과 i4 m50 기록이 비슷합니다 0-200기록도 비슷하구요 하지만 두차량 모두 헤비해서 무게에 대한 숙제를 푸는 브랜드가 앞으로 전기차 시장을 선도할거라 생각됩니다
  • 레벨 소위 2 브리스끄 23.09.14 14:05 신고
    @꽃보다윤하님 저는 리얼M을 3대정도 운영했었고 530e i4 m50을 운영중입니다 i4는 베터리용량이 84kwh를 장착햇지만 실제로 사용되는 베터리는 80kwh 정도 사용하고 나머지 4kwh는 방전시 안정상에 이유로 남겨두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bmw에서 전기차 전용플랫폼으로 나왔더라면 저는 구입을 안했을지도 모릅니다 이유는 수많은 전기차를 시승하면서 항상 느끼는게 아 뭔가 승차감이 안좋다 상체와 하체가 따로논다등 원인을 파악하던중 그나마 승차감이 좋았던 모델이 제네시스g80e와 i4 m50이었습니다 왜 그럴까요? 전기차 플랫폼은 어쩔수없이 프래임바디를 기본으로 설계를 해야합니다 즉 강성은 확보되겠지만 유연성은 떨어진다는거죠. 그래서 저는 오히려 모노코ㄱ크 바디이며 공용플랫폼인 CLAR을 잘선택했다고 생각됩니다 충전속도는 아무리 높아도 인프라가 없으면 무용지물입니다 가끔 급속충전을 하게되면 대부분 50이며 가끔 100이 많더군요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bmw는 i3를 출시하면서 삼성SDI버터리를 사용합니다 10년을 이용해도 베터리가 80프로 이하로 안떨어진다고 그러더군요 오히려 i3베터리를 폐차장에서 구입해서 소울ev에 장착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스포츠성 저는 아이오닉N이나 i4나 그냥 GT성향의 차지 서킷을 잼나게 탈 수 있는 차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2톤대의 무게는 절대로 서킷에서 편하게 운영할 수 없습니다 타이어값 한개 정도는 내가 서킷가서 날릴 수 있는 여유있으신분들은 서킷가서 잼나게 즐길 수 있겠지만 그정도 여유가 있으신분들은 슈퍼카를 타겠죠....무게라는 패널티는 M5를 타면서 경험을 많이했었고 M3로 다시 갈아타게된 결정적인 이유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i4가 정말 맘에 들었던건 앞 전자식 뒤 에어서스를 사용햇습니다 예전부터 bmw에서 2톤대 차량에 잘 세팅했던 방법입니다 X5M등 세팅을 잘했는데 그 세팅값을 그대로 i4에 녹였습니다 승차감은 한없이 좋으며 고속에서는 그 안정감.... 단점이라면 전용플랫폼이 아니라서 타 전기차에 비해 공간이 좁다는거라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현기전기차 ICCU 이슈가 있습니다 고속이 아닌 완충 충전시 충전이 도중에 중단되는 그런 사례가 꽤 많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저속 완속도 이모양인데 고속충전? 저는 현기라는 전기차는 5년 더 지켜보고 판단해야겠다고 생각됩니다
  • 레벨 소령 3 피치피치어피치 23.09.05 11:49 답글 신고
    중량이 많이나가는게 타이어에 부담도 많이되고 하긴하는데 이미 아이오닉 5N 예상 인제기록만 봐도 준수하던데요 순정 ev6gt가 대략 1분53초 정도 나오니까 적어도 1분50초 극초반은 나올수 있다는건데 무거운 중량치고도 나름 잘나오는거 같아요
  • 레벨 소위 2 브리스끄 23.09.05 11:54 답글 신고
    1.7톤대 전기차면 내연은 그냥 끝날 것 같습니다 빨리 베터리분야가 발전을 해야겠지만...
  • 레벨 원사 3 05 23.09.05 11:51 답글 신고
    M
  • 레벨 대위 3 Porsche119 23.09.05 12:07 답글 신고
    국게다운 주제네요
    좋습니다ㅎㅎ
  • 레벨 소위 2 브리스끄 23.09.05 12:08 답글 신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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