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phD3aA6rKLc&lc=Ugyx2E404bQp5F1pH0l4AaABAg.9sxXGyk_jqC9tswU6iyodv
뒷차는 일반인치고 잘타는 M3 운전자이고 앞에는 최정원프로이십니다 (인제서킷 처녀주행으로만 알고있습니다)
참고로 최프로님는 벨N으로 맥라렌을 이기시는 프로이십니다
즉 따라가는 영상이니 뭐가 빠르네 어쩌네 판단은 금물이지만 그래도 뒷차가 물고 갔다는건 즉 추월도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510마력 1.7톤 G바디 M3 vs 650마력 2.2톤 아이오닉5 N
저는 F90 M5(1.9톤)를 타다 G바디 M3로 넘어갔습니다 물론 직빨은 압도적으로 F90 M5가 빠릅니다
아마 제로백은 아아오닉5 N 과 비슷하겠지만(드레기 기준 3.2초도 뽑아봤습니다) 150이후는 고마력
고배기량 특성상 전기차를 압도합니다 네 M5 저에겐 빠른차였습니다 하지만 재미는 M3가 많이 재미있습니다
사실 G바디 M3도 1.7톤대라 많이 무겁습니다 하지만 타이어폭이 앞 275 뒤 285라는 접지와 F바디 보다 더 진화된 하체기술로
무게를 극복했습니다 뻥뚫린 활주로가 아닌 와인딩 및 서킷에서는 가벼운차가 진리입니다 아마 서킷 타신분들은 잘
아시겠죠? 저는 M빠지만 N빠이기도합니다 주변에 골프GTI 관심있어 하는 친구들에게 말리며 적극적으로
벨N이나 아반떼N사라고 노래를 부릅니다 정말 잘 만든차이며 펀카입니다 하지만 전기 내연을 떠나서 2.2톤이라는 무게를
타이어가 감당하기엔 가혹한 환경입니다 아이오닉5N으로 서킷 돌아보면 타이어는 그날 다 버린다고 생각하고 타셔야 할겁
니다 브레이크는 회생제동과 브레이크 콜라보로 어느정도 버틸거라 생각되는데..... 과연 무게를 극복할 수 있을지 저는 여전히
??????표만 남습니다 전기차 1.7톤 시대가 열리면 아마 제가 가장 먼저 구입할 것 같은데 말입니다..
무게 2160 vs 2260kg
충전속도 350kW vs 205kW
베터리용량 77.4 vs 84kW
휠베이스 2900 vs 2855mm
휠 인치 21 vs 19
복합전비 3.9 vs 4.1kw
최고속도 260 vs 225km
모터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출력면에서도 나지만
최고속도 셋팅 된거 보시면 유추가 가능한게
두차량 모두 고성능 지향이라서 일반 차량대비 감속비가 꽤나 높을것이라 봅니다.
같은 감속비라고 봤을때 결국 rpm을 얼마나높일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테슬라,현대기아제외하고는 올릴수 있는 글로벌 회사가 없는게 현실입니다. rpm을 올리려면 모터 자체내구도 냉각기술도 중요하겠지만 bms제어 베터리 열제어가 가능 해야하는데, 관련제어 척도인 충전속도 에서 보다싶이 205kW가 최고입니다. 이는 모터나 베터리 제어기술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일입니다.
실제 0-100, 0-200, 서킷주행을 해보면 열제어가 힘들어 빠르게 지쳐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BMW를 좋아하는 저로써도 최근 전기차관련 행보보면 답답하기 그지없어서..
CLAR 같은 짭 말고 전용신형플렛폼 하루빨리 나오기만을 기다리는중입니다.
BMW 같은경우엔 아직 전기차 기술이 떨어져서 회생제동이 오히려 독이 되는 상황도 생길거 같네요. 회생제동량이 일정치 못하게 들어오고 그러다보면 브레이킹 포인트도 잡기힘들고, 베터리 및 구동측(모터,인버터)도 발열을 가중시켜서 차라리 끄고 타는게 빠를지도 모르겠네요. 일상영역에서도 효율 떨어지는거 보면..ㅠ
좋습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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