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란도에 새 엔진을 장착했는데 현대의 R엔진에 비교하자면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손동연 부사장: 현대 기아차의 R엔진에 비해 우리 제품의 토크가 높으며, 실제 연비는 그쪽이 조금 높은 것으로 알고 있음. 그 이상 경쟁사 제품에 대한 평은 어려움을 양해해주시기 바람.
안쿠시 오로라 부사장: 낮은 RPM영역대에서의 토크 같은 경우는 우리가 더 활용성이 높고 도심에서는 고객들이 운전하기 쉽고 편안할 것. 이런 점을 감안하면 교통체증이 있는 도심에서는 우리가 더 유리할 것. 끝.
글쎄..
일단 제원표상으로 따짐
쏘렌토R 기준
최대출력 : 184마력/4000rpm
최대토크 : 40kgm/1800~2500
올란도의 2.0 엔진(라프디 2011과 동일 엔진)
최대출력 :164마력/3800rpm
최대토크 : 36.7kgm/1750~2750
일단 제원상으론 올란도의엔진이 플랫토크 구간이 살짝 더 길지만 그대신 토크가 R엔진에 비해 떨어짐..
그런데 휠출력으로 비교해 봐도 솔직히 올란도의 엔진이 현대 R엔진보다 과연 어느면에서 토크가 좋은지는 의문임..
위는 라프디 2011년형(올란도와 같은 엔진 같은 미션)의 차
아래는 쏘렌토R 2.0의 자료(스포티지R은 171마력이라고 거의 비정상적으로 높게 나와서 쏘R것으로 가지고 왔음)
인데
토크곡선 비교해봐도 올란도가 저속토크가 더 좋고 그런건 아닌거 같음 둘다 2000tpm언저리 부터 측정 시작해서 그이하는 알수가 없고 그나마 같은 기계에서 재는 김기태 기자의 자료이기 때문에..
휠출력으로 비교해 봐도..
올란도의 엔진이 낼수없는 토크영역인 30kgm 이상의 영역을 현대 R엔진은 2150 정도에서 3700까지 내고 있음
물론 그래프 자체가 대략2000rpm부터 측정시작한 자료여서 그이하의영역은 알수 없지만.
전반적으로 토크곡선이 R엔진쪽이 전체적으로 토크가 더 높음..(메이커에서 제시한 수치 차이 보다 휠출력이 더차이가 많이남)
과연 어느면에서 토크가 더 좋다고 했을까..
달리기 성능도 분명 올란도가 라프디 2011보다는 무게 땜시 많이 떨어질터..
그런데 생각보다 잘나가는 쏘R 2.0과 달림 어떻게 될지..
공인연비도 쏘R이 더 높고 중요한건 쏘R 무게가 올란도에 비해 90kg 가까이 무거운 차(무게가 무겁다 핑계도 못댐)라는것 그리고 suv라 더더욱 공기 저항을 많이 받는다는것... 어느것하나 엔진제외하곤 쏘R이 더 불리한 것만 모여 있는데...
교통 체증에서 유리할려면 아무래도 제로백이나 100이하의 가속력이 특출한 차가 더 유리할텐데.. 과연....
난처한 질문을 해서 짧게 이야기 했는지도...
R엔진이 물건은 물건인듯.
연비가 낫다고까지 얘기했으니
뭐하나 나은게 없는꼴이 되었네..
그래도 올란도는 환영~~~
저토크만 되도 넉넉하니까...ㅋㅋ
저정도 출력과 토크면 예전 쏘렌토 vgt정도 되는 휠출력과 토크 입니다..
타고 다닐만은 하죠..
하지만 타사의 차가 뻥마력이라는 소망을 무시한채 휠마력도 더 높다는거죠...
아마 같은 부속이라도 현대라면 조금더 뽑아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확실한 대우차의 문제점 입니다.
미션과의 궁합이 문제죠..
비록 자료는 라프 2011이지만 저엔진이 라프와 올란도 캡티바 까지 다 쓰는엔진이라는거죠.. 분명 미션도 큰차이 없을터...
r엔진이 좋긴 좋군요 ㅋㅋ 성능은 ...
라프나 올란도 엔진도 나쁘지는 않는것 같구요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비교할만한 차종은 아닐듯 해서 글남겨봅니다..
아 ^^ 저 빠 나 뭐 그런거 아니에요 ㅋㅋㅋ 오해는 말아주삼
엔진과 미션을 매칭을 기술이 없어서 못시키는 건지.. 기술은 있는데 한국 사람들이
개호구로 보여서 대충 만들어서 그냥 타라는 건지.. 여기 악질 대빠들 얘기 들어보
면 적어도 지엠이 현기보단 몇수 위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며 발악들을 하는데, 왜
이런 기본적인 것에 약한지 모르겠습니다.
그저 한국 사람을 우습게 보고 그냥 팔아먹고 돈이나 챙기자는 경영철학으로 밖에
생각이 안되 심히 안타깝습니다.
현기보다 훨씬 악랄한 장사치인가요.
분발을 기원합니다.
과연 저 부사장과 저사람의 말이 신빙성이 있냐입니다..
그리고 역시나 쏘R도 출력운운하고 달리기 운운하기엔 좀 그런 차종입니다.
되려 달리기는 suv보다 rv쪽이 더 안정감이 좋습니다.
현재 비교가 될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카렌스는 lpg이고 거의 단종을 눈앞에 둔차라 비교하기가 그렇죠...
이글의 포인트는 올란도가 낮다는게 아닌 저 부사장과 관계자의 말의 신빙성 검증입니다.
하지만 비슷한 시대에 나온차고 직간접적으로 구매자가 겹칠가능성이 큰 차종입니다.
둘다 달리기 성능 운운하긴 그렇긴 하지만 그런점은 쏘r이 더 심하죠..
동시대 같은 엔진이면 충분히 비교해도 상관 없다 생각합니다.
몽구똥꼬 상 줘야겠어요^^
환경부담금 면제.. 출력과 토크는 R엔진이좋지만 차량 특성상 쎄리 밟는차가
아니기때문에 수치상의 최대 출력과 토크는 일반인들에게는 무의미함. 거의 최대출력을 낼일이 보배인들 이외에는 100에 1나 있을듯..ㅎ
둘다 실용영역대에서 비슷하다고 봄.
다만 수치상 연비면에서 R엔진이 조금 좋네요. 하지만 공인연비와 실연비는또 다름.. 공인연비는 높은차가 공인연비 낮은차보다 실연비보다 안좋게 나오는경우도 많음..쌍용차가 의외로 실연비가 좋음..
거짓정보들 좀 올리지 마세요.
r 엔진이 국내 디젤 최초 유로5이고
그래프를 보면 바로 알 수 있듯이
어느 rpm 대역이건 r 엔진 출력토크가 월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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