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도 8월 29일에 올렸던 글에.....
좌표 : http://www.bobaedream.co.kr/board/bulletin/view.php?code=national&No=197708&rtn=%2Fboard%2Fbulletin%2Fmywriting.php%3Fcid%3DZGV5YWxwZXI%3D
-----------------------------------------------------
모비스의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시스템(MDPS)
좌표 : http://oldcar-korea.tistory.com/84
- 아반떼 등의 현대 차에는 MDPS 중, C-EPS 방식의 현대 모비스 부품을 사용
C-EPS와 R-EPS의 구조적 차이
좌표 : www.hirain.com autoProduct**?id='3"'>http://www.hirain.com/english/autoProduct**?id=3
- 아반떼 등의 현대 차에는 MDPS 중, C-EPS 방식의 현대 모비스 부품을 사용
- 동급 라프는 2010년형 부터 MDPS, R-EPS 방식 만도 제품을 사용.
- R-EPS는 피로 현상과 잠김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구조.
- 모비스의 C-EPS가 만도의 R-EPS보다 가격이 저렴..
블로거 카앤드라이빙 님의 라프 테스트 영상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width='502px' height='399px' align='middle' classid='clsid:d27cdb6e-ae6d-11cf-96b8-444553540000' codebase='http://fpdownload.macromedia.com/pub/shockwaves/flashlash#version=8,0,0,0'>
좌표 : http://caranddriving.tistory.com/2604
카앤드라이빙님의 블로그에 두 조향장치의 차이점이 잘 설명되어 있네요.
Wolrld Premiere Avante
(프리미어 모델 답게, 가격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안전성 좋은 부품을 장착해주세요)
어느 블로거가 한 번 오해할 만한 게시물을 쓰니까 라프는 시동 꺼도 조향이 되고 아반떼는 안되는 것처럼 번져나갔습니다만, 두 차 모두 시동 끄고 EPS가 동작을 멈춰도 조향은 됩니다.
http://hitoride.net/279
그럼 P는 대체 어디서 따온건가요. 피니언 기어가 하나 더 있어서?
아니죠. 피니언은 두개의 기어를 연결할때 작은 기어를 뜻하는 것이지 스퍼기어나, 헬리컬 기어를 뜻하는게 아닙니다.
샤프트기어-평기어(헬리컬포함)-랙샤프트 로 연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해당 내용중에, R-eps는 스티어링 힘이 많이 들어가는 큰 자동차종류에 필요하다 되어 있는데,
감속비는 웜기어가 훨씬 큽니다.
유독 이상하게 p-eps만 관련자료를 찾을수가 없군요,
recirculating ball은 일종의 "너트"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는데, 나사산 대신에 볼 베어링이 들어가 있는 형태입니다. 이 너트를 돌려서 스티어링 랙을 좌/우로 움직이는 구조이죠. 본문의 그림에서 R-EPS라고 설명된 것이 이 형태를 나타냅니다(모터와 랙에 설치된 구조물이 벨트로 연결되어 있고, 회전축이 평행임). 이 형태라면 감속비 역시 웜기어보다 충분히 크게 할 수 있지요.
모터 용량이나 설치 공간, 진동/소음 때문에 어시스트 모터를 칼럼이 아닌 랙 부분으로 옮겼을 뿐 기어의 구성은 동일하기 때문에 블로거가 주장하는 이야기(아반떼는 C-EPS라서 핸들이 잠기고 라프는 R-EPS라서 안 잠긴다)가 잘못되었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을 한 것 같은데, 실상은 라프건 아반떼건 모터와 헬리컬기어 사이에는 동일하게 웜기어가 들어가 있다는거죠. 아반떼가 핸들이 잠기면 라프도 똑같이 핸들이 잠긴다고 / 라프가 안 잠기면 아반떼도 안 잠긴다 라고 생각하는게 맞는데, 아반떼를 까야겠다고 결론을 내려놓고 덤비니 사실이 왜곡되고.. 그게 널리 퍼져나간거죠 뭐.
말재주가 없어서 횡설수설 죄송합니다.
아반떼의 조향시스템은 그 원인이 c-eps던 아니던 문제가 있는건 사실이죠.
그로 인해서 사고 난 사람들이 있으니까요.
여튼 제 생각은 모타의 위치에 따라 C(칼럼), 혹은 R(랙)이라는 이름을 붙였을뿐,
그 모타의 기어를 구분하는건 큰 의미없다는 것입니다.
웜기어와 마찬가지로 너트의 나사산도 역으로 돌리기 힘든건 매한가지거든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