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제게 누가 질문했는데 저도 헷갈려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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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XD 수동을 몰고 있는데요.
엑셀 밟아서 가속하다가 떼면 rpm이 떨어지는 것이 정상 아닌가요?
자동변속기 차를 몰다 보면, 엑셀 밟아서 가속이나 정속 주행하다가 엑셀 떼면
rpm이 약간 떨어지면서 감속이 되던데요.
수동 차량을 그간 안타다가 요즘 보면,
엑셀 밟아서 정속 주행하다가 엑셀 떼어도 rpm이 그대로 있습니다.
엑셀 떼었으니 당연히 rpm이 떨어져야 하는 거 같은데,,,
고장인가요?
중리놓으면...차가...쭈욱 가는데.....
기어 드가있으니...속도가 안늘어나더라구요 ㅎㅎㅎㅎㅎ
학원차라 그런가....도로주행하면서....어?...생각하면서 몹시 신기햇던 ㅎㅎㅎㅎ
나름....칭찬받으면서 딴 1종입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
엑셀에서 발 떼도 알피엠 안떨어지려면....기어를 낮추면 순간적으로 붕~ 하면서 알피엠이 올라갑니다.
특히, 내리막에서 5단에서 2단으로 기어 변경하면 엔진브레이크가 걸리죠.
평지에서 알피엠이 안떨어지면 스로틀밸브에 문제가 있을 소지가 있습니다.
3단가다가...2단으로...변속이엿지만요......
수동은 바퀴와 직결이니 속도가 떨어지는 만큼만 RPM도 떨어지죠(서서히)
오토는 진짜 ㅄ같은 점이 유체클러치라서 같은 단수 같은 RPM에서 속도가 다르다는점..편하긴한데 진짜ㅄ같음..
여담으로 예전 수동탈때는 엔진브렉 잘 걸려서 왠만하면 풋브렉 잘 안썼는데
오토는 엔진브렉이 거의 안걸려서 풋브렉을 너무 많이 쓰게되네요
관성의 일부가 차를 앞으로 보내고 일부가 엔진을 돌리는거죠
그래서 기어중립을 하면 엔진돌리는 힘이 거의 필요 없게 되어
RPM이 급격히 떨어지고 차가 부드러워지죠..
브레이크 유압이 떨어지는 면이 있으니 뻥뚤렸을떄 내리막에서 사용하죠
아주 오래전 스타일로 만들어진 군용 짚차를 몰아본 사람이라면 알겁니다. 내리막 기어중립.
님께서 잘 이해하시고 답은 주신 것 같습니다. 엑셀링하다가 엑셀에서 발을 떼었을 때 rpm이 떨어져야 하느냐 마느냐입니다. 기어 중립이나 브레이크 사용과 무관하게요.
반면 오토는 악셀을 떼면 기어가 중립처럼 되기때문에 rpm이 떨어지는거구요..
안떨어지는게 정상입니다~ㅋㅋ
중립이 아니니까~~ 알펨이 높게 형성되었다고 해서 악셀에서 발을 떼었을때..
기름이 들어가진 않습니다~
제차기준 01년식 sm520 수동은 40km 알피엠 1300정도까지는 퓨얼컷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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