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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틱차량 왜이리 힘든가요..ㅠ
어저께 애마 아방이xd 데리고 아부지께 연수받았는데 기어봉 뽑아 던지고싶더군요ㅠ
특히 오르막....급경사.. 사이드도 뽑아버리고 싶.....
어느정도 감은 익혔는데 실전에 들어가니 시동푹푹꺼먹고 정말 짜증나더군요....괜히 겁먹어서..
오르막 올라갈때 요령같은거 없나요?? 사이드사용해서 올라가는건 아직 벅차네요..
아.. 급경사 진짜 미치겠어요.. 알피엠을 부왘올려버리면 튀어나갈까 겁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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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수동타는 사람들은 연비랑 반응이 좋아서 불편한거 없이 타더군요...
출발하고나서 사이드풀면 됩니다.
익숙해지고나면 몸이 먼저 반응해서 언젠가부터 사이드안당겨놔도
스무스하게 출발됩니다.
스틱은 오르막길 처음 출발할때 풋브레이크에서 발을땜과 동시에
클러치와 악셀레이터의 조작과 시간이 중요한데
타이밍이 조금이라도 늦으면 차가 뒤로 밀려서 거기에대한 불안감때문에
급브레이크 밟다보니 시동을 자주 꺼뜨리는데...
사이드브레이크 걸어놔도 웬만한 경사로에서 차가 출발되니까
차가 출발되고나서 사이드 풀어도 괜찮습니다
전투화 정도 신고 할 정도 되야해여~
오르막길 정지 햇다가 출발 할땐 클러치를 부하걸리는 시점에 유연하게 떼시면 브레끼 안잡아도 멈추어 있습니다 이거 만집중적 연습 하세요 글고 그상태에서 악셀
하여간 차와 몸 마음이 일체되야 합니다. ㅋ 몸에 익으면 건담같죠 ㅋ
브레이크를 밟은상태에서 클러치를살살떼다보면 차가 부르르 떠는지점이있어요 디젤보단 덜하지만 휘발유도 부르르떨어요
그때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평지에선 차가 살살앞으로 나가고 오르막에선 그자리에 멈춰있을겁니다 그때 악셀~~~~~~~
-끝-
그리고 출발할 때 시동 꺼질거같은 예감이 들면 클러치를 팍! 밟아주시면
시동 안꺼집니다.
화이팅-
일반 스틱차는 거의 오토 수준으로 쉬움 ㅋㅋ
아주 천천히 떼다 보면 유격이 끝나는 지점에서 엔진의 동력이 기어로 약간 전달되는 느낌을 받으실거에요
이때가 반클러치 잡힌 상태인데요
이때 브레이크에서 발을 빨리 떼고 엑셀레이터를 살짝 밟습니다
그럼과 동시에 반클러치 잡힌 상태인 클러치패들을 마저 살살 떼면 거의 밀림없이 오르막길 출발이 가능하지요
이게 처음에는 어려운데 계속 연습하다 보면 능숙 해 집니다
사실 스틱이 어려운게 클러치 유격감이 없어서 그러는 거거든요
아~~ 운전병시절부터 스틱 8년 운전하다가 1년동안 오토 운전했더니 왼발이랑 오른손이 아주 근질근질 하네요 ㅎㅎㅎ
그러다보면 뭔가 걸리는 느낌이 나는데 그 때 살짝 악셀 주면 편하게 나갑니다...
뒤 차량 때문에 급하게 갈 것을 대비해 조용한 곳에서 연습좀 하시면 됩니다.
auto에서 못느껴본걸 직접컨트롤해보면 기분좋죠..
덜컥거림없이 스므스하게 기어변속/가속 ... 흠..... 그러나 현실은 오토
첨엔 저도 사이드땡기고 햇엇거든요
근데 뭐라고 할말이업음 많이해보는 수밖에업어여
지금도 아주 경사가심한데나오면 조금 무서운? 그런거시기한느낌이 들기는해ㅕㅇ ㅋㅋ
이젠 오토차량이 불편하게 느껴질정도..ㅋㅋ
클러치도 무겁고 유격이 없음 ㅎ
그래야 클러치 마모도 많이 아끼고 연비도 좋죠...
글구 기어 바꿀때 최대한 빨리 바꿔야 하죠~
언덕에선 핸드걸고 살살 악셀해서 클러치떼면 시동 안꺼지고 잘 부드럽게 갈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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