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거리가 더 길어집니다.
자세한 설명은 수십번 했기에 생략하고,
기본적으로 부레끼는 ABS가 있는 경우 뒷바퀴가 조금 빨리 잠기게 셋팅합니다.
EBD로 제동압을 쉽게 제어 가능하기 때문이죠.
거기서 제동압이 조금 더 올라가면 앞바퀴도 잠기고, ABS 작동하게 만듭니다.
다바선생 스바그처럼 ABS가 없는 경우는 안전을 위해서 뒷바퀴는 "마른" 노면에서는 안 잠기게 설계합니다.
감압밸브를 달아서 뒷쪽 제동압을 낮추기 땜시롱이죠.
근데, 이런 기본 밸런스도 모른채 앞바쿠만 무조건 잠기게 만들어서
살짝만 밟아도 노즈 다이브만 생기고 뒷바쿠는 제동을 별로 안하게 만들어놓고선 잘 선다고 "착각"하지요.
여러분들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았는지, 축축한 사타구니를 긁어가면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사타구니 긁는중입니다.
댓글에는 길어진다는 얘기가 아니라하니
빙빙둘러대니... 먼소리죠?
제동시 전륜 80 후륜 20 정도 담당하는데,
전륜만 과도한 튜닝을 하면 후륜의 역할이 줄어들어, 최적 제동거리에서 벗어나게 될 경우 제동거리가 길어진다는 얘기죠.
전체 시스템을 잘 튜닝하면 초기 제동압 승압구간이 짧아지면 제동거리 50센티 이상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
산수로 계산 가능~
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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