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세종시에 거주하는 김준태입니다...
여러번 전압관련해서 글을 올렸고 대전 반석 지정코너와 서대전서비스센터도 갔다왔습니다..
전압출렁임 증상은 두가지입니다..
첫번째 30분정도 주행후 5분정도 시동끈후 다시 시동걸고 주행했는데
전압이 12v까지 내려갔다 15v까지 올라갔다 반복하는 증상 ..엑셀밟으면 12v로 내려가고 떼면 15v까지 올라감..
두번째는 엑셀밟고있음 14.3v유지하는데 엑셀띠면 13v까지 내려갔다 엑셀띤상태에서 14.3v로 복귀하는 증상입니다.
첫번째보다는 덜 심각한 문제며 정상적으로 블랙박스도 촬영가능하나 첫번째증상은 블랙박스가 전압이 출렁이니 꺼졌다 들왔다
반복합니다.. 어떤분 시동꺼졌다는분 계시는데 이런 상황이면 저도 시동꺼지지 않을까 ..같은증상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서비스센터 방문시 대응문제입니다..
반석점은 토요일 아침 10시쯤가서...대기하다보니 점심시간 겹쳐서 2시넘어 나왔습니다..
시운전 한번없이 전압테스터기로 발전기와 밧데리 전압체크해보고 정상으로 나온다고..
내가 말한증상은 수리가 안될수도 있으니 대전 직영사업소로 가라고 하더군요..
반나절 대기하고 들은 결과입니다.. 기분은 상했지만 작은곳이니 그럴수도 있겠다 하고
13일 월요일 서대전 서비스센터를 오후에 방문했습니다..
증상말하고나서 시운전도 해보고 동영상도 보시고 하더니.
상급자에게 전달해서 테스터기로 발전기와 밧데리 부하테스트 했습니다..
12.5v 밑으로 떨어지는거로 보아 문제있어보인다고하며 정확히 알아보고 수요일까지 연락준다고 해서 돌아왔는데
어제 저녁에 전화오더니.. 슴오디차량이 신차이다보니 이런사례가 없다...직영사업소로 가셔서 서비스받아보셔야 할거 같다고
말합니다..
이전 차량이 크루즈디젤이라 지엠 서비스센터 여기저기 많이 다녀봤지만 이렇게 직영으로 떠넘긴적 한번도 없었습니다.
지엠은 선조치후 후승인 방식인지..우선 부품부터 갈아주거나 .. 갈아줘도 개선이 없을겁니다 하면서도 소비자가원하는 부품을
갈아줬는데.. 르노는 개선사항으로 안나와있으면 직영아니고선 부품교환을 하지 못하나봅니다..
오늘 오전에 엔젤센터에 통화하고 대전 신탄진 서비스센터와 통화도 해봤지만 여기서도 조치경험이 없기때문에 직영으로
가시는게 좋을거 같다고 말합니다... 참 딱하더군요... 의심가는 부품교환도 본사승인받아야 할수있는 시스템...
차량 설명서를 봐도 오일점도는 안써놓고 서비스지정점 이용이력없음 책임못진다는 면피성 글만 잔뜩써놨던데...
dpf관리는 어떻게 하라는것도 없고.. 차량설명서가 이정도인데 서비스 대응은 안봐도 뻔한거겠죠..
드뎌 엔젤센터가 예약잡아준 대전 직영사업소를 40분간 고속도로타고 갔다왔습니다..
22일 1시예약이라 정확히 그시간에 도착하여 사무실에 말하니...
사무실에서 쉬고있던 이진* 기사분이 자기가 보겠다고 하더군요..
전 시간이 오래걸리는 작업이지만 그분야 전문담당자가 수리할수 있다고 하여 방문했는데... 그냥 자기가 보겠다고
문서받아서 가더군요...
12v까지 떨어졌다 15.1v까지 올라가는 동영상 보여주니...12v만 확인하고 자기가 보여줄 문서가 있다면서 컴퓨터를
키더군요.. 아이들시 12v , 다른경우 12.5v에서 15.6v 대충 이렇게 작성된 pdf파일 한페이지를 보여주며
배터리가 최신이라 연비향상을위해 12v에 있을수있다고 하면서 정상이라고 합니다.. 저건 아이들시 12v인데..
따져물어도 정상이랍니다..난 아이들시가 아닌 엑셀을 밟고 주행하면 12v까지 떨어지는건데... 말이 안통합니다..
수리가능하다고 하여 온건데...이상한양반이 끼어들어 정상타령만 합니다..
기존 서비스센터와 다른점은 직영이라 그런지 obd단자에 컴퓨터는 연결해 보더군요 .. 에러코드없으니 정상..
에러코드 발생하면 오라고 합니다... 서대전센터에서도 주행중 12.5v~14.5v 사이면 정상으로 보는데
그 범위를 넘어서기 때문에 이상이 있는거 같다고 말한거고 엔젤센터에서 증상확인후 대전 직영사업소 파트장에게
확인하여 수리한 경험이 있다고 하여 예약잡고 간거였는데..
고객을 뺑뺑이 돌리네요...
이번일 겪고 나니 르노라는 기업마인드를 좀이나마 알수 있었습니다..
르노는 차량팔때만 최고를 추구하지 사후서비스는 소비자 편익보다는 철저히 비용절감에만 무게를 두고 운영하는거 같습니다.
여러분 서비스 질 차이는 지엠하고 비교할수없습니다.. 지엠이 100점이면 르노는 0점입니다.. 수입차 타는거 같아요..
말씀 하신 내용만을 보고 추측하건데 이 상황이 맞는것 같습니다.
주행중이라 하더라도 충전하지 않을때에는 12V 정도 나오고 충전이 되면 14.x V 정도 나오는것이 정상으로 서비스 센터의 담당자가 정확한 분석을 하고 있는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이 듭니다.
제 차도 시동걸면 14.5~6V 뜨다가 어느정도 충전되면 12~13V 왔다 갔다 하구요.... 다시 전기가 소모되면 충전이 시작되어 14.5V 유지 됩니다.
출렁인다는 현상은 일단 생각드는것이 발전기의 전류량이 모자라면 약간의 출렁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고장이라고 판단하기에는 정확한 상황을 모르니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습니다.
이 부분은 블랙박스의 설정을 바꾸시면 됩니다.
모든 SM5, SM3 등이 시동꺼짐이 발생하는건 아니지만 발생빈도가 높은 이유가 르노삼성차 자체적으로도 배선의 문제로 생각하면서도 큰 개선을 하지 않는다는게 문제.
그리고 르노삼성차의 고급인력들이 타사로 많이 넘어가버린 상태라 제대로 문제를 찾아낼 능력이 되는 사람이 많이 남지 않았다는것도 문제입니다.
그건 지금 현기차에도 다 달려 있음..
그렇담 그 전압 출렁임이 현기차에도 있나 확인하시는게 빠를듯..
사람들이 맨날 욕해도 그래서 현대차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 같습니다..
요즘 현대차 보증수리 받을 때는 완전 왕대접 받는 것 같습니다..
혹시 보증수리기간이 하루를 넘어가면 에쿠스나 제네시스 대차도 해주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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