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오버랩은 벽에다 때려박는 것이라서 같은 차 두대를 부딪치게 하는 효과와 비슷합니다. 근데 크루즈가 아반떼보다 공차중량이 100kg 좀 넘게 무겁죠. 무게는 운동량이라는 물리량과 밀접하게 관련되기 때문에 실제로 두차량이 부딪치면 아반떼가 더 많은 타격을 받게 되므로 두차량 비교시 무조건 아반떼가 더 튼튼하다고 말할수는 없습니다.
단적인 예로 suv 차량이 스몰 오버랩 성적이 대체로 좋지 않습니다. 범퍼와 a필러사이가 짧고 무겁기때문이죠. Suv 차량들은 대부분 1.8~2.1톤 정도 되는데, 스몰오버랩 성적이 안좋다고 해서 스몰오버랩성적이 좋은 1.2톤짜리 아반떼가 더 안전한건 아니죠. 스몰오버랩은 참고해서 비교할때 유용하며 절대적 가치는 아닙니다. 공차중량이 같은 차라면 안전도를 평가하는 결정적 단서가 될 수는 있습니다.
@매일그대로 차대차 사고만 있는것은 아니지만 스몰오버랩 실험벽은 아무리 때려도 부서지지 않지만 실제 벽은 부서지는 경우도 있죠. 사고 상황에 따라서 수많은 변수가 존재하기에 대표적으로 차대차 상황만 예로 들었습니다. 벽에 충돌할때는 벽이 부서지나 안부서지나가 큰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충격량이라는 물리량에는 운동량과 접촉시간이 변수로 들어가 있기때문에 벽이 부서진다면 충격을 덜 받을테고 벽이 부서지지 않는다면 충격을 더 받게 됩니다.
@매일그대로 부서지지 않는 벽이라면 아반떼가 가지는 운동량 자체가 더 작기때문에 아반떼가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크루즈가 가지는 운동량이 더 크기 때문에 아반떼가 부수지 못하는 벽을 크루즈가 부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크루즈가 더 안전 할 수 있습니다.
수출형과 내수용은 달라요(진짜 다르죠)
현기는 충돌 테스트용 별도 제공해요
쉐슬람은 믿음 입니다... 등등등
철판두께랑 안전도는 아무상관없다는게 판명난지 오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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