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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장 FOCUS 15.05.29 19:26 답글 신고
    혼동하지 마셔야 할 것은 사람이 자동차의 출력을 체감하는데 있어 토크를 따로 분리해서 느낄수 없다고 하셔야 맞고 자동차용 내연기관을 떠나 간단한 물리개념인 토크(kgf x m) 자체는 힘의 크기이기 때문에 사람이 느낄수 있습니다
  • 레벨 원수 XLR8 15.05.29 20:11 답글 신고
    저도 방금 위에서 이해하고 왔습니다. 많은 분들의 보충설명 감사드립니다
  • 레벨 중사 1 먼저씻어 15.05.29 20:56 답글 신고
    글쓴이 유명하신 분이군요ㅎㅎ
  • 레벨 병장 후하암홍 15.05.29 21:24 답글 신고
    뭘그리어렵게 설명을....
    차가달리는것을 사람이 지랫대로 물건을든다라고 생각했을때
    사람의 근육 즉 힘=마력
    지랫대의 길이=토크

  • 레벨 상사 2 나바갈 15.05.30 16:50 답글 신고
    사람 근육 힘 = 토크
    지랫대 = 변속기
  • 레벨 대위 3 오직카스 15.05.29 21:38 답글 신고
    170 마력에 40토크 괜찮나요 디젤입니다
  • 레벨 하사 2 싼타르기니 15.05.30 01:39 답글 신고
    ㅎㅎㅎㅎ차가 뭔지가 중요하겠지요
  • 레벨 일병 판교삽니다 15.05.29 22:04 답글 신고
    자동차에 관심있는분들이라면 한번씩 궁금해했을내용을 이해하기쉽게 잘설명해주셨군요!!
    비슷한출력, 속도를 내더라도 디젤이 회전수가 낮기때문에 연비도 디젤이 좋다고 이해해도되는부분인가요?
  • 레벨 상병 내가재일잘나가 15.05.29 22:43 답글 신고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 레벨 병장 jungrangtop 15.05.29 22:48 답글 신고
    토크는 말그대로 회전력입니다. 선풍기를 예로들자면 미풍이나 강풍이나 토크는 같습니다. 정지상태에서 같은힘으로 날개를 잡고 작동시켜도 날개가 돌지 못하죠. 토크가높다는건 같은 미풍이라도 손으로 잡았을때 느끼는 힘이 달라야하는거죠...토크빨 토크감 분명히 느낄수 있는데요..
  • 레벨 병장 진실을밝혀라 15.05.29 23:23 답글 신고
    토크는 순간 가속력을 말합니다 디젤차가 토크가좋은 이유는 압축비를 최대로끌어올려서 순간 폭발을 크게만들어서 그런거예요 그래서 휘발유차보다 순간 가속력은 뛰어나지만 rpm을많이쓰지못하는게 단점이죠 디젤이 6000rpm까지 쓰게되면 아마도 엔진 터져요 엔진구성품이 산산조각납니다 그리고 가솔린 차량은 휘발유가 폭발력이 좋아서 스파크(불꽃)으로도 폭팔이되기때문에 순간 가속력은 디젤차보다 떨어져요 가솔린 차는 폭발력이 적어도 엔진을 가동할수있기때문에 rpm을 6500까지 사용가능합니다 디젤차 점화방법은 ~공기를 흡입해서 고온으로 압축하여 인젝터에서 연료가분사되어 폭발됩니다 . 가솔린차는~공기와 연료가 같이 혼합되어서 압축하여 플러그로불꽃을 내면서 폭발하는게 가솔린입니다 그래서 디젤은 공기를 고온으로 압축을해야 폭발이가능함으로 마력이낮아도 토크가좋고 .가솔린차는 적은압력으로 폭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토크는 낮아요 그럼으로 폭발력 압축비때문에 디젤차는 4500rpm까지 사용하고 가솔린차는 폭발력 압축비가 낮아서 6500rpm까지 사용할수있습니다 . 만일 가솔린도 압축비를 최다로높혀서 토크를 좋게하면 엔진이 남아나질 않겠죠 ㅋㅋ 두서없이 적었습니다 이해가되셨으면합니다
  • 레벨 병장 슬픔깔롱 15.05.29 23:47 답글 신고
    현재 국내에 새로 출시되는 디젤차량은 대부분 과급기(터보)가 적용된 차량이고 가솔린은 자연흡기 입니다. 디젤이 토크가 높은것은 과급기로 인한 것이고, 가솔린에 과급기를 달아도 맵핑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엔진이 충분히 버텨줍니다. 과급기가 압축비를 높이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압축비 때문에 토크가 높다라는 말도 맞는 말이지만, 가솔린 엔진에 과급기를 달면 디젤에 과급기를 단 것과 비슷한 토크에 훨씬높은 마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경우는 디젤과 비교자체가 안될 정도입니다.
  • 레벨 병장 진실을밝혀라 15.05.29 23:54 신고
    @슬픔깔롱
    나는 터보이야기안했는뎅 디젤과 가솔린 차이점 말한거예요
  • 레벨 병장 슬픔깔롱 15.05.30 23:31 답글 신고
    터보아닌 일반디젤은 토크가 높지 않습니다. 디젤차량 대부분이 터보이기 때문에 토크가 높은겁니다. 터보없는 디젤은 빌빌대는 애물단지에 불과합니다.
  • 레벨 대위 3 마세타리드림카 15.05.30 00:11 답글 신고
    잘보고갑니다
  • 레벨 원수 JIGSAW 15.05.30 00:14 답글 신고
    같은 배기량.같은 마력.같은토크.같은연료.
    다른연료..
    다른 기어비..
    제로백과..제로삼백의 결과..@@;
  • 레벨 하사 2 김달리기 15.05.30 08:12 답글 신고
    모르는사람도많아요^^
  • 레벨 중위 2 루잉 15.05.30 00:24 답글 신고
    토크빨 = 빠따력!! 요렇게 이해하는게 더 쉬움 ㅋㅋㅋ 순감빠다력 토크삘임 ㅋㅋㅋ
  • 레벨 대위 3 어킹데드 15.05.30 00:26 답글 신고
    이것만 알면 됩니다.
    마력 = 토크 × 속도 / 746
    이기 때문에 마력이 낮은차는 속도가 올라가면 토크가 빨리 줄어듭니다. 고속에서 토크가 낮습니다.
    마력이 크나 초반토크가 약하다 해도 고속 영역에서 저마력 차보다 큰 토크를 냅니다.
    그래서 1.6 아반떼 디젤이 대배기량 차량한테 안되는 이유입니다.

    출력 = 토크 × 속도

    디젤 고배기량 차량은 출력도 크면서 토크도 크져. 토크라는 것은 축을 돌리는 힘을 얘기합니다. 선형운동에서 힘이 회전운동에서는 토크죠. 걍 저 공식만 알면 간단합니다.
  • 레벨 소장 ㅜㅜ 15.05.30 01:01 답글 신고
    베스트 게시글에

    큐엠3가 케파 보다 더 잘나가고 더 빠르게 느껴진다고 말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큐엠3실용구간 즉 저회전에 최대토크,마력이 나오게 셋팅이 되어있다고 말 해도

    못 알아 듣는 분들 많으시구요 심지어 성능은 엘에프쏘나타 하고 차이가 없다고 말씀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그런 분들 이 글을 보고도 그런 글,댓글을 달수 있을련지 ...
  • 레벨 이등병 마일 15.06.01 03:28 답글 신고
    그런분들을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라 하죠
    큐엠3 타고 케파랑 딱 시속 80km/h 까지만 올려서 달리고 내가 이겼어 하곤
    엑셀에서 발을떼고 자위하는...
  • 레벨 소위 1 콩팔이총각 15.05.30 01:04 답글 신고
    난 토크빨 조루 마력빨 지루 이렇게 생각하는데;;;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하사 2 싼타르기니 15.05.30 01:48 답글 신고
    ㅎㅎㅎㅎ 회전수 2로 1토크 얻는차랑
    회전수 1로 2토크 얻는차량 둘다 출력은 2니까
    같은 출력이면 당연히 회전수 낮은차가
    연비가 좋고 그게 결국 토크빨이죠...
    모든 조건이 동일하고 토크와 회전력만 다르다면
    회전력이 낮은차량이 효율성이 높은데
    토크빨을 못느낀다는건... ㅎㅎㅎ
    연료의 특성이라고 표현하는게 논란의 소지는 있지만
    틀린말은 아니라고봐요 ㅎㅎㅎ
  • 레벨 중장 여사해 15.05.30 02:02 답글 신고
    오우~ 설명 잘 해 주셨네요^^
    기본적인 미적분만 알면 어려운게 아닌데.....
  • 레벨 중령 1 DualClutch 15.05.30 02:04 답글 신고
    자동차에서 말하는 토크가 물리학의 토크와 같다면 힘과 길이벡터의 곱으로 표현되는 회전력이고 벡터와 벡터의 곱이므로 당연히 방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같은 계라면 충분히 '느끼는' 것이 가능하죠.
  • 레벨 소위 1 구레나룻 15.05.30 02:33 답글 신고
    추천
  • 레벨 소령 3 이건아니올시다 15.05.30 02:43 답글 신고
    디젤엔진을 만들때 보어를 늘리고 스트로크를 짧게해서 고알피엠을 뽑아내면
    안될려나요 뭐 안만드는 이유가 있겠지만요
  • 레벨 중위 3 카얀색 15.05.30 07:24 답글 신고
    압축비 때문에 안되요

    압축 자연가열 점화 폭팔을 이용한 것이 디젤엔진입니다
  • 레벨 하사 1 dfesdww 15.05.30 03:10 답글 신고
    토크는...토크수치를 보는게 아니라 토크 곡선이 어떻게 그려져있냐를 봐야죠..
    일단 같은 단수로... 100km/h에 1500rpm 으로 주행하는 차. 4000rpm에서 150km/h 정도 나온다 가정하고 터보차량이라면 최대토크가 2000rpm에서 4000rpm까지 쭉 유지된다고 가정 한다면 이차는 100~150에서 가속력이 최상의 조건이 되겠죠. 그 이후는 끝이죠.. 빌빌대며 가속이 확 줄을수 가 있겠죠. 저배기량 터보차들의 특성이 나오게되죠. na 차량은 이 속도 구간에서 저배기량 터보보단 좀 밀리겠죠. 아님 배기량깡패로 이기거나 그래야겠죠..ㅋ
    비교하신 sm5 tce / 디젤 다 몰아봤는데.. 둘다 터보차량/dct 미션이라 비교가 좀 도찐개찐입니다. 디젤이냐 가솔린이냐 연료차이.당연히 최고속차이나죠. 터보/dct 같은 조건이라 비교가 그렇고 토크와 마력을 예로 들으려면 터보차량과 na 차량을 비교해야죠.
    예를 들어 모닝터보 vs 1.6 아반떼 비교를 해볼수도 있을 겁니다.100에서 잘치고 나가요...140km부터 굼떠지기시작해서 150 넘으면 매우 굼떠지기 시작합니다.180km까진 잘 못내고 175km로 주행합니다. 초반에 아반떼 na차량이 못따라오다가 190까진 올라갑니다.. 쭉 내서 진행하다보면 언젠간 잡히겠죠. 이런 상황이라 봐야겠죠.. 두차량의 엔진 토크 및 마력 곡선은 현대차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참고해보심 되요..
    괜히 길게 쓴거 같기도 하고.... 결론은 토크는 토크곡선이 어떻게 그려져 있냐를 보시고. 수치는 마력을 보심 된다..가 제 생각이네요. 저는 두개 다 봐야한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 레벨 소위 3 휘재 15.05.30 03:27 답글 신고
    그럼 트럭이나 대형화물차가 주로 디젤을 연료로 쓰는거는 같은출력대비 낮은회전수로 연료를 아낄려는 개념으로 봐도되나요?
  • 레벨 소위 3 불닭보안관 15.05.31 09:11 답글 신고
    밝아요?
    눈뽕이네.
  • 레벨 일병 편한자동차 15.05.30 06:22 답글 신고
    2014년도 중국 자동차시장 브랜드 연구보고서 (고급/로컬/해외브랜드별로 브랜드 경쟁력,인지도,이미지에 대한 조사) 一、브랜드 경쟁력 二、브랜드 인지도 (출처 : http://www.autohome.com.cn/news/201504/867328.html _ BY 汽
  • 레벨 일병 편한자동차 15.05.30 06:23 답글 신고
    고급브랜드 경쟁력지수 TOP 10; BMW(18.6) ->Benz(18.4)->Audi(15.8)-> Volvo(14.3)->land Rover(7.0)->lexus(6.6)->porsche(5.1)->cadillac (4.2)->Infiniti(3.2)->jaguar(3.0).
  • 레벨 일병 편한자동차 15.05.30 06:24 답글 신고
    해외브랜드 경쟁력지수 TOP 10 ; VW(17.6)->도요타 (13.0)->포드(12.0)->혼다 (11.0)->뷰익(9.3)->쉐보래(7.5)->현대(5.4)->닛산(4.8)->기아 (4.2)->푸조 (3.8)
  • 레벨 일병 편한자동차 15.05.30 06:24 답글 신고
    중국시장내 등록한 차량중 53위권 브랜드(중국시장 점유율 90%이상) 상대로 진행한 브랜드 연구조사 결과임
  • 레벨 소위 1 순정좋아 15.05.30 11:08 답글 신고
    피스톤 상하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조절하면 성향이 많이 달라지죠...

    무겁고 상하운동을 길게 하면 할수록 토크가 좋아지는반면... 가볍고 짧게. 고속으로 만들수록 마력이 올라가고...
    기어달린 자전거 보면서 한참 연구해보변 여러가지 이해하기 편하더라구요...
  • 레벨 대위 1 놀랐다면미안해요 15.05.30 11:15 답글 신고
    잘봤습니다.
  • 레벨 대장 성스러운좃밥 15.05.30 11:24 답글 신고
    최대출력까지 얼마나 빠르게 도달하는지 보는 값이죠

    토크가 높을수록 변속도 빠르게 되고 가속감도 시원하죠
  • 레벨 소령 1 취준생 15.05.30 20:34 답글 신고
    잘보았습니다.
  • 레벨 중위 3 카얀색 15.05.30 21:17 답글 신고
    대답은 여기다 씁니다

    설명을 길게 자세히 해두셨는데

    글쓴 취지에서 토크를 못느낀다는거는 완전히 잘못된거죠

    토크나 rpm이나 둘중에 하나라도 없으면 출력은 0입니다 - 이 사실을 간과했죠

    의도적으로 토크를 무시할려고 하다가 보니

    """rpm 기준으로 rpm만 0 이면 출력은 0이다 """만을 기준으로 한듯 하네요



    여러가지 설명중에 1x2도 2고 2x1도 2라면서 사람들을 호도한거는 사실 아닌가요

    같은 2지만

    그게~~~

    rpm의 고음에 따른 2는 rpm빨에의한 출력이고 --- 고 rpm 경우

    rpm 저음에 따른 2는 토크빨에 의한 출력이라는거를 못는낀다는건 --- 저 rpm 경우

    완전히 거짓말 아닌가요



    만약 사실이라면 ~ 말이죠

    고음-고rpm 하구 저음-저rpm의 차이도 못느낀다면 사실이겠죠



    즉 출력은 토크빨에 의한 출력과 rpm빨에 의한 출력 두가지로 분명히 구별됩니다
    rpm이 100과 10000이 구별되듯이 토크도 100과10000은 분명히 느낌으로 구별됩니다

    결론 ""토크빨은 분명히 존재하고 분명히 느낄 수 있는 물리량""이라는 것이죠
  • 레벨 일병 레이스r 15.06.01 11:28 답글 신고
    동의합니다. 일반적으로사람들이 토크빨이라고 말하는건 같은 알피엠에서도 토크높은차들의 치고나가는힘을 이야기하는것인데 그게 아니라고 계속우기니 솔직히 짜증났습니다.
    출력은 = 토크*회전수이기 때문에 동일회전수에 마력이높으려면 토크가 높아야하는 것인데 ....
    그게아니라고 우기면서 1x2도 2고 2x1도 2라면서 말두안돼는 논리를 같다부치니
  • 레벨 중위 3 카얀색 15.06.01 15:29 신고
    @레이스r ~네 동의하시는군요
    ~자신이 고rpm으로 쥐어 짜놓구도 그 마력이 어디서 온건지 구분 못한다는건 말이 안되죠
    쥐어 짰으면 당연 rpm에서 온거죠
    안쥐어 짰는데도 차가 잘가면 그건 토크에서 온겁니다 즉 바로 """토크"""입니다

    고토크를 고rpm으로 쥐어 짜면 ~~~ ㄷㄷㄷ 되죠
  • 레벨 상사 2 아슬라마 15.05.30 23:19 답글 신고
    궤변
  • 레벨 소위 2 wet 15.05.31 15:31 답글 신고
    이건 다른 주제이긴 한데...

    차라는게 달랑 엔진하나만 가지구 잘달리는게 아니니 토크나 출력만으로 빠르게 달릴 수 는 없죠. 가령 출력이 좋더라도 브레이크가 좋지 못하면 출력을 다 쓸 방법이 없습니다. 잘 서지를 못하니 브레이크를 미리 밟아야 하고 최대 출력을 쓰지 못하는 겁니다. 도로라는게 직선만 계속 될 수 없으니 악셀을 오래 밟으려면 브레이크 구간이 짧아야 합니다. 브레이크가 약하면 오래 밟아야 하고 감속구간이 길어지죠. 거기다 서스펜션의 지면 접지 커버 범위가 좋아야 악셀을 오래 밟을 수 있습니다. 벨로스터 경우 토션빔인데 노면이 좋지 못하면 악셀을 길게 밟을 수 없습니다. 노면이 불규칙할 경우 접지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나아가는 힘도 잃어버리고 조정능력을 잃을 수 있죠. 결국 출력을 다 못 쓸 수 있습니다. 출력이 좋아도 서스가 받쳐 주지 못하면 방법 없습니다.

    그리고 미션경우 직결력이 좋은 수동을 오토가 따라갈 수 가 없습니다. 같은 출력이라도 수동이 우세하고 변속이 빠른 DCT는 더욱 좋겠죠. 거기다 타이어가 그립이 좋으면 코너링이 좋아지지만 직빨에서는 저항이 높아져 부담이 됩니다.
    그리고 미세하게는 서스셋팅도 포함됩니다. 토우각도와 켐버각도를 조정하면 조정성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토우각도를 좁히면 직빨 성능이 좋아지지만 코너에서는 불리해집니다. 캠버각도를 높이면 코너링은 좋아지지만 직빨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모든것을 조합하고 차의 설계때부터 무게 배분을 최적으로 해야 빠른차가 됩니다.
    이러저러한 이유가 종합되야 빠른차가 됩니다.
    출력만으로 차가 빨라질 수 는 없습니다. 거기다 도로 조건도 한목 합니다. 직선구간이 긴 도로의 경우 출력이 좋은 쪽이 당연히 유리하지만 좁은구간에 코너가 반복된다면 출력은 오히려 방해가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작고 가벼우며 출력이 작은 차가 당연히 유리합니다.
  • 레벨 소위 2 wet 15.05.31 15:41 답글 신고
    국산차는 참으로 달리기와 거리가 먼 차들입니다. BMW와 많이 비교 되는데. 독일차들은 대부분 엔진룸이 깁니다. 국산차는 내부공간을 늘이기 위해 무게 배분을 희생했습니다. 이러면 코너링에서 성능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리 등급별로 보변 출력 좋은 1.6차량들은 토션빔을 달았고, 2.0터보들은 약한 브레이크에 무게 배분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출력과 좋은 서스를 가진 고배기량 차량들은 무게에 비해 약한 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산차는 각종 옵션으로 타는 재미를 느끼는 차량입니다

    독일차는 내구성과 달리기성능, 안전위주의 차량이죠.

    젠쿱이 스포츠카같은 차량인데...가격을 낮추기 위해서 인지 300마력이 넘는차에 맥퍼슨 스트럿을 앞바퀴서스에 달았습니다. 소나타에 다는 서스죠. 제네시스 세단 경우 스포츠카도 아닌데 서스는 젠쿱보다 더 좋습니다. 일본차경우..G37은 위시본타입의 서스입니다. 당연히 서스가 좋은 G37이 젠쿱보다 노면에 대해 대응을 더 잘하고. 당연히 같은 출력이라도 빠르게 됩니다.
  • 레벨 원사 3 paldo 15.05.31 18:04 답글 신고
    그래서 현대차가 5~6000rpm마력 자랑하는게 의미 없다는 이야깁니다.
    140마력이나 169마력이나 실영역대 토크가 비슷하니 마력자랑은 의미 없음.
  • 레벨 일병 편한자동차 15.05.31 19:06 답글 신고
    도요타의 1분기 판매가 2.5% 감소한 252만대 기록하며 세계 판매 1위 등극
  • 레벨 일병 편한자동차 15.05.31 19:07 답글 신고
    도요타의 1분기 판매가 2.5% 감소한 252만대 기록하며 세계 판매 1위 등극
  • 레벨 원사 3 안알라줌 15.06.01 09:17 답글 신고
    추촌!
  • 레벨 원사 3 투숙인내꺼 15.06.01 09:50 답글 신고
    연료 이야기는 왜 빼 먹었어요?
    그냥 토크랑 출력만 이야기 하는건 탁상공론일 뿐입니다.
    그냥 논문쓸때나 하는 말이죠.

    똑같은 출력을 내기 위해서는 휘발유는 rpm을 많이 상승해야하고 그로 인해 연료소비는 커지고
    그로 인해 운전자는 시끄럽기도 하고 x팔리기도 해서 rpm함부로 안올리죠. 그래서 출력이 부족하게 느끼게 되구요
    디젤은 휘발유처럼 큰 소리 내면서 rpm을 상승시키지 않아도 출력이 나오므로 오르막길같은데서
    부담없이 가속을 시킬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느끼는게 틀리다는 말씀도 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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