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K9이 국내에서 고전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5월 1,500대 판매로 가뿐히 시작했지만 지난달은 872대로 추락했다. 신차지만 신차효과가 3개월도 지속되지 못한 셈이다. 지난 8월 1,066대가 판매된 현대차 제네시스에도 뒤지는 기록이다. 이에 따라 기아차 내부에선 'K9 위기설'이 나돌고 있다. 자칫 악성재고로 남을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 없다는 것.
기아차 K9
13일 기아차에 따르면 K9은 지난 5월 1,500대가 판매된 후 6월에는 1,703대로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 하지만 7월 1,400대로 떨어진 후 8월에는 801대로 주저 앉았다. BMW 등을 경쟁으로 지목하며 주목을 끌었지만 결과는 현대차 제네시스의 문턱조차 넘지 못한 셈이다.
이처럼 K9의 부진을 두고 일부에선 '가격과 브랜드의 열세'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주력 트림 기준으로 6,000만원대에 달하는 가격이 BMW 5시리즈 등과 비슷한 데다 '기아' 브랜드 가 상대적으로 뒤져 있다는 점도 불리한 요인으로 해석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K9의 가격 을 고려할 때 BMW와 벤츠, 아우디 등 수입 브랜드 선택폭이 넓은 게 사실"이라며 "K9이 제네시스에도 뒤지는 것은 중대형으로 갈수록 '현대' 대비 부족한 '기아'의 브랜드가 작용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기아차 피터 슈라이어 디자인담당 부사장이 K9의 스케치를 그리고 있다
디자인에 대한 논란도 적지 않다. 기아차 특유의 역동이 오히려 지나치게 많이 담겼다는 것. 기아차 관계자는 "K9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분석한 결과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가 극명하게 나뉘는 경항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 마디로 디자인 선호도에 따른 구매층이 제한된다는 얘기다. 하지만 디자인은 손쉽게 바꿀 수 있는 게 아니어서 기아차로선 판매 해법 찾기에 골몰한 상태다.
기아차가 바라는 것은 최소 월 1,500대 판매량이다. 이를 위해선 BMW 등 수입차로 이동하는 소비자를 끌어들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수입차 가격 인하 추세에 비춰볼 때 이들의 소매를 붙들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업계 관계자는 "당초 K9은 BMW 7시리즈를 겨냥했지만 소비자들에겐 5시리즈 경쟁으로 인식됐다"며 "초반 제품 포지셔닝에 실패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권용주 기자 soo41956@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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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는 520급으로 ㅋㅋ
될려나?? 유보고 나발이고 집어치우고 기본에 충실한거 좀 만드러바바라....
디젤엔진 올리면 게임 끝인걸 모르나바 ㅉㅉ
어느 바보가 K9의 경쟁상대가 7시리즈라고 생각하겠나요.. 가격이 두배인데;; ㅎㅎ
스포츠카는 마켓 쉐어가 너무 작죠.
왜 일본이 작고 재미있는 스포츠카를 잘 만들면서도
세계시장 점유율에서 현다이에게 밀리는 거랑 같은거죠.
하지만 내부에서 확 깨고 옵션질에 다시 깨고 가격에 깝놀하죠.
솔직히 핫바리를 사기에는 옵이며 내장이 구리고 풀옵을 하자니 가격대가 그지니..
돈많은 젊은이들은 거리낌없이 수입차로 갈테지만 돈많은 50대들은 사회적 역할 때문에라도 국산 대형차를 애용하기 때문이다.
예정된 실패작...ㅋㅋㅋ
에쿠스 A/S 정말 실망 이라는... K9 이라고 별수 있을까요?
소비자 입장으로 생각해서 만들고 디자인하고 판매해야 자연스럽게 판매량이 올라갈거에요. 베라크루즈, 에쿠스 A/S 정말 챙피해서 말을 못할 정도네요.
소비자가 독일, 미국차 등으로 이동하는건 이해하지만 이러다 일본차가 한국도로에 넘쳐날까봐 걱정이군요
제네시스 껍데기 바꾸면서 비엠 재규어 디자인 베껴서, 크기 키우고, 편의사양 좀 늘려서 제네보다 천만원이나 더 받아쳐먹으니 팔릴 리가 있나?
경쟁상대 비엠 벤츠 아우디같은 병신소리를 하고 앉았으니 차 가격을 저따구로 맞췄나 본데, 렉서스도 못잡았는데 뭔 허구한날 독일3사냐?
실제 니네 상대는 제네다, 알간?
차에 관심 조금만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알만 한데, 정작 즈그들은 모르는구만 ㅉㅉㅉㅉ 그러니 발전이 없지
보배에서 까이고 판매량도 망한 최초의 차가 되겠구만 ㅋㅋㅋㅋㅋ
그런데 가격을 낮추면 제네시스 시장을 잠식하게 되니....
어쩔수 없이 옵션을 기본으로 집어넣고 가격을 올린거죠.
제네시스와 에쿠스 사이에 위치하게....
어찌것어. 배고파도 형꺼 뺏아먹게는 못하는데. ㅎㅎ
팔리길 바라는게 이상한거 아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중국차와 다른게 뭐냐?
고객들이 뭔 죄래요??? ㅡ.ㅡ
k5 출시될때만 해도 피터 슈라이어 가 기아디자인 혁신을 하겠구나....
아주 기대 했었지만.....
갈수록 신뢰도 추락.....이번 k3는 참.....
아니...유럽에서 그렇게 잘나가던 선생이 왤케 힘을 못써....
"가치가 있는 것에 돈을 쓴다. 비싸도 그에 맞는 가치가 있다면 구입한다."인데...
그리고 가장 두려운 것 중 하나가 "호구"라는 말을 듣기 싫기에...누가 이 돈 주고 사냐 너 호구냐? 등의 말!!!
k9 타고가다 옆에 bmw 있으면 창피할것 같아요
해외에서 현대차 팔듯이 ---> "제네시스가격에 에쿠스를 경험할 수 있다"
비엠, S클 개드립칠때 이미 예견됐지.. 포지셔닝..ㅋㅋ
그룹정책상 현대를 절대 이길수 없는 기아차는 중소형에 주력해라..
제가 보기엔 기자가 오버한것 같은데...
K9과 같은 고급차는 원래 많이 팔려고 만든 차가 아닙니다.
실패의 기로에 스긴 뭘서 ㅋㅋㅋㅋ
현기에서도 디젤 올리면 연비 잘나오는거 자~~~~~~~알 알고 있습니다.
현기도 머리없는거 아니예요.
이게 다 정유사와 현대의 관계 등등 여러가지 이권개입이 있어서
높으신분들이 만들지 마라고 한것일 뿐입니다.
아직 현기는 여유 있어요.
K9이 한대가 팔리건 두대가 팔리건 신경 안씁니다.
원래 많이 팔려고 만든 차가 아니니까요...
비싸다 안산다 해봤자 들은체도 안합니
가격 내려도 제네시스가 더 많이 팔리겟지만;;
본다해도 수입차랑 비교해 보면 쉽게 k9에 접근하긴 어려워 보인다고......이미 처음
부터 떠들었던 이야기....ㅋㅋㅋㅋ 호객들이 아무리 멍청해도 어느 병쉰이 k9을 bmw
랑 경쟁차로 생각할꼬ㅡㅡ?ㅋㅋㅋㅋ 오히려 카피 디자인과 무리한 비교로 이미지
다운만 더한듯함. 주변에 차에 암것도 모르는 사람들과 여자들 조차도 k9을 어떻게
bmw와 비교해? 라며 의문 + 가격에 헉~~힌디는.... 대부분 비웃더만...ㅎㅎㅎ
국내엔 없음. 폭코cc만 타봐도 어지간한 휘발유 저리 가라임. 근대 국산차에
나름대로 고급차라는 k9에 디젤 얹는 순간 너무 비교되 더 망할꺼임....ㅎㅎㅎ
그냥 망해라 망해...... 더 웃긴건 요즘 k9 타고다니면 국민호구,호객 이란 이미지가
붙어버렸다는....ㅎㅎㅎ k9살돈은 없어도 타는사람을 이미 그런 이미지로 봐버린다는..
에쿠스야 국산차를 타야하는 회장님들과 어르신들 때문에 팔리는 거고.
저건 제네시스랑 경쟁을 먹어야하게 나왔는데 에쿠스 가격을 때리니 당연히 안팔리지.
가격을 4000에서 맥스6000으로 잡아봐 그럼 팔리지
그런데 그렇게 디면 제네시스 고객을 뺏아오는 꼴.....
이게 함정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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