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최고급 수제 스포츠카 브랜드 애스턴마틴이 5년 만에 다시 매물로 나왔다. 2007년 미국 포드사로부터 애스턴마틴을 사들인 쿠웨이트 투자회사 인베스트먼트 다르가 이를 팔기로 했다. 애스턴마틴은 글로벌 대형 자동차 회사에 속하지 않은 마지막 럭셔리 브랜드인 만큼 누가 주인이 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인베스트먼트 다르는 애스턴마틴의 지분 64%를 갖고 있는 최대주주다. 블룸버그는 이 회사가 애스턴마틴 매각을 위해 로스차일드를 대표주관사로 선정했다고 14일 보도했다. 업계에선 애스턴마틴의 매각대금을 8억달러(약 9000억원)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 인베스트먼트 다르가 2007년 포드에 7억6600만달러를 주고 인수한 것과 비슷한 수준이다.
애스턴마틴은 경영난에 빠져 있다. 판매량은 2007년 7200대에서 지난해 4200대에 그쳤다. 매출은 1조원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 후보로는 인도 마힌드라&마힌드라와 타타그룹, 일본 도요타가 거론되고 있다. 타타그룹은 재규어와 랜드로버를 갖고 있다. 도요타는 두 달 전 전문회사를 고용해 1주일 동안 애스턴마틴에 대한 기업평가 작업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는 애스턴마틴과 잠재적 인수자들 모두 이에 대한 답변을 거부했다고 전했다.
세계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중 유일하게 애스턴마틴만 주인을 찾지 못했다. 럭셔리 세단인 벤틀리와 스포츠카 람보르기니, 포르쉐는 독일 폭스바겐그룹이 인수했고, 롤스로이스는 BMW그룹에 편입됐다. 페라리와 마세라티는 이탈리아 피아트그룹에 속해 있다.
일각에서는 현대자동차도 인수자로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현대차는 2006년 같은 영국 브랜드인 재규어, 랜드로버 인수를 추진했었다.
현대차의 패밀리룩인 ‘헥사고날 그릴’과 디자인 철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처’는 애스턴마틴과 비슷한 점이 있다. 현대차의 제네시스 로고 역시 애스턴마틴의 로고와 같은 날개 모양이다. 현대차가 지향하는 ‘모던 프리미엄’의 정상에 서 있는 브랜드인 만큼 애스턴마틴 인수를 통해 선진 기술과 디자인 노하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업계 고위 관계자는 “2006년 포드가 애스턴마틴을 매각할 때 현대차가 유력 후보라는 말이 나온 적도 있었다”며 “인수금액이 9000억원 안팎이라면 연간 8조원의 영업이익을 올리는 현대차에 크게 부담되는 금액도 아니다”고 했다.
애스턴마틴은 1913년 영국 사업가 라이오넬 마틴이 설립했으며 올해 100주년을 맞았다. 경영난으로 1994년 포드사에 매각됐고, 2007년 쿠웨이트 자본으로 넘어갔다. 영국의 첩보영화 ‘007’ 시리즈의 주인공인 제임스 본드가 항상 타고 다녀 ‘본드카’로 불리기도 한다. 최근 개봉한 ‘007 스카이폴’에도 클래식카인 1964년형 ‘DB5’가 등장한다. 전 세계에 네 대뿐인 이 차의 가격은 대당 46억원이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vom
출처-한국경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경제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현대는 저걸 인수해도 부품공급 능력이 없음.......당장 프로젝트 새로 수조원 들인다해도 최소 5년걸림
마이바흐를 없앤게 애스턴과 손잡기 위한 거라는 기사도 못봤군요.
말 던지기 전에 언제나 많이 생각하는 습관 기르세요
-_-
누가 대기업의 경영을 그렇게 허접하게 막하겠냐..
에스턴마틴브랜드 안팔리는 이유는 요즘 너무 잘난차들이 많이나오고 있기때문..
그리고 메카니즘이 다른 슈퍼카들에 비해 무겁고 뎌디고...
사치스런거 하나와 뽀대는 강점이지만 기본이자 본능인 성능은...
가지는 않았으면 하네요. 경영마인드의 차이라고 할까...... 왠만하면 피아트쪽에서
가져가서 지금의 뽀대 + 성능 까지 겸비한 럭셔리 브랜드로 나왔으면 하는데 마세라
티와 여러면에서 경쟁군이 겹쳐서 힘들겠지요...
애스턴마틴도 자존심 버리고 재정 상태 좋은 현기차에게 요청하고 현기차도 더 미래를 보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겠죠...
돈벌래 현기는 애스턴마틴따윈 신경도 안씀
벤틀리도 페이튼바디로 엄청났죠 롤스로이스도 고스트는 7시리즈 760엔진에 실내는 bmw별반 벤틀리도 그렇고 가야르도는 아우디에서 알류미늄기술에 코스워스계열10기통엔진 글고 실내는 아우디에서 다가져와서 조합 심지어 A4MMS 오디오 부팅하면에 람보르기니로고만 넣고 아우디랑 람보르기니 파츠 가격차이가 어마어마하죠
어차피 태생이 같은엔진이니까요 그런대 가격차이는 후덜덜하죠
대표적인예가 페이튼과 벤틀리 차이아닐까요
BMW도 롤스로이스 잘활용하죠
760이 2억중후반인데 롤스로이스고스트가 5억넘지않나요???
진짜 남는 장사네요
저런회사 하나 인수해도 별차이 안날듯
그리고 외화를 좀 벌어오란 말이다
해외 호구를 만들어라 16만 보증하는 휸다이 쓰레기 브랜드로는 택도 없으니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