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엔 평택항 국제자동차부두에 배가 들어오는 날짜만 기다립니다.”
폭스바겐코리아 임원이 털어놓은 행복한 고민이다. 판매 물량이 부족해 차가 추가로 들어오는 것만 기다리고 있다는 얘기다. 수입차 업체들 사이에서는 “국내에서 파는 것보다 본사에서 물량을 배정받으려고 경쟁하는 게 더 어렵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수입차 신규등록 대수는 1만2470대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9월 최고 기록 1만2123대를 두 달 만에 갈아치웠다.
수입차 업계는 올해 사상 최대인 13만대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된다.
평택항에 들어온 수입차들이 통관을 기다리고 있다. /한국도요타 제공
○배 들어오는 대로 팔린다
수입차 등록 대수는 3개월 연속 1만2000대를 넘기며 고공행진 중이다. 지난달에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35.1%(3240대)나 증가했다.
디젤 엔진의 인기에 힘입어 독일 회사들이 최대 실적을 올리고 있다. BMW, 메르세데스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등 유럽 브랜드가 전체 등록 대수 중 75.0%를 차지한다. BMW는 ‘배떼기’ 판매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호조를 보이고 있다. BMW 520d는 1~11월 7277대 팔렸다. 현대차 에쿠스(8569대) 판매량과 맞먹는다. 파사트를 내놓고 신차 공세를 펼쳤던 폭스바겐코리아는 2005년 1월 국내 법인이 설립된 이후 지난달 처음으로 월간 등록 대수 2000대를 넘겼다. 1위인 BMW(2703대)의 뒤를 이어 2개월 연속 브랜드별 판매 2위에 올랐다. 염혜지 폭스바겐코리아 차장은 “지난달에 티구안과 파사트 등 주문이 밀려 있던 물량이 들어와 실적이 좋았다”며 “지금도 티구안은 3~4개월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전했다.
업계는 예약 대수를 감안하면 수입차의 월간 등록 대수와 베스트셀링카는 큰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 렉서스 ES300h 하이브리드는 10월 일본에서 한국으로 들여온 물량이 매진돼 약 180대 등록되는 데 그쳤지만 지난달 275대로 베스트셀링카 5위에 올랐다. 김성환 한국도요타 차장은 “최근 출시한 ES 하이브리드의 경우 주문량이 밀려 있어 평택항 외에 부관훼리호로 부산항에서 들여오기도 한다”고 말했다.
○잘 팔리는 한국시장 공략한다
올 들어 11월까지 수입차 누적 등록 대수는 전년보다 23.7% 증가한 12만195대다. 올해 13만대를 가뿐히 넘어설 전망이다. 업계는 내년에도 수입차 업체의 물량 공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유럽 경제위기로 자국 내 판매가 줄어든 독일 회사들이 한국에 배정하는 물량을 늘리고 있어서다. 윤대성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전무는 “럭셔리카 부문의 블루오션이었던 중국마저 어려워지자 잘 팔리는 한국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며 “국내 경기가 좋지 않지만 젊은 회사원 등 한국 소비자의 구매력과 수요가 탄탄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올해는 BMW 3시리즈, 도요타 캠리 등 굵직한 베스트셀링 모델을 포함해 수입차 100여종이 쏟아졌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A클래스와 신형 S클래스, BMW는 3시리즈 GT, 5시리즈 페이스 리프트, 미니 페이스맨, 폭스바겐은 폴로와 신형 골프, 도요타는 아발론, 라브4, 렉서스 IS 등을 출시할 예정이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경제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자동차에 대해 사람대접 받을려면
이런것을 엄청 밀어 줘야 혀
암~ 잘한다
쪽바리차만 빼고.
현기차 정신차릴려면 배가 줄서서 들와와야 할겁니다.
아직 멀었어요.
중형 이상에서 밀리믄... 현기 대우 납품하는 내친구도 구조조정 대상일수도...
국내 소비자에게 잘좀 해봐라 국산차 업체들아~~~!!!! ㅎㅎ
팔리지도 않는 쪽빠리차 사진 걸어 놓은게 문제라면 문제인듯
요즘 같은 시기에 생각 조금만 있으면 쪽바리차는 안사죠
소형도 독일 3사가 다먹기를 바랍니다.
무역수지나 함보고 말하세요
말로라도 애국하는게 ...
일본차 예기만 나오면 거품을 물고 칭찬하는 이유가 뭡니까?
유니클로를 입으신다던지 한다면 윗 말은 어불성설
뭐 느끼는거 없냐?? 없으면 진짜 xxx다..!!
국내 소비자들을 눈탱이 쳐서 번돈으로 보입니다
양아치 흉기차..
하지만 비싼돈 주고 달구지디젤 외제차 탄다고 진동, 소음, 핸들떨림 감수하면서 타는것도 별로...연비야 아끼겠지만...
4기통디젤은 진짜 투싼이나 스포티지나 별다를게 없던데...
요즘은 수입차 사주는게 애국하는거임...
멍구 후장좀 쑤셔줘요 ㅎㅎㅎㅎ
단종차라서 부품구하기가좀시간걸녀서글치
수리비는 국산이나수입이나 엄청큰차이는없는듯
수입차물량늘어난다고 현기 아웃 외제 만세?
잘나가는 수입차 메이커,
차 싸게 팔아서 에프터서비스에서 남기는 구조로 전환한지 오래입니다.
수입차시장 더 커지면요. 싼값에 잘타던 현기차도 가격올라가서
전체전인 차값만 올라가게 됩니다.
부품값 얼만지 아시나요?? ㅎㅎㅎ 그저 웃지요
고장 잘안나던데요
기아포르테도끌고다니는데 그것역시 돈안드는건아니구여
일단 어떤차든 돈드는건마찬가지 수입이던외산이던
능력에맞는거만타면 문제없을듯
국산차는 차값이면 차값,A/S면 A/S서 다 남기고
소비자만 봉이네
그날로 한국은 정말 ㅄ 국가 되는거..
현기가 제대로 서비스를 해주기만을 기도함.
휸기망하면 좋은일 생겨요
이유를 님만알믄 소용없는글인거가튼데ㅋ
서비스센터 멀어도 외제차 뽑을란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