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의 위상이 높아졌지만 여전히 국산차의 수출가격은 외국산 수입차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관세청이 발표한 '2012년 승용차 수출입동향'을 보면 작년 국산차의 수출액은 410억달러(307만대), 외국산 차의 수입액은 45억달러(15만대)를 기록했다.
전년대비 증가율은 각각 2.7%, 26.8%로 수입차 증가폭이 12배를 넘는다.
국산차의 평균 대당 수출가격은 1만3천364달러, 외국산 차의 수입가격은 3만337달러다.
국산차의 수출가격이 2011년(1만3천37달러)보다 2.58% 높아졌고 수입차 가격은 3만1천675달러에서 4.22% 내려 단가 수준차는 243%에서 227%로 16%포인트 하락했다.
자동차 용량별 수출실적을 보면 경차(1,000㏄)와 경유 소형차(1,000~1,500㏄)의 수출 증가율이 17.7%, 41.4%로 높았다.
수출액은 중대형 휘발유차(1,500~3,000㏄)가 271억달러로 전체의 66%를 차지한다. 반면에 2,500㏄ 초과 경유 승용차와 3,000㏄초과 휘발유 승용차는 수출액이 각각 45.7%, 3.7% 줄었다.
수입차는 1,000㏄이하 경차와 3,000㏄초과 휘발유 승용차가 27.3%, 8.7% 감소했을뿐 중·소형급 수입이 크게 늘었다.
특히 1,500㏄이하(409.8%), 1,500~2,500㏄이하(87%), 2,500㏄초과(79%) 등 경유 승용차의 수입 증가율이 높았다.
나라별로는 미국, 러시아가 중대형 승용차의 최대 수출시장이었다. 수입은 중·대형은 독일산이, 경차·소형차는 프랑스산이 주도했다.
유경수 기자 yks@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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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로 모든 이익을 만들기에 전혀 신경 안쓰지
좀 어렵다 싶으면 하청공장 쪼이고 싸구려 부품 넣어서 원가절감하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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