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005380]가 독자기술로 개발한 수소연료전지차를 세계 최초로 양산한다.
현대차는 26일 울산공장 수소연료전지차 전용 생산공장에서 박맹우 울산시장, 현대차 김억조 부회장, 정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연료전지차 세계 최초 양산 기념식을 열었다.
현대차는 이번에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양산 체제를 구축하고 2015년까지 유럽을 비롯한 세계 시장 상황을 고려한 1천대 판매 계획을 세움으로써 수소연료전지차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게 됐다.
회사 측은 "메르세데스-벤츠, GM, 도요타 등 글로벌 업체는 2015년 이후 수소연료전치차를 양산할 예정이라 현대차가 최소 2년 빠른 것"이라며 "수소연료전지차는 순수한 물만 배출하는 완전 무공해 차량으로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 다른 친환경차를 넘어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차 양산 성공을 위해 울산공장 내에 신개념 운반 설비 등 새로운 생산 공법을 적용한 수소연료전지차 전용 생산공장을 별도로 구축했으며 수소 충전과 기밀 검사 시설도 운영한다.
이달 말부터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양산에 들어가 4월 덴마크 코펜하겐시에 15대, 스웨덴 스코네시에 2대 등을 공급하는 등 수소연료전지차에 대한 관심이 많은 유럽 정부기관을 중심으로 판매를 시작한다.
이어 2015년까지 국내외에서 총 1천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차를 생산해 판매할 계획이다.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는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100㎾급 연료전지 시스템과 2탱크 수소저장 시스템(700기압)을 탑재한다.
1회 수소 충전으로 최대 594㎞ 주행할 수 있다. 가솔린 기준으로 환산하면 27.8㎞/ℓ(NEDC 유럽 연비 시험 기준)의 연비이며 영하 20도 이하의 저온 시동성도 확보했다.
현대차는 1998년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착수해 2000년 11월 싼타페를 모델로 수소연료전지차를, 2006년에 독자 기술로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를 선보였다.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는 2010년 3월 제네바모터쇼에서 첫선을 보인 3세대 모델이다.
수소연료전지차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범퍼, 포그램프 등을 적용해 상품성을 높였으며 연료전지 스택, 운전장치, 인버터 등 '연료전지 시스템의 모듈화'로 기존 가솔린차 엔진 크기와 비슷한 시스템을 적용해 생산성과 정비 편의성도 향상했다.
김억조 부회장은 "이번에 세계 최초 수소연료전지차 양산을 통해 친환경 시대를 더욱 빨리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탄탄한 개발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래 성장동력인 친환경차 분야 기술 및 생산 선도기업으로서 거듭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 수소충전소는 경기 용인과 화성의 현대차 700기압 충전소 2기, 울산지역 1기 등 전국에 총 13기가 운영돼 1회 충전으로 서울부터 울산까지 이동이 가능하지만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 지원과 에너지업체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현대차는 호소했다.
독일은 2015년까지 100기 수준의 충전소 구축을 계획했고 미국은 캘리포니아주를 중심으로 68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김지연 기자 cherora@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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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정도의 연비와 친환경이라면,,,,,,,,,,,,,,
10년안에 수소차가 대중화되겠네요.
수소연료전지차의 가장 문제점은 수소탱크의 안전성이 되겠네요.
충전 인프라 구축도 중요하지만 안전성 확보도 우선이 되어야겠지요.
물론 충분한 실험을 한다고 하지만 제작시 나오는 공차 및 결함이 충분히 나올수
있기때문에..
http://en.wikipedia.org/wiki/Honda_FCX_Clarity
하지만 한대당 단가가 12만~14만달러에 달해서 월600달러의 리스로만 판매했고, 2010년까지 미국시장용으로(거의 캘리포니아) 50대 정도가 양산됐다고 합니다. 최종목표는 전세계에 200대정도구요...
리스로만 팔고 그나마도 200대 정도면 사실 양산이라기보단 실험용에 가까운듯 하지만... 현대가 투싼을 리스가 아닌 일반판매도 하고 1000대가량을 양산한다면 좀 더 "양산"이란 의미에 가까울 수도 있겠네요.
세계최초라 할 수 있을진 애매한듯합니다.
압니다. 그리고 확산성이 높아
불길이 위로 치솟는걸로 알고.
저장과 수소 충전 인프라 문제가 크겠죠.
그리고 우리나라의 경우 LPG보급이 잘되있기 때문에 LPG차량이 많은편입니다. 그래서 현대차가 휘발유 엔진은 잘 못만들어도 LPG엔진이 세계적인 수준이구요.
그리고 연료의 안전성에서는 수소가 LPG보다 더 높습니다. 수소기체는 다른 기체보다 훨씬 가볍기 때문에 누출시 공기중으로 빨리 날아가 버립니다. LPG는 엉금엉금 날라가다 불붙어서 폭발하게 되구요.
둘다 상온에서 액체인 연료보다는 위험하겠지만 LPG보다는 수소가 안전한게 맞습니다.
참고로 수소연료하는데 거의없음
그리되면 폭발력이...
다 안전장치해놨겠죠~~
rv나 suv가스차가 울나라에 얼마나 많은데 아직까지 사고나서 폭발했다는 소리는 못들었습니다~
칭찬은 못할 망정 폭팔하면 어쩌니 저쩌니 트집잡고 참 쓸때없는 글쓸 시간에
깔때 없나 확인이나 하쇼 ㅡㅡ
정말아무튼 성공했다니 기쁩니다 ㅎ 우리나라 기술이 정말 대단합니다
LPG차량 팔때도 가솔린대비 연료값으로 헷갈리게 하더니 아직도 이런 숫자환치기를 해야 하는건지?
정확히 수소기준 연비와 수소의 가격을 알려주는게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데
아직은 수소 충전소가 우리나라에선 거의 없기에 실용화단계는 아닐지라도
제발 모든 정보는 정확한걸 제공하면 좋겠다...
정보도 없이 알아서 환산하여 알리면 그게 법인건가?
얼마 올랐지만 새로운 기능넣어서 체감가격은 인하라는 말장난하고 다른점이 없어보인다.
단순 기술력 과시용이면 수소차 세계최초양산으로 끝내는게 더 좋게 보일것같다...
어차피 생산단가에... 세금 먹이면 거기서 거기.... 지금도 유류세가 장난이 아닌데..
그러나
환경은 좋아지겠다.................
수소차는 국민을 위한 차라기 보다는 환경을 위한 차에 가깝다...
만들던것도 잘 못만들던것들이 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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