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준중형급 세단 시장은 일본 브랜드에 '무덤'이나 다름없다. 생애 첫 차 구매자를 중심으로 수요가 많은 시장이지만 현대자동차 아반떼와 기아자동차 K3를 필두로 한 국산차들이 독식하고 있다. 일본 대표 준중형 세단인 혼다 시빅은 2011년 156대에 이어 2012년 491대가 팔렸을 뿐이다. 지난 4월 서울모터쇼에서 출시된 2013년형 '뉴 시빅'은 이 같은 상황을 반전시킬 혼다코리아의 '조커'다. 국내 준중형 세단 시장을 겨냥한 혼다의 도전은 통할까? 이 차(시빅 1.8 EX모델)를 직접 타봤다.
뉴 시빅은 기존 모델의 디자인과 안전성, 편의사양 등을 보강한 모델이다. 엄밀한 의미에서 '풀체인지' 모델은 아니다. 일단 외관에서 느껴지는 변화의 폭은 크지 않다. 하지만 세부 조정을 거쳐 스포티한 이미지가 더해졌다. 전면 그릴이 다소 얇아져 날렵해보인다. 뒷 범퍼에 볼륨감을 더한 동시에 테일램프의 사이즈는 줄여 후면 디자인 역시 스포티한 쪽으로 한 클릭 이동했다. 기존 모델보다 1인치 커진 17인치 알로이휠이 적용됐다.
실내 디자인도 스포티한 감성을 지향한다. 특히 패들시프트가 이번 모델에 추가됐다. 혼다가 '달리는 재미'에도 신경을 썼다는 점이 느껴진다. 7인치 올인원 내비게이션은 운전석으로 다소 기울어져 있다. 동승자보다는 운전자 편의를 더 배려하겠다는 터치다.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스위치로 오디오, 연비 등 트립 정보, 크루즈 컨트롤 등을 손쉽게 컨트롤 할 수 있다.
준중형급 세단으로서 실내 공간 크기도 만족할 만한 수준. 뒷자리에 키 180cm의 성인 남성을 앉혀도 불편하지 않을 만큼 무릎 공간이 확보된다. 트렁크는 골프백 4개가 들어갈 정도의 크기다.
주행 감각은 어떨까? 시동을 걸면 부드러운 엔진 회전음이 들린다. 잔 진동도 거의 없다. 기존 모델의 정숙성을 고스란히 유지했다. 가속페달을 힘껏 밟으면 무난하게 속도게가 기운다. 국산 준중형급 경쟁 모델과 가속감은 비슷한 수준. 다만 페들시프트를 활용해 엔진 회전계수를 조절하면 보다 다이내믹한 주행을 즐길 수 있다. 뉴 시빅에는 최고출력 142마력, 최대토크 17.7kg·m의 힘을 내는 1.8리터 i-VTEC 엔진이 탑재됐다.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과 진동은 제한적이다. 국산 모델과 비교하면 정숙성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연비 역시 나쁘지 않았다. 여의도를 출발해 천호대교를 거쳐 돌아오는 40km 구간을 밤 시간대에 달린 뒤 트립컴퓨터에 찍힌 연비는 11.2km/ℓ. 공인연비 13.2km/ℓ와 비교하면 실연비도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
전반적으로 기존 시빅보다 스포티한 감성이 강조된 모델이었다. 기존 모델의 장점인 정숙성도 잘 유지됐다. 2013년 형 뉴 시빅은1.8 LX와 1.8 EX, IMA(하이브리드)의 세 가지 트림으로 출시됐다. 가격은 LX 2590만원, EX 2790만 원, IMA 3690 만 원이다.
안정준 기자
출처-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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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쁜 외관에 무난한 성능, 그리고 싼 가격 3가지만 맞으면 불티나게 팔려나간다.
어느누가 소나타값에 아반떼급 차를 그돈주고 살까?
저도 같은 생각임 시빅 아는 후배넘이 구매해서 저도 꽤많이 보고 시승도 해보고 같이 타보고 했지만 진짜로 좋다라는게 없습니다
승차감 성능 고속주행 안전성까지 가격이 너무 비싸고 내장재로 별루입니다 .
저돈을 주고 시빅을 사야될 이유가 없다는거죠 -_- ;
자동차 회사에서 만들때 부터 지들이 갈라 놓은걸 생각좀,,,
들어하던데.... 혼다차가 다 그런것 같아요 타보면 괜찮은데 막상 돈주고 사기엔
망설이는....
눈팅님 오시면 말도 못하고 버벅 대면서 ㅋㅋ
어디 니들이 충성하는 쪽빠리국 차의 우수성을 한번 읊어 보거라
니 상대해줄 사람없어서 어떡해 불쌍한 것
프로모션없애고 LX, EX 각각 200~300백만원 내리면 좀 팔릴듯..
고령 노인분들은 타도 될듯...
누나가 6년간 몰면서 고장 한번도 안났습니다.
내차 hg2년동안 5번 문제일으켰구요
국산과는 품질이 틀려요
무슨 품질이 그리다릅니까 ㅋㅋ 혼다차좋은건 제가 누구보다 잘압니다만 아카디아
한창타고다닐때 뭐 지금도 고질적인 오무다이쪽이상빼고는 짱짱한 하체 엔진을 중간에놓아서 수리비가 엄청나긴하지만 진짜 잔고정없었던 차고.. 스펙이 모든게 아니다라는걸 저에게 잘알려준차가 아카디아죠. 220마력 29.2토크라는 저급한 스펙이지만
지금도 아카디아 3단직빨은 어디가서도 허접스럽다소리는 안나올만큼 잘나가니까요.
근데 시빅이 국산차와 품질자체가 틀리다라고는 생각하지않네요. 뭐 좀더좋을꺼같
기는한데 1600cc 엔트리카급은 몽구스의 현기가 그리 외산차에 후달리자않습니다.
저런 엔트리급 차들과는 별차이가 없다이거죠.. 운전습관도 중요하겠고 누님게서
차를 잘고른것도 있으시겠죠. 운전경력 저도 15년차에 국산차부터 수입차까지 통털어 한 10대정도 굴려봤습니다만 예전에는 수입차와 국산차의 차이가 진짜 극심햇습니다만 요새는 하이클라스 상위모델들빼고 엔트리급들은 국산차가 어느정도 따라왔습니다. 이건 자국민우려먹기의 달인몽구스가 싫더라고 인정할껀 인정해야되는거죠.
몽구스가 죄인이지 그밑에서 연구하는애들이 뭔죄가있겠어요.
시빅 초기형이 잴 낫자나
다른모델도 점점 이상해지더만.....
우월한것도아니고.. 제개인적인 생각일지는 모르나 기술개발이 가장 뒤쳐지는 회사가 혼다같네요. 90년대 까지만해도 혼다차 진짜 좋았는데 200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딱히 큰 특색이 없어보이는.. 일본차중에서도 솔직히 기술만 놓고보면 혼다가 예전에는 최고아니였나 싶은데 요새는 도요타 닛산에 오히려 뒤쳐져가는 느낌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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