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가 순수전기차 i3를 미국 뉴욕과 영국 런던, 중국 베이징에서 동시 발표했다.
BMW에 따르면 i3는 길이 3,999㎜, 휠베이스 2,570㎜며, 무게는 1,195㎏로 소형 세그먼트 중에서는 가장 가벼운 차에 속한다. 이는 차체 소재를 탄소섬유플라스틱으로 사용하고, 섀시를 알루미늄 등으로 만드는 등 경량화에 힘썼기 때문이다.
장착된 모터는 최고 170마력, 최대 25.5㎏․m을 낸다. 모터는 리어액슬에 위치해 뒷바퀴 굴림 방식을 채택했고, 중량 배분을 50:50에 맞췄다. 시속 60㎞ 가속시간은 3.7초, 시속 100㎞ 가속시간은 7.2초다. 최고속도는 안전 제한 기준으로 150㎞/h다. 2차 전지는 22㎾h의 리튬이온배터리가 장착돼 1회 충전으로 최대 160㎞를 주행한다. 완전 충전에 걸리는 시간은 8시간, 급속은 30분 안에 용량의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BMW는 순수 전기차와 동시에 옵션으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V)를 설정했다. i3 PHV는 발전용으로 작은 엔진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최고 170마력, 최대 25.5㎏․m을 발생하고, 발전용 650㏄ 2기통 엔진(34마력)을 장착했다. 최대 주행가능 거리는 300㎞다.
i3의 출시는 오는 11월 독일을 시작으로 유럽 주요 국가에서 시작한다. 이어 2014년에 미국, 중국, 일본 등에서 순차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한국에는 내년 5월경 출시가 예정돼 있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다. 가격은 독일 기준으로 기본형이 3만4,950유로(한화 약 5,150만원)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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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90마력짜리 차라면 저 스탈이 더 어울릴 수도 있겠지만....이왕 파워풀한 차라면 다운포스나 무게 중심 높이에 더 비중을 뒀으면 하는거죠.
역시 보배드림은 고수분들이 넘처나네요.존경합니다
ㅋㅋㅋㅋㅋ
내일부터 x3.5.6들 전복될까봐 살살 기어다니겠네
I3 시승기 보면 무계중심이 낮아서 오히려 핸들링이 좋다고 하네요
시승기 링크 -> http://mockory.blog.me/191335245
다운포스나 에어로다이나믹만 얘기하면 될랑가요 그럼^^;
i8 로 제작이 되고 있음......
낮고 넓고.... 무게중심 낮고.... 안뒤집어지고....
어서가서.... 미션이파서블 마지막 버전을 보시오.....
i3는 출퇴근 등 근거리 도심 통행이 주목적입니다.
낮게 만들면 실용성이 떨어지고 넓게 만들면 경제성(연비)이 떨어지죠...
bmw에선 충전이 쉽게 어댑터를 따로 팔려고 하고있습니다
제가 차제원을 보고 분석해보면
1. 전고가 높은 이유 - 배터리를 바닥에 깔면 힙포지션이 올라가고
전장 4,000이하에서는 당연히 전고 1600가까이 안나오면 머리가 닿아 탈수 없음
2. RR 인 이유 - 물론 FF로 해도 됩니다. 토크가 커서? RR은 더욱 아니지요
저차 패키지를 보면 프론트, 리어오버항이 극단적으로 짧습니다.
그럼 당연히 FF는 힘들고 RR로 만들고 나서 플러그인 이라고 기사에 써놓았지만
기자양반도 참... 플러그인이 아니라 EREV, 즉 레인지익스텐터 전기차로
배터리 소진시 시리즈 발전을 위한 소형엔진을 프론트측에 탑재하는 구조로
한 것으로 보입니다.
헌데 문제는 이렇게 전장이 짧고 전고가 높으면 공력이 0.32는 족히 넘을테고
고속주행시에 가뜩이나 효율안좋은 전기차 연비가 엉망이겠네요
참조로 전기차와 일반차는 연비가 반대이며 전기차는 고속에서 연비가 꽝입니다.
발전기는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하다고 기사에 쓰여있습니다.
PHV(플러그인 하이브리드)라는 군요...
그리고 배터리로 인해 전고가 높을수 밖에 없다고 하셨는데.... 스파크 전기차는?
시험중인 소형 전기차들을 봐도 높지 않습니다.. 기존차를 이용하지요....
일상생활을 쓰기 편한 모델로 만들어서 전고도 높고 승하차의 용이성을 확보 하려고
시트도 좀 높아 보입니다.
소형 전기 차량의 시장을 선점하여 많은 차량을 판매할 수 있는 포지션을 선정하여 차량을
디잔인 한듯해 보입니다...
I3는 1578mm 28미리 i3가 높긴하지만 스파크는 바닥에 배터리 깔기에 충분이
높은 전고이고 실제 좌석의 바닥면을 보면 일반차랑 전기차랑 바닥높이가
틀립니다.
일반차를 활용할 경우 트렁크를 포기하거나 4인승으로 해서 터널부에 배터리를
넣습니다.
그리고 PHV라고 쓴 기사가 잘못이라고 얘기한겁니다. EREV가 정확한거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엔진을 주동력으로 플러그를 통한 충전을 보조를 쓸경우이며
EREV는 전기차에서 배터리 충전을 다른 동력을 이용해 주행거리를 확장시키는것을
얘기합니다.
정부나 자동차메이커가 바보도 아니고 주유소처럼 정해진 장소에서
묵직한 3~4상 코드 꽂아서 충전해야 하고
그 충전 비용에는 전기값+세금 전부 포함되며
결국 휘발유 경유차 유지비와 큰 차이가 없게 됩니다 !
휸다이 알바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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