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자동차 튜닝산업을 새로운 먹거리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련 협회를 발족시켰다. 자동차 튜닝은 전 세계적으로 100조원 시장 규모를 가진 대표적인 '창조경제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15일 정부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1일 (사)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설립을 허가하고 이를 공고했다.
협회는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에 대한 정책연구와 자문, 홍보, 교육 사업 등을 통해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만들어졌다. 초대 협회장은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가 맡는다.
자동차 튜닝이란 양산차를 기능·구조적으로 변경, 차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비롯해 외관을 꾸미는 것을 말한다. 내장 및 외장을 바꾸는 드레스업(dress-up) 튜닝과 엔진 출력 등 성능을 끌어올리는 퍼포먼스(performance) 튜닝으로 크게 구분된다.
전체 자동차 튜닝산업 규모는 100조원에 달한다. 미국이 30조원으로 가장 크고 독일 23조원, 일본 14조원 등이 뒤를 잇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선 5000억 원 규모로 아직 걸음마 수준이다. 정부는 이 산업이 활성화되면 2020년 기준으로 시장 규모가 4조원대로 성장하고, 자동차 부품·정비업체 일자리가 4만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이미 자동차 튜닝을 일자리 창출 전략산업으로 정하고, 관련 정책을 추진 중이다. 산업부는 지난 3월 윤상직 장관 취임 후 처음으로 '정책 비즈니스 아이디어(BI) 콘테스트'를 실시, 자동차 튜닝과 모터스포츠 활성화를 1위로 뽑았다. 이 산업의 부가가치가 높다는 이유에서다. 산업부는 이번 협회 발족을 비롯해 자동차 튜닝과 관련된 정책을 마련, 이 산업을 활성화 시킬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도 최근 '자동차 튜닝시장 활성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 대책엔 △튜닝 허용 확대 △튜닝부품 인증제 도입 △튜닝시장 확대 등이 담겼다. 이에 따라 소형 화물차 포장탑, 화물차 바람막이, 연료 절감장치 등은 허가 없이 달아도 된다. 밴형 화물차 적재함의 투명 유리 교체도 허가 없이 가능해진다. 구조나 장치의 경미한 변경은 승인 없이 튜닝할 수 있게 하고, 튜닝 기준을 구체적으로 규정한다는 것이다.
또 불법 튜닝의 기준을 명확히 규정해 안전에 문제가 되는 불법 구조변경을 제외하고 튜닝을 허용할 방침이다. 대신에 불법 튜닝 처벌은 강화하고 상시 단속반도 운영할 계획이다. 정부는 현재 자동차 7개 구조 가운데 2개, 21개 장치 중 13개 외엔 튜닝 자체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 이러다 보니 불법 튜닝이 이뤄지고 있다. 연간 불법 튜닝 적발 건수는 5000여건에 이른다.
산업부 고위관계자는 "자동차 생산량은 세계 5위 수준이지만 자동차 튜닝 시장규모는 미국의 1/60 수준으로 매우 작다"며 "새로운 시장 발굴 차원에서 범부처가 합동으로 이 시장을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우 기자
출처-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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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타인에게 피해를 안주는 선에서..
그쪽이 아니고 누구라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튜닝이라는게
지금것 보아왔던게 전부라면 그누구라도 저런생각을 합니다
타인에게 피해를 안주는 선이라는건 찾아볼수없는게 국내 현실임
대기업 튜닝 회사 때문에 규제완화될테고
그럼 뻔히 답나오는거 아닌가요 지금것 불법인것도 합법이 될텐데
어떻게 될찌 뻔하잖아요 느낌아니까
개인이 여건이 된다면 교환하고 폐기물처리만 법적으로 문제없이 처리하면 될것을...
튜닝업체가 활성화되는게 아니고 대기업이 튜닝업에도 발을 내딛겠단 소리로 들리는구나...
튜닝비 이빠이 받고...
개인이 알음알음 싸게 하는건 불법이 될테고...
그걸 막은상태에서 튜닝용품 허용은
A/S가 되는 대기업 튜닝업체만 배 불리는 짓이네요.
그냥 스스로 한게 아니고. 대기업에서 해 달라 하니까.. 정부에서 풀어준듯;;
벌써 시작 됐지요.
안 먹히더만 갑자기 왜?????
세수가 부족하긴 하구만
뭐 좋은 일이긴 하다만
살짝 구리긴하다
근데 저거해주면 참 도로 개판되겠다 진짜 ㅋㅋㅋ
합법화시키지전에 정확하고 확실한 규제를 만들거 시장을 열어라 아니면 아수라장된다
돈만보고 열지마란 소리임 돈만보고 열면 난리남
과연 등록업체 배불리기로 끝날것인지 어떤지는 봐야겠지요.... 튜닝업체들 이번기회에 가격 올리는건 아닌지 원...
밸로스터에 칼라를 더했더니! 달라진다~
그네와 몽구 딜이 이루어진 게 아닌가 합니다.
하지만 일단 기대는 하고 있겠습니다.
내가 볼땐 절때 아니라고 본다. 위의 기사내용에서도 언급했듯이 불법은 더욱더 강화된 단속을 벌인다고 했다.
내가 볼땐 지금 상황이랑 별반 다를게 없다고 본다.
보수주의.................................
인증제도입으로 과연 누가인증기관을 맡을것인가 ...자금되는 대기업?
인증을 받기위해 약간의 구린돈들은 오고갈듯
고로 인증을 얻기위해선 자금력되는 업체 또는 확실한성능 아이템만살아남음
불법 합법의 차이와 어떤아이템이될지에따라 상당히 큰변화가오겠군..
hid는 어차피 그대로 불법일텐데
예) 휠 인증 없음 일본은 국내 제조 수입 테스트 스펙 이하시 판매 유통 안됨
HID 제조 업체 제제 필요 제조는 규제 없고 판매 장착만 규제 법이 이상해
그러니 국회의원들 싸움좀 그만하고 일좀 해라
카포스만봐도....
회원업체아니면 지들이 신고하고.....
특히 소음규제는 꼭 해주시길...
솔직히 엔진오일,각종필터,램프,등등 은 일반인들이 많이들 자가로 하는데 이런것들을 의자에 안자서 팬만 굴리는 분들이 생각없이 자가정비로 인해 사고로.....이어지는 ... 이따고 소리만 찌걸이는데 그런건 당신들같이 그냥 놀아도 펜만 잡구 굴리구만 있어도 나라에서 돈 팍팍주니 그런생각을 하는건 아닌가...
이것또한 자주권침해가 아닌가 정비는 많아 지고 노후는 돼고 공임비가 하늘높은줄 모르고 올라가고...대기업은 자꾸 횡포를 하는데 바주기만 하고 소비자 피해건만 수천건이면 모하니 정부에서 직접 발벗도 나선사람들도 못 풀어대는것을 ..
왜 그런걸까...왜 그래야만 했던걸까...아마 우리나라 정부는 대기업이 한해 내는 세금을 무시못하는것일 수도 있을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잘못알고 있는것으 그들을 먹이고 살리고 입히고 있는분들은 일반 국민이라는 것을 모르는듯 하다..
제발 정신들좀 차리고 일하길 바란다.
외관 꾸미는 것 현기에서 무척 바라고 있을것이다. 지들 밥줄 끈긴다고 하며 울며 지랄을 할것이다. 그럼 그들은 또 그들의 편에서 중소기업이 힘들다고 투정을 하면 왜 당신들만 이러는 거냐구 질타를 뿜어대겠지...
법은 있는사람들이 쉽게 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없고 힘없는 분들이 법을 말하면 왜 너희들만 이러는거냐구 난리를 할것이다. 그들은 늘 이래 왔기 때문일것이다. 정말 진절머리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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