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국내 완성차 5사의 자동차 판매량이 76만1,796대로 나타났다. 전년대비 3.3% 줄어든 것. 10월과 비교해선 3.3% 떨어졌다.
2일 완성차 5사 판매실적에 따르면 11월 내수는 11만9,195대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7.9%, 전월대비 2.3% 부진했던 것. 이는 현대차와 기아차의 실적 하락에 기인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지엠, 쌍용차, 르노삼성차 모두 올해 최고 실적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업체별로는 현대차가 5만4,302대로 마감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1.9% 떨어졌다. 아반떼는 디젤의 가세에도 불구하고 8,067대로 지난해에 비해 18.8% 후퇴했다. 그랜저 역시 5,888에 그쳐 전년대비 23.9% 급락했다. 쏘나타는 19.1% 하락한 7,283대, 싼타페는 12.1% 부진한 7,141대로 전반적으로 실적을 주도해야 할 제품의 판매가 모두 신통치 못했다. 부진의 이유로 현대차는 내수 경기 침체와 지난해 말까지 진행됐던 개별소비세 인하로 인한 기저 효과, 노조 지부장 선거에 따른 조업 일수 감소 등을 꼽았다.
기아차는 3만8,952대로 지난해보다 12.3% 떨어졌다. 지난달에 비해서도 0.1% 줄었다. 모닝과 K5는 각각 8,080대, 5,560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4%, 0.7% 오르며 선방했지만 K3가 44.3% 하락한 4,222대에 그쳤다. 다만 이번 달 K3 디젤이 출시될 예정이어서 금세 실적을 회복할 것이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SUV가 강세인 가운데, 신형 카니발은 전년에 비해 17.9% 부진했으며, 쏘렌토R도 23.6% 판매가 떨어졌다. 스포티지는 작년보다 6.4% 늘어난 4,286대를 기록했다.
한국지엠은 전년 대비 2.4% 오른 1만4,100대를 내수에 내보냈다. 특히 RV 제품 계열의 판매가 높았다. 캡티바, 올란도, 트랙스가 각각 785대, 1,714대, 7,43대로 총 3,242대를 합작한 것.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판매된 2,545대를 앞선 것으로 트랙스의 가세가 도움이 됐음을 알 수 있다. 말리부도 1,216대를 기록, 전년대비 1.5% 상승했다. 이와 함께 단종을 앞둔 다마스와 라보는 각각 1,059대, 1,204대로 집계돼, 전년대비 20.1%, 74.2% 증가했다.
쌍용차는 11월 내수판매로 6,540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7.9% 늘며 2006년 이후 월간 최대 판매를 달성했다. 일등공신은 코란도 스포츠다. 총 2,901대대로 전년대비 101.7%, 전월대비 22.0% 오른 것. 코란도C 역시 1,890대로 전년대비 7.9% 증가해 실적을 이끌었다. 최근 흐름상 SUV가 주력 제품인 쌍용차의 인기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르노삼성차는 5,301대로 전년보다 2.3% 올랐다. 지난달 5,350대보다는 0.9% 줄었다. 주력 차종 SM5는 지난해 11월 대비 26.6% 부진한 2,482대를 기록, 전월과 비교해서도 6.1% 하락했다. 주목할 부분은 SM7의 성장. 11월 총 386대가 판매돼, 전년대비 54.4% 상승했다. 수익이 높은 플래그십 판매 회복은 르노삼성차에 있어 하나의 기회가 될 것이라는 게 업계 판단이다.
한편, 수출은 64만2,601대로 지난해보다 2.5% 감소했다. 업체별로는 현대차가 35만4,231대로 전년대비 3.9% 떨어졌고, 기아차는 2.2% 확대된 21만8,521대를 해외로 내보냈다. 한국지엠은 5만3,537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3.7% 줄었고, 쌍용차는 7,552대로 2012년 11월 대비 7.8% 상승했다. 르노삼성차는 8,770대를 수출해 전년대비 20.8% 상승했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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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다수가 외제로 넘어 갔다는 소리구만
그동안 옵션질, 가격장난질, 원가절감, 차별화 에어백, 강판 장난질, 유리두께 장난질까지
자국민들 상대로 참 많이도 해먹었다
내 장담했지? 현기는 망한다고 더 떨어질수 밖에 없을꺼야
나도 지금 타는 현대차가 마지막 차고 이제 두번다시는 사지 않을꺼니깐
나처럼 생각하는 사람 진심으로 한둘 아닐껄??
아니면 일부러 출시를 안하는건지도 모르겠고.....
암턴 기술을 부재 이런걸 떠나서 현상황만 놓고 본다면
가격비싸고 디젤엔진없고....
이제와서 가격을 내릴수도
자사 가솔린차랑 경쟁하게될
자기 발등을 찍는 디젤을 출시할수도 없는.....
사면초가의 상황이네요. ㅎㅎㅎㅎㅎㅎ
아니면 일부러 출시를 안하는건지도 모르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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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옵션질, 가격장난질, 원가절감, 차별화 에어백, 강판 장난질, 유리두께 장난질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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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장담했지? 현기는 망한다고 더 떨어질수 밖에 없을꺼야
나도 지금 타는 현대차가 마지막 차고 이제 두번다시는 사지 않을꺼니깐
나처럼 생각하는 사람 진심으로 한둘 아닐껄??
아직까지 국산차는 수입차 대비 경쟁력이 있어요.
특히 경차나 소형차는 뭐 시장 자체가 아직 형성이 안되어 있고 있더라도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수리나 정비시에도 문제가 아직 많죠.
다신 국산차 안사야지 하면서도 소득이 늘지 않는이상 국산으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5천이상의 고급차를 타지 않는 이상 말이죠.
국산이 현대만은 아니잖아요^^
현기와 현기 노조는 대국민 사과문 발표하고 니들 임금 30% 자진 삭감하고 차가격 20% 내려라
50%밑으로 내려와야 정상인데 ㅡㅡ,
매출액 비중으로 따진 점유율 50% 언저리입니다. ㅋㅋㅋㅋ
회사 중역,관공서 차들
이것들이 안터지고
안서고 함으로서~
평화가 온다
하긴 우리회사 젊은층이 현기 안사고 쉐보레로 가는것만 봐도..........
현기 미래가 참 꿀꿀하네요 ㅋㅋㅋㅋㅋ
너무 너무 햄볶는 기사~ㅎㅎㅎ
아이구 고소해라 오년안에 대안을 내놓지않으면 점유율 75에서 50프로까지
하락할게 불보듯 뻔한데
그만큼 니들이 윗대가리부터 얼마나 고객을 호구로 봤는지 단적으로 드러난다는거.
호구들 등털어 먹으려고 품질 개판으로 찍어서 팔았으니, 시장의 신뢰를 상실해 버린거 아니냐.
한번 잃은 신뢰는 되찾기 매우 어렵다고 기업경영 관련서적에 지겹게 나와있는 문장인데.
너무 잘나가니까 기본을 잃어버린거냐
이제 시작이다
실제로 순이익 나려면 싼차보다는 비싼차를 팔아야 마진을 털어먹는데
비싼차를 팔려면 시장의 신뢰가 있어야 하거늘 모래위에 집지을 기세구만
아놀드: 꺼져라 더러운넘! ㅋㅋㅋ
내 주변 친구들만 봐도 참 한심하기 그지없음.
오늘 친구들과 현기 판매 부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 결론을 냈는데..
어의 없게도 현기가 망하면 나라가 망한다는 소리다. 인터넷에서 가끔 보던 꽉 막힌 사람이.. 내주변에 있다니..
이런 사람들이 있는한 현기가 망할일은 없다고 생각함.
저도 올해 지인들 수타페 계약 두건이나 막아냈습니다. 그분들은 수타페가 물이 새는 찬지도 모르셨어요.
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할겁니다. 소비자의 힘을 보여줘야 제대로된 차를 탈기회가 생깁니다.
그리고 기아차 뱉어냈으면 좋겠다...
지방은 독일3사나 일본차나 오일이나 갈수있고
다른건 1-2시간 차타고 가야되고 예약도 몇일걸리고 직장인한테는 답이없죠 ㅜㅜ
공격적으로 AS강화시키면 저기서 10%점유율 낮추는건 아무것도 아닌데..
현기 그만타게 AS강화좀 시켜줘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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