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인도를 방문, 쌍용차의 대주주인 마힌드라 경영진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마힌드라가 향후 쌍용차에 1조원 투자를 약속했다는 보도가 쏟아졌다.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과 쌍용차 인수를 주도했던 파완 고엔카 사장도 참석했다. 이미 여러 차례 만나 본 경험에 따르면 마힌드라 경영진은 이전 중국 상하이차와 확실히 다르다. 신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뚜렷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국내 언론에 보도된 내용은 온통 마힌드라가 쌍용차에 1조원을 투자하는 것으로 포장됐다(?). 하지만 정확하게는 마힌드라가 투자하는 게 아니라 쌍용차가 자체적으로 벌어들인 돈으로 재투자를 하는 게 맞다. 다시 말해 마힌드라그룹의 자본이 쌍용차에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쌍용차 스스로 이익을 내 투자를 지속한다는 의미다. 물론 이 과정에서 투자금이 부족하면 마힌드라가 지원할 수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투자의 주체가 쌍용차라는 점이다. 내수와 수출을 통해 돈을 벌고, 그 돈으로 미국에 진출한다는 게 이번 투자 시나리오의 요지다.
사실 마힌드라의 해외 수출 전략은 쌍용차 인수 때부터 염두에 둔 계획이었다. 마힌드라 브랜드로는 선진 시장에 진출하는 게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과거 상하이차 또한 쌍용차의 유럽 수출을 놓고 상하이차의 유럽 진출이란 등식으로 자랑하곤 했다. 하지만 그 또한 엄밀하게는 한국의 쌍용차가 진출한 것일 뿐 상하이차 그들의 브랜드는 아니다.
마힌드라의 미국 진출도 크게 다르지 않다. 진출은 쌍용차가 하는데, 생색은 마힌드라가 내는 격이다. 물론 쌍용차의 최대 주주로서 충분히 가질 수 있는 구상이지만 지난해 사상 최대 판매 실적을 달성한 곳은 엄연히 쌍용차이고, 여기서 얻은 이익이 향후 1조원 투자로 연결되는 셈이다. 그럼에도 마치 마힌드라가 별도의 1조원을 쌍용차에 투자하는 것처럼 알려지자 쌍용차 내부에선 서운함이 적지 않은 모양이다. 쌍용차 스스로 뼈를 깎는 과정을 극복하고, 정상화에 다가섰지만 알아주는 이들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세상은 늘 정상만을 본다. 그래서 쌍용차도 정점인 마힌드라를 본다. 마힌드라 경영진의 판단과 결정이 쌍용차에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투자 여력이 생기도록 노력한 곳 또한 쌍용차다. 생산과 영업, 수출 현장에서 묵묵히 임무를 다한 쌍용차 임직원들이 투자의 근원을 만들어냈다. 그래서 마힌드라가 아니라 쌍용차가 박수를 받아야 한다. 1조원 투자를 이끌고 갈 주인공이자 투자금을 만들어 내야 할 주체이니 말이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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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언론들은 그네가 프랑스에서 불어로 연설해서 박수 받았다고 자랑했지만 실상은 프랑스가 한국에서 철도사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준다는 데서 박수를 친 것이었지
국가원수가 외국에서 모국어를 사용하는 것이 정상적인데 그네는 그 나라 말로 연설해서 나라의 위신을 실추했지만 조중동은 오히려 자랑했지
쌍용차는 작아도 내실 있고 기술력이 탄탄하다
국내의 nc가 인수하길 은근히 바랐는데...
그나마 쌍차가 있는듯.
카레국이 인수 안 햇으면 그냥 없어졋을지도 모름
국가가 인수하기엔 넘 넘 부담 스러웟으니깐
국내 언론들은 그네가 프랑스에서 불어로 연설해서 박수 받았다고 자랑했지만 실상은 프랑스가 한국에서 철도사업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준다는 데서 박수를 친 것이었지
국가원수가 외국에서 모국어를 사용하는 것이 정상적인데 그네는 그 나라 말로 연설해서 나라의 위신을 실추했지만 조중동은 오히려 자랑했지
쌍용차는 작아도 내실 있고 기술력이 탄탄하다
국내의 nc가 인수하길 은근히 바랐는데...
마힌드라 투자라면 마힌드라가 현 상황에 상관없이 그냥 별도로 투자하는 것이고, 쌍용이 번 돈을 다시 투자한다는 것은 만약 쌍용이 상황이 안 좋아 적자가 난다면 다시 투자를 못하는 상황이 되는거죠!!
쉽게 말해 쌍용에 다시 재투자는 안겠다.. 다만 니들 수익나면 그걸로 투자하라는 거죠!!
그걸 우리나라 신문들이 마힌드라가 박대통령에게 감명받아 1조원을 재투자 한다는 식으로 표현하니.. 위에 같은 기사가 나온 것이고요..
외국놈들 절대 본인들 이익 안될꺼 안합니다!! 박대통령이 아니라 그 누가 와도..
물런 짱개들보다는 훨씬 인간적이긴 한데... 지주회사의 적극적 투자 없이 쌍용이 과연 잘 살아날수 있을까요??
쌍용차가 마힌드라이고, 싸용이 번게 마힌드라가 번거고,
이익금을 투자하는게 마힌드라가 투자 하는거지.
게같은 국수주의좀 버리자. 망한세퀴들이 장사좀 된다고 또 깝치네.
선동만 당하고 살지 말고.
나서서 인수하고, 많은 액수는 아니지만 투자하고, 경영하고, 계획하고, 그런것에 있어서
망하기 직전의 쌍용자동차를 구제했다는것에 대해서는 변함이 없으니까요. 물론 기술력이야 쌍용이
더 좋기는 하지만, 돈이 없었으니 다시 살아날 방도가 있었겠습니까. 쌍용도 아쉬워 할 필요 딱히 없습니다.
기아차가 번 돈으로 스스로 투자한거냐? 아니면 대주주 멍구 회장이 투자 한거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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