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의 경차 스파크(사진)가 현대자동차의 소형차 엑센트보다 충돌 안전성이 더 강하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22일(현지시간) 발표한 소형차 11개 모델의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테스트에서 쉐보레 스파크만 유일하게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IIHS는 포드 피에스타, 혼다 피트, 닛산 베르사, 도요타 야리스 등 미국 내 판매중인 인기 소형차 모델을 평가 대상으로 삼았다.
평가 결과 스파크를 제외한 나머지 10개 모델은 충돌시 안전에 취약하다는 문제점을 드러냈다. 포드 피에스타, 기아차 리오, 도요타 야리스 등 4개 차종은 '보통' 등급을 받았으며 현대차 엑센트, 피아트 500, 도요타 프리우스C, 혼다 피트 등 6개 차종은 '불량' 등급을 받았다.
특히 피아트 500, 포드 피에스타, 혼다 피트, 닛산 베르사, 도요타 야리스 등은 지난해 IIHS가 발표한 '가장 안전한 차(Top Safety Pick)'에 선정됐으나 이번 평가에선 모두 제외됐다.
IIHS의 충돌 테스트 결과는 현지 소비자들이 신차를 구매할 때 안전성 척도로 삼는 지표로 '우수(good)' '양호(acceptable)' '보통(margina)' '불량(poor)' 4등급으로 나뉜다. 평가 항목으로는 정·측면, 후면, 루프 강도 시험 등이 있다.
이중 스몰 오버랩 테스트는 시속 40마일(64㎞)로 달리는 차의 운전석 앞부분 일부(전면부 맨 왼쪽 25%)를 장애물과 충돌시켜 차가 얼마나 부서지는지, 운전자는 얼마나 상해를 입는지 등을 따져보는 실험으로, 2012년 처음으로 IIHS 충돌 테스트 항목 중 하나로 추가됐다
조 론란 IIHS 수석 부사장은 "작고 가벼운 차는 고질적으로 안전에 취약하다"며 "때문에 탑승자 보호 성능이 우수한 자동차를 선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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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차량 정면충돌 시험 실시~
그럼 어떤차가 더 튼튼한지 알겠지.
미국형 스파크는 무릎에어백까지 10에어백.
엑센트는 국내와 동일한 6에어백..
이런거 이야기 하는 사람 하나 없네.. ㅋㅋㅋㅋㅋㅋ
되려 스몰 오버랩에서 프라이드는 a필러 별로 안무너졌음.. (엑센트는 a필러 많이 무너짐)ㅡㅡ;;
거기다가 저 스파크는 미국에서 직접생산한 1.2리터인가.. 국내 스파크와는 많이 틀린차임.
현기차 저테스트에서 안전도 좋게 나올땐 수출형 드립 치면서
에어백 갯수조차도 차이가 나고 생산지 자체도 틀린데..
왜 이런건 거론 안할까.. ㅋㅋㅋㅋ
국내용 스파크는 미국용이랑 다 달라. 철판도 중국제를 사용하는데...
어디서 개드립질인지 수출용이 저정도인데 국내용 엑센트는 참 볼만하겠네요 프라이드도 마찬가지고
그리고 차체도 엑센트 프라이드가 훨씬크죠 엔진만 비슷할뿐 스파크 편들고 싶어서그러는게
저런결과가 나왔대도 우기네 참.... 저기 있는 미국애들이 븅신도 아니고 전문가들인데
같은 1등급 내에서도 점수가 현대 아방이MD 보다 높았다... ㅋ 허접한 한국의 테스트에서도 이럴진데 천조국 테스트니 뭐 말다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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