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N47 엔진의 타이밍 체인 결손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해외에서 시작된 논란은 최근 한국에서도 동일한 사례 발견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27일 영국 BBC 등에 따르면 논란의 핵심은 N47 엔진의 결함 여부다. 지난해 6월 BBC는 해당 엔진의 타이밍 체인 결함 가능성을 제기했다. 영국 내 일부 소비자가 320d를 구입, 운행하다 이유없이 차가 정지하는 일이 벌어졌다는 것.
BMW 엔진명은 일반적으로 첫 머리 글자는 엔진 개발 주체 또는 세대를 뜻한다. 'A'의 경우 모토라드, 'M'은 이전 세대 엔진, 'N'은 현재 탑재되는 엔진, 'P'는 모터스포츠, 'S'는 M디비전 등이다. 이어 나오는 처음 숫자는 엔진 타입을 의미한다. 4는 4기통, 5는 6기통, 6은 V8, 7은 V12를 표현한다. 두 번째 숫자는 기술적 특징이다. 7의 경우 터보차저를 나타낸다. 이에 따라 논란이 된 'N47'은 현재 활용되는 4기통 터보차저로, 직분사 디젤 엔진을 의미한다.
해당 엔진이 탑재된 차종은 118d, 120d, 320d, 325d, 520d, X1 18d, X1 20d, X3 25d 등이 있으며, 미니는 디젤 전 제품이다.
주행 중 정지는 국내에서도 최근 사례가 발생했다. 지난해 11월 부산에 사는 김 모씨가 동일한 증상으로 엔진 수리를 맡긴 것. 2011년 5월 구입한 520d(N47 엔진 장착)로 주행거리는 약 14만㎞였다. 같은 해 12월에는 신 모씨가 천안에서 동일한 문제로 정비소를 찾았다. 역시 N47이 장착된 520d였으며, 2011년 3월 구입한 뒤 15만㎞를 주행했다.
반영구적으로 설계됐다는 N47 엔진의 타이밍 체인 결손에 대해선 현재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설계 결함과 사용자 부주의가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 이와 관련, BMW코리아는 오일류 관리의 미숙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제기하는 중이다.
통상 타이밍 체인은 그 어떤 조건(열 팽창, 마모 등)에서도 일정한 장력을 유지하는 게 일반적이다. 장력의 변화가 생기면 체인 텐셔너와 가이드가 조정하는데, 텐셔너의 경우 이완 측에 설치돼 엔진의 모든 작동 모드에서 규정된 장력으로 타이밍 체인을 조정한다. 추가적으로 충격 흡수와 진동을 허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감소시키는 역할도 한다.
이런 구조 속에서 윤활의 결여, 부품 불량, 기계적 구성부품에 대한 과부하 등은 타이밍 체인을 손상케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일정 장력을 유지해주는 텐셔너 역할이 중요한데, 텐셔너는 엔진오일 압력을 이용하기에 오일 교환 주기가 중요하다는 게 수입사의 설명이다.
또한 정확한 책임 소지 구분을 위해 항상 순정 오일 및 필터를 사용해야 하며, 해당 원인이 아니더라도 부품 불량, 오일 슬러지, 불순물 등에 의해 텐셔너가 고장 날 수 있다는 점을 명시했다. 쉽게 보면 타이밍 체인의 파손 여부는 일반적인 주행 결함보다 주행 거리에 따른 유지 관리(각종 오일류 관리)에 무게를 둔다는 얘기다.
하지만 일부에선 비슷한 타이밍 체인을 사용하는 다른 차종의 경우 동일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특히 타이밍 체인을 사용하는 일부 국산 차종의 경우 가혹한 주행환경에 놓여있는 택시에서도 해당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음을 내세운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이 문제는 토요타 리콜 사태에 비견될 만큼 사안이 간단치 않다"며 "결함으로 밝혀질 경우 BMW와 BMW코리아가 겪을 후폭풍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실제 정부도 해외 사례를 지켜보는 중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정상적인 주행 상황에서 체인 파손은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조사가 필요하다"며 "현재 결함 신고 센터에 민원이 접수된 상태로 예비조사 착수를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BMW코리아는 "현재 사례가 발견된 차는 2만대 이상 중 10대 미만으로 극소수지만 운전자 위험성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면 적극적인 사전 리콜이 BMW의 원칙"이라며 "국토부 조사가 진행된다면 충실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안에 대한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정상적인 오일교환을 해 온 소비자에 한해 '5년 또는 8만㎞ 이내' 차는 100% 무상 수리를 지원할 것"이고, "8년 또는 20만㎞ 미만일 경우 부품은 100% 무상 교체, 공임은 소비자가 20%만 부담하는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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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잘못~!
고무나,체인벨트를 최소의 점검하면서 나댕겨야지
그리하야
타이밍은 고무가 좋지 조용하고 스므스 하고
근데 1년 5만이면 대단하네요. 전 3년인데 이제 5만 근접했는데...
워런티 연장있던데 그걸 안했나 보네요. 연장 서비스는 필수입니다.
BMW와 현대와의 차이를 알거 같습니다.
피스톤 튀어나온 사실 언론에 보도제대로 되었나요??
타이밍 밸트는 원래 소모품 입니다..10만킬로때 마다..물론 BMW는 V벨트가 아닌 체인방식을 고집하여 거의 영구적으로 쓸 뿐이지. 어디까지나 소모품입니다..
반영구적이다 이말은 고장나기전까지 교체할 필요 없다
즉 일부러 고장내지 않는한 고장날 일이 없다라는 뜻인데
국내 최초 체인형 타임벨트 쓴 차종이 삼성차인데
아직까지 삼성차 체인 끊어진적 본적이 없어서
진짜 결함인지 아님 소비자 과실인지 ....
궂이 체인방식 타임벨트가 끊어질수도 있으면
소음감수하면서 쓸 필요는 없지요 ...
그렌져가 끝까지 고무타임잉 벨트를 고집한 이유가 여기있나 ...
여튼 밥솥소리는 AS가 가능한데..
문제는 aS가 3년에 6만으로 비교적 짧고.. 저 문제가 나타난 차량의 경우 10만km 이후에 문제가 발생하는게 문제이겠네요..
고무방식도 아니고 교체시기가 있다는거 자체가 결함이네요
근데 체인 늘어지는 문제가 국산차에서도 사실 가끔 있어요.
신차에선 안나타나고 좀 주행거리 있는차에서 나타나는 증상이죠. 체인소음 쫙 올라오는...
예전에 제가 타던 구형쏘렌토(A엔진)가 그랬습니다.
동호회에서 체인 늘어나서 교환한 사람들 가끔 있었어요.
뭐 나중엔 저도 타이밍체인을 갈았으니 비슷한 케이스려나요.
여튼 엔진에서 특유의 짜르르르 소리가 많이 올라와서 갈았던 기억이 있네요.
A B C 세가지였는데 A가 잘 늘어났던걸로 기억합니다.
체인 늘어난채로 계속타면 뭐... 어떻게 되는지야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ㅎ
근데 흔하진 않아요. 타이밍체인이 늘어나는 고장이 그렇게 쉽게 일어나진 않는 것 같드라구요.
그냥 엔진오일 꼬박꼬박 갈면서 점검좀 받으면 금방 어드바이저가 지적할 정도의 고장? 소리가 딱 나니까요.
뭐 타이밍체인 상태 안좋아지는거야 까방권을 줄 수는 없고, 무상서비스만 잘해주면 별탈 없을것 같네요.
근데 그게 나타나는게 저렇게 10만은 아닙니다 보통 20만 전후부터 소위 밟고 다닌차들은 좀 늘어나서 엔진 소음이 좀 커지죠..
제차도 30만이 넘으니 소리가 커지는걸 보니 체인 소리가 좀 나는거 같아서 교체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10만뛰고 늘어나면 체인이 아니죠.. 요새 타이밍밸트 차들 밸트의 내구성이 좋아서 16만도 보증하는 시대인데도요...
체인차가 체인 끊어지는건 정말 매우 드뭅니다
그리고 쏘렌토는 A,B,C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잘늘어난다 싶은건 C체인입니다. 가장 겉에 있고 가장 길죠.. 공임도 생각보다 얼마 안합니다..
보통 A,B체인은 거의 페차때 까지 안갈아도 됩니다.. 개중 a,b도 늘어난 차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 c체인 교체로 대부분 해결 됩니다.
ab체인은 c체인부를 완전 해체하고 그 아래쪽에 있어서 공임이 엄청나게 뜁니다...
무슨 까방권에 돈많으니깐 알아서 고친다 이런식인데
모든 자동차는 저런문제있음안되옵니다 !!
진짜 우리나라는 소비자 보호법이 너무 약해
딱 진짜 돈많은 대기업이 호구들 부리기 딱좋아.
아니면 "현대보단 낫다" 이런식ㅋㅋㅋㅋㅋ
호구도 이런 개호구가 있을랑가
.
누가 bmw 사라고 권해 드렸습니까?? 고객님!! 이런 답변을 들으실겁니다
.
제가 들었으니까요,,,
얘기는 많은데 타이밍체인이 끊어졌다는 말은 없는걸로 압니다. 택시들 1년 10만 이상 탑니다.
택시들 엔진오일 무슨 고급 합성유 쓰는것도 아니고 걍 순정 광유 넣고 댕깁니다. 법인같은 경우에
이놈 저놈 다 타면서 자기차 아니니 대충 탑니다. 그래도 타이밍체인 절손은 들어본적이 없네요..
이건 문제될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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