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티가 Q50 2.2d의 경쟁 차종으로 E클래스를 지목했다. Q50에 탑재된 엔진과 E클래스 220 CDI의 엔진이 동일한 데다 크기 등에서 밀리지 않는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가격은 E클래스 대비 1,800만원 가량 저렴한 만큼 경쟁력이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13일 메르세데스 벤츠와 인피니티에 따르면 E220 CDI와 Q50 2.2d의 엔진 성능은 거의 똑같다. 둘 모두 배기량 2,143㏄에 최고 170마력, 최대토크도 40.8㎏.m로 같다. 그러나 최대 성능이 발휘되는 엔진 회전 구간은 E220 CDI가 Q50 2.2d 대비 약간 넓은 편이다. E220 CDI는 최대 토크가 1,400rpm에서 시작하는 반면 Q50은 그보다 약간 높은 1,600rpm이다. 벤츠가 효율을 위해 최대 토크 엔진 회전 영역을 넓힌 반면 인피니티는 그간 제품 DNA로 여겨왔던 성능 쪽에 비중을 둔 선택이다.
실제 인피니티는 성능 초점을 숨기지 않는다. 두 차종 모두 효율과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공기저항계수가 0.26cd로 같지만 Q50의 공차 중량이 1,725㎏으로, E220 CDI의 1,780㎏ 대비 가볍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엔진이 감당하는 무게가 E클래스보다 낮아 가속력은 앞선다는 설명이다. 물론 성능을 선택한 대신 효율은 E220 대비 조금 낮다. 두 차종 모두 자동 7단 변속기가 적용됐으며, 복합 기준으로 E220 CDI는 ℓ당 16.3㎞인 반면 Q50 2.2d는 15.1㎞다.
인피니티가 벤츠 E클래스를 지목한 또 다른 배경은 크기다. E클래스가 조금 크지만 외형상 차이가 느껴질 만큼은 아니라는 것. E클래스의 경우 Q50 대비 길이는 90㎜, 너비는 35㎜, 높이는 20㎜ 크다. 이와 관련, 인피니티 관계자는 "외형상 차이가 있을 뿐 실내 공간 등은 큰 차이가 없다"며 "2.2d 엔진은 독일 중형 세단을 염두에 둔 제품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벤츠 대비 밀리는 브랜드는 가격으로 극복한다는 방침이다. E220 CDI가 6,190만원에 판매되는 것과 달리 Q50 2.2d는 4,350만원에 불과해서다. 이른바 가격 경쟁력을 충분히 확보, 독일차에 버금가는 유럽 중형 디젤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얘기다. 나아가 편의품목이 보강된 Q50 2.2d 익스클루시브도 4,890만원으로 결정, 소비자를 끌어들일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Q50에 탑재된 엔진은 벤츠와 르노가 유럽에서 공동으로 개발한 것"이라며 "각 사의 특성에 맞게 튜닝만 했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인피니티는 Q50에 V6 3.5ℓ 엔진과 50㎾ 전기모터를 적용한 하이브리드도 내놨다. 가격은 6,760만원이다. 가솔린 하이브리드의 경우 독일 중형 가솔린 제품과 맞불을 놓겠다는 방침이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신형 씨클은 휠베이스가 2840mm이라는데
에휴 일본차 회사들은 다 망해가다보니 맨날 사기칠 생각만 하는구나 새로운 파워트레인 개발은 중단!
슴가5부터....주둥이 빼고 7이라고...박박....
큐엠은....명분도 없이 윗급이라고 ....박박(아차..가격이 윗급이었지)
Q시리즈가 G시리즈 후속인건 명백한 사실인데....벤츠 E클하고 동급? 이라서 1800만원 싸다고??
왜? 마이바흐하고 동급먹고 한7억 싸다고 하지...기왕이면....
그럼....M시리즈는 벤츠 S클하고 동급이겠네...어휴...한 1억은 싸네?그치????
현대 "아방떼엠디의 경쟁상대는 E클 5시리즈, 왜냐면 실내공간 체감넓이는 비슷하니까"
오바좀 해서... 기아 "모닝 경쟁상대는 아우디a5... 왜냐면 뒷자리 레그룸 비슷하니까"
이제 우리 기술력은 독일을 넘어 세계최강이
되어가고 있는게 보이시나요?
모두 여러분 덕분입니다.
디젤에서 하이브리드 까지 무엇하나 부족한게 없는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래도 독일차나 미국차를 사시렵니까?
가격도 싸고 품질도 좋은데 말이죠
일본제품 많이 사랑해 주시고
그 마음을 조공으로 표현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조공으로 해야할 일들이 많습니다.
독도도 빼앗아야 하고
미국에 위안부상도 철거해야 하며
각종 교과서 왜곡에도 많은 돈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요즘 세계최강의 쪽바리차를 까는 무지한 놈들이 있는데
식민지 교육이 덜된 탓이니 너무 개념치 마십시오
집에 볼펜도 일제 쓰면서 쪽바리차가 뭐 대수라고 그러는지..
전륜기반 dci 엔진뿐이고 후륜기반은 2.0오버스펙뿐인데 다임러 와도 얼라이언스이니 때마침 2.2 후륜디젤이
가능하였기에 한것이지 무턱대고 까는건;
가격도 크기도, 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보는 성향도 비슷하죠
기본형 3800만원 정도에 팔듯
진짜 고객을 위한다면 as센터는 남기고 판매점은 철수해야조..경영악화지만
아님 돈 아끼고 벤츠 e220 디젤 살레.. 당연 벤츠지? 머 인피니티산다고?하겠지ㅋㅋ
예전에 인피니티 g35 광고에 벤츠 cls350오너도 부러워하는 차ㅋㅋ 그때부터 니들은 미친거야
G후속을 네임명 변경해서 Q라지만
일본서는 걍 스카이라인 결국 스카이라인 후속
어느나라에서 이말을 인정해주겠니 한국사람이 멍청하게 보이니?
예전에 인피니티에서 m50을 벤츠 s500하고 대결한다고..하더니.. 이번에도 기대를 안져버리네ㅋㅋ
같이 MS 윈도우 씁니다!
꿈은 크게 가지자고요 ^^
현기가 캠리 경쟁모델은 소나타다 ... 라고 하는거랑 비슷하네.
아무리 엔진이 e클래스 220cdi랑 같아도 이건 좀 아니징..
전장 q50 4790 c클 4635 e클 4880
전폭 1820 1770 1855
전고 1445 1450 1470
축거 2850 2760 2875
애매하네요
뭔 지랄이뇨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