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차가 뼈를 깎는 노력으로 한국 소비자에게 다가서고 있다. 신형을 내놓으며 전략적으로 가격을 내리고 있어서다. 이를 통해 독일차와는 가격차를 넓히고, 국산차와는 차이를 줄여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일본차가 공격적인 가격 정책을 펼치는 이유는 지속적인 실적 하락 때문이다. 6-7년 전 수입 베스트셀링카를 휩쓸던 모습이 무색할 정도로 지난 몇 년간 부진은 심각하다. 반면 독일차는 그 자리를 빠르게 메웠다. 실제 수입차 시장 내 일본차 점유율은 지난해 14.1%로 지난 2008년 35.5% 최고점을 찍은 이후 매년 하락세다. 일본차 출시 첫 해(2001년) 점유율인 10.9% 이후 최저라는 오명도 쓰게 됐다.
일본차 부진의 배경은 다양하게 제기된다. 우선 엔고 현상으로 제품 가격이 상승했으며, 동일본 대지진과 토요타 리콜 사태 등 악재가 겹치며 이미지가 하락한 점도 이유로 꼽힌다. 일본 우경화에 따른 한일관계 악화도 소비자 인식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자 반격으로 꺼내든 카드는 가격이다. 렉서스의 경우 지난해 ES300h를 5,490만 원에서 4,990만 원으로 500만 원 인하했고, 최근 출시한 신형 CT200h도 이전보다 약 400만원 낮은 가격에 내놨다. 인피니티 역시 Q50 가격을 4,350만원에 책정했다. 그렇다고 성능과 상품성은 전혀 포기하지 않았다.
전략적 판단은 결과로 이어졌다. 판매가 다시 늘어나고 있어서다. 특히 ES300h와 Q50은 렉서스와 인피니티 주력 차종으로 우뚝 선 모습이다. 재기를 위한 발판은 어느 정도 마련됐다는 게 두 회사의 공통된 인식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 회사의 수익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지나친 수익 악화를 위해 공급 물량 조절도 한창이지만 가격 인하 전략은 당분간 고수하겠다는 게 이들의 생각이다.
중요한 것은 일본 기업들이 장기전에 강하다는 점이다. 그래서 과거보다는 지금이 시작이라고 입을 모아 얘기한다. 일본차가 미국을 휩쓴 배경이 장기적인 뚝심이었음을 감안하면 국내에서도 분명 저력은 있어 보인다. 글로벌 판매 순위, 미국 내 제품 만족도 1위 등이 단기간 얻어진 결과는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 곳곳에서 향후 국내 수입차 점유율 예측이 쏟아진다. 15%, 18%, 20%, 25% 등 다양한 예측 점유율이 나오지만 분명한 사실은 지금보다 점유율이 늘어날 것이라는 점이다. 유럽 및 미국차도 늘겠지만 일본차 부활이 점유율 확대에 미칠 영향 또한 결코 무시할 수 없다. 그렇게 본다면 지금의 일본차 부활은 뒤늦게 다시 기지개를 켜는 게 아닌가 한다. 계절이 순환하는 것처럼 말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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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광고라기보다 맹목적인 찬양에 가까움
아발론 판매목표가 월30대, FJ크루저 100대 한정...이딴식임.
그냥 현기차 본진 들어와서 가격정책 훼방하는것만으로도 역할 다하는 거임.
차야 뭐 다른나라에서 겁나 팔리니...
이렇게 말하면 또 gensuke 같은 애들 나와서 일본 10년전 차들도 현 독일차들보다 낫다고 아베똥꼬빨기 신공시작하겠지 ㅋㅋ
여기있는사람 다 까봐 FR아
일제 중고차가 좋지
에~ 또 반값에다 기름만 넣고 나댕기며 신경 안쓰고
동네 카센타서 거의 못 하는기 없지
일본차를 안빨수가없다.
중고차 구입하셨나봐요.... 4년된차가 13만키로 ㄷㄷ..
좋은차가 마니나오면 소비자 입장에선 룰루랄라~~ 더더더더
차에지식은좃나많은척하던데
너님은머타코당기요?
디젤 모델들만 들이면 매장 감
차 구입하고 기름만 넣어주고 제때 오일류만 갈아주면 크게 고장날이 없는 차.
이런게 국산차였으면 얼마나 좋을까.
가이드한테 물어봤더니 바닷가라 내구성 안좋으면 금방 썩어서 여기 사람들은 무조건 도요타만 탄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미국에서도 대도시마켓에서나....소비자인식이 높지.....지방(컨츄리)가면....도요다가 미국차인줄 아는넘들이 태반....미국에서 잘 팔린다고 믿을게 못됨.....
참고로 현대도 미국서 잘만 팔린다....
그리고....일본차가 국산차와 다른게 당췌 몬데??
가격 갭만 없어진게 아니고...품질 갭도 없다....
이유는 국산차가 좋아졌다라기보단...일본차가 후져졌다..ㅋㅋ
두 나라차량 5년간 타보고 이 댓글 다시 봐봐 어떤 생각이 드는지 ㅋㅋㅋㅋ
FR 외 몇 아이들은 잡지나 제원만보고 어찌 그리 차를 잘 알까 천재네 완전 ㅋㅋㅋ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줘야...ㅋ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만
브렌드파워 독일차가 월등합니다 인지도, 브렌드 이미지등등
정비비용 : 아무래도 일본차가 부품 수급이 용이하고 쌉니다. 하이브리드의 경우 베터리가 문제 생겼을시 감당하기 힘든건 사실.... 그러나 전반적인 부품가격은 독일차가 너무 비싸네요
주행성능 : 독일차의 압승입니다.
메인터넌스 : 디젤 차종과 하이브리드의 싸움인데 세금부분은 독일차가 좋고 연비는 둘다 비슷합니다
가격 경쟁력 : 이번 인피니티 Q50은 상당한 가격 경쟁력을 가졌습니다만 렉서스를 봣을때 구매욕이 떨어졌습니다 일단 프로모션이 극히 작고 하이브리드 차량 가격이 상당히 높았습니다 ES 300H 가격이 BMW 520D 가격과 맞먹었습니다 (이번달 기준)
전체적 평가 : 메인터넌스는 아직 독일차가 부족한건 사실이나 하이브리드 차량 가격대를 본다면 독일 디젤 세단이 훨씬 우수하다고 봅니다. 브렌드 벨류 주행성능이 월등하죠. 프로모션 조건도 독일차는 기본 7% + a입니다 비엠은 화려한 프로모션을 자랑하죠 ..... 최근 벤츠는 엔진오일 평생 무료 교환 프로모션을 하더군요
현실이 어떤지 아십니까? 안 그런 회사들도 있지만
가격 할인 전-
소비자 : 3500짜리 차 얼마까지 해주실래요?
딜러 : 아이쿠 아이쿠! 저희가 지금 판매가 부진해서;; 3000까지 해드릴께요!! 아 아니!! 2900!!!!!!!!!! ㅜㅜ
300만원 가격 할인 후-
소비자 : 3200만원짜리 차 얼마까지 해주실래요?
딜러 : 지금 300만원 깎은 마당에 저희한테 더이상 프로모션 해달라는거 너무 염치 없는 짓 아닌가요? 아시다시피 지금 할인 후 주문 쇄도해서 프로모션따위 없습니다.
독일차에 신차였긴 하지만, 골프7세대 나오면서 6세대보다 가격 낮게 내놓을 때 폭스바겐 딜러들이 자주 했던 실제 겪은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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