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자동차 주간주행등 장착 의무화 등 안전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의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10일자로 공포한다고 밝혔다.
9일 국토부에 따르면 내년 7월부터 국내에서 제작되는 전 차종에 주간주행등을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한다. 동시에 전조등, 방향지시등, 후부반사기 등 등화장치 구성 체계를 국제기준에 부합하도록 재정비한다. 주간주행등은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가 차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전면에서 점등되는 등화장치다. 일반 전조등과 달리 시동을 걸면 날씨나 도로 환경과 관계없이 자동으로 켜진다. 미국과 유럽에선 주간주행등 장착으로 교통사고가 11~44% 감소했다는 조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또 대형버스의 보조제동장치 감속성능 기준을 1.5배 강화한다. 내리막길 버스 추락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다. 기준치를 기존 0.6m/s2에서 0.9m/s2로 높였다. 보조제동장치는 일반 브레이크와 별도로 차축 회전을 감속시키거나(리타더) 배출가스를 차단해 엔진 회전속도를 낮추는 방식(배기브레이크) 등이 있다. 대형버스나 트럭 등에서 주로 사용하며, 주 브레이크의 파열을 예방하고, 열화 현상(브레이크 온도 상승으로 마찰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막아준다.
수소연료전지차(HFCV) 수소누출안전성과 고전압장치에 대한 안전기준도 마련한다. 실내 수소 농도를 1% 이하로 규정하고 초과 시 경고등 점등, 3% 초과 시 연료 차단 밸브 작동 등의 조항을 신설한다. 충돌 시 고전압장치에 의한 감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기절연기준도 만든다.
이밖에 캠핑이나 보트 트레일러 등에 사용하는 관성제동장치의 성능 기준을 국제 기준에 맞추고(2016년 7월1일 시행), 천정을 개방한 2층버스의 추락 방지 패널과 영상장치 등의 설치 조항도 추가한다(공표 즉시 적용).
권석창 국토부 자동차정책기획단장은 "이번 개정안을 통해 주간 교통사고와 행락철 내리막길 버스 추락 사고 등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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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헤드라이트는 옵션질안할려나?
비슷한 예로 HUD옵션 같은것도 수입차 옵션에는 있는데 현기에는 없어서 허가 안내주다가, 현기가 옵션 넣으니
그제서야 허가해줬음.
쉴드치는 꼴 보소, 그리고 쉐슬람? 현빠 아니면 다 쉐슬람? ㅋㅋ
ㅋㅋㅋ
그때까지 불법이였죠. 현재 벤츠 e클래스가 초기형의 기역자 dlr은 형
상만 있을뿐 점등되지 않았습니다. 1400님께서 말씀하신 페이톤이나 아우디 등에 들어갔던 dlr은 자가인증을 받은 필립스 자동차용 led였고, 그 덕분에 장착되어 수입이 가능했던 것이고요. 하지만 현대기아가 dlr을 장착한 에쿠스가 출시되고 나서부터는 자가인증 절차가 실질적으로 폐지되었고 이제는 아예 의무화를 진행중에 있으니, 사실상 그동안은 현대기아가 dlr을 달지않았으니, 현대기아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수입차들의 dlr장착 규제를 까다롭게 하였다라고 해석할 수는 있는거죠. 뭐..관피아가 괜히 있겠습니까? 다만 hud에 대해서 위와 같은 소리는 역사왜곡이고 개소리 반푼어치도 없는 소
리 같습니다. 2003년도에 수입되던 5시리즈에는 이미 hud 있었습니다만.......? 역시 쉐슬람 할 말이 없습니다.
그 전에 잠깐 "불법 맞나? 아닌가?"라는 식으로 잠깐 허용된 것 가지고 그 때부터 합법이었다는 듯이
지껄이는건 맞는게 아니죠 ^^ 역시 수준 ㅉㅉ
까고있네 차덕후5659 올때까지 조또 몰라서 아닥하고 있던 새끼가 ㅋㅋ, 무식한 새끼가 와서 아는척 깝치더니 ㅉㅉ 요즘 현기알바는 아무나 채용하나? ㅋㅋ, 어디가서 좆 굵다고 허풍이나 치고 다니는 놈이 너 같은 놈이지 ㅋㅋ
아는사람은 다 아는걸 쳐 물어보고 앉아있으니, 멍청하다는 소리나 듣지 ㅋㅋ
개정안이 2012년에서야 나왔는데 헛소리하나.
옵션달린 외국차량 국내에 가져온거겠지. 공식 출시에서는 옵션으로 선택할 수 없었던게 맞고.
물론 이것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구조변경 허가를 받아야겠죠. 미등을 키면 꺼진다든지, 안개등과 동시 점멸 금지. 좌우 대칭 등을 말이죠. 양산차 업체는 자체적으로 제작한 부품에 대한 자가인증 권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 한국에 수출을 할 때, 허가되어 있는 부품( 하가된 부품: 필립스 오스람 모비스 자동차용 led,,,,불과 2년 전만 해도, 필립스 led, 모비스 외의 dlr 장착시 규제에 어긋났었습니다. ) 을 적용해서 한국법에 맞게 dlr을 맞춰주면, 소비자 입징에서는 좋지만, 당시만 해도 지금처럼 그리 수입차 시장이 크지 않았으니 기업 입장에서는 굳이 led를 변경하기보다는 그냥 할로겐이나, 아예 dlr 기능을 뺐던거죠. 지금 생각해보면 한국자동차 법이 얼마나 구닥다리인지 생각해봅니다. 현대차를 예로 들어볼까요? 아시다시
피 수출형 싼타페 dm의 안개등 근처에는 dlr이 들어가있으나, 내수형에는 모양만 갖추어져 있을 뿐이죠. 그래서 그 부분에 dlr을 모비 스 순정 부품으로 diy하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엄밀히 말하면 불법입니다.분명 모비스 부품이고, 수출형엔 쓰이지만, 외국
법규에 맟춰 설계된 dlr이고, 국내에서는 아예 자가인증 절차를 밟지 않은 것이죠. 오히려 싼타페에다가 맥스크루즈 범퍼를 이식해서
dlr을 작동시키면 dlr부분은 합법입니디. 웃긴 상황이죠. ^^ bmw도 에쿠스가 나오기 전까지는 엔젤아이 부분이 할로겐이였던 건 아실 겁니다. 결국 현대에 의해 그동안 법이 막혀와 있던건지,, 다른 이유가 있었는지 저는 모릅니다. 하긴...그렇게 말한다면 에어백부터 시작해서 할 말이 많아지겠죠. 아무튼 이렇게 dlr을 규제하던 법이 이제부터는 dlr을 의무화시키니, 싼타페 dm등에도 dlr이 기본 사양으로 장착되겠죠. 어찌 됐든 이제라도 법이 바뀌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또 보행자 입장에서도 박수칠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두 분 모두 저 때문에 괜히 싸우시는듯한데, 그만 싸우셨음 합니다. ^^ 저도 인터넷 상에서 글을 맘대로 싸질렀다가 크게 후회한 적이 있어서, 그런 습관은 되도록 자제하려고 합니다. 혹시라도 제가 잘못된 정보라먼 답변해 주셨음 감사하겠습니다.
쓰레기차가 실력부족으로 즉시 못 만드는 거면 썅 불법
나중에 대충 맹글면
헤헤거리면서 블법 아니니 들와도 좋다고
젖같튼 놈들~
전조등 하나 팔면 얼마 남는지 몰라도 전조등, 제네레이터, 베터리 제조사는 떼돈 벌일만 남았네.
국민들은 이 부품들 교체하느라 욕 보겟다.
마주오는 차 운전자와 보행자들은 눈 평균수명 저하될거고...
교통사고 줄고,
제조사 이익얻고 일석이조 ^^
진지플 달자면.
LED DLR 소모전력이 수백 mA수준이라 사실상 제네레다,배터리에 아무영향없음은 물론 연비에도 영향 무.
수명은 폐차때 까지 갑니다.
아래
들어가 보시면 답이 있습니다
http://m.bobaedream.co.kr/board/bbs_view/bbstory/285/2/5
참고로 읽기 실어 한 분들 위해
2012 이전부터는 불법이였다네요..
당연히 그 이후 부터 합법이구요..
이제 싸우지 마셈 ..
그리고 국토부 현기와 짝짝이 맞구요..
조선일보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6/06/2014060601036.html
기사를 봐도 현대자동차를 노골적으로 편드는 국토부을 정면으로 피판해 놓았습니다
현대차를 적극적으로 도와 주는 모습이 정말 꼴 불견이다라고
결론 짓습니다
싸우지 말고..
그렇구 생각 하고 있으면 됩니다..
나쁜 참사는 계속 일어 납니다..
급발진, 그리고 에어백 안터져 사망 사고 차체 부식과 기타 차량 결함으로 의심되는 사고 등등
담배로 인한 사망자 보다 많은 사람들이 희생 되고 있다.
관과 업계가 서로 눈감아 줘서
나고 있을 듯하다.. 에어백도 왜 잘 못 걔폐 되는지 아직도 모른단다 ㅠㅠ
( 정확히는 모르지만 사망자들의 주장으로는 제조사의 잘못이다 라고 그렇다고 한다.)
이점을 조선일보에서 분석하고 여기에 대한 기사도 나 올듯한데..
어쩃든 가끔 바람 직한 기사를 쓰는 조선일보 조금은 기대하게 된다.
그것도 상향등을...밤낮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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