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사슬로 만들어져 잘 깨지고 노면을 파손시키는 대형 차량용 스노체인의 단점을 보완할 로프 스노체인이 개발됐다.
울산시는 울산시버스운송조합과 공동으로 굵은 쇠사슬 대신 로프를 감아 실용성을 높인 스노체인을 개발, 지난달 27일 특허청에 등록(특허 제10-1402699호)했다고 17일 밝혔다. 로프 스노체인은 여러 가닥의 PP(폴리프로필렌)로 만들어 휠을 통해 타이어의 도로 접면부를 감싸고, 탄성 밧줄을 이용하여 안쪽으로 잡아당겨 결합하는 구조다. 울산시는 지난 2월 울산지역에 폭설이 내렸을 때 시내버스에 이 스노체인을 장착해 시험 운행한 결과 매우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시가 스노체인 개발에 나선 것은 최근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울산에서도 눈이 내리는 날이 많아졌으나 눈길 운전이 익숙지 않은 시내버스 운전자의 운행 차질로 시민 불편이 커지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였다.
굵은 쇠사슬로 만든 스노체인은 가격이 비싸고, 적설량이 5cm 이하일 때는 체인과 도로 노면과의 마찰 때문에 단거리를 운행해도 깨졌다. 또 노면을 심하게 파손시켰고, 무거워서 운전사 혼자 체인을 채우기도 어려웠다. 시는 이 때문에 쇠사슬 체인이 적설량이 많지 않은 울산지역 도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강원도와 중국 창춘(長春)시 등 강설 지역 현장조사에 나섰다. 조사 도중 한 전세버스 운전자가 로프를 타이어에 감고 운행하는 것을 보고 로프 스노체인을 개발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로프 스노체인은 저렴하고, 체인 일부가 파손되어도 전체를 교체할 필요가 없어 경제적이다. 또 질기면서 가볍고 부드러운 재질이기 때문에 노면이 거의 파손되지 않으며, 운전자가 쉽게 장착할 수 있다.
시는 로프 스노체인을 상품화할 중소기업을 찾고 있다.
이상현 기자 leeyoo@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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