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5년만에 내외관을 싹 바꾼 아반떼를 내놨다. 이미 국내 준중형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점하는 차종인 만큼 신형에 대한 자신감도 상당하다. 다만 달라진 게 있다면 지난 2006년 신차 시승회에선 르노삼성차 SM3를 경쟁차로 지목했지만 올해는 폭스바겐 골프를 비교 선상에 뒀다. 디젤과 7단 DCT를 장착하면서 이뤄진 변화다.
신형은 '기본기 혁신'에 중점을 뒀다. 동력성능, 안정성, 승차감 및 핸들링(R&H), 정숙성(NVH), 내구성 등 5대 기본성능에 최적화를 구현한 것.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한결 단단해진 내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특히 강력해진 디젤 엔진과 효율성을 높인 7단 DCT의 조합을 최고로 내세웠다. 아반떼 1.6ℓ 디젤 프리미엄 풀옵션을 시승했다.
▲스타일
앞으로 보나 옆으로 보나 브랜드 DNA가 듬뿍 묻어난다. 우선 전면에 거대한 헥사고날 그릴이 시선을 압도한다. HID 헤드램프와 LED 주간주행등을 탑재해 한층 강렬해진 눈매가 준중형차답지 않은 아우라를 풍긴다. 실제로 새 차는 이전 세대보다 20㎜ 길어지고, 25㎜ 넓어졌으며, 5㎜ 높아졌다. 차체가 커지면서 보다 당당한 외형을 완성했고, 실내도 넓어졌다.
뒷모습은 특이한 디자인의 리어램프가 눈에 띈다. 제네시스의 것을 연상시킨다. 트렁크 리드는 볼륨감을 더하면서 날렵하게 마무리했다. 트렁크는 스마트키 버튼을 3초간 누르면 자동으로 열린다.
실내도 현대차 분위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해 살짝 기울었다. 계기판과 센터페시어 구성은 깔끔하다. 계기판 중앙의 디스플레이창은 TPMS와 주행 정보, 내비게이션 등을 지원한다. 센터페시어는 위에서부터 8인치 화면과 공조계 조절 장치, 숨겨진 수납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스티어링 휠과 앞좌석 열선, 드라이브 모드 조작 버튼은 기어봉 주변에 마련했다. 국내 소비자들이 중요시하는 컵홀더와 수납공간은 넉넉한 편이다. 다만 준중형급이다보니 고급 가죽이나 우드트림 등 고급 소재는 사용되지 않았다.
▲성능
시승차는 유로6 기준을 충족하는 1.6ℓ 디젤과 7단 DCT를 조합해 최고 136마력, 최대 30.6㎏·m의 성능을 발휘한다. 2013년형 디젤보다 최고출력이 6.3%, 최대토크가 7.4% 향상됐다. ℓ당 복합효율은 19.2㎞(15,16인치 타이어 기준)다. 오는 11월21일부터 시행되는 정부 신고 효율로는 18.4㎞/ℓ로 다소 낮아진다.
디젤 엔진을 얹었지만 소음을 획기적으로 잡았다. 엔진음을 잘 억제한 덕분에 스트레스가 적다. 정숙성을 중요시하는 국내 소비자 입맛에 알맞게 대응했다는 판단이다. 뿐만 아니라 곳곳에 흡차음재를 적용해 실내로 유입되는 노이즈를 제어했다. 풍절음도 수준급으로 막은 덕분에 속도감을 느끼기 어렵다. 다만 노면 소음은 어느정도 올라온다.
고효율 터보 차저를 활용해 저중속, 즉 실주행 영역에서 토크와 성능을 개선했다. 실제로 1,500rpm대의 낮은 엔진회전수에서 높은 토크를 뽑아낸다. 치고 나가는 힘이 좋고, 고속에서의 가속력도 부족함이 없다.
신형은 기대 이상으로 고속 안정감이 뛰어나다. 서스펜션 세팅을 보다 단단하게 개선한 덕분이다. 원하는 만큼 속력을 올려도 불안함이 없다. 기존에 약간 차체가 지면과 따로 논다는 느낌이 있었다면 지금은 굉장히 친해진 느낌이다. 스티어링 휠도 가볍지 않고 묵직하게 따라온다. 따라서 고속 주행이 한결 여유로워졌다는 판단이다.
디젤 엔진과 결합한 7단 DCT는 찰떡 궁합을 자랑한다. 변속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막힘이 없이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코너링도 많이 달라졌다. 완벽히 코너를 훔쳐나가는 수준은 아니지만 이전 세대와 큰 차이를 보인다. 차체 강성을 높인 효과로 해석된다. 제동도 나쁘지 않다. 전후륜 디스크 브레이크를 탑재해 드럼 브레이크 대비 제동거리를 단축했다.
동승석과 뒷좌석 승차감은 꽤 높은 점수를 주고싶다. 준중형 세단임에도 생각보다 실내 거주성이 쾌적하다. 앞좌석의 경우엔 시야가 탁 트여 시인성이 좋다. 열선과 통풍시트가 마련된 것도 합격점을 얻을 만하다. 뒷좌석엔 열선 기능만 제공한다.
편의·안전품목으로는 운전석과 동승석 어드밴스드 에어백과 시트벨트 안전장치, 후측방경보시스템, 전후방 주차보조 시스템, 오주유 방지 시스템, ISG 시스템 등이 준비됐다.
▲총평
신형 아반떼 디젤을 마주한 첫 느낌은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썼구나'였다. 때문에 빛좋은 개살구가 되진 않을까 염려했던 부분도 없지않다. 하지만 시승을 하는 동안 오히려 실내외 디자인이나 편의품목을 인식하지 못했다. 상전벽해 수준으로 개선된 성능 때문이다. 첫 발을 떼고 운전을 하는 내내 변화를 감지하기에 바빴다. 옆 좌석에 동승한 사람도 마찬가지의 반응을 보였다.
물론 고성능 스포츠 세단과 비교하자면 여전히 부족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차들과 개발 컨셉트가 다르다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준중형 세단에서 뽑아낼 수 있는 최고치가 아닐까 싶다. '기본'으로 돌아가 '혁신'을 이뤘다는데 이견이 없다. 성능으론 상위 차급인 쏘나타를 넘보는 하극상도 가능할 듯하다. 1.6ℓ 디젤과 7단 DCT를 장착한 가격은 1,981만~2,371만원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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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로선 긍정적인데 아직 평가받은게없으니...
아반떼는 hd이후 승차감 별로다.
현기 역대최악의 셋팅이 hd라고 감히 자신있게 말할수있어요
싸구리 토션빔이라도 셋팅만잘하면 탈만은 합니다....비교를 하셔도 제 좃같은 셋팅 hd를 거론하시다니....
나오기전부터 다들 토션빔만 아니길 했지만 어짜피 md가지고 장난친건 껍대기만 봐도 답나오더만 역시 토션빔.
안팔아주는것만이 답이긴하지만 셋팅이라도 잘되었길...
왜 내가 hd만 탔다고 생각하며 까는거요? 이거 너무 무식하고 유치해서 참나....
그리고 내가 승차감을 얘기했지 다른 성능을 뭐라하지도 않았는데 글이나 제대로 보고 답글달도록 하고, 지금 탈만하지 않다고 한게 아니오.
당신 좃같은 세팅이라서 코너링이나 다른 성능이 나쁠진 몰라도 승차감은 더 나았으니 차에 대해 잘 모르면 그런 쓰레기같은 표현력이나 가다담으쇼.
같은 세팅 기술력이면 토션보다 멀티링크가 더 나은건 상식있는 사람이면 당연히 다 아는건데 뭐 이런 질떨어진 답글이야?
벤츄 2대를 타보고나서 느꼈음~~
그전차량들은 일부러 소리나게 만들었어요...
끝물 구형 s350이 신형 디젤보다도 시끄럽습니다....
가솔린은 수동 1390만원부터 디젤 수동 1600만원 부터?
승차감이나 정숙성이나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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