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쉐보레가 말리부에 적용된 차체 강판 공급처로 포스코를 부각시키면서 양사의 중형차 경쟁이 초고장력 강판 품질로 옮겨 붙고 있다. 한국지엠이 서울 포스코 센터에 신형 말리부를 전시하고 포스코 임직원을 대상으로 판촉 활동에도 나선 것. 하지만 이번 행사의 경우 외형은 쉐보레가 협력사인 포스코와 함께 펼친 말리부 판촉이지만 이면에는 현대제철 강판보다 우수하다는 점을 은근히 부각시키려는 포스코와 이를 통해 쏘나타보다 제품력이 앞선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쉐보레의 전략이 자리 잡고 있다, 양사 간 이해관계가 절묘하게 맞아 떨어진 것.
자동차와 철강 업계에선 최근 초고장력 강판의 품질을 두고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자존심 싸움이 치열하다. 게다가 최근 소비자들이 안전 문제에 큰 관심을 가지면서 자동차에 쓰이는 초고장력 강판에 대한 관심도 부쩍 높아진 상태다. 이에 따라 이번 쉐보레의 포스코 협업 띄우기 전술은 절묘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강판 경쟁'에서 한국지엠이 자신만만한 이유는 또 있다. 경쟁사 공략 방안으로 강판 브랜드를 택한 결정적인 이유가 포스코의 초고장력 강판 분류 기준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들려온다. 포스코가 자체적으로 정한 초고장력 강판 기준은 700Mpa로, 현대제철의 600Mpa보다 높다. 말리부의 차체가 100% 포스코제로 쓰인 건 맞지만 초고장력 강판을 100% 사용했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그러나 경쟁사 대비 높은 기준을 세운 포스코의 철판으로 차를 만들었다는 점을 내세워 경쟁차들보다 품질이 우수하다는 점을 드러내고 싶었단 의미가 있다.
이처럼 쉐보레가 강판 제품력을 들고 나오자 현대차와 현대제철은 해당 논란이 확산되는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현대제철은 "한국지엠과 포스코의 판촉 마케팅일 뿐이고, 제품 논란은 아니지 않느냐"며 "확대 해석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내놨다. 현대차 또한 "양사의 판매를 위한 활동에 딱히 언급할 사안이 없다"고 마무리 지었다.
그러나 국산 세단 시장에선 이번 쉐보레의 강판 띄우기에 따라 당분간 강판 논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앞서 르노삼성차가 내놓은 SM6도 국내 생산분은 포스코의 초고장력 강판이 활용됐고, 시장에선 쏘나타보다 철강 제품력이 높다는 의견이 나왔기 때문이다.
최근 오랜만에 중형 세단 부문에 경쟁력 있는 국산 신차가 속속 투입되면서 시장이 활기를 되찾고 있다. 국산차들의 상품성이 개선된 것 이상으로 소비자들의 눈높이 또한 높아졌다. 차 자체에 머무는 게 아니라 철강이라는 소재에 이르기까지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모습이 상당히 흥미롭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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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기에 붙어 벅고 사는 제철 회사가
포스코와 비교를 하다니
지나가던 개가 웃것다
아뇨 ㅋㅋ 부도나서 한보철강자리 인수한건데요?
현기에 붙어 벅고 사는 제철 회사가
포스코와 비교를 하다니
지나가던 개가 웃것다
현대제철하고 현대차 쫄음 ㅋㅋㅋㅋㅋ
아반떼md
구 제네시스
그랜져HG
신형에쿠스
엑센트
아이사십
현대 쿠킹호일 마지막 모델
eq900
신제네시스
lf소나타
아반떼 AD
쿠킹호일 보완해서 고장력강판 좀 써서 이미지 변신 하려는 차
결과적으로
그랜져 엑센트 yf는 지금 생산되는 차들은 지금도 쿠킹호일..
자기들도 사실 포스코 강판 쓰고 싶은데 어쩌겠어?
위에서 시키는대로 계열사 밀어주기 해야지~
현대차가 계열사중에서 제일 상위인데 누가 위에서 쓰라고 시키덥니까?
좀 모르면 가만히 있으셔요?
그리고 현대차 전략이 모든 부품을 자급자족(전세계유일)할려고
현대제철 사서 계열사로 거느린거구만
ㅉㅉ
그리고 요즘 미국유럽안전등급 최상위권득하는 요즘!우 현대제철강판을 사용중이죠. 그냥그렇다고요. 알바분들
포스코 이외에 신일본제철에서 납품 받는 강판들은 어따 팔아버리셨나?
포스코에서 강판 비싸게 납품한다고 신일본제철에게도 강판 받아 쓰셨던 시절 아니셨나?
제대로 설계했다면 공차 중량 홀드 시키고 차체 강성 올렸어야 정상 아니겠어요?
알려면 제대로 알고 글을 쓰셔야지..
현대제철 曰:"고마워!!!!"
현대제철 : 현대 기아차 말곤 그 누구도 안사감
신일본제철 : 토요타, 렉서스
미국 ALCOA : 아우디 A8 전용 알미늄 강판
티센크루프 : 벤츠 AMG
현기도 현대제철에서 다 충당하기 힘들어 일부는 포스코꺼 가져다 쓰는거 아시는지???
ㅋㅋㅋ
각각 철강 회사들이 공급하는 강판들의 스펙이 다 달라서 필요하면 여러 업체에서 공급 받습니다
포스코가 규모가 있는 회사라서 포트폴리오가 엄청 다양합니다.
GM이 요구하는 스펙의 강판을 단일 공급할 수 있는 회사 중 하나에요.
각 산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대다수의 특수강들을 다 공급함.
현대제철에서 다 충당하기 힘든게 아니라 제조 원가가 현대제철이 높기 때문에 생산량을 막 못 늘려요 ㅎㅎ
요즘처럼 발전량에 제한이 있고 산업 전력 소비에 말이 많은 시대에는 말입니다.
강판 생산 단가도 포스코가 훨씬 쌈.
현대제철이 강판 만들기 급급했다면 포스코는 생산 원가 절감 (전기로 효율 증가 등등) 에 막대한 투자를 해서 생산 원가에서도 급이 다른 회사입니다
현대제철은 전기 무지막지하게 쓰는 비효율적인 회사에요.
한국 산업이 대기업 퍼주기로 전기를 도매급으로 넘기고 있는데, 전기료 인상하면 현대제철에서 원가 문제로 강판 못 받아요.
현대제철은 현기차에 강판 납품할수록 수익이 급감하는 구조입니다
강판 가격이 비싸니깐 계열사로 돌려 막기 해서 원가 경쟁력을 가져가는 현실입니다.
포스코는 강판을 다양하게 공급하고 있는데, 현대제철은 종류가 한정되어 있다보니 일부 강판은 어쩔 수 없이 포스코에서 받아 쓰는게 현실이에요.
현대제철이 자동차용 강판 개발해서 공급한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무슨 캐파가 안되서 포스코에서 일부를 받아 쓴다는 허무맹랑한 얘기를...
Y6 플랫폼은 포스코가 강판 코스트 다운 안하자 한때 신일본제철에서 강판 받아 쓰곤 했습니다.
그러면서 현대제철에 자동차용 강판 공급 받고자 했던 겁니다.
그 전에 현대제철은 자동차용 강판을 생산해본적이 없던 회사였음.
괜히 급이 다르다는 얘기가 나오는게 아닙니다
기술력이 10년 이상 차이가 있어요.
포스코에서 대 놓고 현대제철 강판을 개무시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번에 포스코에서 르삼하고 쉐보레 강력하게 밀어주고 있다죠?
강판도 기본보다 저렴하게 공급하고, 계열사들 비현기차 구매 독려하구요.
중국에 포스코급 또는 그보다큰 제철회사가 4-5개나 됩니다~
예를들어 BAO STEEL은 BMW강판도 생산중입니다~
현대제철 무시하고 싶진 않지만 현실은 아직입니다~
ㅋㅋㅋㅋㅋ 현철 대박 웃고 갑니다 ㅋㅋㅋ 센스짱
스파크 기본할인 백만원 플러스 협력사 특별할인 영맨 할인 등 총할인 금액 480만원임
기자분 넘 막가네. ㅋㅋ
포스코 기술수준 이미 다른나라들이 다 따라잡은지 오랩니다. 세계에서도 갈수록 경쟁력 잃고 있고요.
포스코 주가의 10년 변화를 보시면 답 나오지요.
다들 자부심이 대단하신건지 아님 그냥 흉기가 싫은 건지 ㅋㅋㅋ
논점흐리기 하지마쇼
언제적 포스코야. 재무건전성 바닥에 신규기술 투자 안해서 기술자 다 빠져나가고 세계시장 점유율 갈수록 곤두박질치는 주제에.
아 그러고보니 하나 더 있네.
흉기더러 그토록 독과점 부르짖는 분들이 왜 포스코 독점에 대해선 한마디도 없을꼬
글고 명바기가 포스코 말아먹은거지
포스코랑 현대제철 비교하는데 뭔 세계경쟁력 타령이냐?
포스코의는 신규 기술 투자들이 제조 기반으로 투자 되었다지요?
원가 절감을 통해서 저렴하게 강판 생산하는데 엄청난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강판 생산을 위한 전력 소비량은 2배 이상 차이가 발생할껀데요.
포스코의 과점은 IMF때 빅딜 하면서 포스코 이외에 경쟁 업체들이 제대로 된 경쟁을 못한거죠.
현기차가 국내 시장을 과점하는 이유와 마찬가지입니다 (경쟁사가 븅신들)
국가가 직접 철강 산업 보호한다고 규제했던거 모르셨나봐요?
FTA 이전에 포스코에서 생산 안하던 특수강들 수입 불허 품목이였던적도 있습니다
지금은 포스코에서 다 생산하고 있어서 포스코 제품 쓰는데, 시야를 좁게 보지 마세요.
포스코가 왜 경쟁력을 잃고 있느냐?
세계는 중국 저가 강판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심지어 중국내에서도 철강 산업은 포화 상태입니다
최근에 중국이 시장 정리를 했더니 강판 가격이 오르면서 다시 중국내에 소규모 업체들이 과잉 공급을 하고 있죠.
뉴스만 봐도 나오는 내용들인데...
포스코 뿐만이 아니라 철강 산업은 중국발 악재 때문에 기를 못 피는겁니다.
포스코 자체가 경쟁력이 없는게 아니라 중국 덤빙 강판 때문에 수익률이 급감하는 겁니다.
도요타에 처음 공급할때 품질요구 수준이 너무 높아 포스코에서
거의 공급포기 할까 고민할 정도로 돌아버릴라고 했다네요.
잘나가던 포스코 완전히 망쳐놓은 설치류 누군지 아시죠 ? M쥐새끼B
포스코랑 현대제철을 왜 비교하는지.
벤츠랑 현대랑 비교하는거나 매한가지
기자양반 너무하시네.
철강쪽은 무조건 포스코가 갑이다!!!
우리나라국민 수준이 겉으로는 똑똑한척해도 실제로는 되게 수준이 떨어짐
강판이 튼튼하면 무조건 튼튼하다가 생각하는게 진짜 잘못된 생각임
차량 튼튼함을 논할때는 강판보다는 말씀하신 차체강성으로 봐야 되는거 정답임..
고로 튼튼함을 결정하는 요소는 강판보다는
차체강성(샤시설계.접착기술 등)으로 평가해야됨
고장력 강판을 쓸려고 하는목적이 튼튼하게 만들려고 하는게 아니라
가볍게 만들려고(같은 강성이면 고장력강판이 일반 강판보다 가벼움) 쓰는건데
가장 중요점은 간과하고 있음
다만 짱깨들이 급성장하면서, 짱깨 철강회사들도 덩달아 커지고 공급과잉사태라서
수익이 덜나서 주가 내려가는거고
현재 짱깨회사때문에 세계철강업계가
좀 어려워서 그렇지
포스코가 현대제철과는 비교가 안됨
포스코는 철강업계의 초메이저급
현대제철은 마이너
어차피 승리는 에셈씩스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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