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6세대 그랜저를 출시했다. 사전계약 결과 30~40대의 비중이 이전 세대보다 늘어 거의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 젊은 감각의 프리미엄 세단을 지향한 점이 들어맞았다는 평가다. 동력계는 가솔린 선택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았다. 그 중 2.4ℓ가 42%로, 주력에 올랐고 3.0ℓ도 31%에 달했다. 다만 디젤은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반영된 탓인지 8%에 그쳤다. 각종 첨단 주행보조 시스템으로 구성된 현대스마트센스패키지는 3명 중 1명이 선택할 정도로 인기다.
회사는 신형에 거는 기대만큼 자신감도 남다르다. 그랜저의 강점인 진동소음(NVH)과 부드러운 승차감은 기본으로 유지하면서 보다 직관적이고 민첩한 주행 성능을 끌어올렸다. 상품성도 제네시스 수준으로 강화했다. 고속도로주행지원시스템을 제외하고 모두 갖췄다. 주행 중 후방모니터링 기능은 현대차 최초로 장착했다. 시승차는 그랜저에 처음 탑재된 3.0ℓ 가솔린과 8단 자동변속기 조합이 마련됐다.
▲디자인
5세대(HG) 디자인 완성도가 높았던 만큼 6세대 디자이너들의 부담이 상당했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극찬을 받은 5세대 못지 않게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냈다. 6세대도 그랜저의 개성을 충분히 이끌어 냈다. 아직은 낯설지만 볼수록 눈에 익는 디자인에서 그랜저의 지난 역사가 읽힌다.
이전보다 차체가 커졌다. 길이 4,930㎜, 너비 1,865㎜, 높이 1,470㎜, 휠베이스 2,845㎜로, 10㎜ 길어지고, 5㎜ 넓어졌다. 휠베이스는 동일하지만 앞쪽 오버행이 약간 길어진 느낌이다. 전반적으로 유려한 곡선을 사용해 강하지 않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차체 비율 자체가 이전과 달라 B필러에서 C필러로 떨어지는 라인이 완만하고 리더 데크가 높다. 오버행이 조금만 짧았다면 훨씬 역동적으로 보였을 듯하다.
전후면에는 현대차 아이덴티티를 불어 넣었다. 전면의 캐스캐이딩 그릴은 미래 패밀리룩을 반영했다. 기존 세로형 그릴에서 가로형으로 바뀌면서 안정감이 더해진 느낌이다. 헤드램프와 그 아래 주간주행등은 LED로 마련했다. 수평으로 이어진 리어램프는 그랜저의 고유 얼굴을 떠오르게 한다.
실내는 수평적 기조를 택하면서 단정해졌다. 한결 깔끔하고 젊어졌다는 느낌이다. 다양한 소재를 적재적소에 사용해 통일감을 주었고, 동시에 지루하지 않도록 배려했다. 4스포크 휠과 계기판, 센터페시아 배열은 흠잡을 데 없다. 번잡하지 않고 단조로워 시인성이 좋고 조작이 편리하다. 다만 아날로그 시계의 부착은 여전히 호불호가 강하게 갈리는 부분이다. 현대차의 강점인 공간활용성은 더욱 개선됐다. 스마트폰 무선충전과 컵홀더를 비롯해 소지품을 수납할 수 있는 곳곳의 공간이 마련됐다. 트렁크는 골프백 4개를 넣을 수 있고 자동으로 여닫힌다.
▲성능
시승차는 가솔린 3.0ℓ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최고 266마력, 최대 31.4㎏·m의 성능을 낸다. ℓ당 복합효율은 10.1㎞(18인치 타이어 기준)다. 제원상 성능은 5세대와 대동 소이하다. 첫 느낌은 역시나 부드럽고, 조용하다. 그동안 준대형 세단으로서 그랜저에 요구해왔던 주행감성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크게 변함이 없다. 속도감응형 파워스티어링 휠을 채택해 저속에선 조향에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 특히 여성 운전자도 매우 편할 만큼 부드럽다. 고속에선 무거워지지만 큰 힘이 필요하지는 않다.
가속도 순조롭다. 경쾌한 수준은 아니지만 문제가 없다. 변속 시점에서 약간의 더딤이 느껴지지만 고단으로 넘어가고 나면 쭉 뻗어나간다. 가솔린 특유의 가속력이 그대로 발휘된다. 조향은 개선을 거쳤다지만 민첩하진 않다. 예민한 수준은 아니란 생각이다. 제동도 이전과 비슷한 수준이다. 응답력이 아주 높아지거나 빨라지진 않았다.
직분사 엔진의 소음 문제가 지적되기도 하지만 그랜저에선 통하지 않는다. 가속 페달을 끝까지 밟아 엔진회전수를 올려도 엔진음, 노면음, 풍절음이 거의 완벽하게 차단된다. 이 정도면 무서울 정도다. 속도감이 나지 않아 오히려 불만스럽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엔진을 급격히 회전시키면 잠깐 일하는 소리를 낸다. 정말 나머지 소음은 철저하게 차단된다. 물론 그래서 좋다는 뜻이다. 동승자와 편하게 대화할 수 있고 JBL을 통해 흘러나오는 음악도 맘껏 즐길 수 있다.
시트의 착좌감이나 거주성은 훌륭하다. 운전 환경이 굉장히 쾌적하다는 평가다. 시트의 구조나 가죽의 질감, 스티어링 휠의 그립감이 모두 만족스럽다. 특히 여성 운전자들의 선택률이 높은 열선 스티어링 휠은 부분이 아니라 원형 전체에 열선을 덮어 배려가 느껴진다. 센터페시아 위로 입체적으로 튀어나와 있는 디스플레이창도 실제 체험해보니 내비게이션 등을 확인할 때 시인성이 훨씬 좋다. 전방 시야를 방해하지 않아 안전 운전에도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짧은 시승이었지만 현대스마트센스에 포함된 첨단 주행보조 시스템도 몇몇 경험했다. 사각지대에 있는 차를 발견하지 못하고 차선을 변경하려고 하면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시스템이 경고를 하고, 예고없는 차선 이탈이 예상되면 주행 주향보조 시스템이 보조해준다. 이 외에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과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어라운드 뷰 모니터, 부주의 운전 경보 시스템, 스마트 하이빔 등이 부주의한 운전자를 돕는다. 다만 주행시 후방 영상을 표시해주는 기능도 있는데 방향지시등과 연동되는 것이 아니어서 필요성이 크진 않은 듯하다.
▲총평
그랜저는 국내 소비자에게 가장 특화된 차종이라고 볼 수 있다. 수출을 중심으로 하는 다른 제품과 달리 내수 시장을 주 타깃으로 하기 때문이다. 국내 소비자를 위해 개발되고 생산된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디자인부터 주행성능, 상품성 등에 국내 감성이 모두 반영됐다. 그래서 딱히 흠잡을 만한 것이 없다. 말하지 않아도 통하는 차를 구입하고 싶은 소비자에게 추천하고 싶다. 3.0ℓ 가격은 3,550만~3,870만원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제가 보기엔 프런트는 벤츠 따라할려다가 포기하고 우회한거 같고, 리어는 그냥 빼박 닷지차져 따라한거 같아요.
인테리어는 재질이나 이런게 얼마나 고급스러울지는 모르겟지만, LF소나타를 못따라가는거 같네요.
제눈에도 이번 그랜저는 별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많이 팔리겠죠
K7은 신형 플랫폼인데 사골국을 또 끓여 쳐먹는 현대..찌발름들
아우디 비엠 따라할라믄 지대로 하던지...
HG가 예술이였네요.
TG가 이뻣고 XG가 고급스러웠네요.
저런 센터페시아로 어찌 어찌 출시를했지?
하아.안습이다.
정보소외계층들이 상당히 많네ㅋ
잘 팔리까봐 걱정이냐 ㅋㅋ
열심힘 까대봐라 어짜피 대안도 없고 까대기만 좋아하는 현까들 ㅋㅋ
보배에서 까는차=대박 공식 아님?
차라리 링컨처럼 얇고 직선으로 만들지..
빨리 출시해라
흉기차 박살나는꼴을 보고싶다
사진으로봐서 글겟지?했는데
전시장으로 탁송가는 차 실제로 봤는데
저따구로 만들었을까?라는 생각이듬~
그만큼 관심도없고
.. 벤츠 따라한 느낌이 ....
뭔차가 이리도 임팩트가 없냐
자괴감
어느 회사를 보든 그 회사 차들은 각각
모두 공통된 특징이 있음
기어봉 이라던지 시트 조절레버 나 네비
각종 전자류 버튼 등등 또 주유구 라던지
트렁크 라던지 차체 기술이라던지
그 회사마다 특징이 있어 딱 그회사차 타면
특징을 알기 때문에 단번에 적응 할수 있지만
현대기아.... ㅅㅂ
라이트 모양 다달라 심지어 같은급 같은 연식도
부품이 다 틀리고 어떤건 amg기어봉 어떤건 아우디 기어봉 어떤건 비엠 기어봉 어떤건 벤츠 시트레버
어떤건 일반레버 ㅋㅋ 스포티지 신형 나올때 주유구 똑딱이로 바껴서 아 현대도 이제 이대로 가는구나 햇더니 다른건 또 다 마그네틱 이고ㅋㅋㅋ 어떤건 트렁크 손잡이가 왼쪽 어떤건 오른쪽 어떤건 가운데 차종 하나하나 버튼 위치 랑 모양 다 바꿔놓고 순정네비도 뭐 지들 꼴리는대로 하나씩 쳐놓는지 매번 바뀌고 외관도 첨엔 차모양 거기서 거기니 비슷할수도 있지... 했거늘 어떻게 가면갈수록 그리 노골적으로 다가 따라하냐... 아주 amg머플러는 이제 지들것처럼 다갖다 쓰더만ㅋㅋ 신형 제네스포츠는 RS버전 그대로 갖다 깜박이 까지 따라햇더만ㅋㅋㅋ 머플러는 왜 amg 버리고 s로 갔냐 적당히좀 따라해라 진짜... 우리가 보는 짝퉁 짱깨 차들 보듯 해외에서 한국차 똑같이 본다...
후속작이 나올거라고 상상도 못했습니다.
Sm3는 앞뒤가 같은 엉뚱이 인반면
이번 그랜져 신형은 엉뚱한데 앞뒤가 따로 노는 돌연 변이 같네요.
K7처음에는 몰랏는데 그랜져가 나오니
K7가 잘생겨보이는건 저만 그런건 아니겠죠
이 기사의 주제는 이거임. 결국 물서스에 고속에 이륙하는 느낌, 코너에 허우적대는 느낌, 제동 시 미끄러지며 휘청거리능 느낌이 모두 반영됐다 이 말임. 그리고 공간 넓고 옵션 빠방하게 만들어 잘 달리는 전자제품이다 이 것임.
기자가 지능적인 안티 현대네.
캬 이런데 사는넘은 뭐냐? 그냥 솔직하면 안되냐
그런데 이런 짬뽕이 3천 5백을 넘을 정도인가요?
이런 회사가 승승장구하면 박근혜 게이트는 반복 됨.
내카마로 옆에 있으니 그냥 오징어임
그랜져 신형 뒷태보고 욕나올라고 하네요 ㅡㅡ;;;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