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국내 완성차 5사의 판매대수가 88만9,070대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8% 성장했고, 전월대비 13.4% 증가했다.
1일 완성차 5사에 따르면 11월 내수 판매 실적은 16만5,426대다. 지난해와 비교해 4.0% 올랐고, 올해 10월보다 15.3% 늘었다. 현대기아차가 신차 대기수요 등으로 주춤하는 사이 한국지엠과 쌍용차, 르노삼성이 틈새 공략에 성공하며 세를 확장했다.
현대차는 11월에 국내 소비자에게 5만6,632대를 인도했다. 지난해보다 13.1% 줄었고 전월대비 20.0% 늘었다. 승용부문은 i30을 제외하고 모두 하락했다. i30는 463대로 전년 대비 65.4% 성장했다. 아반떼는 23.4% 감소한 7,752대, 쏘나타는 42.8% 급락한 5,907대, 그랜저는 2.4% 내린 7,984대를 내보냈다. 같은 기간 아슬란은 77.6% 후퇴했다. RV부문도 모두 부진했다. 투싼이 4,238대로 2015년 11월과 비교해 23.2% 뒷걸음질쳤고, 싼타페는 38.5% 주저앉은 5,464대에 머물렀다. 맥스크루즈는 500대를 내보내 66.7% 하락했다. 다만 스타렉스와 포터는 각각 11.2%, 4.0% 올랐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선방했다. 총 5,962대를 기록해 전년 대비 124.4% 신장했다. G80(제네시스 포함)이 5,051대로 90.1% 상승했고, EQ900는 911대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4만8,906대로 2015년 11월과 비교해 2.2% 소폭 하락했다. 승용 부문에서 모닝과 K7을 제외한 차종이 주춤했다. 모닝은 9,256대로 전년동월보다 12.6% 늘었고 K7은 94.6% 성장한 4,072대를 달성했다. K3는 3,047대, K5는 3,326대, K9은 182대에 그쳤다. RV 부문에선 카니발의 역할이 두드러졌다. 7,178대를 소비자에게 인도해 13.9% 증가했다. 니로는 1,616대, 모하비는 2,066대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스포티지가 44.3% 후퇴한 3,968대, 쏘렌토가 8.8% 감소한 6,363대에 머물렀다.
한국지엠은 11월 한 달간 전년 대비 50.6% 오른 1만7,236대를 내보냈다. 말리부가 4,149로 같은 기간 389.3% 성장하며 견인차 역할을 했다. 스파크는 6,533대로 지난해 11월보다 47.1% 늘었고, 아베오는 247대로 60.4% 증가했다. 또 캡티바는 317.8% 성장한 305대, 트랙스는 124.5% 오른 2,505대를 기록했다. 카마로SS는 149대로 선전했다. 다만 크루즈는 전년대비 24.9% 하락한 962대, 임팔라는 45.3% 줄어든 459대, 올란도는 42.4% 내린 880대에 그쳤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동기보다 내수 판매가 두 배 넘게 뛰어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11월 한 달간 1만2,565대를 소비자에게 인도해 전년 대비 109.2% 성장한 것. SM6와 QM6가 양 축을 담당했다. SM6는 5,300대를 내보냈고 QM6는 3,859대를 판매했다. QM3가 1,934대로 이를 뒷받침했다. 다만 SM7가 52.3% 하락한 465대, SM3가 42.1% 줄어든 563대를 팔았다.
쌍용차는 9,475대를 내수 시장에 판매하며 지난해보다 4.6% 상승했다. 티볼리가 5,090대로 선봉에 섰는데, 2015년11월과 비교해 3.4% 올랐다. 코란도스포츠는 같은 기간 25.8% 증가한 2,557대로 힘을 보탰다. 코란도투리스모는 5.9% 늘어난 451대를 기록했다. 반면 코란도C는 15.0% 감소한 834대, 렉스턴W는 18.9% 후퇴한 476대를 판매했다.
한편, 11월 국내 5사의 수출 실적은 72만3,644대로 지난해 동월보다 6.3% 신장했다. 현대차가 41만5,420대로 7.3% 늘었고, 기아차가 25만5,180대로 8.1% 성장했다. 한국지엠은 9.6% 줄어든 3만5,806대로 마감했고 르노삼성은 12.7% 하락한 1만2,985대를 기록했다. 쌍용차는 26.8% 오른 4,253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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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나 버스는 대부분 현기고 철도도 현대 로템제...
현기차 사는 개호구가 아니시면 대체 무슨차 타세요?
님 평소 말하는대로면 국산차는 뭘타던 호구인데 외제차 타시나?
외국글로벌 회사에는 물론 기술 떨어진거는 다아는 사실이지만 나름 열심히 투자개발 하고있다
물론, 판매량 역전은 아직 아닙니다만;; 이건 아니죠
가성비좋은듯
휸기차는 그렇케타는거랴고 인증한거다
벌레? 그러는 넌 벌레.보다 하등한 아메바냐?
아무리 내수차별 문제 있다고.해도 좋아라고.사지
다 현기나 졸래 십구형차 타고있어 ㅋㅋㅋㅋㅋㅋ
하긴 수입차타는 사람들은 현기가 뭘하든
신경쓸필요가없지 ㅋㅋㅋㅋ
형이.사정이 있어서 타는거란다
메인차 아버지 드리고 출퇴근용이 잠시 메인이 된거란다. 이참에 수입가려고 한다
수입 타는 사람들도 신경쓴다
소비자는 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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