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코리아가 '2세대 XF'를 앞세워 가장 치열한 전쟁터로 꼽히는 중형 프리미엄 세단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20일 한국수입차협회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재규어는 국내 시장에 3,798대를 판매해 전년대비 35.4% 성장했다. 이 가운데 8년 만에 완전변경을 거친 2세대를 포함한 XF가 1,328대를 차지해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이는 수입차 시장의 쌍두마차인 BMW(1.2%)와 메르세데스-벤츠(19.9%)의 연간 성장률을 크게 웃도는 성적이다.
2세대 XF는 재규어 패밀리룩의 시작점이 된 미래지향적 디자인이 강점이다. 시각적으로 독일 브랜드와 차별화를 추구한 게 고급차 소비자를 저격했다는 평가다. 물론 외관만큼 차체도 가벼워졌다. 알루미늄 인텐시브 모노코크 구조와 첨단 리벳 본딩 기술을 활용해 경량화를 이룬 것. 이를 통해 차체 중량은 기존 XF 대비 약 190㎏ 이상 가벼워졌으며, 차체 강성은 28% 이상 강화됐다.
실내는 여유로운 프리미엄 비즈니스 세단을 표방했다. 1세대보다 레그룸이 15㎜, 무릎공간이 24㎜, 헤드룸이 27㎜ 넓어졌다. 뒷좌석은 40:20:40 폴딩 시트를 적용해 부피가 큰 물건을 쉽게 싣고 내릴 수 있도록 배려했다.
동력계는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2.0ℓ 인제니움 디젤과 2.0ℓ 가솔린 터보, 3.0ℓ 디젤 터보, 3.0ℓ 수퍼차저 가솔린 등이 마련됐다. 파워트레인 기술이 집약된 인제니움 디젤 엔진은 재규어가 자체 제작한 고성능·고효율 엔진이다. 첨단 알루미늄 소재를 바탕으로 경량화를 실현했으며, 최고 180마력, 최대 43.9㎏·m의 성능을 발휘한다. ℓ당 복합효율은 14.2㎞에 달한다.
랜드로버를 통해 축적된 오프로드 관련 기술도 경쟁 차종과 차별화되는 장점이다.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시스템을 탑재해 높은 수준의 이상적인 주행을 부각시키는 것. 또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ASPC)은 노면상황에 적합한 스로틀 및 기어, ABS 인풋 등을 세밀하게 제어해 최적화된 트랙션을 제공한다. AWD 시스템은 인텔리전트 드라이브라인 다이내믹스(IDD)를 핵심으로 악조건의 날씨와 미끄러운 도로 상황에서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케 한다. IDD는 운전대 각도, 바퀴 속도 등 주행상황을 세부적으로 모니터링해 언더스티어 또는 오버스티어가 감지되면 최적의 토크 분배를 구현한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국내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은 지도는 현지화했다. 수입차 업계 최초로 전용 T맵 어플리케이션을 탑재해 빠르고 정확한 경로를 제공한다. 스마트폰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진행돼 언제나 최신의 지도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 오디오 전문업체 메리디안의 오디오 시스템을 장착해 감성 수준을 높였다.
재규어코리아 관계자는 "수입 중형 세단 시장은 BMW 5시리즈와 벤츠 E클래스 등 연간 1~2만대 판매되는 강력한 인기 차종이 다수 포진해 경쟁이 쉽지 않다"면서도 "XF를 직접 경험한 소비자의 경우 차별화 된 디자인과 희소성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고 말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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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컨트롤 문제 조차도 AS제대로 안되고 해서 불만이 상당하던데 한번 차량타면 몇번이나 다운및 먹통되고..!
동호회에서도 그 이외 추가적으로 이것저것 문제점이 많더군요. 그래서 구매 기피된 것도 클것입니다.
적극적으로 빨리 대처하고 수습했다면, 한국에서 판매율 윗 퍼센트보다 훨씬 더 많았을텐데 불만이 있는부분임.
저 f10 5시리즈 탈때 아이드라이브 3세대바뀌면서 주행중에 아무이유없이 셧다운되는 증상때문에 아이드라이브 2번이나 전체교환했는데 잡지못해서 체념하고 탔는데 이 증상있는오너들차 몇년동안 못잡았습니다. 그리고 엔진밥솥소리도 한몫했구요 통제시스템바뀌면 한동안 안정기는 필요합니다 그리고 저 이번에 17년식 사면서 XF내비에 SK T맵이 적용되더군요 이거 장거리 갈때 사용하니 꽤 편한데 아마 제가 알기로는 수입차에서 적용한거 처음일겁니다 이런부분에서는 오히려 2년전맵지도 넣는 타사차들보다 한국에 더 신경쓴부분 아닐까요? 아싸리 일본차처럼 아틀란을 매립하던지 몇십년째 한국에서 차팔면서 국내내비도 신경안쓰는 브랜드들보다는 국내에 차팔마음이 더있는거지요
무조건 제가 타는차라서 옹호하는게 아니라 몇만대나 판매되는 브랜드에는 안그럴거란 환상이 있는분들이 있어 말씀드립니다
17년식 T맵적용 또한 재규어에서 선두이죠. 물론,XF이전에 재규어 타모델에도 투입하였죠.
T맵 이전신형XF모델이 문제(먹통&다운현상등) 많았습니다. T맵은 아직 검증단계이다 보니 조금 더 두고봐야
겠지만, 제가 보기엔 괜찮을 것 같습니다.SK에서 국내 최적으로 공동개발참여했으니...!
제가 인컨트롤 표현한 것은 여러분 어느 누구나 피해입지 말길 바라는 마음이 큽니다.
나만 아니면 괜찮고,내 차만 괜찮으면 돼~! 라는 이기적인 생각이라면 알리지도 않겠지요..,
한국은 고가의 자동차 피해보면 소비자(본인)만 손실과 스트레스및 기타 장애가 크지요.
문제 없다니 다행입니다. 저 역시 신형XF가솔린 모델을 구매 고려대상을 하고 있으면서 망설이고 있죠.
그러다 보니, 사전검색은 필수이겠죠?^^ 고속주행시 180km이상 풍절음이 비닐봉지 펄럭거리듯이
심하다고 하는데 이 부분이 어떤지 사용후기 궁금하네요. 저 역시 이렇게 도움을 얻어보고자
질문하나 남겨봅니다. (사람은 바른말해도 받아들이는 사람이 바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소통이 안되죠..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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