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친환경차 전용 차종인 '아이오닉'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버전을 출시해 제품군을 완성했다고 27일 밝혔다.
'아이오닉 플러그인'은 전기차의 경제성과 하이브리드의 주행성능을 두루 갖춘 친환경차다. 최고 105마력, 최대 15.0㎏·m의 힘을 내뿜는 카파 1.6ℓ GDi 엔진과 최고 60.5마력(44.5kW 환산 시), 최대 17.3㎏·m의 성능을 내는 영구자석형 모터 시스템을 결합해 총 최고 141마력, 최대 27㎏·m를 발휘한다. 복합효율은 휘발유 기준 20.5㎞/ℓ, 전기 기준 5.5㎞/kWh이다.
고효율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 시 전기만으로 최대 46㎞ 주행이 가능하며, 하이브리드 모드를 포함해 총 900㎞ 이상 이동할 수 있다. 또 고출력 모터 시스템을 적용해 하이브리드 대비 우수한 가속성능을 갖췄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75% 이상 적다.
지능형 안전 기술인 '현대 스마트 센스'도 적용했다. 주행조향보조시스템(LKAS)과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 스마트크루즈컨트롤(SCC) 등이 포함된다. 여기에 LED 헤드램프와 LED 리어콤비램프, 애플 카플레이, JBL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을 더해 상품성을 높였다.
특히 플러그인하이브리드에 특화된 멀티미디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해 현위치 주변 전기충전소와 주유소 정보, 전기모드(EV) 주행 가능거리, 총 주행 가능 거리, 배터리 잔량, 충전 예상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예약충전 기능을 이용해 출발시간을 미리 설정해 놓고 자동차를 자동으로 충전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블루링크 2.0)을 이용해 소비자가 원격으로 자동차를 제어하거나 진단하고 예약 충전까지 조절할 수 있다.
가격은 N트림 3,230만원, Q트림 3,410만원이며, 정부 보조금 500만원 반영 시 N트림 2,730만원, Q트림 2,910만원이다.
이와 함께 2017년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선보였다. 뒷좌석 헤드룸을 개선해 추가 공간을 확보하고, 반펀칭 가죽 운전대를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또 플러그인 차종과 동일하게 애플 카플레이와 현대 스마트 센스를 추가했다.
특히 하이브리드 차종은 트렁크에 탑재됐던 12V 보조배터리를 고전압 리튬이온 배터리에 통합해 트렁크 공간을 확장하고, 보조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여기에 패들시프트를 적용해 운전의 즐거움을 높이고 LED 룸램프를 추가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충전 커넥터를 급속·완속 충전 모두 하나의 충전구에서 가능한 콤보 타입(기존 차데모 타입)으로 변경했다. 기존 10년·20만㎞이던 배터리 보증기간은 평생 무제한 보증으로 강화했다.
가격은 하이브리드 I트림이 2,197만원, N트림 2,390만원, Q트림 2,590만원이다. 일렉트릭은 배터리 평생 보증 등 서비스 혜택을 강화했음에도 기존과 동일한 N트림 4,000만원, Q트림 4,300만원이다.
한편, 회사는 아이오닉 구매자를 위해 전기차 구매시 홈충전기 상담, 설치, A/S 등 모든 서비스를 지원하는 '홈 충전기 원스탑 컨설팅 서비스', 소비자가 원하는 곳으로 방문해 무상 충전하는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 배터리 내구성에 대한 소비자 걱정을 덜어주는 '배터리 평생 보증 서비스(기존 구매자 소급 적용)', 3년 이내 현대차 재구매 시 합리적인 중고차 잔가를 보장해주는 '중고차 잔가 보장 서비스', 시승을 통해 구매 전 친환경차를 경험할 수 있는 '온디맨드(On-Demand) 카셰어링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베타테스터 왜함 ㅋㅋㅋㅋ
돈받고 해야 정상 아님 ?
살일없음 사기치는 기업
지금보다 두배는 더 팔리것다
베타테스터 왜함 ㅋㅋㅋㅋ
돈받고 해야 정상 아님 ?
살일없음 사기치는 기업
풍자은유도치문법 다 공부하고 다시 도전하세요..
공인연비 인증 받는것도 전기 kw당 주행거리하고 일반적인 공인연비하고 같이 하는거 알고 있음??
그리고 제목에 그어디라도 전기로만 900이상 간다는 이야기는 없는데요??
phev라는게 배터리 용량늘리고 ev모드 강화 시킨 하이브리드 차인데. 제목 어디에 전기만으로 900간다고 해석이 됨??
되려 제목이 내용에선 900km 이상인데 제목은 딱 900만 갈수 있다고 해놨구만.. ㅋㅋㅋ
PHEV가 내연기관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한 방식인데,
저걸 어떻게 봐야 전기로만 900km갈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는 건지 이해가 안가네요.
까도 그럴싸한 걸로 깝시다. 나도 현기는 안좋아합니다만
지금보다 두배는 더 팔리것다
지인 쏘렌토신형 15만 탈동안 차계부 적었지만 계기판엔 14.5 실연비 12.5 고속도로만 100% 타고 찍은 결과임
신차 기준 10% 성능만 나와도 보증 안되는거 아니냐?????
밧데리 보증기준을 찾아볼래도 찾을수가 없음!!!!
생각해보니 하이브리드랑 일렉트릭만있었음.. 음.
땡긴다
볼트처럼 전기로 가는 거리를 80km이상으로 늘리고 휘발류통을 좀 줄였으면 더 좋았을거 같은데~~
전기로만 가는 주행거리가 좀 짧은게 아쉽네요.
전기 충전이 쉽지 않은 환경이면 일반 하이브리드가 효율이 더 좋습니다
phev 단점이 일반 hev보다 무거워서 하이브리드 모드일땐 그냥 hev보다 연비가 떨어지거든요
저차는 출퇴근이 짧고 전기 충전 시설이 어느정도 된 곳에서 최대의 효과를 낼수 있고 설령 없더라도 어느정도 하브 구실은 하게 하는 시스템이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