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로 인해 자율주행차가 인간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되면 안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자율주행차의 상용화에 앞서 국제적인 표준 기준이 빠르게 수립되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16일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럼'에서 기조 강연자로 나선 데이빗 스트릭랜드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 전(前) 청장은 자율주행차는 교통사고에 따른 막대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수단이며 규제 때문에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는 것은 불행한 일이라며 규제 완화를 촉구했다.
스트릭랜드는 또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로 카셰어링과 라이드 셰어링을 통해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카셰어링이 보편화될수록 경제적 효용성은 점차 높아지며, 이 분야에 뛰어드는 업체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더불어 자율주행차는 도시의 디자인을 변화할 수 있는데, 미국 베버리힐즈는 자율주행차만 운행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특정 계층 뿐 아니라 누구나 자율주행의 혜택을 입어야 하며, 특히 교통 약자인 노령층에게 큰 효용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미래형 자동차의 정책 방향에 대해선 자율주행차의 핵심 부품인 라이다의 다방면의 테스트 필요성이 언급됐다. 버나드 프로스트 영국 교통부 자동차안전국장은 "라이다가 모든 상황에서 적절한 성능을 낼 수 있는지 테스트 할 것이며, 안전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사용할 수 없도록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자율주행으로 자동차의 유형이 달라지는 만큼 새로운 기준이 생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적인 카테고리를 만들어 자율주행이 낳을 새로운 이동수단에 적용해야 하며, 적절한 규제를 받아야 한다는 것. 이어 슈퍼 컴퓨터를 활용해 자율주행 테스트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가능한 모든 상황을 테스트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제조사 및 정부가 함께 활용해야 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국제적인 안전기준이 마련되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하태웅 한국자동차 안전학회장은 "자율주행차가 보편화되기 전에 안전기준을 마련해야 하며 이를 가이드라인 삼아 자율주행 부문이 더욱 발전될 것이고, 현재 운행차에는 검사 기준이 안전을 담보하고 있는데 자율주행차는 검사를 어떻게 할 것인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레벨3 수준에 해당하는 자율주행차를 고속도로에서 운행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특히 자율주행차 리콜제도와 검사제도 등을 자율주행차 상용화 전에 준비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 관리관은 "도로에서 차와 도로 간 정보 등을 주고 받을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를 순차적으로 구축하고 있다"며 "고정밀 GPS 서비스는 올해 하반기부터 시험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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